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건강 - 1/99 :
WHO 에서 어떤 음식물이 암증을 유발할 경우 “암발병률이 높다는 음식물 리스트”에 올린다. 세월이 지난 후에 리스트에 올라있던 음식물이 암증 유발과 무관함과 동시에 오히려 건강에 유익할 경우 리스트에서 삭제한다. 상당히 드문 일 인데 오늘날 커피가 바로 WHO 의 " 암유발 음식물 리스트" 에서 삭제된 음식물이다. 그리하여 현재 전 세계에서 하루에 음용하는 커피는 약 2,250,000,000 컵이다.
커피를 음용 할 경우 건강에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과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라 비교해 본다.
2/99. 커피는 체내 지방을 연소시켜 준다.
3/99. 커피는 운동성적을 올려준다.
9/99. 커피는 우울증 (Depression0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11/99. 커피는 심장병(Heart Disease)과 중풍(Stroke)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13/99. 커피 속에는 항산화제(Antioxidants)가 듬뿍 함유되어 있다.
14/99 커피는 간암(liver cancer)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이탈리아(Italian)의 연구팀은 커피를 음용할 경우 간암(liver cancer)에 걸릴 확률이 약 40% 강저된다고 발표했으며 특히 하루에 3 컵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간암에 걸릴 확률이 50% 강저되었다고 보고했다. 또 2019년 7월 19일에 발행된 문학리뷰(literature review)에 보면 "coffee intake probably reduce the risk of liver cancer."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커피를 음용할 경우 간암에 걸릴 확률이 감소된다.”는 뜻이다.
15/99 커피는 간장질환(liver diseases)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2017년도 메타분석(meta-analysis)에 보면 "커피를 음용할 경우 간암과 비주정성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과 간경화(cirrhosis)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주며 담석증(gallstone disease)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고 기재되어 있다. 2014년 과학자들의 연구논문에 보면 과학자들은 커피와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primary sclerosing cholangitis (PSC))과 원발성담도담관염(primary biliary cirrhosis (PBC))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primary sclerosing cholangitis (PSC))과 원발담도담관염(primary biliary cirrhosis (PBC)).은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conditions)들인데 담관(膽管:bile ducts)에 영향을 미친다. PSC 에 걸린 환자들 중에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PBC 에 걸린 환자들의 경우엔 불확실하엿다고 발표되었다. .또 2014 년도에 과학자들은 비(非) 바이러스성간염과관계된간경화( nonviral hepatitis-related cirrhosis)에 걸릴 확률이 The researchers suggested that drinking 하루에 2 컵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경우 66%.감소되었다고 발표했다.
16/99 커피와 심장건강(heart health) : 2012년 과학자들의 연구논문에 보면 하루에 2 컵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경우 심부전증(heart failure)에 걸릴 확률을 11% 감소시켜 준다고 발표되어있다. 또 2017년도 메타분석(meta-analysis)에 보면 커피를 음용할 경우 혈압(blood pressure)을 포함한 심혈관질병에 유익하다고 발표되어 있다.
17/99 커피의 영양가(Nutritional value) : 블랙커피(black coffee)는 열량이 낮은데 한 컵의 블랙커피 속에 오직 2 칼로리의 열량이 함유되어 있다. 커피콩Coffee beans) 속에 폴리페놀(polyphenols)이라고 칭하는 항산화제(antioxidant)가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의 활성산소를 소멸시켜 준다. 활성산소(Free radicals)는 독성이 있으며 염증(inflammation)을 유발시키는 원흉인데 과학자들은 염증과 제 2 형 당뇨병(type 2 diabetes)과 비만(obesity)과 같은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2018년에 발표된 논문을 보면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 커피는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해 준다고 발표되어 있다
18/99 커피의 부작용:
커피를 과량 음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역효과가 출현된다.
02. 임신(Pregnancy) : 임신 중 다량의 커피를 마실 경우 유산과 체중미달인 영아출산과 조기분만 등이 발생된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03. 위식도역류병(GERD) : 다량의 커피를 마실 경우 위식도역류병(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에 걸릴 학률이 높다.
04. 불안감과 걱정(Anxiety) : 다량의 커피를 음용할 경우 불안감과 걱정이 증가된다.
05. 정신건강(Mental health) : 2016년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청소년시기에 다량의 커피를 마실 경우 대뇌(brain)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므로 인하여 성년시기에 불안장애(anxiety-related conditions)에 걸릴 확률을 상승시켜 준다고 발표되었다.
2017년도 메타분석(meta-analysis)에 보면 "하루에 3 컵 내지 4 컵의 커피를 마실 경우 모종의 질병을 예방해 주고 치료해 준다. 그러나 흡연자들의 경우 커피의 유익점이 소실된다."고 기재되어 있다. 카페인은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중요한 성분인데 기타 여러가지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커피를 음용하는 방법과 사람에 따라서 유익이 되고 해가 되는 것은 각각 다르다. 그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량(量)과 커피 속에 가입(加入)하는 향과 크림과 설탕 등은 건강에 불리하다. 임신부와 골절이 용이하게 발생하는 사람들은 커피를 신용(愼用)해야 한다. 커피콩(coffee beans)과 그라운드커피(ground coffee)와 인스탄트커피(instant coffee)를 구입시 믿을 만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20/99 커피의 성뇌(醒腦) 효과 : 카페인(Caffeine)은 신경계통(nervous system)을 자극시켜 주는 약(藥)이다.커피를 마시자 마자 카페인은 심장박동과 혈압을 상승시켜 주며 에너지레벨(energy levels)을 증가시켜 주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 카페인은 인체내에서 신속하게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수분내(數分內)에 효과를 감지할 수 있다. 신체가 카페인을 완전 분해시킬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은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서 각각 다르다. 커피를 음용하는 시간을 잘 조절하거나 선택하여 불면증의 발생을 피해야 한다.
21/99 카페인대사(metabolize caffeine) ;
카페인의 효과는 카페인에 대하여 민감한 사람에게 더 큰 효과가 발생한다 인체내 카페인의 반감기는 대략 5 시간이다. 예를들면 40 mg 의 카페인을 음용할 경우 5 시간 후에 인체내에 남아있는 카페인 함량은 약 .20 mg 이다. 커피를 마신 후 15분–45분이 경과하면 혈액 속의 카페인 농도가 피크(peak)를 이룬다. 그후 간장에서 신속하게 카페인대사가 발생하는데 이때 부터 요의(尿意)가 발생되고 순간적인 신경과민과 에너지가 발생됨을 감지한다. 이와같은 증상들은 카페인이 분해됨과 동시에 소실된다. 혹자는 카페인의 효과에 덜 민감한데 혹자는 카페인에 대하여 민감하므로 커피를 음용한 후 다음 날 까지 카페인의 영향을 감지할 수 있다. 카페인의 효과는 커피를 마신 량(量)과 나이와 체중과 카페인 민감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22/99 다음 식물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에스프레소(espressos), 라테(lattes), 카푸치노(cappuccinos), 흑차(black tea), 녹차(green tea), 백차(white tea), 대부분의 소프트드링크(soft drinks),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s),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 속에도 약간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그외 초콜릿(chocolate)과 핫코코아(hot cocoa)와 모카아이스크림(mocha ice creams)과 구아라나 (Guarana)guarana)의 씨와 체중경감약(weight loss pills)과 두통약과 엑세드린(Excedrin) 속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23/99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s)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의 함량은 차(tea)나 커피 보다 높다. 다음은 미국수면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에서 발표한 카페인 함량 이다. :
한 컵(8 oz)의 드립커피(brewed coffee) – 95 mg
1 oz 의 에스프레소(espresso) – 64 mg
8 oz 의 드립차(brewed tea) – 47 mg
16-oz 의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 – 158 mg
12-oz 의 카페인 함유 소다(soda) – 45 mg
1.55-oz 의 밀크초콜릿캔디바(milk chocolate candy bar) – 9 mg.
24/99 카페인과 수유기(breast-feeding) 여성 : 수유기 여성들의 영아가 3 개월이상된 경우 소량의 커피를 마셔도 영아에게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대량의 커피를 마실 경우엔 영아의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수유하기 전 1시간–2시간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현명하다.
25/99 카페인과 불면(不眠) : 카페인은 숙면을 방애한다. 음용하는 커피의 량과 카페인 민감도에 따라 차이는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인들은 하루에 200mg–300 mg 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수면에 지장이 없다.
26/99 카페인(caffeine)이 수면 장애를 유발할 경우 : 커피의 음용량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수면전에 간단한 요가(yoga)나 단전호흡 등을 실시한다. .
27/99 카페인의 부작용 : 과량의 커피를 음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된다.:
신경질(nervousness), 위통(stomachache),설사(diarrhea), 심장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적이다, 호흡수가 증가한다., 불면증(insomnia),
불안감과 초조감, 발한(sweating),안절부절못함, 근심과 걱정, 신장질환이나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카페인으로 인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28/99 카페인금단(caffeine withdrawal) 증상 : 불안과 초조,근육통(muscle pain),메스꺼움(nausea), 위통(upset stomach),집중력감소(a lack of focus),두통(headaches) 또는 편두통(migraines),피로,걱정,과민성, 우울한 기분(Depressed mood), 졸음(Drowsiness),뇌 안개(Brain fog),근육통이있는 독감 유사 증상.
*커피금단증상은 다시 커피를 마실 경우 소실되며 커피금단증상은 2,3 일 동안 지속된다. (계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