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8일 화요일

식죽양생(食粥養生) :

식죽양생(食粥養生) :   식죽양생(食粥養生)의 역사는 유구하다. 물 속에 쌀이나 오곡잡량(五穀雜糧)을 혼합하여 죽을 끓여 복용할 경우 장수(長壽)한다. 청(清) 나라 도광황제(道光皇帝)는 “谷粟為粥合豆煮” 라는 죽을 찬미하는 시구(詩句)를 지었다. 또 청(清) 나라 강희황제(康熙皇帝)는 사냥을 나가서 길을잃고 헤메다가 기아(飢餓) 상태에 처해 있을 때 산중의 농가(農家)에 들어가서 옥수수죽(玉米粥)을 먹고나서 기운을 차리고 기뻐하며 옥미죽(玉米粥)을 어선방(御膳房)에 진상하라고 명하였다.   청(清) 나라 때 저명한 의학가(醫學家) 왕사웅(王士雄)의 저작 속에 보면 “粥為天下之第一補物”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또 명(明) 나라 때 의가(醫家)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 보면 62 종의 약죽(藥粥)이 기재되어 있다. 또 청(清) 나라 때 저서 《죽보(粥譜)》에 보면 200여 종(種)의 약죽(藥粥)이 수록되어 있다. 죽(粥)의 치료작용(治療作用)이 막대함을 알 수 있다.   쌀로 죽을 끓일 경우 쌀죽 속의 전분(澱粉)은 덱스트린(dextrin : 호정(糊精))으로 전화(轉化)된다. 쌀속의 대분자(大分子) 성분(成分)이 죽을 끓이는 동안 소화(消化)가 용이하게 되는 소분자(小分子) 성분(成分)으로 분해된다. 죽(粥) 속에 다종(多種) 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를 돕고 수분(水分)을 보충해 준다. 그 결과 죽은 혈액(血液)의 점조도(黏稠度)를 강저시켜 주고 포복감(飽腹感)을 조성하므로 인하여 감비(減肥) 작용이 있다.   동천(冬天)에는 팔보죽(八寶粥)이 적합한데 온위건비(温胃健脾) 작용이 있고;하천(夏天)엔 녹두죽(綠豆粥)을 복용할 경우 청열소서(清熱消暑) 작용이 있으며;춘천(春天)에 녹두저간죽(綠豆豬肝粥)을 복용할 경우,양간해독(養肝解毒) 작용이 있으며;추천(秋天)에 은이죽(銀耳粥)을 복용할 경우,자음윤조(滋陰潤燥)의 공효가 있다.   또 백합연자죽(百合蓮子粥)은 안신보심(安神補心) 작용이 있으므로 불면증을 치료해 주고;기자상심죽(杞子桑葚粥)은 보익간신(補益肝腎) 작용이 있으므로 요슬산연(腰膝痠軟)을 치료해 준다.;소미홍당죽(小米紅糖粥)은 양혈건비(養血健脾) 작용이 있으므로 산부(產婦)들에게 유익하다.; 홍두하엽죽(紅豆荷葉粥)은 청열이습(清熱利濕) 작용이 있으므로 수종자(水腫者)들에게 유익하다.;대조나미죽(大棗糯米粥)은 건비익기(健脾益氣) 작용이 있으므로 대변당설자(大便溏泄者)에게 유익하다.;의이인옥미죽(薏苡仁玉米粥)은 이수참습(利水滲濕) 작용이 있으므로 소변불리(小便不利)를 치료해 준다.; 산약번서죽(山藥番薯粥)은 익기통변(益氣通便) 작용이 있으므로 변비(便祕)를 치료해 준다.   또 금침화경미죽(金針花粳米粥)은 청심안신(清心安神) 작용과 지해윤폐(止咳潤肺) 작용이 잇고;계화경미죽(桂花粳米粥)은 제신성뇌(提神醒腦) 작용과 산어(散瘀0 작용이 있으며;금은화경미죽(金銀花粳米粥)은 풍열감기와 인후홍종(咽喉紅腫)을 치료해 준다.;능소화의이인죽(凌霄花薏苡仁粥)은 활혈화어(活血化瘀) 작용과 양간건비(養肝健脾) 작용이 있다. 화죽(花粥)을 끓일 때 쌀을 먼저 끓여 죽을 만든 후에 꽃을 집어넣어 복용한다.   노년인(老年人)들의 비위공능(脾胃功能)은 비교적 약(弱)하고 소화능력(消化能力)도 하강(下降)되어 있으며 치아(牙齒)가 송동(鬆動)하므로 인하여 충분한 저작(咀嚼)을 할 수 없고 타액(唾液) 속의 전분(澱粉) 분해 효소의 분비(分泌)도 감소(減少)되므로,식물(食物)의 소화흡수(消化吸收)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죽(粥)은 소화흡수(消化吸收)가 용이하고,건비양위(健脾養胃) 작용과 생진윤조(生津潤燥)의 효과(效果)가 있으므로 노인(老人)들의 연년익수(延年益壽)에 유익(有益)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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