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자고이래(自古以來) 명귀향료(名貴香料)이며 한약재로 알려져 있는 단향(檀香)의 묘용(妙用)?
자고이래(自古以來) 명귀향료(名貴香料)이며 한약재로 알려져 있는 단향(檀香)의 묘용(妙用)?
《송봉설역(松峰說疫)》 에 보면 분향(焚香)은 온역감염(瘟疫感染)을 방지해 준다는 다음과 같은 고사(故事)가 실려있다. :「松峰云:余家曾有患瘟症者十餘人,互相傳染。餘日與病人伍,飲食少進,旦夕憂患所不待言,而竟免傳染。偶一日,一入疫家,即時而病,求其故不得,因憶伊時舉家患病,余忙亂終日,夜來獨居一室,閉門焚降真香一塊,想以此得力耶。」
강진향(降真香)과 단향(檀香)과 침향(沉香)등은 본신(本身)이 향미(香味)를 구유(具有)하고 있으며 분소시(焚燒時) 향미(香味)가 나는 연기(煙氣)를 발산한다. 중국(中國) 고시(古時)的의 문인아 사(文人雅士)들은 제갈공명과 같이 「憑欄而坐,焚香撫琴」 동작(動作)을 실행하였는데 이는 정심효과(靜心效果)가 있기 때 문이다. 고시(古時)의 한의학에서 이와같은 목료분소시(木料焚燒時) 향미(香味)가 있는 연기를 발출하는데 향미연기는 심신(心神)을 안정(安靜)시켜 줌과 동시에 이정양성적(怡情養性的)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방병효과(防病效果)와 치병효과(治病效果)가 있다.
초본(草本)과 목본(木本)과 동물(動物)로 부터 향료(香料)를 추출하여 사용하는데 종교계(宗教界)와 수련계(修煉界)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향(檀香)과 침향(沉香)은 고대로 부터 동방(東方)에서 사용해 오고 있다. 고대 중국(中國)과 인도(印度)의 불교와 도교 지구(地區)에서 사용되어 왔다. 또 동물(動物)의 사향(麝香)은 서양(西洋)의 종교의식(宗教儀式) 중(中) 사용(使用)되었다. 단향(檀香) 중 백단(白檀)과 자단(紫檀)의 공효(功效)는 다르다. 《송봉설역(松峰說疫)》은 为温病通论著作,全书分为六卷,청(清) 나라 代刘奎著于 건륭(乾隆) 47년(서기1782년)에 유규(劉奎(松峰))가 저술한 온병통론(温病通论)이다. 유씨(劉氏)는 온역(溫疫)의 제다병증(諸多病證)의 분석과 판별과 치법(治法)에 정통하였다.
이시진(李時珍)的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白檀辛溫,氣分藥也;紫檀鹹寒,血分藥也。白檀,能理衛氣而調脾肺,利胸膈;紫檀,能和營氣而消腫毒,治金瘡。」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백단의 성은 온이고 미는 신이며 기분약이다. 자단의 성은 한이고 미는 함이며 혈분약이다. 백단은 위기를 증강시켜 주고 비폐를 조리해 주며 흉격에 이롭고 자단은 영기를 주관하고 종독을 치료해 주므로 금창의 치료에 사용된다." 는 뜻이다. 한의학의 개념(概念) 중 “白色入肺、黃色入脾、紅色入心、紫色入血。” 이란 구절이 있는데 다시 말하면 백색은 폐로 들어가고 황색은 비로 들어가며 홍색은 심으로 들어가고 자색은 혈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백단(白檀)은 기분약(氣分藥)이며 비(脾)와 폐(肺)로 들어가고 비(脾)와 폐(肺)를 조리해 주며 흉격(胸膈)에 유익하고;자단(紫檀)은 혈분약(血分藥)이며 외과(外科)의 종독(腫毒)과 도부할상(刀斧割傷)을 치료해 준다.
*단향(檀香)의 약성(藥性)과 공효(功效) :
《본초구진(本草求真)》에 기록되어 있는 단향(檀香)의 약성(藥性)과 공효(功效)는 기본상(基本上) 《본초강목(本草綱目)》과 상동(相同)이다. 또 《본초비요(本草備要)》에 보면 단향은 「거사악(去邪惡)」,「이기요약(理氣要藥)」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사악(邪惡)」 이란? 사기(邪氣)와 악기(惡氣)를 의미하며,예를들면 풍사(風邪)、한사(寒邪)、습사(濕氣)、미기(黴氣)등이다.
또 《본초발휘(本草發揮)》에 보면 “說檀香能治的病是「主心腹霍亂中惡」,並且能「引胃氣上升,進飲食」。” 라고 기재되어 있고 《본초비요(本草備要)》 에 보면 「내전(內典)」에 관하여 설명되어 있다.
「내전(內典)」은 석가모니(釋迦牟尼) 불설(佛說)의 불지교전(佛之教典)이다. 내전(內典)에 보면 "以旃檀塗身,能除「熱惱」。"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단향을 몸에 바르면 사람의 속을 태우는 고뇌를 제거시킬 수 있다.” 는 뜻이다. 왕앙(汪昂)은 다음과 같이 해설하였다. “解釋說:「內興慾念,亦稱熱惱。」以熏香來說,多數有可能「助淫火」,只有檀香不致於助淫火,所以釋迦牟尼焚燒檀香燻煙。” 다시 말하면 "사람의 마음 속에 고뇌가 있다. 다수의 훈향 중 조음화를 가능케 하는 것들이 있으나 단향은 조음화를 유발시키지 않는다. 그리하여 석가모니는 분수단향훈연하였다.“ 는 뜻이다. 또 《화엄경(華嚴經)》에 보면 “〔以白旃檀塗身 能除一切熱惱而得淸涼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백단향을 몸에 바르면 일체의 열뇌를 물리쳐서 청량한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는 뜻이다.
*단향(檀香)의 금기(禁忌):음허화성지인(陰虛火盛之人)들은 사용을 금한다.
두보(杜寶)의 《대업록(大業錄)》 에 단향(檀香)의 유익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可以做「檀香飲」,止渴還能補益。它能用來治病,可是也會「動火耗氣」,因此陰虛火盛的人不可使用。”原文云:「隋有壽禪師妙醫術;作五香飲濟人,沉香飲、檀香飲、丁香飲、澤蘭飲、甘松飲,皆以香為主。更加別藥,有味而止渴,兼補益人也。但此動火耗氣。陰虛火盛者切忌。」"
음허화성(陰虛火盛)이란?인체(人體)의 에너지는 양(陽)과 음(陰)의 양부분(兩部分)이 있으며,음(陰)과 양(陽) 에너지는 반드시 평형상태(平衡狀態)를 유지해야 한다. 인체(人體) 내의 음액부족시(陰液不足時),양(陽) 부분(部分)이 편항(偏亢)되는데 비정상적(非正常的) 양기(陽氣)이며 일종의 화기(火氣)이다. 오야(熬夜)와 만수(晚睡)등은 과도(過度)하게 음(陰)을 소모하므로 음허화왕(陰虛火旺)을 조성(造成)한다. 인체는 백천(白天)에 양양(養陽)하고 만상(晚上)에 양음(養陰)한다.
그외 갱년기(更年期) 부녀자(婦女子)들의 갱년기장애(更年期障礙)와 번조(煩躁)와 초려(焦慮)와 불면(不眠)과 조열(潮熱)과 도한(盜汗) 등은 모두 음허화왕(陰虛火旺)으로 인하여 조성되는 증상(症狀)들이다.
*단향(檀香)의 「피사작용(避邪作用)」 은 미신(迷信)이 아니다.
허다(許多)한 한약은 향기(香氣)를 지니고 있다. 향기(香氣)가 있는 대부분(大部分) 약물(藥物)은 모두 피사효과(避邪效果)가 있다. 예를들면 「곽향(藿香)」은 부정지기(不正之氣)를 소제해 주는 공효가 있다. 부정지기(不正之氣)란? 사기(邪氣)를 의미하며 인체(人體)에 유해(有害)한 기(氣)이다.
한의학이론에 “人體的正氣不足,就易受到邪氣侵擾而生病;因此有「扶正祛邪」的治病方法。”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인체의 정기부족은 사기의 침습을 용이하게 받아 질병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부정거사의 치병방법을 사용한다.” 는 뜻이다. 어떤 의사들은 선거사재부정(先祛邪再扶正)을 주장하고 어떤 의사들은 선부정재거사(先扶正再祛邪)를 주장한다. 한의학에서 사기(邪氣)를 허사(虛邪)와 실사(實邪)와 적사(賊邪)와 미사(微邪)와 정사(正邪) 등으로 분류한다.
《송봉설역(松峰說疫)》 에 보면 "述說的每日焚降真香,僥倖避過了瘟疫的侵擾。“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매일 강진향을 분향할 경우 요행으로 온역의 침습을 피할 수 있다.“ 는 뜻이다. 고시(古時)에 고인(古人)들은 허다(許多)한 「피온약방(避瘟藥方)」을 사용했는데 약물을 연분(研粉)한 후 낭대(囊袋) 속에 집어넣어 집안에 방치(放置)해 두고 냄새를 맡을 경우 방병효능(防病效能)이 발생한다고 믿고 있었다. 고시(古時)에 고인들은 이 약주머니를 「피온향낭(避瘟香囊)」 이라고 칭했다. 청(清) 나라 때 의학가(医学家) 오상선(吴尚先)의 저서 이약병문(理㵸騈文)에 보면 "還有每年端午節前後可以見到市面販售的避毒香包;以古人的說法,它們都是有香氣而能達到避邪效果的東西。”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매년 단오절 전후에 시중에 피독향포를 판매하고 있다. 고인들의 설법에 따르면 피독향포에서 휘발하는 향기는 피사효과를 나타낸다.” 는 뜻이다. 또 이약병문(理㵸騈文)에 보면 :“七情之病也,看花解闷,听曲消炎,有胜于服药者矣”。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희노애락오욕애의 7 정(情)으로 인하여 발생한 질병의 치료에 아름다운 꽃을 보여주면 치료되고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면 소염(消炎) 작용이 발생하며 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 훨씬 낫다." 는 뜻이다. 즉 음악은 페니실린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 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화학적(化學的)으로 제조(製造)한 향기(香氣) :
과학(科學)의 발달로 인하여 단향(檀香)의 향미(香味)를 유기화학(有機化學)을 이용하여 모방제작(模仿製作)하여 사용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공공교통(公共交通) 계통(系統)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물론 단향미(檀香味)는 코를 자극시켜 준다. 어떤 사람들은 화학단향미(化學檀香味)의 불주(佛珠)를 목에 걸고 다니며 단향미를 발산(發散)시킨다. 이와같은 화학산품(化學產品)이 피사작용(避邪作用)이 있다고 설명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idiotic nonsens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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