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3일 금요일

초약(草藥)의 양생소고사(養生小故事)——우방자(牛蒡子) :

초약(草藥)의 양생소고사(養生小故事)——우방자(牛蒡子) :
 우방자(牛蒡子)의 고사(故事)】:옛날 옛적에 방(旁)씨 성(姓)을 가진 노농(老農)의 일가(一家)는 5명의 식구를 갖고 있었으며 2묘(二畝)의 박지(薄地)와 한 마리의 노황우(老黃牛)를 갖고 있었고 남경여직(男耕女織)으로 일가생계(一家生計)를 유지(維持)하였다. 그러나 가중(家中)의 노모(老母)는 3다증상(三多症狀: 糖尿病)과 시력모호(視力模糊) 증상을 지니고 있었다. 。어느 날 노농(老農)은 밭을 갈다가 피로하여  나무 아래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다. 노농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보니 노황우(老黃牛)는 노방(路旁)에서 풀을 뜯어먹고 있었다. 노농은 다시 밭을 갈기 시작하였다. 노우(老牛)는 힘이 생겨 밭을 쉽게 갈았다. 그 이튿날 노농은 또 밭을 갈러 들로 나갔다.  휴식시(休息時) 노우(老牛)는 또 노방(路旁)으로 가서 풀을 뜯어먹고 있었다. 노농(老農)은 어제 노우(老牛)가 풀을 뜯어먹고 나서 쟁기질을 가볍게 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었다.  노농은 노우(老牛)가 뜯어먹고 있던 풀을 자세히 관찰해 보았다.  풀의 잎사귀는 크고 두꺼웠으며 마치 코끼리의 귀와 같았다. 노농은 그 풀잎사귀를 뜯고 뿌리를 캐었다.  뿌리의 길이는 매우 길어서 3척(三尺) 이상이나 되었으며 형상(形狀)은 산약(山藥)과 비슷하였다. 뿌리를 쪼개어 보니 백색(白色)이었고 입속에 넣고 씹어보니 약간 점질(粘質)이며 토성미(土腥味)가 있었다. 부지불각(不知不覺) 중(中)에 초근(草根)을 모두 먹었다. 노농은 아무런 부작용이 없음과 동시에 정신이 맑아짐을 스스로 느꼈다.  노농은 집안 사람들에게 뿌리를 깨끗이 씼어 흰무와 함께 국을 끓여 먹자고 건의했다.  7,8 일 동안 복용한 결과 노모친(老母親)의 안정(眼睛)은 돌연(突然)히 명량(明亮)해 졌으며 원래(原來) 지니고 살던 3다증상(三多症狀)도 점차 소실(消失)되었고 체력(體力)도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얼굴색은 토황색(土黃色)이고 입술의 색깔은 창백(蒼白)했던 소아자의 얼굴색은 불그스름해졌고 종전에 비하여 훨씬 더 활발하게 뛰놀았다. 전가족(全家族)은 한 자리에 모여 앉아서 이 풀의 이름을 무엇으로 지을까? 상의를 하였다.   노농(老農)은:“是老牛吃過這種草後拉犁才有勁的,我姓旁,在旁字上面加個草字頭,就叫「牛蒡」吧!“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노우가 이 풀을 뜯어먹고 나서 쟁기질을 가볍게 하였다. 나의 성(姓)은 방(旁) 씨(氏)이므로 방(旁) 자(字) 위에 풀 초(艹) 자(字)를 올려 놓은 방(蒡) 자(字)를 사용하여 우방(牛蒡)이라고 명명(命名)하자.“ 는 뜻이다. 그 말을 듣고있던 소아자(小兒子)는:”老牛吃了這種草就有勁,應該叫「大力根」。”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노우가 이 풀을 뜯어먹고 힘이 생겨 가볍게 쟁기질을 하였으므로 응당 대력근이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 는 뜻이다. 대력근이란? 큰 힘을 생기게 해주는 뿌리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후(以後)로 사람들은 이 풀을 「우방(牛蒡)」 또는 「대력근(大力根)」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다음은 고사(故事)의 원문(原文)이다.
牛蒡子故事】:說在古代有一個旁姓老農一家五口二畝薄地一頭老黃牛男耕女織也能維持一家生計但是家中老母有病症狀三多及視力模糊糖尿病)。一天老農耕地累了在一棵樹下睡著了醒來看到老黃牛在路旁吃草把牛趕來繼續耕地這老牛拉起犁來比剛開始時輕鬆多了他自感有點跟不上趟第二天老農又去耕地休息時老牛又到路旁吃草老農對昨日老牛吃過草後拉犁的牛勁大增有些奇怪他想看看老牛吃的是啥草過去一看只見那草的葉子大而厚像個大象耳朵看牛吃得起勁他就隨手拔出一棵那知這草的根長的嚇人足有三尺多長形狀有點象山藥掰開裡面呈白色咬一口嘗嘗微粘帶點土腥味不知不覺把這草根吃完了也沒有不舒服的地方反而覺得比剛才還精神了於是他拔了些帶回家讓家人洗乾淨切成段再放幾塊蘿蔔一起煮全家當湯喝一連喝了七八天老母親的眼睛突然明亮了原來的三多症狀也消失了還能幹點體力活了家中其他人的精神也大有改變小兒子原來臉色土黃嘴唇發白如今變得紅璞嬌嫩活潑可按全家人坐在一起議論這種草叫什麼給它起個名字老農說是老牛吃過這種草後拉犁才有勁的我姓旁在旁字上面加個草字頭就叫牛蒡小兒子說老牛吃了這種草就有勁應該叫大力根」。從此以後人們叫這種草為牛蒡」,也叫大力根」。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