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0일 목요일

하지양생(夏至養生)에 적합한 3 가지 식물(食物) :

하지양생(夏至養生)에 적합한 3 가지 식물(食物) :
하지(夏至)는 일 년중 10번째 절기(節氣)이며 2019년 6월 22일은 하지이다. 하지(夏至) 시절(時節)이 지나면 「삼복천(三伏天)」이 개시되며 일 년중 가장 더운 시절이고 양기(陽氣)가 가장 극성(極盛)한 시기이므로 양기(陽氣)를 조리해 주는 적합한 시기인데 체질(體質)이 허한(虛寒)한 민중(民眾)들에겐「동병하치(冬病夏治)」의 가장 적합한 시기(時期)이다. 일반적으로 하천(夏天)에는 비교적 양성식재(涼性食材)를 추천하나  체질(體質)이 허한(虛寒)인 민중(民眾)들은 신체(身體)의 양기(陽氣)를 보양(保養)해 주므로써 동병하치(冬病夏治)의 효과(效果)를 달성할 수 있다. 예를들면  비교적 열성(熱性) 식재(食材)인 생강(生薑)을 복용하거나 위(脾胃)를 보(補)해 주는 산약(山藥) 등을 복용해 주어야 한다. 
하천(夏天)엔 용이(容易)하게 심번기조(心煩氣躁) 증상이 유발되고、장위공능(腸胃功能)이 지완(遲緩)하므로 소화(消化)가 잘되는 신선(新鮮)하고 청담(清淡)한 음식(飲食)을 섭취해야 하며 생냉식물(生冷食物)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DRW0000073853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pixel, 세로 30pixel  1. 토마토 :
하천양생(夏天養生)에 있어서 양심(養心)은 중요한 부분이다한의학이론에적색입심(色赤入心)이란 어귀가 있는데 붉은 색깔 음식은 심장으로 들어간다는 의미를 갖고있홍색식재(紅色食材)는 양심(養心) 작용이 있으므로 토마토는 그중 하나이다.  본초학에 보면番茄也具有酸收的作用可以活絡筋骨酸入肝可以補肝氣養血平肝。」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토마토의 신맛은 간으로 들어가고 수렴작용이 있으며  간기를 보해주고 양혈평간의 공효가 있고  활락근골의 공효도 있다."는 뜻이다.  .토마토는 생진지갈(生津止渴)건위소식(健胃消食)청열해독(清熱解毒)양혈평간(養血平肝) 등 작용(作用)이 있으며 더운 하천(夏天)에 토마토를 복용할 경우 식욕(食慾)을 증가시켜 준다.
토마토 속에는 강력한 항산화제(抗酸化劑) 리코펜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신체(身體)를 파괴(破壞)시키는 자유기를 소멸시켜 주는  초급항암식물(超級抗癌食物)이다.  그외 토마토 속에는 양안미용(養顏美容)해 주는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또 노화를 예방해 주고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베타(β)-카로틴과 엽산(葉酸)이 함유되어 있으며  강혈압(降血壓) 작용이 있는 포타슘도 함유되어 있고 또 정장효과(整腸效果)와 건위(健胃) 작용이 있유기산(有機酸)도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를 직접(直接) 생식(生食)할 경우 비타민 C 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올리브오일에 볶아서 식용할 경우 비교적 많은 리코펜이 방출된다
2.공심채(空心菜:water spinach) :
공심채(空心菜)는 옹채(蕹菜) 또는 물시금치라고도 칭한다. 하계(夏季)는 공심채(空心菜)의  성산기(盛產期)이다. 공심채(空心菜)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5채(五菜)중 하나이다. 공심채는 장부(臟腑)를 보양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본초학에 보면 공심채(空心菜)는 청열해독(清熱解毒) 작용과 윤장통변(潤腸通便) 작용이 있으며 하천(夏天)의 세균(細菌)과 병독(病毒)의  체내(體內) 침입()을 방지(防止)해 주는 천연보호막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 영양학(營養學) 각도(角度)에서 보면 공심채(空心菜)건위(健胃) 작용과 정장(整腸)의 공효가 있으며 공심채는 알칼리성 식물이고 장내(腸內)의 산도(酸度)를 강저시켜 주며 장내호균(腸內好菌)의 생장(生長)을 도와준다. 그리고 공심채 속에는 대량(大量)의 섬유질(纖維質)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콜레스테롤을 강저시켜 주고 함철량(含鐵量)붉은 양배추나 보통 양배추 보다  높다. 매(每) 100 g 의 공심채 속에  0.8g 의 철(鐵)이 함유되어 있다.
3. 연자(蓮子) :

염열지절(炎熱之節)에 용이하게 심번기조(心煩氣躁) 증상과 초려감(焦慮感)과 긴장감(緊張感)과 불면증 등 경미(輕微)심화(心火)상황(狀況)이 유발된다이때 연자를 복용할 경우 증상이 완해된다. 본초학에 보면 연자(蓮子)는 심장(心臟)과 비장(脾臟) 등 장부(臟腑)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강심화(降心火)양심신(養心神)의 공효(功效)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
하천(夏天)에는 연자(蓮子)와 더불어  검실(芡實)과 복령(茯苓)과 산약(山藥)과 연자(蓮子)로 조성(組成)사신탕(四神湯)을 복용할 경우 배습(排濕)의 공효가 있일종의 식료(食療)이다. 연자(蓮子)는 수삽작용(收澀作用)이 있기 때문에 신체(身體)의 진액(津液)을 회수시켜 주는 공효가 있으므로 변비(便秘)가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지못한다 또 연자(蓮子)소화(消化)가 잘되지 않으며 창기(脹氣)를 용이하게 발생시켜 주므로 소화공능(消化功能)이 약한 사람들도 신용(愼用)해야 한다하천(夏天)에는 고미식물(苦味食物 : 쓰디 쓴 식물)을 섭취할 경우 청심화(清心火) 작용이 있조열체질(燥熱體質)인 사람과 출한(出汗)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연자심(蓮子心) 등  고미식물(苦味食物)을 복용해야 한다. 그외  하수오(何首烏)는 양보(涼補)에 속하고 간(肝)과 신장(腎臟)으로 들어가며  강력한 항산화작용강혈지(降血脂) 작용과 윤장통변(潤腸通便)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하천에 돈하수오계(燉何首烏雞)나 하수오죽(何首烏粥)을 복용할 경우 체질을 증강시킬 수 있.
4.   「신문혈(神門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영심안신(寧心安神)의 공효가 있으므로 하천(夏天)의 심화왕(心火旺)을 다스려 준다.
하천(夏天)은 심번기조(心煩氣躁) 증상이 용이하게 유발되는계절이다. 신문혈(神門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영심안신(寧心安神) 작용과 자율신경조절(自律神經調節)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하천(夏天)의 상견적(常見的) 증상(症狀)을 예방(預防)해 주고 개선(改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 조만(早晚)에 각각 일차(一次)매차(每次) 3분(分) 동안 안마를 지속해 준다.
신문혈은 손바닥쪽 팔목 가로무늬의 새끼 손가락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심경(心經)의 혈위이며 인체(人體) 각개부위(各個部位)에  기혈(氣血)을 전수(傳輸)해 주는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고심신불영(心神不寧)과 불면증과 심화(心火)로 인한 장위부적(腸胃不適)을 치료해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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