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6일 수요일

동변(童便)

동변(童便)

동자(童子)들의 소변은 자음강화(滋陰降火)의 묘약이며 혈증(血症)의 요약(要藥)이다. 동자들의 소변은 담백하며 처음 나오는 소변과 맨 나중에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맑은 물 처럼 생긴 소변을 마시면 유효하다.

고인들은 동자들의 소변은 강상화요약(降相火要藥), 소어혈신품(消瘀血神品)”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동자들의 소변은 강상화의 요약이고 어혈을 풀어주는 일품약이다.” 는 뜻이다.

금원사대의가(金元四大醫家)의 한 사람인 주단계(朱丹溪)증견일노부(曾見一老婦), 연유팔십(年逾八十), 모사사십(貌似四十), 순기고(詢其故), 상견악병(常見惡病), 인교복인뇨사십년의(人敎服人尿四十年矣), 차노건무타병(且老健無他病). 고대록림중인(古代綠林中人), 매조타상(每遭打傷), 역필복인뇨(亦必服人尿).”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일찍이 주단계는 나이가 팔십이 훨씬 넘은 노부(老婦)를 만났는데 모습이 40 세 중년 부인과 같았다. 주단계는 노부에게 늙지 않는 이유를 물었다. 노부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걸리는 질병의 치료에 소변을 복용하라는 귀인(貴人)의 가르침을 받고 40 여년 동안 소변을 복용하여 80 노인임에도 불구하고 무병장수한다.” 고 말했다. 고대의 산 도적들은 신체에 상처를 입으면 반드시 소변을 복용했다.” 는 뜻이다. 

() 나라 때 설기(薛己 : 서기 1486 서기 1558 )는 서기 1529 년에 저술한 외과발휘(外科發揮)에 다음과 같이 수록해 놓았다.

여재거용견복차피상칠인(予在居庸見覆車被傷七人), 박지신음(撲地呻吟), 구령관차(俱令灌此), 개득무사(皆得無事). 범일체손상(凡一切損傷), 불문장약(不問壯弱), 급유무어혈(及有無瘀血), 구의복차(俱宜服此)). 대차역파찬탄(對此亦頗贊嘆), 인위동변부동장부(認爲童便不動臟腑), 불상기혈(不傷氣血), 만무일실(萬無一失), 군중다용차(軍中多用此), 루시유험(屢試有驗). 범절상질부(凡折傷跌撲), 동변입소주음지(童便入少酒飮之), 추진치신(推陳致新), 기공심대(其功甚大).”

다시 말하면 일곱 명을 태운 마차가 뒤집어 져서 일곱 명이 모두 부상을 입고 땅바닥에 쓰러져 신음하고 있는 것을 나는 목격했다. 모든 사람들에게 소변을 마시게 했더니 모두 무사하였다. 건강한 사람이나 약한 사람을 막론하고 모든 손상의 치료에 어혈이 있건 없건 모두 소변을 복용하는 것이 합당하다. 또 동변은 장부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고 기혈을 상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의 실수도 없고 군대내에서 소변을 많이 사용한다. 여러 차례 실험해 봐도 역시 효과는 마찬가지이다. 갑자기 넘어져서 부상을 입었거나 뼈가 부러져 상했을 때 동자들의 소변에 술을 타서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 신효막측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뜻이다.

근대 명의 장공양(張公讓)은 소변을 매우 중요한 한약으로 여기고 임상 실험한 결과 소변의 공효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인뇨완하(人尿緩下), 건위(健胃), 강장(强壯), 자보작용(滋補作用), 아권대가다흘인뇨(我勸大家多吃人尿), 여소아뇨불이(如小兒尿不易), 즉흘자기적요(則吃自己的尿), 조만각일차(早晩各一次). 아재객혈시흘과일개다월(我在喀血時吃過一個多月), 흔호(很好), 인뇨치폐로객혈유탁효(人尿治肺癆喀血有卓效)). 유기위예물불가복자(有譏爲穢物不可服者), 비야(非也)! 요지공효확심대(尿之功效確甚大).”

다시 말하면 소변은 대변의 배설을 원활하게 해주고 건위 작용과 강장 작용과 자보 작용을 해준다. 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소변을 마시라고 권한다. 동자들의 소변을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자신의 소변이라도 아침에 한 잔 저녁에 한 잔씩 하루 두 차례 마셔라. 이전에 내가 객혈을 할 때 일 개월간 나 자신의 소변을 마셔 효과를 봤다. 사람의 소변은 폐결핵객혈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소변이 더럽다고 비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다. 소변의 약효는 심대(甚大)하다.” 는 뜻이다.

과거에 광동(廣東) 지방에서는 동자들의 소변이 만병 통치약이라는 소문 때문에 사람들은 몰래 남의 집 동자들을 납치해다가 소변을 보게해서 그 소변을 마시고 질병을 치료했는데 정부에서 위법으로 판결을 내려 엄벌에 처하였다. 그러므로 12 세 이하의 동자를 슬하에 둔 부모들은 아이들을 납치 당할까봐 전전긍하였다.

사실은 광동 사람들은 보약을 도둑질해서 복용한 것과 다름없다.

중국 사람들이 소변으로 질병을 치료한 역사는 유구하다. 독일의 과학자가 1931 년에 자뇨요법을 개발했는데 중국에 비하여 1431 년 이나 뒤진 셈이다.

남북조 시대 도홍경(陶弘景 : 서기 456 서기 536 )이 저술한 본초경집주(本草經集注)에 사람의 소변을 약으로 사용한 최초의 기록이 있다.

본초경집주에 보면 (尿), 종시종수(從尸從水)”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변은 인체내에서 사용하고 남은 물이다.” 는 뜻이다.

고인들은 인뇨를 윤회주(輪回酒), 환원탕(還元湯), 환혼주(還魂酒)라고 칭했다. 그리고 고인들은 12 세 이하의 건강한 남동(男童)들의 소변이 가장 약효가 탁월하다고 믿고 있었으며 동변이라고 명명(命名)하였다. 12 세 이하의 소년들은 아직 상화(相火)가 미동(未動)한 때라서 무독하며 순양지물(純陽之物)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동변을 복용할 때는 비리고 시고 짠 음식을 가리고 처음 나오는 소변과 맨 끝에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복용해야 된다고 믿었다. 또 동변과 기타 한약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본초경집주(本草經集注)에 보면 열즉상존기기(熱則常存其氣), 기행자속(氣行自速), 냉즉유유함미한성의(冷則惟有鹹味寒性矣).”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변은 따뜻할 때 복용해야 기()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기의 순행이 빠르며 식은 소변은 함미(鹹味)와 한성(寒性)이 있다.” 는 뜻이다.

역대 의가에서 소변에 대하여 임상 실험한 결과 두 가지 공효는 명확하다고 결론 지었는데 첫째 자음강화(滋陰降火)이고 둘째 지혈소어(止血消瘀) 작용이다. 고인들은 위강상화지요약(爲降相火之要藥), 소어혈지신품(消瘀血之神品).” 이라고 말했다.

() 나라 때 저징(褚澄)의 저서 노극론(勞極論)에 보면 강화심속(降火甚速), 강혈심신(降血甚神). 치해혈증(治咳血症), 음수뇨백불일사(飮溲溺百不一死), 진백시백험야(眞百試百驗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변의 강화작용과 강혈작용은 뛰어났다. 해혈증(咳血症)의 치료에 일 백 명이 소변을 마셔서 한 사람도 죽지 않았다. 백번 실험하여 백번 모두 효험이 있었다.” 는 뜻이다.

() 나라 때 혈액병(血液病) 전문 의사 당종해(唐宗海 : 서기 1846 서기 1897 )의 저서 혈증론(血症論)에 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대동변파다칭송(對童便頗多稱頌), 의명위회룡탕(擬名爲回龍湯), 즉용자기소변(卽用自己小便), 매거두미(每去頭尾), 취중간일단(取中間一段), 접용일완진열복(接用一碗趁熱服), 화혈청화(化血淸火), 자환신화(自還神化), 위혈증묘약(爲血症妙藥).”

다시 말하면 동변은 사람들로 부터 회룡탕이란 이름으로 대단히 많은 칭송을 받고 있다. 즉 자기의 소변 중 처음과 끝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것을 따뜻할 때 한 컵 마신다. 혈열을 제거시켜 주는 혈증의 묘약이며 예측하지 못한 기이한 변화가 몸에서 일어난다.” 는 뜻이다.

주은래(周恩來)의 주치 의사 포보주(蒲輔周)는 이미 1930 년대에 소변을 사용하여 임상 실험 한 북경의 명의였다. 포보주는 산후(産後) 1, 2, 3 일 중 매일 두 잔의 소변을 마시면 후에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인들은 다음과같이말했다.

인유(人乳), 포의(胞衣), 동변삼자위접명지지보(童便三者爲接命之至寶), 소이(所以), 대허손로겁지인(對虛損癆怯之人), 대유비익(大有裨益).”

다시 말하면 인유와 포의와 동변은 생명을 이어주는 보약이다. 허로폐결핵 환자들에게 크게 유익하다.” 는 뜻이다.

또 성혜방(聖惠方)에 보면 치남부겁증(治男婦怯證), 남용동녀변(男用童女便), 여용동남변(女用童男便), 참두거미(斬頭去尾), 일진이차(日進二次). 월여전유의(月餘痊癒矣).”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남자들은 동녀의 소변을 복용하고 부인들은 동남의 소변을 복용하면 폐결핵과 발기부전과 음위(陰痿)가 치료된다. 처음 나오는 소변과 마지막 나오는 소변은 내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마시고 하루에 두 차례 씩 한 달 남짓 복용하면 완전히 치유된다.” 는 뜻이다.

현대 임상 연구 실험에 의하여 남자는 여자의 소변을 복용하고 여자는 남자의 소변을 복용하는데는 일정한 도리가 있다고 나타났다. 특히 임신부의 소변은 은설병(銀屑病 : 牛皮癬(Psoriasis))을 치료해 준다고 보고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