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日本) 정형외과(整形外科: orthopedics) 명의(名醫):골력(骨力)=외모(外貌)
「인체노화(人體老化)」는 확실(確實)히 30세(歲) 전(前)과 후(後) 부터 개시(開始)한다. 인체(人體)가 일단(一旦) 30세(歲)의 대관문(大關門)을 통과하면「골격(骨骼)의 역량(力量)」은 쇠퇴(衰退)하기 시작한다. 수각(手腳)의 골격(骨骼)과 요골(腰骨)과 배골(背骨)과 안면골(顏面骨)등등…… 이다. 사람의 신체(身體)는 완전(完全)히 골격(骨骼)으로 지탱(支撐)되고 있으므로 골격(骨骼)의 역량(力量)이 감약(減弱)해 질 경우 신체(身體)에 각양각식(各樣各式)의 문제(問題)가 출현(出現)한다. 가장 현저하게 출현하는 증상(症狀)은 외모(外貌)의 변화(變化)이다. 여성(女性)들에게 「겸부노화(臉部老化: 얼굴의 노화」가 출현(出現)되고 남성(男性)들에겐 「중년발복(中年發福)」이라고도 칭하는 복부돌출(腹部突出) 증상이 출현(出現)한다. 골격역량(骨骼力量)의 쇠퇴(衰退)의 주요원인(主要原因)은 골질유실(骨質流失)로 인하여 조성(造成)되는 골량부족(骨量不足)이다. 자세불량(姿勢不良)과 요부동통(腰部疼痛)과 기신곤란(起身困難)과 층계를 오르고 내릴 때 느끼는 불편한 자각증상(自覺症狀)등은 모두 골질(骨質)이 이미 유실(流失)되기 시작한다는 증거이다. 그외 신체(身體)의 각(各) 기관의 기능(機能)이 쇠퇴(衰退)됨은 골격(骨骼)의 노화(老化)와 유관(有關)한데 예를들면 심률부정(心律不整)과 호흡급촉(呼吸急促)과 모발탈락(毛髮脫落)과 근육과 피부의 조조(粗糙)와 용이(容易)한 피로감(疲勞感)등이다. 가장 큰 여성(女性)들의 번뇌(煩惱)는 파문(皺紋:줄음살)과 안대하수(眼袋下垂)와 법령선(法令線)등을 비롯한「겸부노화(臉部老化)」인데 실제로 골질유실(骨質流失)로 인한 안면골위축(顏面骨萎縮)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되는 결과(結果)이다. 인체골격(人體骨骼)의 골량(骨量)은 대략(大約) 20세(歲) 좌우(左右)에 최고봉(最高峰)에 달한다. 그후 부터 점차 감소(減少)되기 시작하며 특별(特別)히 여성(女性)들이 45세(歲)를 초과(超過)함과 동시에 골질유실(骨質流失)의 속도(速度)는 급속(急速)하게 빨라진다.「나는 아직 젊기 때문에 노화(老化)는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때 부터 특별(特別)히 주의(注意)를 기울여야 한다. 인체(人體)의 골격(骨骼)은 매일 중조(重造)되고 갱신(更新)된다. 사람의 골격조직(骨骼組織)은 골세포(骨細胞:Osteocyte)와 식골세포(蝕骨細胞: Osteoclast)와 조골세포(造骨細胞: Osteoblast)를 포함하고 있는데 골세포(骨細胞)는 성숙(成熟)한 골조직(骨組織) 중(中) 주요세포(主要細胞)이며 식골세포(蝕骨細胞)와 조골세포(造骨細胞)는 신골격(新骨骼)과 구골격(舊骨格)의 교체임무를 지니고 있는데 골세포(骨細胞)의 신진대사(新陳代謝: 骨骼代謝)를 통하여 구골격(舊骨骼)과 신골격(新骨骼) 조직(組織)을 대체시켜 주므로서 골격의 일정(一定)한 강도(強度)와 유연도(柔軟度)를 유지해 줌과 동시에 신체(身體)의 건강(健康)을 수호(守護)해 준다. 건강(健康)한 골격완성(骨骼完成)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大約) 5개월(個月)이 걸린다. 전신(全身)의 골격(骨骼)의 갱신주기(更新週期)는 20세(歲) 전(前)에 대략(大約) 2년(年)이 걸리며 성년인(成年人)들의 경우 대략 3년(年)이 걸리고 일단(一旦) 고령자(高齡者)가 되면 대략 5년(年)이 걸린다.
피부(皮膚)의 표피(表皮) 부위(部位)의 세포들이 전부 갱신되는데 걸리는 시간 대략 28일에 비하면 골격(骨骼)의 신구교환(新舊交換)은 매우 완만(緩慢)하다. 생활습관(生活習慣)은 골격대사(骨骼代謝)의 속도(速度)에 크나 큰 영향(影響)을 미친다. 비정상적인 음식섭취와 운동부족(運動不足)과 과도(過度)한 감비(減肥)와 흡연 등 괴습관(壞習慣)은 골격대사(骨骼代謝)를 정체(停滯)시켜 주고 골질유실(骨質流失)을 증가시켜 주므로 골격(骨骼)의 역량(力量)을 약화시켜 준다. 골격(骨骼)의 3대공능은 「1. 신체지탱(身體支撐) 2. 칼슘 저장 3. 골수(骨髓)의 혈액제조(血液製造)」이다. 광물질(礦物質)의 일종인 칼슘은 조혈(造骨)의 주요원료(主要原料)임과 동시에 심장(心臟)과 혈관(血管) 등 신체(身體) 각(各) 기관의 기능(機能)에 불가결(不可缺)한 영양소(營養素)이다. 근년(近年)에 과학자들은 골격(骨骼)은「연경(年輕)과 강인(強韌)과 미려(美麗)」의 역량(力量)을 은장(隱藏)하고 있다고 증명했다. 골력(骨力)이란? 골격(骨骼)의 역량(力量)의 약자인데 가장 중요(重要)한 공능은 「연경창조(年輕創造)와 강인(強韌)과 미려(美麗)」이다. 그중(其中) 가장 대표적(代表的)인 공능은 혈당치(血糖值) 조절과 내장지방(內臟脂肪) 축적(蓄積)인데 더 나아가 비만(肥滿) 억제능력(抑制能力)이다. 골력(骨力)을 증강시켜 주는 방법(方法)은 매우 간단(簡單)한데 골격(骨骼)에 중력(重力)을 가해 주고 충격(衝擊)을 가해 주는 것이다. 적당한 운동(運動)은 골격(骨骼)에 중력(重力)을 부하(負荷)시켜 주고 연경(年輕)과 강인(強韌)과 미려(美麗: 아름답게 해줌)의 역량(力量)을 지니고 있으며 비만을 예방(預防)해 주고 겸부노화(臉部老化)등 증상(症狀)을 예방해 준다. 본문(本文)은산왕의료센터의여성의료센터(山王醫療中心女性醫療中心)소장(所長)오오다히로아키(太田博明:おおだひろあき)의저서《一天100秒,遠離骨質疏鬆》(번역:하루에100초(秒),골다공증예방)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