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6일 토요일
합개(蛤蚧)를 위주로 한 간편방
합개(蛤蚧)는 뇌공포자론(雷公炮炙論)에 처음으로 수록되어 있는 척추동물 벽호과(壁虎科) 동물 합개의 내장을 제거한 후 말린 건조품이다.
중국 남방과 서남아 지역에 분포해 있다. 중국 내에서는 광서성(廣西省) 오주(梧州)에서 생산되는 합개를 상품으로 처준다. 일반적으로 5 월과 9 월 사이에 채취한다.
합개는 잡자 마자 바로 죽인 후 내장을 제거시키고 오징어 말리는 것과 같이 말릴 때 꼬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합개(蛤蚧)는 폐기(肺氣)를 보해 주고 신양(腎陽)을 증강시켜주며 정혈(精血)을 더해 주고 기침을 그치게 해준다. 그러므로 기침을 치료해 주고 신허양위(腎虛陽萎)도 치료해 준다.
전통적으로 ”합개(蛤蚧), 기효재미(其效在尾)” 라는 말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다시 말하면 ”합개(蛤蚧)는 꼬리에 약효가 있다.” 는 뜻이다.
합개(蛤蚧)의 몸등이와 꼬리의 무게 비중은 10 대 1 이다. 몸둥이는 버리고 꼬리 만 약으로 사용하는데 큰 낭비이다.
속언(俗言)에 ”두족유독(頭足有毒)”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합개(蛤蚧)의 머리와 다리에 독이 있다.” 는 뜻이다.
또 ”기독재안(其毒在眼)” 이란 속어도 있다. 다시 말하면 ”합개(蛤蚧)의 독은 눈에 들어있다.” 는 뜻이다.
그러나 현대 약리(藥理) 실험 결과 합개(蛤蚧)의 몸둥이와 꼬리는 모두 동등한 약효가 있다고 밝혀졌다.
다음은 합개(蛤蚧)를 위주로 한 간편방이다.
1. 효천(哮喘)식료방 a : 합개(蛤蚧) 1 마리, 동충하초 3 전, 저수육(猪瘦肉) 4 냥(兩)을 적당량의 물속에 집어넣고 얕은 불로 3 시간 동안 끓인 후 복용한다. 매주 한 차례 복용한다.
2. 효천식료방 b : 합개(蛤蚧) 1 마리, 악어육(鰐魚肉) 1 냥(兩), 천패(川貝) 2전, 저수육(猪瘦肉) 4 냥(兩)을 적당량의 물속에 집어넣어 얕은 불로 오랫동안 끓인 후 복용한다.
3. 양위(陽萎) : 합개(蛤蚧) 1 마리, 총자(蔥子: 파의 씨) 2 냥(兩), 구채자(부추의 씨) 2 냥(兩)을 모두 가루내어 12 봉자를 만든다. 행방(行房) 전(前) 2 시간 전에 한 봉을 황주(黃酒)와 함께 복용한다. 또는 끓인 물과 함께 복용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