2020년 7월 25일 토요일

라이코펜의 함량을 60% 증가시켜 주는 토마토 저장법 :

라이코펜의 함량을 60% 증가시켜 주는 토마토 저장법 :
 
토마토는 온난(溫暖)한 기후에서 생장하는 식물이므로 한냉(寒冷)한 기후를 가장 싫어한다. 냉장고 속에 집어넣어 보관할 경우 항노화(抗老化)의 구세주(救世主)인 라이코펜의 함량(含量)이 대폭(大幅) 감소(減少)된다. 즉시 식용(食用)하지 않을 경우 약간 덜 익은 토마토를 구입해야 한다. 토마토가 「최숙(催熟)」되는 과정 중 라이코펜의 함량이 60% 증가한다.
라이코펜은 일종(一種)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성분인데 지용성(脂溶性)이므로 기름(油)과 함께 섭취(攝取)할 경우 라이코펜의 흡수률(吸收率)을 2배∼3배(倍) 증가시켜 준다.
*[POINT] 붉을 수록 영양가치가 높다.!
라이코펜은 피부와 근육과 혈관(血管)의 노화(老化)를 방지(防止)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으며 항산화작용은 비타민 E 의 100배(倍)이다.! 토마토의 색깔은 「붉을 수록」 라이코펜을 더욱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증거(證據)이다.!
*[Memo] 토마토는 성숙(成熟)할 수록 색깔이 짙으며 심지어 흑색(黑色)이 약간 곁들어 있어 보이는 염홍색(艷色색)이다.
*라이코펜을 증가(增加) 시키는 보존방법(保存方法) :
최숙(催熟)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온도(溫度)」이다.!상온(常溫)에 보관할 경우,하계(夏季)엔 2일-3일,동천(冬天)엔 1 주(週)이다.
1. 토마토를 신문지로 싸서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여 바구니 속에 담아둔다.
2. 15∼25℃ 의 상온에 보관해 두되 직사광선(直射光線)을 피할 수 있는 곳에 보존(保存)해 둔다.
*냉장보존시(冷藏保存時) 저온장애(低溫障礙)에 주의해야 한다.!
완전(完全) 성숙(成熟)한 토마토는 상온(常溫)에서 1주(週) 좌우(左右) 방치해 둘 경우 비타민 C 의 함량은 15% 감소(減少)된다. 만약 5℃ 이하(以下)의 냉장고 속에 보존해 둘 경우 저온장애(低溫障礙)가 발생되어 토마토가 연란(軟爛)해 진다.
토마토를 비닐봉지 속에 넣어 냉장고 속의 채소실(菜蔬室)에 보존해 두므로써 온도(溫度)의 과저(過低)를 피해야 한다.
*소(小)토마토가 대(大) 토마토 보다 더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소(小) 토마토 속에 비타민 B군(群)과 비타민 C 와 포타슘과 식이섬유 등은 대(大) 토마토의 1.5배∼2배(倍)이며 사과의 3배(倍) 좌우(左右)이다. 「토마토사포닌(Tomato Saponin)」의 함량은 대(大) 토마토의 3배∼5배(倍)가 더 많다. 그외 소(小) 토마토의 당도(糖度)는 비교적 높으므로 토마토 즙(汁)을 만드는데 적합하다. 토마토의 원산지(原產地)는 안데스산맥 부근인데 원래 토마토의 사이즈와 형상(形狀)은 소(小) 토마토 중 체리토마토(Cherrytomato)에 가깝다. 체리토마토는 원래 관상용(觀賞用)으로 유럽에서 대유행(大流行)했었는데 그후 식용작물(食用作物)로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개량종(改良種)도 다수 개발하였다. 실제로 소(小) 토마토는 토마토 중(中) 선배(先輩)라고 말 할수 있다. ! 자료내원(資料來源):東京慈惠會醫科大學附屬病院營養部에서 발간한 《營養不流失的食材調理祕訣》/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