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分) 점각첨(踮脚尖) = 50분(分) 산보(散步)
하반신(下半身)에 70% 의 근육(筋肉)이 있다. 하반신(下半身)의 단련을 통하여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순창(順暢)시켜 주고 체온(體溫)을 상승시켜 줄 수 있다. 다음은 하반신단련 운 동(運動)이다.
✔「하존압퇴(下蹲壓腿)」 [1회(回) 5차(次) × 5회(回)] 실행 :
1.쌍각(雙腳)을 어깨넓이와 동일하게 벌린다. 등을 곧게펴고 쌍수(雙手)의 열 손가락을 깍지낀 채 두부(頭部)의 후방(後方)에 댄다. 눈은 전방(前方)을 똑바로 쳐다 본다.
2.흡기(吸氣)함과 동시에 쌍슬(雙膝)을 만곡(彎曲)시킨 상태에서 엉거주춤 의자에 앉는 시늉을 한다. 체중(體重)은 쌍각(雙腳)의 중심부(中心部)에 둔다. 이때 슬개부위(膝蓋部位)는 각첨(腳尖) 밖으로 나오면 않된다.
3.토기(吐氣)와 함께 원래(原來)의 첨립자세(站立姿勢)로 돌아온다. 이와같은 동작을 5차(次), 1회(回)에 5차 실행한다. 1 분(分) 동안 휴식을 취한 후,다시 5회(回) 실행해 준다. 이 운동(運動)은 대퇴(大腿)의 전(前), 후(後). 측(側)에 있는 근육과 둔부(臀部)등 하반신근육(下半身筋肉)을 강화시켜 준다.
✔「홍학체조(紅鶴體操)」 :
[1 분(分) 동안]
등을 곧게하여 서있는 자세에서 눈은 전방(前方)을 바라보고,쌍수(雙手)는 신체(身體)의 양측(兩側)에 댄다. 한쪽 슬개(膝蓋)를 90도(度)로 만곡시킨다. 1 분(分) 동안 부동자세를 취한다. 다리를 바꾸어 동일한 동작을 취한다.
단각(單腳)만 사용하여 1 분(分) 동안 첨립자세를 취할 경우,약(約) 50분(分) 동안 산보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效果)를 얻는다. 단각첨립 동작은 하반신(下半身) 단련(鍛鍊)에 유효(有效)한 운동(運動)이다. 그뿐만 아니라 단각첨립 동작은 강화(強化) 골격(骨骼)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이 동작은 홍학(紅鶴:붉은 색깔의 학)이 한쪽 발로 물속에 서있는 모양과 비슷한 동작이다.
✔ 소퇴근육(小腿肌肉)을 강화시켜 주는 「소퇴등거(小腿蹬舉)」
[10차~20차(次)]
쌍각(雙腳)을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벌린 후 등은 곧게 펴고 서있으며 눈은 전방(前方)을 똑바로 쳐다본다. 각근(腳跟:발뒤꿈치)을 위로 쳐들었다가 내린다. 10차~20차(次) 진행한다. 다시 말하면 각근상하운동(腳跟上下運動)을 10차-20차 진행한다. 이 운동(運動)은 소퇴근육(小腿筋肉)의 혈액수송(血液輸送) 펌프작용을 단련시켜 줌과 동시에 이 운동(運動)은 신체(身體)를 온난(溫暖)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 신체(身體)를 온난(溫暖)하게 해주는 체온(體溫) UP!운동 :
체온(體溫)의 40% 이상(以上)은 근육(筋肉)에서 생산된다. 근육단련은 신체온열(身體溫熱)의 기초(基礎)이다. 매일의 일상생활(日常生活) 중(中),자기근육(自己筋肉)을 활동시켜 체온을 상승시켜 주어야 한다.
✔근육(筋肉)은 에너지 생산(生産) 기관(器官)이다. :
우리가 섭취한 음식(飲食) 중(中) 영양소(營養素)는 체내(體內)에서 에너지로 전변(轉變)되며 이 에너지를 소모할 때 열(熱)이 생산되므로 인하여 체온(體溫)은 정상으로 유지된다. 근육은 인체(人體)의 40% 이상(以上) 체온(體溫)을 유지해 주는 최대(最大)의 산열기관(產熱器官)이다. 운동부족(運動不足)으로 인하여 근육 감소시(減少時) 당연히 체온(體溫)은 강저(降低)된다. 그결과 기초대사(基礎代謝) 능력(能力)은 하강(下降)되므로 용이(容易)하게 비만체질(肥滿體質)이 형성(形成)된다. 일본 의학박사(医学博士)、이시하라유미(石原結實 : いしはら・ゆうみ : 1948年 -)의저서 「筋肉運動が健康の条件」 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