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大麻)와 화마인(火麻仁)
대마(大麻)는 신농본초경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는 상과(桑科) 식물이다.
대마((大麻) : Cannabis Sativa L.)의 잎사귀(麻葉)는 당(唐) 나라 때 명의 견권(堅權 : 서기 541 년 – 서기 643 년)의 저서 약성론(藥性論)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다.
대마엽(大麻葉)의 성미(性味)는 신(辛), 미고(微苦), 평(平), 유독(有毒)이고 폐(肺)와 방광과 대장으로 들어간다.
평천절학(平喘截疟) 작용이 있으므로 학질과 해천(咳喘)을 멈추게 해준다. 해독살충 작용이 있으므로 갈충교상(蝎蟲咬傷)을 치료해 주고 회충을 없애 준다.
당본초(唐本草)에 보면 “대마엽(大麻葉)은 갈독(蝎毒)을 풀어주고 회충을 죽인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북약식지(東北藥植志)에 보면 : “대마엽은 해통(解痛), 마취(痲醉), 이뇨작용(利尿作用)이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에 보면 ”협입연초중흡지(夾入煙草中吸之), 치천식(治喘息).”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대마(大麻) 잎사귀를 담배 속에 집어 넣어 피우면 천식이 치료된다.” 는 뜻이다.
화마인(火麻仁)은 대마(大麻)의 씨앗인데 대마(大麻)의 잎사귀가 불꽃(火焰)과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화마인(火麻仁)이란 이름을 얻었다.
장중경(張仲景)의 상한론에는 화마인(火麻仁)을 마자인(麻子仁)이라고 기록해 놓았다. 처방용명은 마인(麻仁), 화마인(火麻仁), 대마인(大麻仁) 등이 있다. 대부분의사람들은 화마인(火麻仁)은 윤장식품(潤腸食品)으로 알고 있다.
신농본초경에 보면 ”마엽치학(麻葉治疟), 화마인치대변조결(火麻仁治大便燥結), 마화치풍병급건망(麻花治風病及健忘), 엽상유극독(葉上有極毒), 식살인(食殺人)! 가작마취(可作痲醉), 지시고인몰유파타흡식상은(只是古人沒有把它吸食上瘾).”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대마의 잎사귀는 학질을 치료해 주고 그 열매는 변비를 치료해 주며 그 꽃은 풍병을 치료해 주고 건망증을 치료해 준다. 대마의 잎사귀에 극독이 들어 있으므로 다량 복용하면 마취가 되거나 죽는다. 그래서 고인들은 대마의 잎사귀로 담배를 만들어 피우지 않했으며 먹지도 않했다.” 는 뜻이다.
대마(大麻)의 잎사귀 속에는 극독(劇毒) 물질과 항균 물질도 들어 있으며 사람을 마취시킨다.
화마인(火麻仁)은 비들기의 사료로 사용한다. 화마인의 성미(性味)는 감(甘), 평(平)이고 윤장(潤腸), 통변(通便), 지갈(止渴) 작용이 있으므로 장위조열(腸胃燥熱)과 산후혈허변비(産後血虛便秘)와 진액부족과 대변비결(大便秘結)과 소변빈삭(小便頻數) 등을 치료해 준다.
화마인(火麻仁)은 장점막(腸粘膜)을 자극하여 분비물을 증가시켜 주고 연동(蠕動) 운동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사하(瀉下) 작용도 있다.
장중경의 상한론에 기록되어 있는 통변약(通便藥) 마자인환(麻子仁丸)의 처방은 아래와 같다.
배방 : 마자인 4 냥(兩), 북행(北杏) 4 냥(兩), 지실(枳實) 2 냥(兩), 대황 4 냥(兩), 후박 4 냥(兩), 백작 3 냥(兩).
용법 : 모두 가루내어 꿀과 함께 배합하여 오동나무의 열매 만한 사이즈로 환(丸)을 지어 하루에 세 차례 매차 10 알 씩 복용한다. 단 잉부(孕婦)는 신용(愼用)해야 된다.
화마인(火麻仁)을 한꺼번에 2 냥(兩) 내지 4 냥(兩)을 복용할 경우 2 시간 내에 오심(惡心)과 구토(嘔吐) 증상이 나타나고 설사도 하며 때로는 혼자서 소리내어 울기도 하고 떠뜰기도 한다. 그리고 신체의 중심을 정확하게 잡지 못하여 비틀거리기도 하고 정상을 벗어난 행동을 하며 경련을 일키기도 하고 혼수상태와 혈변이 나오기도 한다. 혈압도 떨어져서 결국 죽게된다. 화마인(火麻仁) 속에는 독벗섯 속에 들어 있는 독소가 들어있고 콜린(Choline)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량 복용시 중독을 일으킨다.
대마(大麻)는 신농본초경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는 상과(桑科) 식물이다.
대마((大麻) : Cannabis Sativa L.)의 잎사귀(麻葉)는 당(唐) 나라 때 명의 견권(堅權 : 서기 541 년 – 서기 643 년)의 저서 약성론(藥性論)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다.
대마엽(大麻葉)의 성미(性味)는 신(辛), 미고(微苦), 평(平), 유독(有毒)이고 폐(肺)와 방광과 대장으로 들어간다.
평천절학(平喘截疟) 작용이 있으므로 학질과 해천(咳喘)을 멈추게 해준다. 해독살충 작용이 있으므로 갈충교상(蝎蟲咬傷)을 치료해 주고 회충을 없애 준다.
당본초(唐本草)에 보면 “대마엽(大麻葉)은 갈독(蝎毒)을 풀어주고 회충을 죽인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북약식지(東北藥植志)에 보면 : “대마엽은 해통(解痛), 마취(痲醉), 이뇨작용(利尿作用)이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에 보면 ”협입연초중흡지(夾入煙草中吸之), 치천식(治喘息).”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대마(大麻) 잎사귀를 담배 속에 집어 넣어 피우면 천식이 치료된다.” 는 뜻이다.
화마인(火麻仁)은 대마(大麻)의 씨앗인데 대마(大麻)의 잎사귀가 불꽃(火焰)과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화마인(火麻仁)이란 이름을 얻었다.
장중경(張仲景)의 상한론에는 화마인(火麻仁)을 마자인(麻子仁)이라고 기록해 놓았다. 처방용명은 마인(麻仁), 화마인(火麻仁), 대마인(大麻仁) 등이 있다. 대부분의사람들은 화마인(火麻仁)은 윤장식품(潤腸食品)으로 알고 있다.
신농본초경에 보면 ”마엽치학(麻葉治疟), 화마인치대변조결(火麻仁治大便燥結), 마화치풍병급건망(麻花治風病及健忘), 엽상유극독(葉上有極毒), 식살인(食殺人)! 가작마취(可作痲醉), 지시고인몰유파타흡식상은(只是古人沒有把它吸食上瘾).”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대마의 잎사귀는 학질을 치료해 주고 그 열매는 변비를 치료해 주며 그 꽃은 풍병을 치료해 주고 건망증을 치료해 준다. 대마의 잎사귀에 극독이 들어 있으므로 다량 복용하면 마취가 되거나 죽는다. 그래서 고인들은 대마의 잎사귀로 담배를 만들어 피우지 않했으며 먹지도 않했다.” 는 뜻이다.
대마(大麻)의 잎사귀 속에는 극독(劇毒) 물질과 항균 물질도 들어 있으며 사람을 마취시킨다.
화마인(火麻仁)은 비들기의 사료로 사용한다. 화마인의 성미(性味)는 감(甘), 평(平)이고 윤장(潤腸), 통변(通便), 지갈(止渴) 작용이 있으므로 장위조열(腸胃燥熱)과 산후혈허변비(産後血虛便秘)와 진액부족과 대변비결(大便秘結)과 소변빈삭(小便頻數) 등을 치료해 준다.
화마인(火麻仁)은 장점막(腸粘膜)을 자극하여 분비물을 증가시켜 주고 연동(蠕動) 운동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사하(瀉下) 작용도 있다.
장중경의 상한론에 기록되어 있는 통변약(通便藥) 마자인환(麻子仁丸)의 처방은 아래와 같다.
배방 : 마자인 4 냥(兩), 북행(北杏) 4 냥(兩), 지실(枳實) 2 냥(兩), 대황 4 냥(兩), 후박 4 냥(兩), 백작 3 냥(兩).
용법 : 모두 가루내어 꿀과 함께 배합하여 오동나무의 열매 만한 사이즈로 환(丸)을 지어 하루에 세 차례 매차 10 알 씩 복용한다. 단 잉부(孕婦)는 신용(愼用)해야 된다.
화마인(火麻仁)을 한꺼번에 2 냥(兩) 내지 4 냥(兩)을 복용할 경우 2 시간 내에 오심(惡心)과 구토(嘔吐) 증상이 나타나고 설사도 하며 때로는 혼자서 소리내어 울기도 하고 떠뜰기도 한다. 그리고 신체의 중심을 정확하게 잡지 못하여 비틀거리기도 하고 정상을 벗어난 행동을 하며 경련을 일키기도 하고 혼수상태와 혈변이 나오기도 한다. 혈압도 떨어져서 결국 죽게된다. 화마인(火麻仁) 속에는 독벗섯 속에 들어 있는 독소가 들어있고 콜린(Choline)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량 복용시 중독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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