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3일 일요일
코로나바이러스 예방과 면역력(免疫力) 증강 = 참장(站桩)
코로나바이러스 예방과 면역력(免疫力) 증강 = 참장(站桩)
참장(站桩)이란? 신체(身体)를 말뚝과 같이 참립(站立) 부동자세(不动姿勢)를 취하고 있는 신체단련의 일종인데 중국무술체계(中国武术体系) 중(中) 일개(一个)의 중요(重要)한 조성성분(组成部分)이다. 참장(站桩)은 원기(元气)를 보충(补充)시켜 주고 면역력(免疫力)을 증강(增加)시켜 주는 가장 좋은 방법(方法)이다.
참장(站桩)은 중화문화(中华文化)를 전승(传承)해 오는 과정 중에 누적된 천년적지혜(千年的智慧)의 결정(结晶)이다. 고래(古来)의 문인(文人)들과 대가(大家)들은 문무쌍전(文武双全)을 주장해 왔으며 더우기 참장(站桩)은 중국무술(中国武术)의 유전지비(流传之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참장(站桩)은 신체면역력(身体免疫力)을 증강시켜 줌과 동시에 생명(生命)의 질량(质量)을 높혀준다고 믿고있다.
고인들의 속언(俗言)에 “万动不如一静,百练不如一站, 站桩时曲肘抬臂、屈膝下蹲,其目的就是让身体重心下降,使下面充实,下面充实了,肾精就会充实,肾精充实了,宗气运行通畅,心肺之气下降,肝肾之气上升,这样一来,人就进入了上虚下实的状态,就能健康长寿。” 라는 말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일 만번 움직이는 것 보다 일정(一静) 자세를 유지해 주는 것이 낫고 일 백번 단련하는 것 보다 일참(一站) 자세를 취하는 것이 낫다. 참장시 팔을 들어올려 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고 무릎을 약간 구부려 엉거추주춤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목적은 신체의 중심을 하강시켜 주므로써 하면을 충실하게 해주는데 있다. 하면이 충실해 질 경우 신정이 충실해 짐과 동시에 종기의 운행이 통창해 지며 심폐지기가 하강되고 간신지기는 상승된다. 그결과 인체는 상허하실의 상태를 유지하게 되므로 인하여 건강장수를 누릴 수 있다.” 는 뜻이다.
또 《황제내경(黄帝内经)》에 보면 참장(站桩)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具体的)으로 논술(论述)해 놓았다. :“把握阴阳,呼吸精气,独立守神,骨肉若一,故能寿蔽天地” 다시 말하면 “음양을 파악하고 호흡정기를 파악하며 독립수신을 파악하고 골육이 하나됨을 파악할 경우 천지와 같이 수를 누릴 수 있다." 는 뜻이다. 첨장(站桩)은 원기(元气)를 보충시켜 주는 가장 좋은 방법(方法) 중 하나이다고 수 천년 동안에 경험을 통하여 실천증명(践证明)되었다. 원기(元气)가 충만(充满)할 경우 인체(人體)는 신강역장(身强力壮)해짐과 동시에 일체(一切)의 질병(疾病)에 대하여 저항(抵抗)하는 능력(能力)을 구유(具有)하게 된다.
신체(身体)가 건강(健康)한 많은 사람들 중에 장기간(长期間) 참장(站桩)을 실행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그들은 고수(高寿)를 향유(享有)하였다. 그러므로 신체가 약하고 체약다병지인(体弱多病之人)들이 참장(站桩)을 실행할 경우 획익(获益)하는 바가 많다. 참장(站桩)은 경락(经络)을 소통(疏通)시켜 줌과 동시에 기혈(气血)을 조화(调和)시켜 주고 음양(阴阳)을 상교(相交)시켜 주며 신진대사(新陈代谢)를 가속(加速)시켜 주고 각장기(各脏器)와 각기관(各器官)과 세포(细胞)의 공능(功能)을 가강(加强)시켜 준다. 그러므로 참장은 고혈압(高血压)과 심장병(心脏病)과 당뇨병(糖尿病)과 비만증(肥滿症)과 고혈지증(高血脂症)과 통풍(痛风)등 허다한 만성병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참장(站桩)의 효과(效果)를 발휘(发挥)해 주는 전제조건(前提條件) :
참장시간(站桩时间)의 장단(长短)은 참장치병(站桩治病)의 본질(本质)과 직접(直接) 관계(关系)된다. 참장(站桩)은 다음과 같은 2개 부분(部分)으로 나눈다.:
제 일(第一)、참장시간적(站桩时间的) 내수력(耐受力);
제 2(第二)、참장적(站桩的) 지속성(持续性)。
참장(站桩)의 초기(初期)에 참장자(站桩者)들의 내수력(耐受力)이 가장 큰 테스트(test)이다. 한 시간 동안 첨장한다 하더라도 내수력(耐受力)의 기초(基础)가 없을 경우 비현실적(非现实的)이다. 한 시간 동안 첨장하면서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해야한다. “당신의 신체강복(身體康复)은 이미 40% 달성되었으며,나머지 60% 는 견지(坚持)、견지(坚持)、재차견지(再次坚持)이다.”
지속성(持续性)이란 ? 매일 새벽 5시에 기상(起床)한 후, 지속적으로 참장을 실행하여 일주(一週) 동안 첨장하라고 권유할 경우 대개 40% 의 사람들은 포기한다. 매년(每年), 매월, 매일 새벽 5시에 기상(起床)하여 첨장하라고 권유할 경우,대개(大概) 90% 의 사람들은 포기해 버린다. 이와같은 경우 지속성이 없다고 말한다.
내수력(耐受力)이란?。
10분(分) 동안 참장하는 것이 아니라 한 시간도 견디어 내는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참장을 실행함에 있어서 지속성(持续性)과 내수력(耐受力)은 관건(关键)이다. 만일 첫째 날과 둘째 날과 셋째 날은 매일 한 시간씩 참장하고 나서 넷째 날 그만 둘 경우,신체강복효과와 질병치료효과는 없다. 만일 첫날에 10분(分) 동안 참장하고 나서 시간을 점차 늘려가며 일개월(一个月) 동안 지속 참장할 경우 축하(祝贺)할 일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자신을 이겼기 때문이며 동시(同时)에 질병(疾病)과 싸워 전승(战胜)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지속적으로 첨장할 경우 신체강복(身體康复)과 질병치료는 시간적(时间的)인 문제(问题)이다.
*참장공(站桩功)의 6대공효(六大功效):
1. 면역력(免疫力) 증강(增强)과 정체건강(整体健康) 촉진(促进)
2. 허다(许多)한 만성병(慢性病) 소제( 消除)
3. 허다한 동통(疼痛) 소멸(消灭)
4. 적당(适当)한 체중(体重) 유지
5. 성공능(性功能) 증강(增强)
6. 심신(心身) 조절
세상(世上)에 참장 처럼 간단하고 다종 공효가 많은 운동단련(运动锻炼)은 없다.
참장인(站桩人)들은 모두 상술한 공효를 스스로 체험한다. 처음 실행한 사람들은 사지발열(四肢发热)을 스스로 느낄 수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데 이는 기혈(气血)의 유동이 왕성(旺盛)해 지기 때문이다. 참장은 신체(身体) 내(内)의 경락(经络)들을 서로 연통(连通)해 주기 시작하는데 경락(经络)이 연통(连通)된 후(後) 기혈(气血)의 창통(畅通)은 말할 필요가 없으며 신체(身体)의 각종병증(各种病症)은 속히 개선(改善)된다. 중국 북송(北宋) 시대(時代)의 저명한 시인(詩人)이자 문장가, 학자, 정치가인 소동파(蘇東坡 : 서기 1037년 - 서기 1101년)는 참장(站桩)을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其效初不甚觉,但积累百余日,功用不可量,比之服药,其力百倍。” 다시 말하면 “참장의 공효는 처음에는 심각하지 않으나 100여일 지속할 경우 참장의 공효는 헤아릴 수 없다. 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 일 백배의 공효가 발생한다.” 는 뜻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