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4일 화요일

고등어(Mackerel)속의 영양분 섭취법 :

고등어(Mackerel)속의 영양분 섭취법 :
고등어전갱이(Japanese horse mackerel)는 일본인들이 즐겨먹는 생선이다. 일본식품약리전문가(日本食品藥理專門家)들은 원래(原來) 깡통속에 들어있는 생선들이 신선한 생선 보다 각종(各種) 영양소(營養素)가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최대(最大) 43배(倍)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그리하여일반민중(一般民眾)들은 깡통 음식 속에 방부제(防腐劑)를 첨가(添加)시켜 장기보존한다는 인식도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일본식약서(日本食藥署) 서장(署長)이며 약리학전문가(藥學專家)칸아야미(姜郁美:かんあやみ)식품안전위생관리법(食品安全衛生管理法)에 의하여 깡통 식품 속에 방부제(防腐劑)첨가(添加)시키지 못하도록 규정(規定)되어 있다. 그러므로 외포장(外包裝)에 녹이 슬어 있거나 팽창(膨脹)되어 있거나 변형(變形)되어 있거나 밀봉불량(密封不良) 등 문제(問題)가 있는 것은 건강(健康)을 상해(傷害)를 입히므로 식용하지 못한다. 그리고 깡통 식품 제작시 (1)진공(真空)과 (2)고온살균(高溫殺菌)과 (3)실온보존(室溫保存) 등 미국표준(美國標準)3대원칙(三大原則)에 의하여 제작(製作)된다. 그러므로 방부제(防腐劑)의 첨가(添加)는 필요없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일본조도전대학교(日本早稻田大學校) 교수(教授)이며 식품약리학전문가(食品藥理學專家) 야자와이츠라(矢澤一良:やざわいつら)는  깡통 속에 들어있는 고등어가 신선한 고등어 보다 영양가치(營養價值)가 훨씬 높다고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칼슘의 함량은 신선(新鮮)한 고등어에 비하여  43배(倍)이다.
2.   깡통 속에 들어있는 고등의 뼈(骨頭)는 매우 연하여 식용(食用)할 수 있으므로  골질(骨質)에 유익하다.
3.   비타민 D 신선(新鮮)한 고등어2배(倍)이다.
4.   깡통 고등어 속에 비타민 D 를 함유(含有)하고 있는  혈합육(血合肉:짙은 고기 색깔)이 들어있는데 고등어 본래의 냄새가 나고 용이(容易)하게 산화(酸化)된다. 그러나 깡통 속에 들어있는 고등어는 공기(空氣)와 접촉할 수 없으므로 산화(酸化)가 쉽게 발생되지 않는다
5.   EPADHA 는 신선(新鮮)한 고등어1.3배(倍)이다.
EPA 와 DHA 는 공기와 접촉시 용이하게 산화(酸化)된다. 그러나 깡통 속에서는 이와같은 문제(問題)가 없다DHA대뇌(大腦)를 활성화(活性化)시켜 주므로 치매증을 예방해 주고EPA 는  내장지방(內臟脂肪)을 감소(減少)시켜 준다. 그외EPA DHA 는 동시에 수신(瘦身) 홀몬이라고 칭하는 GLP-1腸泌素)」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는 작용이 있다.  그결과 체중을 경감시켜 준다.
깡통 고등어와 양파와 마요네즈(Mahonnaise)를 혼합하여 쌀라드를 만들어 식용할 경우 양파 속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Quercetin)은 지방(脂肪)의 연소(燃燒)를 촉진시켜 줌과 동시에  수신효과(瘦身效果)를 증가시켜 준다. 또 마요네즈 속에 함유되어 있는 식초는 칼슘의 흡수(吸收)를 돕고 골다공증을 예(預防)해 준다 
또 깡통 고등어에 양파와 토마토큰느타리버섯을 혼합하여 식용할 경우 고등속에 부족한 식이섬유를 보충시켜 준다. 다음은 고등어 깡통탕의 레시피이다.: 
재료(材料) : 양파토마토큰느타리버섯금침고(金針菇: 팽이버섯) 구층탑(九層塔:바질(basil))청어강통. 
제법(製法) : 먼저 양파와 토마토를 함께 끓여 탕(湯)을 만든다. 큰느타리버섯은 잘게 썰어서 냄비속에 넣고 끓인다. 깡통청어를 집어넣고 한 번 더 끓인다. 최후(最後)에  금침고(金針菇:팽이버섯)을 집어넣고 끓인 후 구층탑(九層塔:ㅖ바질(basil) 등  구미에 맞는 향료(香料)를 가입하여 식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