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거(紫河車)
자하거(紫河車)는 건강한 산부의 태반(胎盤)을 가공하여 만든 한약이다.
사람의 태반은 구하기 어려움으로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태반(胎盤)은 소나 양이나 돼지의 태반(胎盤)들이 태반(殆半)이다.
자하거(紫河車)의 가공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탯줄이 달린 신선한 태반(胎盤)을 깨끗한 물속에 담그어 씻어서 근막(筋膜)을 제거시킨다. 배꼽 주위의 혈관을 칼끝으로 찔러서 터뜨린 다음 피를 뽑아낸다. 여러 차례 깨끗이 씻다가 핏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 그만 둔다. 그 다음 끓는 물속에 태반(胎盤)을 집어넣고 태반이 물위에 떠오를 때 까지 삶는다.
가는 철사망 위에 태반(胎盤)을 올려놓고 태반(胎盤)에서 거품이 올라올 때 까지 약한 불에 굽는다.
산초(山椒) 나무의 열매탕 속에 태반(胎盤)을 집어 넣고 2 분 내지 3 분 동안 끓인다. 그 다음 태반(胎盤)을 꺼내어 그늘에서 말린다. 다시 황주 속에 집어 넣었다가 꺼내어 찜통 속에 집어 넣고 1 시간 동안 찐다. 그 다음 불에 쬐어 말린다.
이것이 바로 한약으로 사용하는 자하거(紫河車)이다.
태반(胎盤)이 어머니의 뱃속에 들어 있을 때 배태(胚胎)의 발육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서비스 센터나 마찬가지이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태반(胎盤) 속에 여성 호르몬과 황체소(黃體素 : Lutein)와 남녀성선(性腺) 호르몬과 용균매(溶菌酶 : Lysozyme)와 조안매(組胺酶 : Histaminase)와 최산소매(催産素酶 : Oxytocinase) 등과 같은 인체에 유익한 각종 효소들이 들어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물질들이 인체내로 흡수될 경우 남성 고환의 흥분작용이 일어나고 여성들은 여성 호르몬(Estrogen)과 잉격소(孕激素 : Progestin)가 생산되며 여성들의 흉선과 유선(乳腺)과 자궁과 음도 등의 발육 작용이 촉진된다.
그외 자하거(紫河車) 속에는 담감(膽碱 : Choline)과 최유소(Prolactin)와 최산소(催産素 : Oxytocin)와 갑상선 자극 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과 성호르몬(Sex Hotmone)과 피질소(皮質素 : Cortisone)와 인터페론(Interferon)과 요격매(尿激酶 : Urokinase)와 전립선소(Prostaglandin)와 격태매(激肽酶 : Kininase)와 혈색소(Hemoglobin)와 인(磷: Phosphorus)과 융모막성선격소(Chorionic Gonadotropin)와 남성 호르몬(Androgen) 등이 들어 있다.
자하거(紫河車)는 본초강목에 최초로 태의(胎衣)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습유에는 포의(胞衣)라고 각각 기록되어 있다.
자하거(紫河車)의 성미(性味)는 감(甘), 함(咸), 온(溫)이고 무독하며 심(心), 폐(肺), 간(肝), 신(腎)으로 들어간다.
자하거(紫河車)는 보기(補氣) 작용과 양혈(養血) 작용과 익정(益精) 작용이 있으므로 신경쇠약과 불잉(不孕)과 산후결유(産後缺乳)와 양위(陽痿)와 도한(盜汗)과 객혈(喀血)과 조설과 활정과 이명과 두혼과 월경불순과 자궁출혈과 백대와 유산과 다산체허(多産體虛) 등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