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 커피= 혈당(血糖)과 혈압(血壓)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당뇨병(糖尿病)의 3대합병증(三大合倂症)은 (1) 신장병변(腎臟病變)、(2) 시망막병변(視網膜病變) 과 (3) 신경병변(神經病變)이다. 근년(近年)에 동맥경화(動脈硬化)로 인하여 발생되는 심근경색(心筋梗塞)과 뇌경색(腦梗塞 : 缺血性中風)도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간주하고 있다. 초콜릿은 동맥경화(動脈硬化)와 고혈압(高血壓)을 예방해 주며 합병증(合倂症)의 발생률(發生率)을 강저 시켜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미국(美國) 캘리포니아주대학교의 Caesar G. Fraga 교수는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選手)들을 실험대상(實驗對象)으로 택하였다. 매일 식용(食用) 105g 의 초콜릿을 연속(連續) 15일 식용시켰다. 그후 축구선수들의 혈압(血壓)의 변화(變化)를 관찰하였다. 168mg 의 코코아페놀을 함유하고 있는 우유초콜릿을 식용시킨 팀과 코코아페놀을 함유하지 않은 백(白)초콜릿을 식용시킨 축구팀을 비교 관찰하였다. 그결과 우유초콜릿을 식용한 축구팀의 수축압(收縮壓)과 서장압(舒張壓)은 모두 하강(下降)되었다. 이탈리아 의사(醫師) 그라씨(Grassi)는 초콜릿을 식용한 사람과 초콜릿을 식용하지 않은 사람의 조사결과(調查結果) 초콜릿을 식용한 사람들의 수축압(收縮壓)은 4.8㎎Hg 하강(下降)하였고 서장압(舒張壓)은 3.03㎎Hg 하강(下降)되었다고 보고했다. 초콜릿 식용량(食用量)이 많으면 많을 수록 혈압(血壓)의 하강정도(下降程度)는 더욱 명현(明顯)하였다고 보고했다. 일본(日本) 오사와토시히꼬(大澤俊彥: Osawa Toshihiko)의사(醫師)의 연구(研究) (蒲郡研究)에 의하면 초콜릿은 혈압(血壓)을 개선시키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발표했다. 초콜릿과 동맥경화(動脈硬化)에 대한 허다한 연구가 진행(進行)되고 있다. 미국(美國) 펜실바니아주립대학교(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의 아더톤( Atherton) 교수(教授)는 건강(健康)한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코코아지(脂)와 흑초콜릿이 동맥경화(動脈硬化)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調查)한 결과 코코아지(脂)와 흑초콜릿을 다량 섭취한 그룹의 사람들은 :
①LDL(저밀도지단백(低密度脂蛋白)) 의 산화가 감소(減少)되었다.
②HDL(고밀도지단백(高密度脂蛋白))은 증가(增加)되었다.
포군연구(蒲郡研究)에 의하여 초콜릿은 HDL 을 증가시켜 주고 산화(酸化)와 발염(發炎)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고 실증(實證)되었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산화는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유발한다. 그러므로 항산화(抗酸化) 작용(作用)이 있는 초콜릿은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준다.
그외 좋은 콜레스테롤( HDL) 이 증가(增加)될 경우 동맥경화가 예방된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1㎎/㎗ 증가될 경우 심장병발생률(心臟病發生率)이 2%∼3% 감소(減少)되며 초콜릿은 심장병(心臟病)과 뇌중풍(腦中風)과 당뇨병(糖尿病) 합병증을 예방해 준다. 커피 속에는 혈당(血糖)과 혈압(血壓)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는 녹원산(綠原酸)과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흑초콜릿이 뜨거운 커피속에서 용해(溶解)되면 「초콜릿커피」가 만들어 진다. 초콜릿과 커피가 혼합될 경우 고미(苦味)가 더욱 농후해 지고,향기(香氣)는 더욱 풍부해 진다. 초콜릿과 커피 성분(成分)이 혼합될 경우 상보상성(相輔相成)의 공효가 발생된다. 커피 속에 함유(含有)되어있는 녹원산(綠原酸 : chlorogenic acid)은 혈관(血管)과 혈액(血液)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주고 혈당(血糖)과 혈압(血壓)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커피의 고미(苦味)는 카페인으로 부터 나오는데 혈관(血管)을 확장(擴張)시켜 주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주며 혈관내조직(血管內組織)을 수복(修復)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그러므로 혈압(血壓)을 강저시켜 주고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초콜릿은 혈당치(血糖值)와 당화혈색소(糖化血色素)를 강저시켜 주고 고혈압(高血壓)과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초콜릿커피」는 생활습관병(生活習慣病)을 개선(改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본문(本文)은 일본(日本)의 의학박사(醫學博士)이며 경응의숙대학교수(慶應義塾大學教授)쿠리바라고(栗原毅 : くりばらごう) 의 저서 《吃巧克力控制糖尿病 : 초콜릿은 당뇨병을 조절해 준다. 》 에서 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