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7일 일요일

차경요법(搓頸療法)

차경요법(頸療法)

차경요법(頸療法)이란? 전술(前述)한 소치요법(梳治療法)의 일종인데 경부의 피부와 근육을 비벼주고 문지르고 눌러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주고 경부 근육의 긴장도를 완화시켜 주며 피로를 풀어주는 요법이다.

인후점막(咽喉粘膜)은 인체내에서 가장 약하고 병균의 침입을 제일 먼저 받는 곳이다. 또 마후(摩喉)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후부(喉部)의 혈액순환을 양하게 해줌으로써 항병능력(抗病能力)을 증강시켜 주는 것이다.

()?

비비고 문지르는 것이며 마()? 마찰해 주고 문지르며 쓰다듬는 것을 일컫는다.

차경요법(頸療法)의 조작에 차경()과 마후(摩喉)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차경() :  

왼손 바닥으로 목의 앞 부분을 감싸고 왼쪽 하악골(下顎骨) 밑의 후부(喉部) 까지 10 번 내지 20 번 문지르고 눌러준다. 그 다음 오른쪽 손바닥으로 앞쪽 목을 감싸고 똑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하악골 밑의 후부 까지 10 번 내지 20 번 문지르고 비벼준다.

2.   마후(摩喉)의 조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엄지와 식지로 후부의 근육을 꽉 붙잡고 있다가 놓아준다. 후부의 윗쪽에서 부터 아랫쪽으로 10 번 내지 20 번 실행한다.

그 다음 고개를 하늘로 쳐들고 두 주먹을 살짝 쥔 다음 식지와 중지와 무명지와 새끼 손가락의 등을 양쪽 후부에 대고 위에서 부터 아래 까지 살살 마찰해 준다.

그 다음 왼쪽 엄지는 왼쪽 후부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오른쪽 후부에 대고 위에서 부터 아래 까지 10 번 내지 20 번 가볍게 눌러 준다. 그 다음 손을 바꾸어 오른쪽 손가락으로 똑같은 방법으로 10 번 내지 20 번 눌러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