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0일 수요일

심장병(心臟病)은 아침에 호발(好發)한다.?

심장병(心臟病)은 아침에 호발(好發)한다.? 1. 하루의 「시간의학(時間醫學)」 장악(掌握)! 인체내(人體內)의 각 기관(器官)은 다른 시간구단(時間區段)에 다른 파동(波動)을 표현한다. 예를들면 아침 시간은 심장병(心臟病)과 중풍(中風)이 호발(好發)하는시간(時間)이고 하오(下午)엔 심장(心臟)과 폐(肺)의기능이 비교적 유력(有力)한 시간이다. 그러므로 심장병(心臟病) 환자(患者)들이 하오(下午)에 수술실(手術室)에서 수술을 받을 경우 심근손상(心筋損傷)등 합병증(合併症))이 출현할 확률은 50% 감소한다. 그외 운동선수(連運動選手)들은 하오시간(下午時間)에 개인(個人)의 운동성적(運動成績)이 최고(最高)에 달한다. 왜냐하면 심장과 폐의 기능이 하루 중 하오에 가장 최고에 달하기 때문이다. 현재(現在) 수 많은 과학자들이 시간의학(時間醫學 : Chronomedicine)의 연구에 심혈을 경주하고 있다. 서방(西方)의 과학자들이 시간의학(時間醫學)을 연구하여 불과(不過) 몇 년 전에 노벨 의학상(醫學償)을 받았다. 그러나 동방(東方)의 한의학에서는 이미 2 천 년 전에 시간의학(時間醫學)을 이용할 줄 알고 있었다. : ◉【아침 6 시 기상(起床)】 : 아침 6 시에 기상(起床)하여 새로운 하루를 맞이하며 한 컵의 따뜻한 끓인 물을 마실 경우 배변을 도와주므로 변비를 예방해ᅟ준다. 고언(古言)에 구와상기(久臥傷氣)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오랫동안 잠자리에 누워있으면 기(氣)가 상(償)한다는 의미이다.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폭식할 경우 시간(時間) 낭비이며 신체가 오히려 허약해 진다. 동천(冬天)에 태양(太陽)이 늦게 떠오르므로 조금 만 더 잠을 자도 괞찮으나 늦어도 일출(日出)함과 동시에 활동(活動)을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조신단련시(早晨鍛練時) 한기(寒氣)로 인하여 상신(傷身)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오후 8시 30분~입수(入睡)하기 까지】 : 이 시간에는 종이로 만든 서적(書籍)을 읽거나 심호흡연습(深呼吸練習)을 하거나 정좌정심(靜坐靜心 : 명상)하거나 족욕(足浴)을 하거나 안마(按摩)를 하여 심신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 수면장애(睡眠障礙)와 비만(肥滿)과 대사증후군(代謝症候群)을 개선(改善)시켜 주기 위하여「형막시간(螢幕時間)」을 단축(短縮)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면전(睡眠前) 일단시간(一段時間)은 모든 밝은 형막(螢幕)을 끄고 휴대전화와 컴퓨터와 태블릿과 TV 를 끄고 드라마도 보지말며 전자메일을 보내거나 받지도 말고 두 눈은 3C남광(藍光: Blue Colour)과 강열한 자극을 피하고 심뇌(心腦)의 과도사려(過度思慮)를 피하며 밤 10시 30분 전(前)에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단(但) 양생(養生)에는 절대(絕對)라는 말은 없고 생물리듬의 원칙(原則)을 장악(掌握)하여 가장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자유자재로 조정調整)하는 것이 좋다. 중국의 서장지방(西藏地方)의 고유한 의학인 서장의학(西藏醫學 : 티베트의학)에 보면 통합천문역법(統合天文曆法)과 의학(醫學)에 관한 중량급(重量級) 경전(經典)인 《시륜섭략경(時輪攝略經)》은 수행인(修行人)들이 배독할(拜讀)할 뿐만 아니라 의학가(醫學家)들도 정통(精通)하려고 노력한다. 시륜(時輪)은 “시간(時間)의 바퀴“ 를 의미하며 내(內)와 외(外)로 구분한다. 외(外)는 자연계(自然界) 대우주(大宇宙) 중(中) 일월성신(日月星辰)의 천체운행(天體運行)과 춘하추동(春夏秋冬) 계절변화(季節變化)를 일컬으며 내(內)는 인체소우주(人體小宇宙) 중(中) 경락(經脈)과 지수화풍공(地水火風空)의 5대원소(五大元素)와 5온지간(五蘊之間)의 상호(互相) 영향(影響)과 관련성(關聯性)을 의미한다. 어느 계절(季節)에 채약(採藥)하고 어느 날에 제약(製藥)하며 어느 시진(時辰)에 용약(用藥)해야 하는가? 를 서장의학에서 강구(講究)한다. 주(註) : 五蘊 : 蘊是積集的意思,五蘊就是色蘊、受蘊、想蘊、行蘊、識蘊。色就是一般所說的物質,變礙為義,是地、水、火、風四大種所造;受就是感受,領納為義,其中包括苦、樂、捨三受;想就是想像,於善惡憎愛等境界中,取種種相,作種種想;行就是行為或造作,由意念而行動去造作種種的善惡業;識就是了別的意思,由識去辨別所緣所對的境界。在此五蘊中,前一種屬於物質,後四種屬於精神,乃是構成人身的五種要素。 또 인도(印度)의 아유르베다(阿育吠陀) 의학에서는 낮 시간을 수(水), 화(火), 풍(風)의 3개(三個) 시간구단(時間區段)으로 나누고 밤이 되면 다시 수(水), 화(火), 풍(風)의 3개 시간구단이 회전한다고 설명한다. 또 요가사(瑜伽士)들은 수순양생(隨順養生 : 시간에 따라 양생함)과 낮과 밤의 리듬을 위반하지 않는 것이 기본수칙(基本守則)이라고 설명한다. 또 한의학 이론 중 「자오유주(子午流注)」는 매(每) 일개(一個) 시진(時辰) 중 진기(真氣)의 운행(運行)을 설명하고 있는데 매우 청초(清楚)한 이론이다. *2,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에서는 모두 피재원화(避災遠禍)를 위한 보양(保養)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서양의학(西洋醫學)에서 임상경험상(臨床經驗上) 시간(時間)과 병리학적(病理學的) 변화(變化) 사이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인다. 즉, 어떤 질병이 어느 시간(時間)에 특별(特別)히 용이(容易)하게 발병(發病)하는가? 를 발견하였다. 심근경색(心筋梗塞)은 대부분 아침 6시 부터 중오(中午) 시간(時間)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또 계절(季節)이 교체시(交替時) 현훈(眩暈)이 발생하고 하천(夏天)에 습진(濕疹)이 발생하며 직장인들은 매주(每週) 월요일에 심정(心情)이 용이하게 저락(低落)되므로 블루먼데이(Blue Monday)라는 명칭도 생겼다. 호르몬 분비(分泌)와 혈관혈압(血管血壓)의 변화(變化)에 관하여 잘 인식하지 못해도 상관없으며 오직 시간의학이론(時間醫學理論)에 관하여 좀 더 많은 이해만 갖고 있어도 질병예방의 시기(時機)를 파악하여 미연에 준비하면 된다. 예를들어 기천(氣喘 :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 일상생활중 알레르기 인자(因子)를 배제(排除)하는 것 이외에 이른 아침에 차가운 공기의 흡입(吸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의학의 자오유주(子午流注) 이론(理論) 중(中)에 새벽 3 시와 새벽 5 시 사이는 인시(寅時)인데 폐경(肺經)에 진기(真氣)가 운행(運行)하는 시간(時間)이며 만약 폐기(肺氣)가 실조(失調)할 경우 인시에 기혈(氣血)의 운수(運輸)가 불창(不暢)하므로 인하여 해수(咳嗽) 증상이 인시에 발작하고 혹자는 인시에 잠에서 깨어 일어난다. 시간의학(時間醫學)을 이해하므로써 피재원화(避災遠禍)를 기대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시간의학을 이해하므로써 자기(自己) 자신의 약점(弱点)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신체 보양시(保養時) 참고(參考)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자료내원(資料內源): 11點要睡覺?這時一定要喝水?秒懂各器官排毒時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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