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일 토요일

• 치창(痔瘡) 예방 3개(個) 혈위(穴位) :

• 치창(痔瘡) 예방 3개(個) 혈위(穴位) :
고인(古人)들의 속언(俗言)에 "십인구치(十人九痔)"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10 명 중 9 명은 치질이 있다.“ 는 뜻이다. 치창(痔瘡)은 동통(疼痛)과 출혈(出血)을 수반하는데 적극적(積極的)으로 개선해 주어야 한다. 항문주위(肛門周圍)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소통시켜 주는 간단한 안마는 동통(疼痛)을 경감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고 변비(便秘)를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치창(痔瘡)의 발생(發生)을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치창(痔瘡)은 내치(內痔)와 외치(外痔)로 구분한다. 내치(內痔)와 외치(外痔)는 항문내부(肛門內部)의 치상선(齒狀線)으로 구분(區分)한다. 치상선(齒狀線) 이상(以上) 부위에 발생한 치창은 내치(內痔)라고 부르며 신경(神經)은 비교적 민감(敏感)하지 않고 무통성(無痛性) 탈수(脫垂)이며 무통출혈(無痛出血)을 표현(表現)한다. 치상선(齒狀線) 이하(以下)의 부위에 발생한 치창은 외치(外痔)라고 칭하며 종(腫)과 열(熱)과 통(痛)과 이물감(異物感)을 표현(表現)하고 신경(神經)은 비교적 민감(敏感)하다. 일본동경지압사회회장(日本東京指壓師會會長)이며 안마지압사(按摩指壓師) 사토이츠미(佐藤一美 : さとういつみ)는 “상견적(常見的) 외치(外痔)는 정맥혈액유동(靜脈血液流動)의 불량(不良)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되는데 외치(外痔)는 분변(糞便) 속의 대장간균(大腸桿菌)등 병균감염(病菌感染)이 용이하며 일상생활(日常生活)에 영향을 미친다. 하반신(下半身) 혈액유동(血液流動)을 양호하게 해 줄 경우 치질도 예방해 주고 변비(便秘)도 방지해 주며 환부(患部)의 양호(良好)한 청결(清潔)은 매우 중요하다. 하반신온욕(下半身溫浴)은 하반신(下半身)을 온윤(溫潤)하게 해주고 수면(睡眠)의 품질을 향상시켜 준다. 그외 양호한 음식습관(飲食習慣)과 규률적(規律的) 배변습관은 치창(痔瘡) 문제(問題)를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인체(人體)에 치창(痔瘡)을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주는 혈도가 있는데 간단(簡單)한 안마(按摩) 방법은 항문주변(肛門周邊)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동통(疼痛)을 완화(緩和)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장강혈(長強穴)과 백회혈(百會穴)과 각저구역(腳底區域)의 3개처에 안마를 해 줄 경우 치창문제(痔瘡問題)가 개선된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삼림궁의료대학동양의학강사(日本森之宮醫療大學東洋醫學講師) 인도히로오(印藤裕雄 : いんどうひろお)는 “동양의학(東洋醫學)의 관점(觀點)에서 볼 때 치창(痔瘡)은 체내음양정기(體內陰陽精氣)의 평형문란(平衡紊亂)과 불량한 음식습관(飲食習慣)과 장도(腸道)의 수분대사이상(水分代謝異常)등 원인으로 인하여 유발된다. 안압(按壓)을 통하여 혈도자극을 해 줄 경우 임파순환(淋巴循環)과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양호하게 해주므로 동통(疼痛)이 완화(緩和)됨과 동시에 치질을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전중침구지압치료원원장(日本田中針灸指壓治療院院長) 타나카마사루(田中勝 : たなかまさる)는 "첫째 만능적(萬能的) 백회혈(百會穴)의 명칭(名稱) 유래(由來)는 다음과 같다. 백(百)은 많다는 의미를 갖고있으며 회(會)는 경락이 모이는 곳이다는 의미를 갖고있다. 백회혈은 매우 중요(重要)한 교회혈(交會穴)이다. 백회혈(百會穴)에 자극을 줄 경우 경락(經絡)이 지배(支配)하는 내장(內臟)과 근육(筋肉)과 신경(神經)과 혈관(血管)과 임파계통(淋巴系統)이 활성화(活性化)되므로 치창(痔瘡)을 개선시켜 주고 각종(各種) 건강공효(健康功效)가 발생한다. 둘째 독맥(督脈)의 「장강혈(長強穴)」은 통변작용이 있으며 변비(便秘)를 치료해 주고 치창(痔瘡)을 주치(主治)해 주는 혈위(穴位)이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동경중의학연구소소장(日本東京中醫學研究所所長) 孫維良(ソン・イリョウ : 1954년- )는 “미골처(尾骨處)에 위치한 장강혈(長強穴)은 치창(痔瘡) 개선효과를 구유(具有)하고 있다. 포조시(泡澡時) 장강혈에 안압(按壓)해 줄 경 우 혈액순환(血液循環)이 비교적 양호해 지므로 효과(效果)가 배가(倍加)된다. 그외 치창(痔瘡)을 개선시켜 주기 위하여 평상시(平常時) 항문부위(肛門部位)를 청결(清潔)하게 유지해 주고 매운 음식이나 자극성(刺激性) 식물(食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다음에 소개하는 3처(處)의 혈도(穴道) 안압(按壓)은 치창(痔瘡)과 변비(便祕) 문제(問題)를 예방(預防)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01. 좌각(左腳)의 각저구역(腳底區域) : 사토이츠미(佐藤一美 : さとういつみ)는 “좌각의 각저구역(腳底區域)은 항문(肛門)과 직장(直腸)과 강결장(降結腸)과 대응하는 부위인데 이곳을 안압(按壓)해 줄 경우 항문주변(肛門周邊)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을 증가시켜 주고 변비(便秘)를 방지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방법(方法) : 좌각(左腳)의 각저구역(腳底區域)을 5분(分) 동안 지속적으로 안마해 준다.
02. 장강혈(長強穴) : 장강혈(長強穴)은 척추(脊椎)의 최하방(最下方)에 위치한 미골첨단처(尾骨尖端處)에 자리잡고 있다.
방법(方法) : 손가락을 사용하여 장강혈(長強穴)에 3분~5분(分) 동안 안압해 준다. 포조시(泡澡時) 욕조 속에서 안압해 줄 경우 효과(效果)는 배가(倍加)된다.
03. 백회혈(百會穴) : 백회혈(百會穴)에 안압해 줄 경우 그 부위를 통과하는 경락(經絡)과 관계된 내장(內臟)과 근육(筋肉)과 신경(神經)과 혈관(血管)과 임파계통(淋巴系統)이 활성화(活性化)되므로 인하여 치창(痔瘡)을 예방해 준다.
방법(方法) : 쌍수(雙手)의 지첨(指尖)을 백회혈(百會穴)에 대고 3분~5분(分) 동안 안압(按壓)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