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0일 목요일
감기를 예방해 주는 혈위 :
감기를 예방해 주는 혈위 :
고인들은 "감기는 만병(萬病)의 근원(根源)이다." 고 말했다. 일단(一旦) 감기에 걸릴 경우 인체의 면역력(免疫力)이 하강(下降)되므로 인하여 엄중(嚴重)한 병증(病症)을 유발한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매일 공공장소(公共場所)에 나가면 감기에 용이하게 전염된다. 한의학에서 감기는 배부(背部)에 자리잡고 있는「풍문혈(風門穴)」로 침입한다고 말한다. 일본(日本)의 저명한 침구정골사(針灸整骨師) 소림유수(小林由樹)는 가장 간단한 배부신전체조(背部伸展體操)를 창제하였다. 일개(一個) 동작(動作)으로 감기 병독(病毒)을 배제시켜 줌과 동시에 감기에 걸린 환자(患者)들의 증상(症狀)을 서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감기를 에방해 주는 풍문혈(風門穴):
풍문혈(風門穴)의 풍문(風門)은「풍한지문(風寒之門)」의 줄임말이다. 풍한감기(風寒感氣)는 풍문혈로 침입侵入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 풍문혈(風門穴)은「풍한침입적문(風寒침入侵的門)」임과 동시에 「풍한예방적문(預防風寒的門)」의 뜻을 담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풍문혈(風門穴)을 자극시켜 줄 경우 감기를 예방해 준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풍문혈을 자극시켜 줄 경우 감기를 유발시키는 병균(病菌)이 신체(身體)를 떠나기 때문이며 이미 감기에 걸려있는 환자들도 풍문혈에 자극을 줄 경우 감기증상이 완해되기 때문이다.
풍문혈의 위치(位置):견갑골(肩胛骨) 부근(附近).
취혈방식(取穴方式0:
1.고개를 숙일 경우 경부(頸部)의 정후방(正後方)에 돌기(突起)한 골두(骨頭)가 보인다.
2.이 골두(骨頭)를 기점(基點)으로 하방(下方)으로 두 번째 골두(骨頭)를 찾는다.
3.두 번째 골두의 양옆으로 1.5 촌처(寸處)에 풍문혈이 자리잡고 있다.
공능(功能):감기를 예방해 주고 감기증상을 완해시켜 주며 두통(頭痛)과 견방강경(肩膀僵硬)을 치료해 주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시켜 준다.
소림유수(小林由樹)의 신전체조(伸展體操)는 앉아있는 자세와 서있는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체조이다. :
1.양쪽 팔꿈치를 90도로 만들어 옆구리에 댄다.
2.배후(背後)의 양측 견갑골이 접촉할 정도로 앞가슴을 펴고 숨을 크게 들이마신다. 이때 머리는 천정을 바라보며 5초 동안 뒤로 젖힌다.
3.천천히 숨을 내쉼과 동시에 손가락 깍지를 끼고 앞으로 쭉 뻗치며 머리를 5초 동안 수그린다. 이때 또 견갑골을 5초 동안 신전시켜 준다.
◎ 하루에 3 차례(早.中.晚)신전체조를 실시해 준다. 인체의 배부(背部)는 사람들이 소홀히 여기는 부위이다. 실제로 배부(背部)는 민감(敏感)한 부위이며 용이하게 과로(過勞)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 증상(症狀)이 출현된다. 견갑골은 인체 건강(健康)의 열쇠를 쥐고있는 골두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오늘부터라도 견갑골 신전체조를 실행하여 풍문혈을 자극시켜 주므로써 감기를 예방해 봄직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