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일 화요일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자소엽(紫蘇葉)은 장암(腸癌)과 치매를 방지해 준다. 「화타약방(華陀藥方)」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자소엽(紫蘇葉)은 장암(腸癌)과 치매를 방지해 준다. 「화타약방(華陀藥方)」
중국(中國) 고대신의(古代神醫) 화타(華陀)는 식당안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동안 민물생선탕을 먹고난 후 복통 때문에 고통(苦痛)을 당하고 있는 고객에게 자소엽(紫蘇葉)을 복용시킨 후(後) 복통이 완해(緩解)되었다는고사(故事)가 있다. 그후 자소(紫蘇)는 화타(華陀)의 복통치료(腹痛治療) 약물(藥物)로 인식되었다. 의학계(醫學界)에서 점차 자소에 관하여 연구실험한 결과 자소(紫蘇)의 건강공효(健康功效)를 상세히 분석(分析)하게 되었다. 자소 속에는 방암작용(防癌作用)이 있는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 과 치매를 예방해 주는 「로스마린산(Rosmarinicacid,简称RosA)」 과 미근미부(美筋美膚)의 공효가 있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β)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일본인(日本人)들은 자소를 양생(養生)의 극품(極品)이라고 인정하고 있다. 자소엽(紫蘇葉)으로 제성(製成)한 미미품(美味品) 「자소레몬차(檸檬紫蘇茶)」가 있다.
1. 자소(紫蘇)는 식욕촉진과 정장공효(整腸功效)와 미근미부(美筋美膚)의 공효와 치매예방 공효와 항암(抗癌) 공효가 있다.
어다수건강장수진료소원장(御茶水健康長壽診所院長)이며 저명한 의학박사(醫學博士) 시라사와타쿠지(白澤卓二:しらさわたくじ)는 "실제로 자소(紫蘇)는 일종(一種)의 건강식재(健康食材)이며 다음과 같은 효과(效果)가 있다.“ 고 해설(解說)했다.:
01. 식욕촉진(食慾促進)、정장(整腸)、항균(抗菌) 작용 : 자소(紫蘇)의 독특(獨特)한 향기성분(香氣成分) 「페릴알데히드 (Perillaldehyde)」 는 후각신경(嗅覺神經)을 자극시켜 위액분비(胃液分泌)를 촉진시켜 주며 식욕증진(食慾增進)등 효과(效果)가 있다. 위액충족분비(胃液充足分泌) 후(後) 장도(腸道)는 활성화(活性化)되고 장도균군(腸道菌群)의 활성(活性)이 증강되므로 인하여 정장효과(整腸效果)를 출현한다. 일본관리영양사(日本管理營養士) 아에바마에(相羽舞: あえばまえ)는 “자소(紫蘇) 속에 함유되어 있는 「페릴알데히드 (Perillaldehyde)」 등 폴리페놀 성분은 위액분비(胃液分泌)를 촉진시켜 줌과 동시에 강력(強力)한 방부(防腐) 작용과 항균작용(抗菌作用)을 구유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0 2. 미근미부(美筋美膚) 작용 : 시라사와타쿠지(白澤卓二 : しらさわたくじ)는 “자소(紫蘇) 속에 풍부하게 함유(含有)되어 있는 베타(β)카로틴은 신진대사(新陳代謝)에 필요한 중요영양(重要營養)임과 동시에 항산화작용(抗酸化作用)을 구유하고 있으며 근육과 피부세포(皮膚細胞)들이 자외선(紫外線) 자극(刺激)으로 인하여 생산(生産)되는 활성산소(活性酸素)의 상해(傷害)를 강저시켜 주고 근육과 피부(皮膚)의 정상적(正常的)인 대사(代謝)를 촉진(促進)시켜주며 미근미부의 효과(效果)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아에바마에(相羽舞: あえばまえ)는 “매(每)100g 의 자소엽(紫蘇葉) 속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β)카로틴의 함량(含量)은 대략(大約) 11,000μg 에 달하며 채소(菜蔬) 중(中) 서열 제 일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03. 치매예방 작용 : 시라사와타쿠지(白澤卓二 : しらさわたくじ)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의 뇌중(腦中)에 「베타(β)아밀로이드」 가 퇴적(堆積)되어 있다. 근년(近年)의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자소(紫蘇) 속에 함유(含有)되어 있는 「로스마린산(Rosmarinicacid)」 은 베타(β)아밀로이드의 퇴적(堆積)을 억제(抑制)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실증하였다.” 고 설명했다.
04. 방암(防癌) 작용 : 시라사와타쿠지(白澤卓二 : しらさわたくじ)는 “진한 자색을 띄고있는 자소엽(紫蘇葉)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니딘」 이라고 칭하는 폴리페놀 성분은 근년(近年)의 과학자들의 연구(研究)에 의하여 장암(腸癌)을 예방해 주고 자소(紫蘇)의 항산화작용은 점막(黏膜)을 보호해 주며 저항력(抵抗力)을 증강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고 암증(癌症)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 고 설명했다.
그외 아에바마에(相羽舞: あえばまえ)는 ”자소엽(紫蘇葉) 속에는 광물질(礦物質)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매(每) 100g 의 자소엽(紫蘇葉) 속에 약(約) 230mg 의 칼슘과 1.7mg 의 철(鐵)과 500mg 의 포타슘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其中) 칼슘은 골격(骨骼)과 치아(齒牙)에 상당(相當)히 중요(重要)하다. 철질(鐵質)은 혈홍단백(血紅蛋白)의 중요성분(重要成分)이며 포타슘은 잉여염분(剩餘鹽分)의 체외배출(體外排出)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설명했다.
*「레몬자소차(檸檬紫蘇茶)」 는 소서해갈(消暑解渴) 작용이 있다. 레몬자소차(檸檬紫蘇茶)의 식보(食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일본관리영양사(日本管理營養士) 야마구치나미코(山口洋子: やまぐちなみこ) 는 자소(紫蘇)와 레몬(檸檬)을 배합한 레몬자소차를 백성들에게 추천(推薦)하였다. 레몬자소차의 색깔은 미려(美麗)하고 철질(鐵質)과 칼슘 흡수(吸收)를 높혀주는 효과(效果)를 구유하고 있다.
재료(材料) :
• 자소엽 300g。
• 적당량의 설탕。
• 레몬즙(檸檬汁) 120ml。
• 물(水) 1.8L。
제법(製法) :
1. 자소엽을 깨끗이 씻는다.
2. 끓는 물속에 자소엽(紫蘇葉)을 가입하여 1 분(分) 동안 더 끓인다.
3. 자소엽을 건져내고,액체중(液體中)에 설탕과 레몬즙(檸檬汁)을 가입(加入)한다.
4. 냉장고(冷藏庫) 속에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 마다 끓인물과 1:1 비례(比例)로 혼합(混合)하여 음용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