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일 수요일
백회혈(百會穴)의 공효
백회혈(百會穴)의 공효
「신의(神醫)」 편작(扁鵲)은 백회혈(百會穴)을 사용하여 괵국태자(虢國太子)의 고질병을 치유(治癒)하였다. 명(明) 나라 때 양계주(楊繼洲)는 다년간 풍비증(風痹症)으로 고생하던 조문병(趙文炳)의 질병을 백회혈을사용하여 치유하였다. 이와같은 고사(故事)를 통하여 백회혈은 질병치료 방면(方面)의 거대한 방치(防治) 작용(作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혈위(穴位)는 신체상(身體上)의 어의(御醫)나 마찬가지이다. 《관자(管子)·수지(水地)》에 보면 :「水者地之血氣,如筋脈之通流者也。」라고 기재되어 있다. 지면상(地面上)의 물(水)은 유통(流通)해야 하며 인체(人體) 내의 기혈(氣血)도 유통(流通)되어야 한다. 백회(百會)는「제양지회(諸陽之會)」라고 불리는 혈위이며 전신의 양기를 조동해 준다.
백회(百會)의 공능(功能):제신성뇌(提神醒腦)、승양거함(昇陽舉陷)。
주치(主治):두풍(頭風0、두통(頭痛)、현훈(眩暈)、이명(耳鳴)、치매(痴呆)、중풍(中風)、실어(失語)、ㅅ불면증(不眠症)、건망증(健忘症)、전광증(癲狂症)、탈항(脫肛)、위하수(胃下垂), 자궁하수(子宮下垂) 등.
용법(用法):하루에 1 차례 내지 2 차례 매차 3 분 내지 5 분(分) 동안 안마(按摩)나 지압(指壓)을 해준다. 또는 매차(每次) 15분(分) 동안 애조구를 실시해 준다. 백회혈(百會穴)은 독맥(督脈)에 속하고 독맥(督脈)은 뇌(腦)에 속하며 뇌(腦)는 원신(元神)의 수장(首長)이다. 백회혈은 정지(情志)를 조절(調節)해 주고 개규성뇌(開竅醒腦)해 주며 식풍화담(熄風化痰)과 정경안신(定驚安神)의 굥효가 있다. 그러므로 경계(驚悸)와 중풍불어(中風不語)와 전간(癲癇)과 이명(耳鳴)과 현훈(眩暈)과 억병(癔病)과 정신병(精神病) 등을 치료해 준다. 사신총혈(四神聰穴)은 진정(鎮靜) 작용과 안신(安神) 작용과 청두명목(清頭明目) 작용과 성신개규(醒神開竅) 작용이 있다. 현대인(現代人)들의 생활의 리듬이 빨라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생활하기 때문에 우울증(憂鬱症) 환자들의 숫자가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평상시 백회혈(百會穴)과 사신총혈(四神聰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증상이 완해된다. 사신총혈(四神聰穴)은 백회혈(百會혈)의 전(前)、후(後)、좌(左)、우(右) 각각(各各) 1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백회혈(百會穴)은 우울증抑鬱症을 치료해 줄 뿐만 아니라 기타(其他) 신지(神志) 방면과 정신방면(精神方面)의 질병도 치료해 준다. 예를들면 불면증과 심번(心煩)과 현훈(眩暈)과 건망증(健忘症)과 두통(頭痛)등을 치료해 준다. 백회혈은 독맥(督脈)과 3양경(三陽經)의 교회혈(交會穴)이므로 백회혈에 안마나 뜸(灸)을 해줄 경우 양기(陽氣)를 왕성케 해준다. 백회혈은 인체의 꼭대기에 자리잡고 있으며 기운을 내게 해주는 공능이 있으며 정신이 번쩍들게 해주고 사리에 밝게해 준다. 또 안마(按摩)나 지압을 해줄 경우 두뇌(頭腦)가 맑아짐과 동시에 두질(頭疾)을 치료(治療)해 주며 정(精)、기(氣)、신(神)을 보양해 준다. 또 백회혈은「제기(提氣)」 공능(功能)이 있으므로 기(氣)가 하함(下陷) 또는 하침(下沉)되어 있음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모든 질병(疾病)을 치료해 준다. 그중 가장 전형적(典型的)인 것은 내장하수(內臟下垂) 질병(疾病) 등인데 예를들면 위하수(胃下垂)와 자궁하수9子宮下垂) 등이다. 또 백회혈은 치창(痔瘡)도 치료해 주는데 장강(長強)과 회양(會陽)과 승산(承山)과 비양(飛揚)과 이백(二白) 등과 배합 사용할 경우 탁월한 효과(效果)가 나타난다. 백회혈은 하함(升舉(下陷) 상태에 있는 기(氣)를 상승시켜 주므로 인하여 기혈(氣血)이 항문(肛門) 부근에 어체되어 있을 경우 백회혈에 자극을 줄 경우 어체(淤滯) 상태에 있던 기혈(氣血)이 제상(提上)되므로 치창(痔瘡)의 문제(問題)를 해결해 준다. 또 백회혈이 치창(痔瘡)을 치료함은 하병상치(下病上治)의 전형적인 선혈방법(選穴方法)이다. 장강혈(長強穴)은 미골첨(尾骨尖)과 항문(肛門0을 연결한 선(線)의 중점(中點)에 자리잡고 있다. ,회양혈(會陽穴)은 미골하단(尾骨下端)의 양방(兩旁)에 있고 독맥방(督脈旁) 0.5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잇으며 항문(肛門)과 아주 가깝기 때문에 항문(肛門) 부위에 어체(淤滯)되어 있는 기(氣)를 소산시켜 준다.
승산혈(承山穴)의 주요공능(主要功能)은 이기지통(理氣止痛)과 서근활락(舒筋活絡)과 소제치창(消除痔瘡)이다.
비양혈(飛揚穴)은 항장(肛腸)의 습열(濕熱)을 사(瀉)해 주고 소종지통(消腫止痛) 작용이 있다. 이백혈(二白穴)은 경외기혈(經外奇穴)이며 치창(痔瘡)의 치료요혈인데 전비장측(前臂掌側 : 팔의 안쪽 장측),완횡문사(腕橫紋 ; 팔목의 안쪽 주름쌀) 위로 4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요측(撓側) 완굴근건(腕屈筋腱)의 양측(兩側)에 각각 1 개(個) 혈(穴)이 있다. 백회혈(百會穴)은 강신양생혈(強身養生穴)이고 탈발(脫髮)을 치료해 준다. 한의학 이론에「발위신지화(髮為腎之華),발위혈지여(髮爲血之餘)。」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머리카락은 신장의 꽃이며 혈액의 나머지이다.“ 는 뜻이다. 즉 두발(頭髮)의 생장(生長)은 신정(腎精)과 혈액(血液)에 의존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청년인(青年人)들의 두발(頭髮)의 생장(生長)이 무성(茂盛)한 이유는 신정이 충만하고 기혈(氣血)이 왕성(旺盛)한 때문이다. 그런데 중년(中年) 이후에 사람의 장부공능(臟腑功能)은 점차 하강(下降)되므로 인하여 두발(頭髮)에 양분(養分)의 수송이 감소(減少)된다. 그러므로 중년 이후에 적지않은 남성들에게 탈발현상脫髮現狀)이 출현되며 심한경우 독정(禿頂 ; 대머리) 현상도 출현된다. 근년에 여성(女性)들의 직장스트레스가 증대(增大)됨에 따라 여성(女性)들의 탈발현상도 출현되고 있다. 탈발(脫髮)은 외모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자신감(自信感)에도 영향을 미친다. 탈발(脫髮)의 번뇌(煩惱0가 있는 사람들은 매일 백회혈(百會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어야 한다. 백회혈은 전신(全身)의 중요한 경맥(經脈)과 연결되어 있는데 특히 신경(腎經)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신장(腎臟)을 강건하게 해주는 효과(效果)도 있다. 즉 보신(補腎)을 위하여 평상시 백회혈(百會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인체(人體)의 신기(腎氣)를 제승시켜 주므로 인하여 탈발(脫髮)을 방지(防止)해 줌과 동시에 오발(烏髮)의 공효(功效)도 발생된다.
매일 수면전(睡眠前)에 두손의 손톱을 모아 손톱끝을 사용하여 백회혈을 50 차례 때려주어도 좋다. 또는 상아(象牙)로 만든 빗이나 나무로 만든 빗을 사용하여 백회혈 위쪽에서 부터 시작하여 이마쪽으로 머리카락을 빗어 주어도 좋다. 매차(每次) 3 분 내지 5 분(分) 동안 실행해 줄 경우 오발(烏髮)의 공 효와 탈발(脫髮)을 방치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또 백회혈(百會穴)은 소아(小兒)들의 경풍(驚風)을 치료해 주는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므로 슬하에 자녀를둔 부모들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