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8일 토요일

「폐(肺)、비(脾)、신(腎)」은 신체의 3대방어선(三大防禦線)이다.!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4개 혈위(穴位):

폐(肺)비(脾)신(腎)은 신체의 3대방어선(三大防禦線)이다.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4개 혈위(穴位):
면역력(免疫力) 증강 :


최근 코로나폐렴武漢肺炎감염인(感染人) 수(數)는 계속 상승(上升)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을 강저시키기 위하여 민중(民眾)과 민중 사이를   2 미터 간격을 두고, 두문불출하며, 출국여행(出國旅行)을 자제하고 대형집회(大型集會)에 참여(參與)하지 말며,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보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손을 자주 씻으라고 백성들에게 권유한다. 자신(自身)의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키기 위하여 작식(作息 : 작업과 휴식) 규률(規律) 외에 균형(均衡)있는 음식섭취(飲食攝取)와 충분한 수면(睡眠)과 적당한 운동(運動)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한약을 복용해야 한다한의학과  면역력(免疫力)의 관계(關係)를 간단히 소개한다.  
신체(身體)의 면역계통(免疫系統) :
인체면역계통공능(人體免疫系統功能)을 통칭(統稱)하여 면역력이라고 부른다면역계통은 세균(細菌)과 병독(病毒)과 과민원(過敏原)이 외부로 부터 침입해 들어옴을 정찰(偵察)하고 방어해 주는 공능을 한다만약 면역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인체건강(人體健康)에도 필연적(必然的)으로 문제가 출현(出現)된다.  
인체(人體)의 방어계통(防禦系統)은 매우 정밀(精密)하며 다음의 2개 방어선(防禦線)은 인류의  건강(健康)을 보호해 준다.


제 일방어선(第一防禦線)피부(皮膚)와 구강(口腔)과 안정(眼睛:눈)과 비점막(鼻黏膜)등 점막계통(黏膜系統)이다.
제 2방어선(第二防禦線):신체(身體)의 면역계통(免疫系統)인데 면역계통의 주요구성원(主要構成員)은 임파(淋巴)、비장(脾臟)、골수(骨髓)、흉선(胸腺)、편도선(扁桃腺)이다. 그중(其中) 면역세포(免疫細胞)의 운송(運送)을 채임지고 있는 구성원도 있고 면역세포(免疫細胞)를 제조하는 구성원도 있으며 탄서세포(吞噬細胞)B세포(細胞)T세포(細胞)와 보체(補體)와 자연살수세포(自然殺手細胞: Natural killer cell;NK cell)와 살세포(殺細胞)등이 있는데 인체(人體)의 각처(各處)에 분산(分散)되어 있다,예를들면 혈액(血液)、임파(淋巴)、피부(皮膚)、심장(心臟)、폐장(肺臟)、뇌부(腦部)등에 산재해 있으며 외래(外來)의 침입물질(侵入物質)을 소멸(消滅)시켜 준다.
한의학관점에서 보는 면역력(免疫力) :
한의학에서 말하는 면역력(免疫力)은 자고이래(自古以來) 다음과 같이 논술하고 있다.
01.위기(衛氣):위(衛)는 보위(保衛)의 의사(意思)를 내포하고 있다. 위기(衛氣)는  외사(外邪)를 방어(防禦)해 줌과 동시에  전신(全身)을 온양(溫養)해 주고 진리(腠理)의 생리공능(生理功能)을 조절(調節)해 준다.
02.정기(正氣)정기(正氣)는 인체(人體)의 장부경락(臟腑經絡)의 정상생리공능(正常生理功能)을 유지해 주고 건강(健康)을 유지해 주는 공능을 갖고있다. 정기는 자아조절능력(自我調節能力) 환경(環境)에 적응(適應)하는 능력(能力)과 항사방병능력(抗邪防病能力)과 자유강복능력(自愈康復能力)을 지니고 있다.
03.사기(邪氣):사기(邪氣)는 각종(各種) 치병인소(致病因素)를 일컬으며 세균(細菌)과 병독(病毒)과 같은 외감인소(外感因素)와  스트레스와 음식(飲食) 등 내상인소(內傷因素)가 있다.
한의학 이론에 正氣存內邪不可干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인체내에 정기(正氣)가 충족(充足)할 경우 사기(邪氣)가 인체내로 침습(侵襲)하기 어렵다."는 뜻이다정기(正氣)현대의학(現代醫學)의 면역력(免疫力)이고 사기(邪氣)외재적(外在的) 각종(各種) 치병인소(致病因素)이다. 그러므로 정기(正气)”는 병원미생물(病源微生物)에 대한 저항력(抵抗力) 및 자신(自身)의 조절능력(调节能力)과 적응능력(适应能力)을 의미하고 사기(邪氣)각종(各种) 치병인소(致病因素)를 일컫는다
면역력(免疫力)과 밀접한 상관(相關)이 있는 장부(臟腑)폐(肺)비(脾)신(腎)
01.폐(肺)코(鼻)와 인후(咽喉)폐()와 피부(皮膚)등을 포함한 호흡계통(呼吸系統)을 칭함과 동시에 신체(身體)의 제 일 방어선이라고 칭하며 폐기허(肺氣虛)일 경우 과민성비염(過敏性鼻炎)과 해수(咳嗽)와 기단(氣短)등 증상(症狀)이 용이하게 발생된다
02.비(脾)위(胃)소장(小腸)과 대장(大腸)등을 포함한 소화계통(消化系統)을 일컫는다. 한의학에서 脾為後天之本이라고 칭하며 소화흡수공능(消化吸收功能)이 건전(健全)할 경우 양호(良好)저항력(抵抗力)을 유지한다. 만약 비위기허(脾胃氣虛)일 경우 면색위황(面色萎黃)식욕부진(食慾不振)변비(便祕)복사(腹瀉)등 증상(症狀)이 용이하게 유발된다
03.신(腎)한의학 이론에 腎為先天之本腎藏精精化氣腎氣是生氣之源是生命力活動的原動力具有推動人體生長發育防禦外邪入侵的作用故稱為先天之本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은 선천의 근본이며 신은 정을 간직하고 정은 기로 전화되며 신기는 생기의 근원이고 신기는 생명력활동의 원동력이며 인체생장발육을 추동하고 외사의 침입을 방어해 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신을 선천지본이라고 칭한다."는 뜻이다. 만약 신기허(腎氣虛)일 경우 두훈(頭暈)과 두혼(頭昏)과 요슬산연(腰膝痠軟)과 이명(耳鳴)과 성공능쇠퇴(性功能衰退)등 증상이 유발된다.
약물(藥物)과 혈도(穴道):
1.   상용약물(常用藥物)
01. 폐기허(肺氣虛)옥병풍산(玉屏風散)백합고금탕(百合固金湯)등.
02. 비기허(脾氣虛)삼령백출산(蔘苓白朮散)육군자탕(六君子湯)등.
03. 신기허(腎氣虛)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제생신기환(濟生腎氣丸)등.  
2.   평상시(平常時) 안마(按摩) 혈위(穴位)
01. 합곡(合谷)두면부(頭面部)와 호흡도(呼吸道) 증상(症狀)을 주치(主治)한다   
02. 족삼리(足三里)장위도(腸胃道) 증상(症狀)을 주치(主治)한다   
03.  풍지(風池)감기(感氣), 두통(頭痛)등 증상(症狀)을 주치(主治)한다.     
04. 삼음교(三陰交)장위(腸胃) 생식계통(生殖系統) 증상(症狀)을 주치(主治)한다 
현대인(現代人)들의 사무(事務)는 번망(繁忙)하고생활리듬은 빠르므로 인하여 음식습관(飲食習慣)과 생리리듬은 자연적(自然的) 규률(規律)에 위배된다. 예를들면 진식불규률(進食不規律)폭음폭식(暴飲暴食)운동시간(運動時間)의 감소(減少)직장내의 스트레스 증가장기수면부족(長期睡眠不足)등이 있다. 그결과 면역력(免疫力)의 평형(平衡)을 상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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