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睡眠)은 신체(身體) 수복(修復)의 황금기(黃金期)!
현대인들의 빠른 생활리듬은 정신(精神)과 정서(情緒)의 긴붕상태(緊繃狀態)를 조성하는데 적당히 석방(釋放)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지 못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면의 품질(品質)에 영향을 미친다. 수면품질(睡眠品質)이 양호할 경우 침대 위에 들어 누운 후(後) 30분(分) 이내(이內)에 입수(入睡)하며 7 시간 수면을 취하고 깨어난 후에 신청기상(神清氣爽)하고 정신포만(精神飽滿)한 상태(狀態)에 처하게 된다.
1. 수면(睡覺)은 신체수복의 황금기(黃金期)이며 대뇌(大腦)에 특별(特別)히 중요하다.
우질(優質)의 수면(睡眠)은 신체피로(身體疲勞)를 소제해 주고,인체(人體)의 수복(修復)에 중요한 시간이다. 수면(睡眠) 중(中) 대뇌(大腦)는 4개단계(四個段階)를 경유하는데 「수면주기(睡眠週期)」라고도 칭한다. 천면(淺眠)과 숙면(熟睡) 사이의 단계적(段階的) 변화(變化)인데:비쾌속동안기(非快速動眼期)의 입면기(入睡期)(N1)、천면기(淺睡期)(N2)、숙면기(熟睡期)와 심수기(深睡期)(N3),쾌속동안기(快速動眼期) (N4)로 구분한다. 수면주기(睡眠週期)의 순서(順序)는 제 일 먼저 N1、N2 단계로 들어가서 N3 단계로 진입(進入)하고 재차(再次) N2 단계로 진입하며 쾌속동안기(快速動眼期)(N4)로 이어진다. 이를 일개(一個)의 완전(完全)한 수면순환(睡眠循環) 또는 수면주기(睡眠週期)라고 칭한다. 수면주기(睡眠週期)는 약(約) 90분 내지 100분(分)이다. 그러므로 하룻밤 사이에 4차 내지 5차(次)의 수면주기(睡眠週期)를 반복하며 수면을 취한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많고 정서긴붕(情緒緊繃) 상태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수면(睡眠)은 청선단계(清醒段階)와 천수단계(淺睡段階)에 처해있다. 밤 11시 전(前)에 입수(入睡)하는 것이 좋으며 아무리 늦어도 새벽 1 시 이전에 입수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시간에 신체(身體)의 자아수복(自我修復) 능력(能力)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낮에 햇빛을 쪼여줄 경우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므로 밤에 호수면(好睡眠)을 취할 수 있다. 「광선(光線 : 햇빛)」과 수면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인류(人類)의 대뇌(大腦)는 「멜라토닌」을 분비하며 멜라토닌의 농도(濃度)가 높을수록 입수가 용이해 진다. 멜라토닌을 분비하는 선체(腺體)를 「송과선(松果腺)」이라고 칭하는데 인류(人類)의 「제3쌍안(第三隻眼)」이라고도 불리며 외계(外界)의 광선(光線)을 감수하는 책임이 있고 호르몬 분비(分泌)를 조절해 준다. 밤에 칠흑같이 깜깜한 환경 속에서 멜라토닌의 농도(濃度)는 더 높아진다. 그러므로 밤에 수면시 모든 전등을 끄고 전암적(全暗的) 환경(環境)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인(現代人)들은 대부분 사무실 내에서 근무하므로 하루종일 햇빛에 노출하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멜라토닌의 농도(濃度)가 부족하여 밤에 입수(入睡)하기 어려워 진다. 한의학 이론에 수면시간(睡眠時間)은 신체(身體)의 자아수복시간(自我修復時間)이다고 기재되어 있다. 한의학의 양생이론(養生理論) 중(中)에 보면 "人體本身是一個「小宇宙」,若能維持這個小宇宙的「平衡」就是身體健康的根本,其中好的睡眠就是保持人體平衡的必要條件.“이다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인체(人體) 본신(本身)은 일개(一個)의 「소우주(小宇宙)」인데 소우주(小宇宙)의 「평형(平衡)」을 유지해 주는 것이 신체건강(身體健康)의 근본(根本)이다. 그중(其中) 호수면(好睡眠)은 인체평형(人體平衡)의 필요조건(必要條件)이다.“ 는 뜻이다. 다음은 불면증의 3류(三類)이다:1. 제일류(第一類):화기과대(火氣過大) : 음식(飲食)과 수면(睡眠)과 재외환경(在外環境)등 인소(因素)가 인체(人體)의 신진대사(新陳代謝)의 평형(平衡)과 온정(穩定)을 문란하게 할 경우 생리기능(生理機能) 문란을 조성하므로 화기(火氣)가 용이(容易)하게 과대(過大)해 진다. 해결방법(解決方法) : 화기가 과도한 사람은 「강화기(降火氣)」가 필요하다. 흑목이(黑木耳)와 백목이(白木耳)와 구령고(龜苓膏)와 백합(百合)과 맥문동(麥門冬)과 연자(蓮子)등을 섭취해야 한다.
2. 제2류(第二類):정서(情緒)가 문란하고 개성(個性)이 급(急)하며 스트레스가 큰 사람이며 수면중 사고(思考)가 끝이지 않는 사람이다. 해결방법(解決方法) : 「심신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우선이다. 매괴화차(玫瑰花茶)와 국화차(菊花茶)를 음용해야 한다.
3. 제3류(第三類):원기부족(元氣不足)한 사람 : 신체(身體)의 원기(元氣)가 부족할 경우 동력(動力)이 부족(不足)하다. 직장에서 귀가한 후 입수(入睡)하기 어려운데 「누과두족(累過頭族)」이라고도 칭한다. 해결방법(解決方法) : 원기(元氣)를 보충시켜 주어야 한다. 일편(一片)의 인삼(人參) 또는 황기(黃耆)와 홍조(紅棗:대추)와 구기(枸杞)등을 차(茶) 대신 음용할 경우 동력(動力)이 회복(恢復)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