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요산배통(腰痠背痛)과 내장기관(內臟器官)의 질병(疾病) 발생 :
요산배통(腰痠背痛)과 내장기관(內臟器官)의 질병(疾病) 발생 :
구좌(久坐) 또는 장시간(長時間) 동일한 자세(姿勢) 유지는 요통(腰痛)과 배통(背痛)을 유발한다. 통상(通常) 신전운동(伸展運動)과 안마(按摩)와 열부(熱敷) 등 방식(方式)을 통하여 통증을 완해(緩解)시켜 줄 수 있다. 신체중(身體中) 내장(內臟)에 질병이 발생할 경우 눈으로 직접 체내(體內)의 이상(異常)을 확인 확인(確認)할 수 없다. 그러나 요통(腰痛)과 배통(背痛)은 요(腰:허리)와 배(背:등)에 출현하는 증상이지만 요(腰)와 배(背) 이외(以外)에 내장(內臟)에서 조성(造成)된 동통(疼痛)일 가능성이 있다.
1. 안마(按摩)와 열부(熱敷)는 강경(僵硬) 상황을 완해시켜 준다.
요근(腰筋)과 배근(背筋)이 긴장되어 동통을 유발할 경우 열부(熱敷)나 안마나 신전운동을 하거나 신체(身體)를 휴식(休息)시켜 줄 경우 일정정도(一定程度) 개선(改善)된다. 만약 안마(按摩)나 포조(泡澡)나 요가등을 실행하여도 강경상태(僵硬狀態)가 완해되지 않을 경우,심지어 증상이 악화(惡化)되는 감각(感覺)이 발생할 경우,원인(原因) 조성(造成)에 관하여 회의(懷疑)해 보는 것이 현명하다.
2. 요통(腰痛)과 배통(背痛)과 근육긴붕(筋肉緊繃)은 내장질병(內臟疾病) 조성(造成)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일본의 척골신경의학의사(脊骨神經醫學醫師) 히가키아케미(檜垣曉子: ひがきあけみ)는“내장질병(內臟疾病)의 동통(疼痛)은 내장(內臟)과 먼 거리에 있는 부위(部位)에 동통을 표현(表現)한다. 예를들면「좌견(左肩)의 동통(疼痛)은 심장(心臟)의 문제(問題)」를 표현하는데 이를「관련통(關聯痛)」이라고도 칭한다.”고 설명했다.
3. 관련통(關聯痛)의 성인(成因) :
히가키아케미(檜垣曉子: ひがきあけみ)는“(1)내장(內臟)과 골격(骨骼)과 관절주위(關節周圍)의 심부조직(深部組織)으로 부터 대뇌(大腦)로 전달되는 동통신경(疼痛神經) 노선(路線)이 있다. 또 (2)일정한 피부의 특정부위의 동통이 대뇌로 전달되는 통로가 있다. (1) 과 (2) 는 동일한 통로이다. 그외 대뇌(大腦)로 동통(疼痛)이 전달시, 교감신경(交感神經)과 운동신경(運動神經)의 영향(影響)으로 인하여 출한(出汗)을 유발하고 특정(特定)한 근육(筋肉)이 수축(收縮)되므로 혈액(血液)의 유동(流動)이 저하(低下)되는데 이러한 경우 근육강경(筋肉僵硬)을 조성함과 동시에 동통(疼痛)을 출현한다. 각개의 내장(內臟)과 근육(筋肉)은 관련성(關聯性)이 있으므로 해당 내장과 거리가 먼 부위(部位)의 근육과 피부에 강경(僵硬)과 동통(疼痛)이 생산되어 관련통(關聯痛)을 유발한다. 만약 관련통이 발생하여 불안(不安)할 경우 직접 의사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그외 장시간 근육과 피부의 강경(僵硬)과 동통(疼痛)으로 인하여 불안감(不安感)이 형성될 경우 초려적(焦慮的)인 정서(情緒)는 증상(症狀)을 악화(惡化)시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그러므로 일부러 시간을 내어 병원을 찾아가서 검사(檢查)하고 의사의 정확(正確)한 처치(處置)를 받는 것이 중요(重要)하다.“고 설명했다.
4. 신장(腎臟)과 비뇨기과(泌尿器科)와 상관(相關)된 질병(疾病)은 요통(腰痛)과 배통(背痛)을 조성(造成)한다. 신장(腎臟)은 혈액(血液) 중(中) 노폐물(老廢物)을 제거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으므로 만약 신장의 기능이 비정상적일 경우 독소(毒素)는 체내(體內)에 누적(累積)된다. 신장(腎臟) 본신(本身)은 동통(疼痛)을 생산하지 않지만 요통(腰痛)과 배뇨곤란(排尿困難)과 빈뇨(頻尿)와 혈뇨(血尿)와 식욕부진(食慾不振)과 발열등 방식(方式)으로 감별(鑑別)할 수 있다. 그외 신결석(腎結石)과 요결석(尿結石)이 수반(伴隨)될 경우엔 극렬(劇烈)한 동통(疼痛)을 유발하며 급성신우신염(急性腎盂腎炎)이 발생할 경우 고열(高熱)과 배통(背痛)등이 조성된다.
5. 위장도(胃腸道) 질병(疾病)은 요통(腰痛)을 조성한다.
위궤양(胃潰瘍) 환자들은 종종 상복부(上腹部) 동통 이외(以外)에 요통(腰痛)을 유발하는데 음식 섭취 후(後) 동통(疼痛)은 가극(加劇)해 진다. 또 12지장궤양(十二指腸潰瘍) 환자들은 공복시(空腹時) 복통(腹痛)과 요통(腰痛)이 조성되는데 이는 간장(肝臟)에서 분비(分泌)되는 담즙(膽汁)이 담낭(膽囊) 내에 누적되기 때문이다. 담결석(膽結石)과 담낭염(膽囊炎)은 모두 요통(腰痛)을 조성한다. 그외 췌장은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과 지방(脂肪)과 단백질(蛋白質)등을 분해(分解)시키는 췌액을 분비(分泌)하는 장기(臟器)이다. 만약 배통(背痛)이 발생할 경우 췌장내(膵臟胰內)의 세포손상(細胞損傷)일 가능성이 있으며 췌장암(膵臟癌)일 경우에도 배통이 생산된다. 그외 심근경색(心筋梗塞)과 주동맥박리(主動脈剝離)등이 발생할 경우에도 돌연(突然)히 배통이 발생하는데 참기 어렵다.
6. 부인과(婦人科) 질병(疾病)은 요통(腰痛)을 유발한다.
강렬(強烈)한 생리통(生理痛)과 출혈량(出血量) 이상(異常)은 자궁(子宮)과 난소(卵巢)의 질병(疾病)과 관련이 있으며 요통을 조성한다. 일본동방대학교의료센터대삼의원(東邦大學校醫療中心大森醫院)의 우리다(瓜田 : うりだ) 의사는“40세(歲) 내지 60세(歲) 여성(女性)들 중 내장질병(內臟疾病)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병통(病痛)이 가장 많다, 내장질병(內臟疾病)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요통(腰痛)과 배통(背痛)의 성인(成因)은 대단히 복잡(複雜)하며 복수(複數) 질병(疾病)으로 인하여 유발되기도 하고 단독적(單獨的) 질병으로 인하여 유발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자료내원(資料來源):1. 背中の張り・痛み・腰痛の原因…内臓の病気の可能性も 2. 腰や背中の痛み、放置しないで/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