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3일 토요일

소림사(小林寺)

소림사(小林寺)

소림사(小林寺)는 불교 사대(四大) 종파 중 하나인 선종(禪宗)의 발원지이다.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서북쪽 13km 지점에 있는 숭산(嵩山 : 1440m)의 소실산(少室山) 오유봉(五乳峰)에 있는 불사(佛寺)이다.

위서(魏書) 114 ()에 보면 북위(北魏) 태화(太和) 19 (서기 495 )에 소림사(小林寺)  창건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1516 년의 기나긴 역사를 갖고 있는 사원(寺院)이다. 

그 당시 인도의 발타(跋陀) 스님이 낙양(洛陽)을 방문하고 북위(北魏) 효문제(孝文帝)가 불교를 존중한다는 사실을 알고 소실산에 소림사를 창건했다고 한다.

효문제(孝文帝)는 소림사(小林寺) 승려들에게 필요한 모든 생활필수품을 공급해 주라고 어명을 내렸다. 발타 스님은 소림사에 머물며 불경을 중국어로 번역하였으며 불교 전파에 힘쓰고 신도들을 모았다.

소실산(少室山)의 밀림(密林) 속에 건립된 사원임으로 소() ()와 림() ()를 따서 소림사(小林寺)라고 명명하였다.

사료(史料)에 의하면 북위 명제(明帝) 효창(孝昌) 년간과 북위 효무제(孝武帝) 영희(永熙) 년간(서기 525 서기 534 )에 인도의 승려 달마대사(達磨大師)가 강남(江南)을 거쳐 소림사(小林寺)에 도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달마대사는 중국인들에게 선법(禪法)을 전수(傳授)해 주고 선종(禪宗)을 창립했다고 한다. 이때 부터 달마대사는 선종(禪宗)의 창립자라고 불리었다.

선종(禪宗)이 창립된 후 혜능(慧能)은 남종선종(南宗禪宗)을 창립했다.

소림사(小林寺)는 당() 나라 때 더욱 번창하였다. 수말당초(隋末唐初)의 혼란한 시기에 소림사 승려들이 이세민(李世民)을 도와서 수말(隋末) 기병군웅(起兵群雄)의 한 사람인 왕세충(王世充 : ? – 서기 621 )의 할거(割據) 세력을 평정시켰다.

그리하여 당태종(唐太宗) 이세민(李世民)은 참전 유공 승려 13 명 에게 상을 주었다. 특히 이세민(李世民)은 현종(顯宗) 스님을 대장군(大將軍)에 봉()했으나 현종 스님은 거절하고 소림사(小林寺)로 돌아와 사원을 중정(重整)하고 소림무학(少林武學)을 진흥시키는데 주력하였다.

당태종(唐太宗) 이세민(李世民)은 소림사에 1000 ()의 토지와 물레방아 한 대를 기증하였고 유공자들에게 각각 표창하였다. 당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친필로 쓰여진 황당숭악소림사비(皇唐嵩岳小林寺碑)” 당태종어서비(唐太宗御書碑)”가 지금도 남아 있다.

3 대왕 당고종(唐高宗 : 서기 649 서기 683 )과 무칙천(武則天 : 서기 684 서기 704 ) 때 소림사(小林寺)는 더욱 증건(增建)되었다.

그 당시 소림사(小林寺) 소유 토지 만 14000 ()이었고 사원기지(寺院基地)540 ()이었다. 1 ()201 ()이고 1 ()은 100 무()이고 평수로는 20100 ()이다.

그러나 그후 소림사(小林寺)는 수 많은 수난을 겪어야만 했다. 1928 년 혼전 상태에 있을 때 군벌(軍閥)들이 할거(割據)했고 도적들이 맘대로 사람을 죽이고 잔학한 짓을 하였다. 그 당시 석우삼(石友三)이라는 군벌이 소림사(小林寺)에 방화하여 천왕전과 대웅보전과 법당과 종루(鐘樓)와 고루(鼓樓)와 객당(客堂)과 고방(庫房)과 향적주(香積廚 : 향료를 저장해 두는 부엌)와 동서선당(東西禪堂)과 긴나라전(緊那羅殿)과 육조당과 염왕전(閻王殿)과 용왕전(龍王殿) 등 소림사 경내의 주요 건물들이 40 일 동안 모두 불타버렸다.

소림사(小林寺) 내에 보관되어 있던 명() 나라 때 주조된 동판장경(銅板藏經)과 목각판(木刻版)으로 된 소림사지((小林寺志)와 위() 나라와 제() 나라 때 조각한 비석과 묘비와 비각(碑刻) 등이 불타버렸다.

그후 중국 정부에서 수복공사(修復工事)를 실시하여 천왕전과 긴나라전과 동서선당과 승원(僧院) 등이 중건복원(重建復元)되었다.

긴나라(緊那羅  : Kimnara)는 인도 신화(神話) 중 일종의 소신(小神)이다. 긴나라(緊那羅)는 천신(天神)의 기악가(器樂家)임과 동시에 성악가이다. 모양은 반인반마(半人半馬) 또는 인두마신(人頭馬身) 또는 마두인신(馬頭人身)이며 이마에 뿔이 달려 있다고 한다. 남성 긴나라(緊那羅)는 노래를 잘 부르고 춤을 잘 춘다고 하며 여성 긴나라(緊那羅)는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