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9일 토요일
감기예방의 3대식물(三大食物) :
감기예방의 3대식물(三大食物) :
입추(立秋)가 지나면 조만(早晚)에 일사양의(一絲涼意)가 느껴지며,우천(雨天) 후에 기온(氣溫)은 일로하활(一路下滑)한다. 가을철의 극렬(劇烈)한 기온(氣溫)의 변화(變化)는 감기를 용이하게 감염시킨다. 일본(日本) 영양관리사(營養管理士圓) 마루오와키(圓尾和紀: まるおわき)는 감기가 유행하는 계절에 적극적으로 보충(補充)시켜 주어야 할 3종(三種) 건강식재(健康食材)를 백성들에게 소개했다.!
《영양사(營養師)가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감기예방 3식재(三食材)》 :
1. 두부(豆腐) : 감기병독(感氣病毒)이 체내(體內)에 용이하게 번식(繁殖)할 수 있는 악열상태(惡劣狀態)에 처해있는 사람들은 체내(體內)의 백혈구(白血球)가 감기병균(感氣病菌)을 격퇴(擊退)시켜 줄 수 있다. 그런데 백혈구(白血球)의 근본(根本)은 단백질(蛋白質)이다. 감기에 걸릴 경우단백질(蛋白質)의 보충(補充)은 매우 중요(重要)하다.
단백질(蛋白質)이라고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육류(肉類)를 연상한다. 체내(體內)에 감기병독이 인체를 공격시(攻擊時),인체는 대량(大量)의 에너지를 소모한다. 그러므로 소화(消化)가 잘 되는 음식(飲食)을 섭취해야 한다. 유지(油脂)의 함량(含量)이 높은 육류(肉類)에 비하여 두부(豆腐)는 단백질(蛋白質)의 양호한 래원(來源)이다.
2. 라복니(蘿蔔泥) : 일본인(日本人)들은 자고이래(自古以來) 백라복니(白蘿蔔泥)를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전통(傳統)을 갖고 있다. 백라복니는 흰무를 강판에 갈아서 만든다. 일본에 「有白蘿蔔泥就不需要醫生了」 란 설법(說法)이 있다. 다시 말하면 “백라복니를 섭취할 경우 의사가 필요없다.” 는 뜻이다. 일본에서 백라복니는 자보양신(滋補養身)의 호식재(好食材)이다. 흰무(白蘿蔔) 속에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 코를 자극하는 날미성분(辣味成分)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란 물질은 백혈구(白血球)의 활성(活性)을 높혀줌과 동시에 살균작용(殺菌作用)을 구유(具有)하고 있으며 후롱통(喉嚨痛)을 완화(緩和)시켜 준다. 코를 자극하는 날미성분(辣味成分)은 백라복니(白蘿蔔泥)를 날로 섭취할 경우 더 많은 효소(酵素)를 보류(保留)해 줄 수 있으므로 소화(消化)를 돕는다. 마루오와키(圓尾和紀 : まるおわき)는 “베타(β)-카로틴이 풍부한 당근과 시금치와 쑥갓(茼蒿)과 배합하여 백죽(白粥)을 끓여 복용할 경우 면역력을 증강시켜 줄 수 있다. 흰무의 껍질(皮) 속의 영양성분(營養成分)이 비교적 더 높다. 그러므로 흰무를 충분(充分)히 씻은 후 껍질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 고 설명했다. 그외 일본민간요법(日本民間療法)에 보면 봉밀백라복니(蜂蜜白蘿蔔泥)는 감기로 인한 후롱통(喉嚨痛)을 완화(緩和)시켜 주는 공효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일본영양사(日本營養師) 난케이코(南惠子: なんけいこ)는 “흰무를 길이 5cm, 넓이 1cm 로 썰은 후 유리병 속에 집어넣고 꿀(蜂蜜)과 혼합한다. 뚜껑을 덮고 2 시간~3 시간 정치(靜置)해 둔다. 그후 백라복(白蘿蔔) 속에서 흘러 나온 물을 온수(溫水)와 희석(稀釋)하여 음용(飲用) 할 경우 감기로 인한 후롱통 뿐만아니라 기타 후롱부적(喉嚨不適)을 완해(緩解)시켜 준다.” 고 설명했다.
3. 발효식품(發酵食品) : 근년(近年)에 장도건강(腸道健康)의 양생의제(養生議題)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 오오바시토시오(大橋俊夫: おおばしとしお)는 “인체내(人體內)의 면역세포(免疫細胞)들 중 약 70% 는 장도(腸道) 속에 집중(集中)되어 있다. 그러므로 장도(腸道)의 건강(健康)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매우 중요하며 불생병不(生病)의 관건(關鍵)이다. 발효식품(發酵食品)은 정장공효(整腸功效)를 갖고있으며 발효식품(發酵食品)은 미생물(微生物)의 역량(力量)과 더불어 모든 영양소(營養素)를 분해(分解)시켜 주며 소화(消化)를 돕는다. 예를들면 발효식품 중 하나인 낫토(納豆)를 섭취할 경우 단백질(蛋白質)을 보충시켜 주므로 인하여 일석이조(一石二鳥)의 공효(功效)를 기대할 수 있다. 그외 미증(味噌)과 주박(酒粕 : 사케카수(さけかす )과 염국(鹽麴)등은 용이(容易)하게 섭취(攝取)할 수 있는 발효식품(發酵食品)들이다. 사케카수(さけかす )는 "술찌게미"를 일컫는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