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8일 목요일
계단 오르고 내리기 --> 강당(降糖)
1. 계단 오르고 내리기 --> 강당(降糖)
계단 오르고 내리기 운동은 강신(強身)해 주고 건체(健體)해 주는 일종의 유산소운동(有酸素運動)이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심장공능(心臟功能)과 폐공능(肺功能)을 증강시켜 주므로 체내(體內) 혈액유통(血液流通)을 순창(順暢)시켜 줌과 동시에 모세혈관순환계통(毛細血管循環系統)을 개선 (改善)시켜 주고 비만형(肥滿型) 당뇨병환자(糖尿病患者)들의 당뇨병혈관병변(糖尿病血管病變)을 예방해 주며 개선시켜 준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혈당(血糖)을 평온상태(平穩狀態)로 유지해 주며 감비(減肥) 효과(效果)도 있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대량(大量)의 지방(脂肪)을 소모시켜 주는데 같은 시간내에 등산(登山)하는데 소모(消耗)하는 열량(熱量)과 같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심신(心身)을 이완시켜 주고 신경계통(神經系統)을 휴식상태(休息狀態)에 처하게 만들어 주므로 양호(良好)한 수면품질(睡眠品質)을 유지해 준다. 당뇨병환자(糖尿病患者)들과 심폐질병환자(心肺疾病患者)들이 처음으로 계단 오르고 내리기를 시작할 경우 속도를 완만(緩慢)하게 유지해 주어야 하며 장시간 계속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일단시간(一段時間)이 경과하여 적응후(適應後)엔 점차 속도(速度)와 시간(時間)을 연장시켜야 한다.
2. 줄넘기 운동(運動)과 당뇨병(糖尿病) :
줄넘기를 할 경우 쌍퇴(雙腿)와 쌍각(雙腳)이 움직이므로 하지근육(下肢筋肉)이 단련되어 하지위축(下肢萎縮)과 당뇨병족(糖尿病足)을 예방해 준다. 쌍퇴(雙腿)와 쌍수(雙手)가 동시에 움직이므로 쌍비(雙臂)의 근육(筋肉)이 움직임과 동시에 호흡(呼吸)이 빨라지고 전신상하(全身上下)는 일종(一種)의 흥분상태(興奮狀態)에 처하게 된다. 그결과 줄넘기는 체내(體內) 인슐린 분비(分泌)를 자극시켜 주고 당뇨병(糖尿病)을 예방해 주며 당뇨병환자(糖尿病的患者)들에게는 일정(一定)한 치료효과(治療效果)도 있다 . 줄넘기를 할 때 너무나 단단한 신발을 신고 줄넘기를 하면 쌍각(雙腳)에 상처를 조성하므로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신발을 착용해야 한다. 그외 부드러운 황토흙 위에서 줄넘기를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너무나 단단한 땅위에서 줄넘기를 할 경우 관절(關節)에 손상을 입히기 용이하기 때문이며 경우에 따라서 머리가 울려 두훈(頭暈)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자료내원(資料來源): 유유붕(劉維鵬)의 저서 《糖尿病有救!降糖全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