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身体)의 4개 부위(部位)가 검정색으로 변할 경우 간(肝)에 문제가 있다.
A. 신체(身体)의 4개 부위(部位)가 흑색(黑色)으로 변할 경우 간(肝)이 좋지 않으므로 호간(护肝) 양간(养肝)해 주어야 한다.
간장(肝脏)은 신체(身体)의 중요(重要)한 기관(器官)인데 비교적 취약(脆弱)하고 용이(容易)하게 환병(患病)하는 일개(一个)의 기관(器官)이다. 병독(病毒)에 감염(感染)되어도 간병(肝病)이 유발되고 음식부당(饮食不当)도 간병을 유발하며 휴식부당(休息不当)도 간병(肝病)의 발생을 유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자신의 간(肝)의 건강상태를 알지 못하고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에 열거한 신호(信号)들은 간장의 좋고 나쁨을 판단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B. 간장(肝脏)의 좋고 나쁨의 표현(表现) :
간(肝)이 좋지 않을 경우 4개 부위(部位)가 흑색으로 변환다.
1. 얼굴의 색깔 :
간장(肝脏)은 철(铁)의 대사(代谢)에 중요(重要)한 작용(作用)을 하며 평상시 간장내(肝脏内)에 철성분(铁成分)이 축적되어 있다. 만일 간세포(肝细胞)가 파괴(破坏)될 경우, 간세포(肝细胞) 내(内)의) 철(铁)이 혈관(血管) 속으로 유입(流入)되므로 인하여 혈액내(血液内)의 철성분(铁成份)은 증가(增加)되며 그결과 얼굴의 색깔은 흑색으로 변한다. 이와같은 증상(症状)은 남성(男性)들과 폐경후(闭经后)의 여성(女性)들의 신상(身上)에 용이하게 출현(出现)된다.
2. 흑안권(黑眼圈) :
간병(肝病) 환자(患者)들의 안권(眼圈) 주위(周围)가 회암색(灰暗色)으로 변한다. 흡사 “너구리의 눈(raccoon eyes)" 과 같이 변한다.
3. 지갑(指甲 : 손톱) 흑반(黑斑) :
건강인(健康人)들의 지갑(指甲)은 혈액(血液)의 공급이 충분하므로 분홍색(粉紅色)이며 손톱의 표면(表面)에서 광택이 나고 윤할하다. 그외 손톱은 적당히 두껍고 손톱 위에 가로무늬나 세로무늬가 없으며 반점(斑点)도 없다.. 지갑(指甲)에 흑반(黑斑)이 출현(出现)할 경우 혈액순환(血液循环) 장애(障碍)가 출현하고 종류(肿瘤)와 괴저(坏疽)와 간병(肝病)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검사(检查)를 받아봐야 한다.
4. 입술의 색깔은 흑자색(黑紫色)으로 변한다.
장부(脏腑)의 기혈(气血)이 통창(通畅)한 사람들의 입술의 색깔은 담분홍색(淡粉紅色)이고 광택(光泽)이 있으나 만일 간기(肝气)가 욱결(郁结)되고 혈어불창(血瘀不畅)될 경우 입술의 색깔은 청자색(青紫色)으로 변한다. 입술의 색깔이 자색(紫色)이거나 흑색(黑色)일 경우 간욱혈어(肝郁血瘀)의 신호(信号)이다. 여인(女人)의 신상(身上)에 월경불순과 경혈(经血) 불칭통(不通畅)이 발생할 경우 통경(痛经)과 폐경(闭经)이 용이하게 출현된다.
간(肝)이 좋지않을 경우 2개 부위(部位)에서 악취가 난다.
1. 구취(口臭) :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구건(口干)과 구고(口苦)와 구취(口臭)가 나는데 이들은 모두 간기(肝气)가 불통창(不通畅)하고 간기어체(肝氣瘀滞) 때문이다. 체내(体内)에 누적(累积)되어 있는 악취(恶臭)가 나는 독소(毒素)가 호흡중(呼吸中) 기체와 함께 묻어나오는데 곰팡냄새나 부패한 냄새를 낸다. 이와같은 사람들은 간장(肝脏)의 “장독(藏毒)”이 비교적 심하므로 배독(排毒)해야 한다.
2. 체취(体臭) :
간장(肝脏)의 부담이 많을 때 “발열(发热)”하고 간장의 기능이 지완(迟缓)된다. 간장은 열량(热量)을 신체(身体)의 기타부위(其他部位)에 전송해 준다. 그리고 신체(身体)에 열이 날 때 출한(出汗)시켜 신체를 냉각시켜 주는데 이때 땀과 더불어 체미(体味)가 과중(过重)해 진다.
수면(睡眠)에 3개 증상이출현(表现)하는데 대부분 간장(肝脏)의 문제(问题) 때문이다.
1. 장기(长期) 불면(不眠) : 장기불면(长期不眠)은 간병(肝病) 때문이다. 간기억욱(肝气抑郁)과 신음모손(肾阴耗損)과 간화상염(肝火上炎) 등은 기혈양허(气血两虛)와 불면을 조성함과 동시에 엄중할 경우 신경쇠약(神经衰弱)도 조성한다.
2. 수면시 중얼거리며 마아(磨牙)가 출현된다. : 심간(心肝)의 화기(火气)가 태왕시(太旺時) 허열(虚热)을 생성하며 수면중 몽화(梦话)나 마아(磨牙)가 나타나고 심한 경우엔 몽유(梦游)도 출현한다.
3. 백천기수(白天嗜睡) 또는 장시간 수면후 깨어남. : 일반적으로 일정(一定)한 시간 수면을 취한 후에 깨어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허다한 만성간병환자(慢性肝病患者)들은 기수(嗜睡) 현상이 출현한다. 만성간병환자(慢性肝病患者)들에게 백천(白天)에 기수(嗜睡) 현상이 나타날 경우 밤에 불면증이 나타나는데 간염병독(肝炎病毒)의 영향 때문이며 중성입세포핵(中性粒细胞核 : Neutrophil 또는 Neutrophil granulocyte)중 기산성(嗜酸性) 입세포(粒细胞)의 레벨이 높게 변한다. 그결과 수면이상(睡眠异常)이나 수면장애(睡眠障碍)가 출현된다. 중성입세포(中性粒细胞:Neutrophil 또는 Neutrophil granulocyte)는 백혈구의 일종이며 기중성입세포(嗜中性粒细胞)와 기산성입세포(嗜酸性粒细胞)와 기염기성입세포(嗜碱性粒细胞)로 분류한다. 기산성입세포(嗜酸性粒细胞; Eosinophil granulocyte)는 입세포(粒细胞) 속에 기산성과립(嗜酸性颗粒)을 함유하고 있다.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배출되는 요액의 색깔 관찰하기 : 간장(肝臟)과 담(胆)은 밤 11시 부터 신진대사(新陈代谢)를 개시한다. 그러므로 아침 새벽의 제 일차(第一次) 배출되는 요액(尿液)의 안색(颜色)은 간장(肝脏)의 건강(健康) 여부를 알려주므로 유의(留意)하여 관찰(观察)해 봐야한다.
요액(尿液)의 색깔이 장기간(长期間) 농차(浓茶)와 비슷한 황색(黄色)일 경우 간장(肝脏)에 질병이 조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간내(肝内)와 간외(肝外)의 담도(胆道)에 염증(炎症)이 있거나 종류(肿瘤)가 있거나 결석(结石)으로 담도의 일부가 폐색(閉塞)되어 있거나 간장(肝脏)에 손상(损伤)이 있거나 간염(肝炎) 등이 있을 경우 요액(尿液)의 색깔은 황색(黄色)이다. 이와 더불어 식욕부진(食欲不振)과 피로와 핍력(乏力)등을 수반할 경우 병원에 가서 검사(检查)를 받아 봄으로써 간장(肝脏)의 질병(疾病)을 조기에 발견해야 한다. 또 요액(尿液)의 색깔이 커피의 색깔과 비슷할 경우 간장이나 담낭의 질병(疾病)과 유관(有关)하다,
간장(肝脏)이 좋지 못한 기타(其他) 증상들 :
1. 식욕부진(食欲不振) : 간장(肝脏)은 인체(人体)의 중요(重要)한 소화기관(消化器官)이다. 만약 간장(肝脏)에 문제(问题)가 출현(出现)할 경우 소화공능(消化功能)에 영향을 미치므로 식욕(食欲)이 하강(下降)됨과 동시에 오심(恶心)과 구토(呕吐) 등 현상(现象)이 출현된다.
2. 정서(情绪) 불가(不佳) : 도의(道医) 고적(古籍)에 보면 “认为肝脏的好坏会影响到人的脾气。”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간장의 좋고 나쁨은 곧 바로 사람의 심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간장(肝脏)이 좋지못한 사람들은 심번기란(心烦气乱)을 용이하게 조성하므로 통상적으로 무연무고(無缘無故)한 비기(脾气 : temperament)를 난발(乱发) 한다. 비기란? temperament 를 의미하며 신경질과 비슷한 성정(性情)이다. 간화욱결(肝火郁结)은 두훈(头晕)과 창통(胀痛)을 용이하게 유발한다.
3. 용이(容易)한 피곤 발생 : 간(肝)은 인체중(人体中) 대사기관(代谢器官)이므로 탄수화합물과 단백질과 지방 등은 간장(肝脏)을 통과하여 대사(代谢)가 진행된다. 만일 간공능(肝功能)이 좋지못할 경우 신체(身体)는 충분한 에너지 공급을 받지 못하므로 체력(体力)이 하강(下降)됨은 물론 사소한 일을 하여도 피곤해 지고 정신(精神) 집중력이 하강된다.
4. 면색발황(面色发黄) : 간기과잉(肝气过剩)은 간욱기체(肝郁气滞)를 조성하므로 겸색발황(脸色发黄)과 안정공막(眼睛虹膜)의 색깔이 황색(黄色)으로 변한다.
간장(肝脏)에 이상(异常)이 출현할 경우 담도(胆道)의 폐색이 출현되고 이때 담홍소(胆红素 : Bilirubin)를 순리(顺利)하게 배출(排泄)되지 못하므로 인하여 담홍소대사(胆红素代谢 : 빌리루빈대사)에 이상이 출현된다. 그결과 황달(黄疸)이 발생된다. 통상적으로 안정(眼睛)과 피부(皮肤)와 요액(尿液)에 발황(发黄)이 출현된다. 황달(黄疸)이 있는 사람들은 황달(黄疸)이 출현(出现)하기 전(前) 수 개월 또는 출현후(出现后) 일년(一年) 동안 전신성(全身性) 피부소양(皮肤瘙痒) 증상이 발생한다.
5. 분자(粉刺) 증다(增多) ; 인체내(人体内)의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progesteron)은 피지(皮脂)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작용(作用)을 하며 간장(肝脏)은 황체호르몬을 파괴(破坏)시켜 호르몬의 평형(平衡)을 조정해 준다. 그런데 간장(肝脏)의 공능(功能)이 강저(降低)될 경우 황체호르몬을 파괴시키지 못하므로 피지분비(皮脂分泌)가 증다(增多)되어 최종적(最终的)으로 분자(粉刺)가 총생(丛生)한다.
6. 비두(鼻头: 코끝) 발홍(发红) : “홍비자(红鼻子: 코끝이 빨간색)”는 비두(鼻头) 부분(部分)의 모세혈관(毛细血管)이 확장(扩张)되므로 인하여 형성(形成)된다. 여성(女性)들의 간장(肝脏) 공능(功能)이 강저(降低)될 경우 호르몬 분비 문란(紊乱)이 용이(容易)하게 출현되므로 인하여 “홍비자(红鼻子)”가 출현된다.
7. 월경문란(月经紊乱) : 대부분의 여성(女性)들은 간장(肝脏)과 유관(有关)되는 기혈부족(气血不足) 상태에 처해있다. 간(肝)은 조혈(造血) 공능과 혈액저장 공능(功能)을 갖고있다. 신체(身体)가 신선한 혈액(血液)을 공급받지 못할 경우 내분비계통(内分泌系统)의 평형(平衡)이 상실되므로 인하여 월경문란(月经紊乱)이 출현된다.
8. 상구(伤口)가 용이(容易)하게 화농감염(化脓感染)된다.: 간장공능(肝脏功能)이 손상을 입을 경우 피부(皮肤)의 재생(再生)이 장애를 입는다. 그외 간장(肝脏)의 해독공능(解毒功能)이 하강(下降)되므로 인하여 상구(伤口)의 세균감염(细菌感染)이 용이하게 출현된다.
9. 취주(醉酒) 용이 : 간(肝)은 해주(解酒)의 주요기관이다. 주정(酒精)이 인체내(人体內)로 진입된 후 간장(肝脏)에서 분비하는 효소에 의하여 주정은 이산화탄소(二酸化碳素)와 물로 전화(转化)된다. 평상시 주량(酒量)이 큰 사람들이 갑자기 소량 음주시 “취기(醉氣)”를 느낄 경우 간장공능(肝脏功能)이 하강(下降)되었거나 간손상(肝损傷)이 조성되어 있으므로 간장(肝脏)은 주정대사물(酒精代谢物) 아세트알데하이드 (acetaldehyde)를 완전 분해시키지 못하므로 취기를 느낀다.
간장(肝脏)의 조리(调理) 방법 ;
1. 규률적인 휴식과 작업 : 오야(熬夜)나 장시간(长时间) 유희(游戏)나 밤샘노름 등은 일상생활(日常生活) 중(中) 상간(伤肝)의 나쁜 습관들이다. 간장(肝脏)을 조리해 주기 위하여 규률적인 휴식과 작업을 해야하며 조수조기(早睡早起)해야 한다.
한의학이론에 “卧则血归于肝”이란 어귀가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 드러누울 경우 혈액은 간으로 돌아간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들어누울 경우 간(肝)은 혈액(血液)의 자양(滋养)을 받고 휴식(休息)을 취한다. 이는 양간혈(养肝血)의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간경(肝经)과 대응(对应)되는 시간은 새벽 1 시 부터 3 시 사이이다. 이 시간은 축시(丑时)라고도 칭하는데 이 시간에는 반드시 수면(睡眠) 상태(状态)에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시간에 간(肝)을 보충(补充)시켜 주는 가장 좋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 시간은 기(气)와 혈(血)과 에너지를 얻어 충분(充分)한 해독(解毒)을 진행한다.
2. 규률적인 배변(排便) : 대변(大便)이 대장(大肠) 속에 정류(停留)되어 있을 경우 암모니아(Ammonia,NH3)등 유해물질(有害物质)을 생산한다. 일단(一旦) 간공능(肝功能)이 저하(低下)될 경우 암모니아를 철저히 해독시키지 못하므로 암모니아는 신체(身体)의 각부위(各部位)를 순환하며 심한 경우 대뇌(大脑)에 질병(疾病)을 유발시킨다. 그러므로 평상시 식물섬유(食物纤维)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해 줄 경우 대장의 연동운동을 증가시켜 주고 변비문제(便秘问题)를 해결시켜 준다.
3. 반참은 금물이다. : 일반적으로 취침(就寝) 3 시간 전(前)에 모든 식사를 끝내는 것이 이상적(理想的)이다. 밤참을 먹을 경우 수면중(睡眠中) 간장(肝脏)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휴식(休息)을 취할 수 없게되므로 대사(代谢) 공능과 배독공능(排毒功能)에 영향을 미친다. 밤에는 간장(肝脏)의 부담(负担)을 경감시켜 주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4. 흉주(酗酒) 거절(拒绝) : 빈번(频繁)한 음주(饮酒)는 지방간(脂肪肝)과 간암(肝癌)의 중요(重要)한 인소(因素)이다. 주정(酒精)이 위 속으로 진입된 후 오직 10% 만 위(胃) 속에서 소화(消化)되고 나머지 90% 는 간장대사(肝脏代谢)를 통하여 소화된다. 주정(酒精)의 주요성분(主要成分)은 에타놀(Ethanol: CH3CH2OH)인데 간세포(肝细胞)를 손상시킨다. 흉주거절(酗酒拒绝)은 간장(肝脏)의 양호(良好)한 기능 상태(状态)를 유지해 주고 간장의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준다. 주정성(酒精性) 지방간(脂肪肝) 환자(患者)들이 10일 좌우(左右) 동안 계주후(戒酒後) 간내지방(肝内脂肪)이 개선(改善)되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5. 비기(脾气)의 발생을 경감시켜 주고 화(怒)를 내지 말것. : 한의학의 오행이론(五行理論)에 의하면 간(肝)과 목(木)은 서로 대응(对应)하며 심리상태가 좋지 않거나 비기(脾气)를 발생시킬 경우 간기횡역(肝气横逆)과 간화왕성(肝火旺盛)이 조성되어 간장(肝脏)의 건강(健康)에 상해를 입힘으로 인하여 신체(身体)의 음양평형(阴阳平衡) 상태(状态)를 파괴시킨다.
6. 약(药)을 함부로 남용하지 말 것. :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약을 복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부지불각중(不知不觉中)에 두 가지 이상의 감기약을 복용할 경우 감기약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해열진통 작용이 있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의 함량이 표준치를 상회하기 때문에 인체에 상해를 입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