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와 자라
척추 동물 파핼강(爬行綱) 구별과(龜鱉科) 동물은 사실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배갑(背甲)과 복갑(腹甲)이 연결되어 있어 몸뚱이가 하나의 상자 모양이고 머리와 꼬리와 사지가 움츠러들어 작은 상자 속으로 들어가는 오구(烏龜)이고 또 한 종류는 배갑과 복갑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배갑과 복갑이 연결되어 있는 가장 자리는 물렁 물렁한 골질이며 꼬리는 짧고 입은 뾰족하고 몸빛은 푸르죽죽한 회색을 띈 수중 생활을 하는 별(鱉 : 자라 : Hawksbill Turtle)이 있다.
오구 또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체형이 거대하고 바닷속에서 살며 매년 백사장으로 올라와서 산란하는 해구(海龜)가 있다. 해구(海龜) 중에 대모(玳瑁)는 몸의 길이가 약 1m 이고 등껍데기는 심장형이고 빛갈의 변화가 많으며 열대 해양에 서식하고 있다. 갑각(甲殼)이 매우 아름답고 안경테와 장식품의 재료로 사용된다.
또 한 종류는 육지와 담수(淡水)에서 살며 체형은 비교적 작은데 오구(烏龜)라고 칭한다. 오구는 약용가치가 크다. 오구 중에는 금전구(金錢龜)와 금두구(金頭龜)와 대두구(大頭龜) 등이 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 45 권(卷) 개부(介部)의 첫 머리에 보면 이와 같이 분류는 되어있지 않고 모두 진구(秦龜) 또는 산구(山龜)라는 항목에 기재되어 있다.
최근에 금전구(金錢龜 : Money Turtle)는 암증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발표되었다. 그래서 하룻 밤 사이에 가격이 10 배로 껑충 뛰었다.
광서성 오주(梧州 : 계림의 남쪽 225km 지점)와 호남성에서 생산되는 금전구는 인기가 매우 높다.
금전구(金錢龜)의 학명(學名)은 삼선폐각구(三線閉殼龜 : Cyclemys Trifasciata)이다. 배갑의 길이는 18cm 이고 넓이는 15cm 이며 배갑은 얕은 종색(棕色 : 올리브 색) 또는 종홍색(棕紅色)이다.
금전구(金錢龜)는 식물의 잎과 줄기와 물고기와 새우와 달팽이와 곤충과 우렁이와 쥐새끼와 개구리와 호박과 바나나 등을 먹고 산다.
금전구(金錢龜)봄철과 여름철 사이에 암놈은 물가의 모래 속에 굴을 파고 그 속에 알을 낳는다. 매번 5 개 내지 10 개의 알을 낳고 흙으로 덮어 놓는다. 햇빛을 받으면 모래 속에 뭍여있는 알들이 자연적으로 부화된다.
금전구(金錢龜)는 중국의 강남 지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광서성의 성도(省都) 남영(南寧)과 박백(博白)과 옥림(玉林 : 남영의 동쪽 190km 지점) 등지에 가장 많이 살고 있다.
오주는 금전구(金錢龜)의 집산지이기 때문에 오주는 금전구(金錢龜)의 주요 산지로 알려져 있다.
광서성(廣西省) 사람들은 금전구(金錢龜)를 여름철에 잡는다. 금전구(金錢龜)가 좋아하는 먹이를 종다래끼 속에 집어 넣어 얕은 물속에 놓아두면 금전구(金錢龜)들은 먹을 것을 구하러 종다래끼 속으로 들어간다.
금전구(金錢龜)가 종대래끼 속으로 들어가자 마자 문이 자동적으로 닫힘으로 금전구(金錢龜)를 쉽게 잡을 수 있다.
금전구(金錢龜)가 암을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이 발표된 후 의학계에서는 금전구(金錢龜)의 암치료 임상 실험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민간에서는 금전구(金錢龜) 1 근(斤) 내지 2 근(斤) 짜리에 동충하초 5 전 내지 1 냥(兩)과 진피(陳皮) 8 푼(分) 내지 1 전 반을 물속에 함께 집아 넣어 얕은 불로 7 시간 내지 8 시간 끓인 후 여러차례 나누어 복용하여 임상 실험한 결과 매일 환자의 병증이 호전되고 환자의 체력이 증강됨을 발견하였다.
금전구(金錢龜)의 성미는 감(甘), 함(鹹), 평(平)이고 자음보혈 작용이 있음으로 노채골증(勞瘵骨蒸)과 구해(久咳)와 객혈(喀血)과 구학(久疟)과 혈리(血痢)와 장풍치혈(腸風痔血)과 근골동통 등증을 치료해 준다.
금전구(金錢龜)의 배갑(背甲)은 약용하지 못하나 복갑(腹甲)은 약용한다. 복갑은 구판(龜版)이라고도 칭한다.
다음은 구판교(龜版膠) 만드는 법이다.
구판(龜版)은 먼저 부풀어 오를 때 까지 모래 속에 집어 넣고 볶은 다음 다시 뜨거운 식초 속에 집어 넣는다. 식초 속에서 건져낸 후 맑은 물로 씻어 햇빛에 말려서 입약한다. 구판(龜版)은 구판(龜版)에 붙어있는 살조각들이 썩을 때 까지 깨끗한 물속에 집어 넣어 둔다.
갑골에 붙어있던 살 조각들이 스스로 떨어져 갑골과 분리시키기 위하여 구판(龜版)을 맑은 물속에 집어 넣는다. 매일 깨끗한 물을 한 번씩 교환해 준다. 맑은 물만 나오기 시작하면 그친다.
그 다음 깨끗해진 구판(龜版)을 물속에 집어 넣고 48 시간 동안 얕은 불로 끓인다. 그 다음 맨위의 교액(膠液)을 다른 깨끗한 그릇 속에 따라낸 후 약간의 백반 가루를 가미해서 잘 저어 둔다. 다시 한 번 더 여과한 맑은 교액을 얕은 불을 사용하여 교액이 농축될 때 까지 끓인다. 농축된 교액을 냉각응고시키면 갈색의 결정체가 형성된다. 흡사 호박(琥珀)과 비슷하며 광택이 나고 투명한 구판교(龜版膠)가 만들어 진다.
구판(龜版)과 구판교(龜版膠)의 약성은 평(平), 감(甘), 미함(微鹹)이고 자음강화, 보심신(補心腎), 강근골 해주는 공효가 있다.
동시에 음허혈휴(陰虛血虧)와 각슬위약(脚膝萎弱)과 노열골증(勞熱骨蒸)과 신허요통 및 토혈, 뉵혈, 붕루, 대하 등을 치료해 준다.
구판(龜版)은 구해(久咳)와 유정과 구리(久痢)와 구학(久疟)과 치창 등을 치료해 준다. 구판(龜版)과 구판교(龜版膠)의 공효는 대동소이하나 함께 섞어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별(鱉)에는 별(鱉 : 자라 별)과 원(鼋 : 자라 원)의 두 종류가 있다.
체형이 작은 것은 별(鱉)이라고 부르고 체형이 큰 것은 원(鼋)이라고 칭한다.
체형이 작은 별(鱉)은 민간에서 수어(水魚), 갑어(甲魚), 원어(圓魚), 왕팔(王八) 등으로 불리운다.
신체는 평편타원형이고 배면의 중앙은 약간 볼록하게 튀어 올라와 있고 배면과 복면은 갑(甲 : 갑옷)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은 척골(脊骨)과 늑골(肋骨)이 변형된 것이다. 복갑은 흉골(胸骨)이 변형된 것이다.
배갑과 복갑 모두 근육과 연결되어 있다. 머리는 뾰족하고 목은 거칠고 길며 부리는 튀어나와 있고 그 끝에 콧구멍이 있다. 눈은 작고 머리와 목이 모두 움츠러 들어 갑내(匣內)로 완전히 들어갈 수 있다.
배면(背面)은 올리브색과 녹색과 짙은 갈색이 섞여 있다. 전후 다리는 5 개의 발가락이 있으며 3 개는 발톱도 가지고 있다.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있어 수영하기에 편리하다.
수놈은 암놈 보다 몸뚱이가 더 납작하고 꼬리가 암놈 보다 더 길다.
자라(鱉)는 강과 호수와 연못속과 무논(水田) 속에서 살며 수중에서 대단히 행동이 민첩하다. 주둥이를 물밖으로 내놓고 숨을 쉰다. 뜨거운 것도 싫어하고 찬것도 싫어한다. 대부분 야간에 물고기와 새우와 우렁이 등을 잡아 먹는다.
암자라는 햇빛이 잘 쪼이는 따뜻한 강가나 호숫가의 모래 속에 구멍을 파고 10 개 내지 60 개의 알을 낳는다. 그리고 모래와 흙으로 알을 덮어 놓는다. 약 1 개월 정도 지나면 모래와 흙으로 덮어놓은 알들은 대부분 부화한다.
자라의 고기의 성미는 감(甘) 평(平)이고 자음양혈(滋陰養血)의 공효가 있음으로 각기수종(脚氣水腫)과 골증노열과 구학(久疟)과 구리(久痢)와 붕루와 대하와 나력(瘰癧) 등을 치료해 준다.
자라의 머리(頭)를 불에 태워 재를 만들어 탈항과 소아노수(小兒勞瘦) 등을 치료한다.
자라의 피(血)는 구안와사와 허로조열과 탈항과 관절결핵 등을 치료해 준다.
자라의 기름(脂肪)은 자양강장약(滋養强壯藥)이며 속눈썹이 눈알을 찌르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
자라의 담즙(膽汁)은 국 속에 집어 넣어 생선 비린내와 고기의 비린내를 제거시켜 줌으로 후추와 같은 양념 역할도 해준다. 또 담즙과 사향(麝香)과 빙편(冰片)과 배합하여 항문에 발라두면 치질이 치료된다.
자라의 알(卵)의 성미는 한(寒), 함(鹹)이다. 소금물에 절인 알을 삶아 먹으면 구사구리(久瀉久痢)를 치료해 준다.
별배갑(鱉背甲)의 성미는 평(平), 함(鹹) 무독(無毒)이다. 평간식풍(平肝熄風)과 연견산결(軟堅散結)과 양음청열(養陰淸熱)의 공효가 있음으로 음허동풍(陰虛動風)과 노열골증(勞熱骨蒸)과 구학과 종류(腫瘤) 등을 치료해 준다.
광동성 사람들은 원(鼋)을 산서(山瑞)라고 부른다. 원(鼋)의 몸집은 거대하고 체중은 10kg 쯤 되며 배갑의 길이는 1.3m 나 된다. 광서성 풍현(豊縣)과 연평현(連平縣)에서 28kg 짜리 원(鼋)을 잡았는데 세계에서 제일 큰 산서(山瑞)라고 한다.
산서(山瑞)의 배갑은 원형에 가깝고 작은 혹들이 표면에 돋아 있으며 암록색(暗綠色)이다.
자라의 고기(肉) 속에 지방과 비타민 F와 칼슘과 인과 옥도(沃度 : I)와 철분(Fe) 등이 들어 있다. 자음보폐(滋陰補肺)와 보혈건신(補血健腎)의 공효가 있다. 자라의 고기는 열량이 높아 체내의 한(寒)을 몰아 내준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보면 ”원적갑기미감평(鼋的甲氣味甘平), 무독(無毒). 자황주침(炙黃酒浸), 가치나력(可治瘰癧), 살충축풍(殺蟲逐風), 악창치루(惡瘡痔瘻), 풍완개소(風頑疥瘙). 타적육기미감평(牠的肉氣味甘平), 미독(微毒),주치습기사기제충(主治濕氣邪氣諸蟲), 식지보익(食之補益). 타적지방능치마풍화악창(牠的脂肪能治麻風和惡瘡).”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원(鼋)의 갑각의 성미는 감(甘), 평(平)이고 무독하다. 황주 속에 집어 넣었다 꺼내어 구워서 사용하면 나력을 치료해 주고 모든 충을 죽이며 풍을 몰아내 주고 악창과 치루를 치료해 주며 옴도 치료해 준다. 자라의 고기의 성미는 감(甘), 평(平)이고 독이 약간 있다. 습사를 몰아내고 모든 충을 죽이며 복용하면 몸을 보(補)해 준다. 그리고 자라의 기름은 마풍병과 악창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