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4일 목요일

운남백약(雲南白藥)

운남백약(雲南白藥)

삼칠(三七)을 말 할때 반드시 운남백약을 생각하게 된다. 왜냐하면 중성약(中成藥) 중에 운남백약(雲南白藥)은 인기도가 높기 때문이며 운남백약(雲南白藥)의 주요 성분은 삼칠(三七)과 사향(麝香)과 중루(重樓)와 피마초(披麻草)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운남백약(雲南白藥)이 발명된지 109 년이 된다. 운남백약(雲南白藥)의 발명자 곡장환(曲煥章)은 중국 근대사상 저명한 약학가였다. 곡환장(曲煥章)은 서기 1880 년 운남성에서 태어났다. 가정 환경이 빈한하였고 부모가 함께 세상을 떠나 10여 세 되던 해에 천애의 고아가 되었다.

곡환장(曲煥章)은 사천성의 어느 도인으로 부터 의술을 터득하여 오랜 세월 행의(行醫)하였으며 곡환장(曲煥章)은 고의서(古醫書)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민간초약방(民間草藥方)에 깊은 관심을 두고 민간초약방의 임상 실험과 응용에 관하여 깊이 연구하였다.

동시에 민간초약방을 자신에게 실험하여 보고 난 후 단()과 산()과 약주(藥酒)와 고약 등을 만들었다. 특히 질타손상약과 지혈약에 관심을 기울여 손수 제약하였는데 그중 1902 년에 제작한 만응백보단(萬應白寶丹)은 운남백약의 전신(前身)이다. 원명(原名)은 곡환장백보단((曲煥章百寶丹)이었다.

사람들은 만응백보단의 색깔이 백색임으로 간단히 백약(白藥)이라고 칭했다. 운남백약은 내상과 외상을 모두 치료해 주며 효과는 신효막측하였다.

그 당시 운남성 지역에 전쟁이 계속되었고 도적들이 횡행하였다. 그래서 외상병(外傷病)이 가장 많았다. 이때 운남백약으로 수 많은 전쟁 부상자들을 치료해 주었기 때문에 운남백약의 명성은 온 천하에 두루 퍼졌다.

1924 년 곡환장(曲煥章)은 운남 군벌(軍閥) 당계요(唐繼堯)의 부하의 절단된 다리를 치료해 주었다. 이로 인하여 운남백약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다.

운남백약으로 치부한다는 소문을 들은 약재상들은 서로 앞을 다투어 운남백약의 모조품을 만들어 팔기 시작하였다. 곡환장(曲煥章)은 자신이 만든 운남백약 속에 빨강색 환약을 한 개 집어넣어 자신이 만든 운남백약을 다른 상품과 구별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운남백약 속에 들어있는 홍환(紅丸)이 약력(藥力)을 더욱 증강시켜 주었다. 그래서 곡환장(曲煥章)의 운남백약을 단중지단(丹中之丹)이라고 명명하게 되었다.

산제(散劑)는 특수한 향미(香味)를 지니고 있고 맛은 시고 쓰며 떫다. 혀끝에 대면 시원한 감각과 저린 느낌이 든다. 미황색(米黃色) 또는 황백색(黃白色)이다. 환제(丸劑)는 겉에 주사(朱沙) 옷을 입혀서 얕은 종색(棕色 : 얕은 갈색)이다. 곡환장(曲煥章)의 운남백약은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그 당시 중앙 정부 내에 있는 국가의약관리국 초이당(焦易堂) 국장은 운남백약을 노리고 있었다. 운남백약의 비밀 처방을 곡환장(曲煥章)으로 부터 강제압수하려 하였으나 거절 당하는 바람에 압수하지 못하였다.

정부에서는 곡환장(曲煥章)씨가 운남백약의 비밀 처방을 국외로 누설시켰다는 터무니 없는 죄상을 덮어 씌워 곡환장(曲煥章)을 감옥 속에 집어 넣었다. 결국 곡환장(曲煥章)1938 년 감옥 속에서 병으로 죽고 말았다.

곡환장(曲煥章)이 세상을 떠난 후 곡환장(曲煥章)의 두번째 부인 무란영(繆蘭英)은 계속 운남백약을 만들었다. 그러다가 1955 년에 운남백약의 비밀 처방과 제약법을 정부에 넘겨 주었다.

1971 6 1 일 그 당시 중국 총리(總理) 주은래(周恩來)는 국영기업체 운남백약집단주식유한공사를 건설하고 신제형(新製型) 운남백약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주은래는 전쟁시 사용 할 운남백약을 만들어 비축하였다.

운남백약의 배방과 제약 기술은 1995년 중국 정부에서 국가급 제일급 비밀로 정했다.

그러나 미국의 한약학자들에 의하여 운남백약의 성분이 다음과 같이 발표 되었다.

전칠(田七) 200mg, 빙편(氷片), 산어초(散瘀草) 85mg, 백우담(白牛膽) 25mg, 천산룡(穿山龍) 57.5mg, 회산약(淮山藥) 66.5mg, 고량강(高良薑) 30mg, 노관초() 36mg, 주정(酒精).  

운남백약은 일종의 중성약인데 질타손상과 창상 출혈의 치료에 쓰인다.

지혈(止血) 작용이 있으므로 소화도 출혈과 호흡도 출혈과 출혈성 뇌병과 산부인과와 소아과와 오관과의 출혈성 질병을 치료해 주고 창상출혈의 치료에 쓰인다.

항염(抗炎) 작용이 있기 때문에 홍종, 열통, 활혈화어, 종창억제, 항균, 창상감염 방지 등에 쓰인다.

또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면역계통 질병을 치료해 준다.

지통(止痛) 작용이 있기 때문에 창상으로 인한 동통, 통경, 심교통, 각종 염증동통의 치료에 사용된다.

또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주고 심장 근육내에 혈류량 증가, 감만심율(減慢心率), 혈압조절, 심장근육의 산소 소비량 감소 등 효과가 있다.

성인은 매차 0.25g 내지 0.5g 을 하루 세 차례 따뜻한 물로 복용하고 출혈이 없는 사람은 황주(黃酒)로 복용해도 된다. 복약 후 30 분 부터 약효가 나타나며 2 시간 내지 3 시간 후 효과는 극치에 달한다. 그리고 효과의 지속 시간은 4 시간이다.

자궁흥분 작용이 있으므로 잉부들은 기용(忌用)해야 된다. 그리고 복약 후 하룻 동안 소고기와 양고기와 콩 종류는 기식(忌食)해야 된다.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은 신용해야 되며 심율실상자(心率失常者)도 기복(忌服)해야 되고 과량복용도 금지해야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