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5일 월요일
비타민 D 는 면역세포(免疫細胞) 조절!
비타민 D 는 면역세포(免疫細胞) 조절!
*면역공능(免疫功能)을 개선(改善)시켜 주고 항발염(抗發炎) 공효가 있는 음식飲食) :
발염(發炎)은 모든 만성질병(慢性疾病)을 유발한다. 이미 모종(某種)의 질병(疾病)이 있거나 장차 질병발생(疾病發生)을 예방하고저 하면 발염(發炎)을 강저시켜 주는 식물(食物)을 다량 섭취해 주고 발염(發炎)을 조성하는 식물(食物)을 피하는 것이 합리적(合理的)이다. 식물영양소(植物營養素)는 채소와 과일의 색채(色彩)를 부여(賦予)해 주는 화합물(化合物)인데 루테인( 葉黃素)과 리코펜과 라스베라트롤 등이 있다. 그중 라스베라트롤은 세포내(細胞內)의 장수유전자(長壽遺傳因子)를 활성화하고 유전자의 생명을 연장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실증되었다. 자체면역질병치료(自體免疫疾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물(食物)과 영양소(營養素)에 관한 상관연구(相關研究)는 많이 있다.
(1) 필수지방산(必需脂肪酸)
(2) 비타민 D 와 비타민 A
(3) 아연과 셀레늄
(4) 녹차(綠茶)등은 자가면역 질병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실증되었다. 그외 마고(蘑菇) 취출물(取出物)도 면역계통(免疫系統)을 증강시켜 준다.
(1). 필수지방산(必需脂肪酸) : 음식중(飲食中) 트랜스지방을 피하고 동물성포화지방(動物性飽和脂肪)을 줄일 뿐만 아니라 좋은지방(好脂肪)의 섭취(攝取)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좋은지방(好脂肪)」은 필수지방산(必需脂肪酸)을 포함하고 있는데 인체내에서 제조할 수 없다. 그래서 인류는 이와같은 지방(脂肪)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食物)을 반드시 섭취해야만 한다. 그리하여 지방산(脂肪酸)이란 단어 앞에 「필수(必需)」를 붙여놓았다.
오메가-3 (omega-3) 지방산과 오메가-6(omega-6) 지방산(脂肪酸)은 좋은 지방산이다. 인체(人體)에 매우 중요(重要)한 오메가-3(omega-3) 지방산(脂肪酸)인 EPA 와 DHA 는 어유(魚油) 제제중(製劑中) 유효성분(有效成分)이다. 또 면역계통(免疫系統)에 가장 중요(重要)한 오메가-6(omega-6) 지방산(脂肪酸)인 GLA 는 월견초(月見草)와 블랙커런(Blackcurrant) 와 보리지유(琉璃苣油) 보충품(補充品) 속에 함유되어 있다. 주(註) : 보리지 (학명: Borago officinalis)는 시리아가 원산지인 1 년생 허브로 보리지유(琉璃苣油,: borage oil)는 신선(新鲜)한 유기(有机) 보리지(琉璃苣) 씨(籽)를 저온냉착(低温冷榨)하여 정제(精制)한 오일이다. 보리지 씨앗 속에 30%-40% 의 기름(油)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其中) 23%-24% 는 리놀레산(Linoleic acid,LA)인데 일 종의 오메가-6 지방산이다.
야생(野生) 연어와 정어리등 어류(魚類)와 행인(杏仁)과 호두(核桃)등 견과류(堅果類)와 해바라기씨 및 호박씨와 케일과 스위스사탕무와 같은 녹색 잎이 많은 채소 속에도 좋은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지방(脂肪)은 면역계통(免疫系統)에 주요(主要)한 영향(影響)을 미친다. 세포막(細胞膜)은 지방산(脂肪酸)으로 구성(構成)되어 있다. omega-3와 omega-6 지방(脂肪酸)을 섭취할 경우 세포막(細胞膜)이 비교적 유연해져서 유동성(流動性)이 비교적 높므로 인하여 세포막의 가장좋은 기능상태(機能狀態)를 유지해 준다. 반대로 대량(大量)의 포화지방(飽和脂肪)이나 트랜스지방을 섭취할 경우 세포막(細胞膜)으로진입하여 세포막(細胞膜)을 단단하게 하고 세포(細胞)와 신호분자(signaling molecule)의 접촉과 의사소통에 부면영향(負面影響)을 미친다.
(2) 비타민 D 와 비타민 A :
비타민 A 는 비타민 D 흡수에 필요하며 면역 세포의 건강한 발달을 조절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이다. 비타민 D 는 자체면역질병(自體免疫疾病) 방면(方面)의 연구(研究)에서 가장 많이 연구하고 있는 중요한 영양소(營養素)이다. 특히 태양의 일조시간이 부족한 북극지방에 가까운 지구에서 발생하는 다발성경화증(多發性硬化症) 연구(研究) 과학자들이 주의(注意)를 기울이고 있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D 는 피부(皮膚)가 태양광(太陽光)에 접촉한 후(後) 체내에서 합성(合成)하는 비타민이다. 과학자들은 혈액중(血液中) 비타민 D 의 농도(濃度)가 낮은 사람들이 다발성경화증(多發性硬化症)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사실을 발견하였다. 사실상(事實上) 비타민 D 농도(濃度)의 강저(降低)는 다발성경화증(多發性硬化症)과 유풍습성관절염(類風濕性關節炎)과 홍반성낭창(紅斑性狼瘡)과 인슐린 의뢰형(依賴型) 당뇨병(糖尿病)과 발염성장도질병(發炎性腸道疾病: IBD)등 기타(其他) 자체면역질병(自體免疫疾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실증되었다.
(3) 셀레늄과 아연 : 셀레늄과 아연은 면역계통(免疫系統)의 기능을 정상적(正常的)으로 수행할 수 있록 협조(協助)해 주는 중요한 광물질이다. 셀레늄 결핍(缺乏)은 자체면역(自體免疫) 갑상선질병(甲狀腺疾病)을 유발한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실증되었다. 왜냐하면 셀레늄은 갑상선(甲狀腺)의 공능(功能)을 최대한 발휘하게 도와주는 필수광물질(必需礦物質)이기 때문이다. 셀레늄은 갑상선(甲狀腺) 호르몬과 글루타티온페록사이다제(glutathione peroxidase)제조(製造)의 필수원소(必需元素)이다. 중요한 항산화작용을 갖고있는 글루타티온페록사이다제(glutathione peroxidase)는 갑상선여포손상(甲狀腺濾泡損傷)을 방지해 준다. 그외 셀레늄은 글루타티온페록사이다제(Glutathione peroxidase)의 활성(活性)을 증가시켜 준다.
(4) 녹차(綠茶) :
녹차(綠茶) 속에 함유되어 있는 활성성분(活性成分)은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pigallocatechin gallate, EGCG」라고 칭하는 아다소물질(兒茶素物質)의 일 종(一種)이며 간칭(簡稱)으로 EGCG 라고 표기한다. 최근(最近)에 과학자들에 의하여 EGCG 는 암증(癌症)과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과 체중경감(體重減輕)과 신경퇴화성질병(神經退化性疾病)의 예방과 치료에 유익하다고 실증되어 관심을 끌고있다. 미국(美國) 오리건주립대학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EGCG 는 T세포(細胞)를 조절하고 증가시킬 수 있는 강력한 작용(作用)을 구비하고 있으며 T세포는 자체면역(自體免疫)의 내수성(耐受性)을 유지해 주고 자체면역질병(自體免疫疾病)을 예방해 준다고 발표했다. 녹차(綠茶)는 영양요법(營養療法) 중(中) 유용(有用)한 일환(一環)으로 사용되며 자체면역환자(自體免疫患者)들의 면역계통(免疫系統)을 증강시켜 준다. 자료내원(資料來源): 미국뉴욕시나이산의과대학예방의학과임상조교수(美國紐約西奈山醫學院預防醫學系臨床助理教授)Susan S. Blum의저서《免疫系統全方位復原計畫 : The Immune System Recovery Plan》/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