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6일 토요일
감초(甘草)를 주약(主藥)으로 사용한 간편방(簡便方)
감초(甘草)를 주약(主藥)으로 사용한 간편방(簡便方)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보면 ”甘草是豆科多年生草本植物甘草的乾燥根莖.主産於內蒙古,甘肅,新疆.”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감초는 두과 다년생 초본 식물 감초의 뿌리와 줄기를 말린 것으로써 내몽고와 감숙성과 신강성이 주산지이다.” 는 뜻이다.
감초는 모든 약을 조화시켜 주는 한약이므로 국로(國老)라고 칭한다. 감초는 보비익기(補脾益氣) 작용과 윤폐지해(潤肺止咳) 작용과 완급지통(緩急止痛) 작용과 청열해독 작용이 있다.
그러나 감초의 감미(甘味)는 조습옹기(助濕壅氣:습을 조성하고 기(氣)를 차단시키는)작용이 있으므로 습(濕)이 성하여 흉복창만증이 있는 사람과 구토자(嘔吐者)들은 기복(忌服)해야 한다.
감초를 장기간 복용 할 경우 부종(浮腫)이 발생하고 혈압이 상승되며 인체내에 나트륨(Na)의 정체(停滯)가 발생하고 혈중 포타슘의 레벨이 강저(降低)되며 사지(四肢)가 무력해 지고 사지의 경련과 마목(痲木)이 발생하며 두훈(頭暈)과 두통 등 불량반응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감초는 장기간 다량 복용하지 못한다.
각종 수종(水腫)과 신병(腎病)과 고혈압과 저혈갑(低血鉀)과 충혈성심력쇠갈(Congestive Heart Failure) 환자들은 기복해야 한다.
다음은 감초를 주약(主藥)으로 사용한 간편방이다.
1. 비장근경련(腓腸筋痙攣: 속칭 小腿抽筋(장딴지 근육경련)) : 항백작(杭白芍) 1 냥(兩)과 생감초 2 전(錢)을 두 대접의 물이 한 대접 될 때 까지 끓여 매일 한 첩씩 일 주일 동안 복용한다.
2. 만성인염(慢性咽炎) : 생감초 3 전을 끓는 물속에 집어 넣어 차(茶) 대신 마신다. 찌꺼기는 버리지 말고 단맛이 없어질 때 까지 끓는 물을 부어 마신다. 일요정(一療程)은 일 주일이다.
3. 급성유선염(急性乳腺炎(未化膿時) : 생감초 5 전과 적작약(赤芍藥) 1 냥(兩)을 물 3 대접 속에 집어넣어 약물이 한 대접으로 줄어 들 때 까지 끓여 복용한다. 일요정은 3 일간이다.
4. 피부군열(皮膚皲裂 : 추위로 인하여 피부가 튼 것) : 생감초 50g 을 40 도의 독주 200cc 속에 24시간 침포한 후 감초는 건져내고 글리세린(Glycerin) 200cc 를 혼합한 후 환처에 매일 여러 차례 발라준다.
5. 음낭습진(陰囊濕疹) : 생감초 2 냥(兩)을 물 5 대접이 3 대접으로 될 때 까지 끓인 후 적당량의 끓인 물을 혼합하여 환처를 매일 한 차례 씻어준다.
6. 갱년기종합증(更年期綜合症) : 감초 3 전과 소맥(小麥 : 밀) 5 전과 홍조(紅棗: 대추) 5 개를 물 2 대접 속에 집어넣어 물이 한 대접으로 될 때 까지 끓인 후 매일 한 차례 복용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