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9일 토요일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고 보신(補腎)、건비(健脾)、양위(養胃)의 공효가 있는 밤(栗子) :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고 보신(補腎)、건비(健脾)、양위(養胃)의 공효가 있는 밤(栗子) :
일본요리연구가(日本料理研究家) 쿠니시오아야코(國塩亜矢子 : くにしおあやこ)는 “밤은 지질대사(脂質代謝)를 촉진시켜 주고 피로(疲勞)를 소제해 주는 비타민 B 군(群)과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비타민 C 와 소수종(消水腫) 작용과 고혈압(高血壓)을 예방해 주는 포타슘과 정장작용(整腸作用)을 해주는 식이섬유(食餌纖維) 등을 비롯하여 건강(健康)에 유익(有益)한 성분(成分)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 밤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는 내열특성(耐熱特性: 열에 견디는 특성)을 구유하고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효과(抗酸化效果)를 구유(具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C 는 가열(加熱)할 경우 용이(容易)하게 유실(流失)된다. 그러므로 비타민 C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채소는 요리과정중(料理過程中) 용이하게 파괴(破壞)되는 영양성분(營養成分)이다. 100g 의 밤(栗子) 속에 33 mg 의 비타민 C 를 함유(含有)하고 있는데 밤속의 비타민 C 는 풍부(豐富)한 전분(澱粉)의 보호(保護)를 받으므로 가열(加熱) 조리(調理) 중에도 용이(容易)하게 파괴(破壞)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또 밤(栗子) 속에 함유(含有)되어 있는 비타민 C 와 비타민 E 는 상호결합(相互結合)하여 강력한 항산화효과(抗酸化效果)를 발휘해 주므로 양호(良好)한 항노(抗老) 식재임과 동시에 생활습관병(生活習慣病)을 예방해 주는 식재(食材)이다.
2. 적당량의 밤을 식용할 경우 보신익비위(補腎益脾胃) 공효가 있다.
《40 명의 동서양(東西洋) 의사들이 엄선(嚴選)한 건강식물(健康食物)》 에 보면 6 개(個)의 밤(栗子)을 섭취할 경우 ¼ 공기의 백반(白飯)과 동일한 당분(醣分)을 섭취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단 과량(過量) 식용(食用)하지 말아야 한다.;10 개 내지 12 개(個)의 밤(栗子)을 섭취할 경우 반(半) 공기의 백반을 섭취하는 것과 동일하다. 밥 입맛이 없는 소아(小兒)들이나 연장자(年長者)들의 영양결핍(營養缺乏)이 염려될 때 몇 개의 군밤이나 삶은 밤으로 영양(營養)을 보충시켜 줄 수 있다. 한의학 이론(理論)에 밤(栗子)은 보신(補腎) 작용과 보비위(補脾胃) 작용이 있고 소화흡수(消化吸收)를 도와주며 신허(腎虛)로 인하여 조성(造成)되는 요통(腰痠)과 배통(背痛)을 개선시켜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3.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밤껍질(栗子皮)은 동맥경화(動脈硬化)와 암증(癌症)을 예방해 준다. 밤껍질(栗子皮)의 미(味)는 고미(苦味)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밤껍질 벗껴서 버리느라고 수고를 많이한다. 실제로 밤껍질(栗子皮) 속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산 (Tannic acid)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탄닌산은 콜레스테롤의 상승(上升)을 억제시켜 주고,항산화작용(抗酸化作用)이 강력(強力)하기 때문에 동맥경화(動脈硬化)와 암증(癌症) 등 생활습관병(生活習慣病)을 예방해 줌과 동시에 미용(美容) 및 건강(健康)에 유익하다. 그러므로 약간의 밤껍질이 붙어있는 밤을 그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4. 밤껍질 쉽게 벗기는 요령 :
신선(新鮮)한 밤(栗子)의 외표(外表)는 광택(光澤)이 있고 원만(圓滿)하며 침중감(沉重感)이 있다. 2분∼3분(分) 동안 씻은 후 냉동(冷凍)시킬 경우, 밤껍질(栗子殼)이 잘 벗겨진다. 그리고 밤은 약 6 개월 동안 냉동보존(冷凍保存)이 가능하다.
5. 밤의 영양성분(營養成分): 밤은 보신(補腎) 작용과 익비위(益脾胃) 작용이 있다. 비타민과 항산화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폴리페놀(polyphenol)' 과 단백질(蛋白質)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동맥경화(動脈硬化) 와 생활습관병(生活習慣病)과 암증(癌症)을 예방해 주는 고(高)항산화식재(抗酸化食材)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