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병효과(治病效果) 만점인 겹지공(掐指功)으로 경락에 자극주기!
경락(經絡)의 불통(不通)은 백병(百病)의 근원(根源)이다. 「타통경락(打通經絡 : 경락에 자극 주기)」은 현대(現代)의 예방의학시대(預防醫學時代)에 신체건강(身體健康)의 주요임무(主要任務)를 수행해 준다. 중국전통기(中國傳統氣功)에서는 수 천년 동안 강신보건술(強身保健術)의 하나로 경락자극을 중시해 오고 있다. 리쓰천(李嗣涔) 박사(博士)는 “경맥(經脈)과 경맥 사이에 락맥(絡脈)이 존재한다.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혈액(血液)은 동맥(動脈)으로 부터 모세혈관(毛細血管)을 경과하여 정맥(靜脈)으로 유입(流入)된 후 심장으로 회류(回流)한다. 또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기(氣)는 일개(一個)의 경맥(經脈)으로 부터 락맥(絡脈)을 통과(通過)하여 또 다른 일개(一個)의 경맥(經脈)으로 순환(循環)한다. 쉬운 예를들면 경맥(經脈)은 고속도로(高速道路)와 같고 락맥(絡脈)은 고속도로(高速道路)와 향촌(鄉村)을 연접(連接)시켜 주는 소도(小道)와 같다. 그래서 나는 항상 고속도로가 끝나는 지점(地點)을 생각한 후 겹지공(掐指功)은 2 개의 다른 고속도로를 접속시켜 주는 소도 지역에 교통체증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할 것 같다고 추측하였다. 겹지공(掐指功) 동작(動作)은 기(氣)의 순환(循環)을 가속(加速)시켜 주므로 인하여 비교적 양호한 치병효과(治病效果)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리쓰천(李嗣涔) 박사(博士)가 추천(推薦)하는:「겹지공(掐指功)」방법 :
1. 의자에 앉아서 대퇴(大腿)와 소퇴(小腿)를 90도 각도를 유지하며 쌍수(雙手)의 수장(手掌: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슬개상(膝蓋上)에 놓아둔다.
2. 「一,二,三,四,五」를 세며 구중묵념(口中默念)을 함과 동시(同時)에 대무지(大拇指)의 손톱을 사용하여 식지(食指)의 제일절(第一節)과 제3절(第三節)을 찔러준 후 중지(中指)의 상(上)、중(中)、하(下) 3절(三節)을 찔러준다.;【겹(掐)】의 뜻은 손톱으로 찌르다.
3, 「金、木、 水、火、土」를 구중묵념(口中默念)함과 동시(同時)에 대무지(大拇指)의 손톱을 사용하여 무명지(無名指)의 상(上)、중(中)、하(下) 3절(三節)과 소지(小指)의 제일절(第一節)과 제3절(第三節)을 찔러준다.
4. 매차 십자결(十字訣)을 묵념하며 겹지공을 실행해 준다. 십자결이란? 「一,二,三,四,五」 과와「金、木、 水、火、土」이다.
5분 내지 10분 동안 중복 실행해 준다. 상지(上肢)와 흉부(胸部)와 두부(頭部)에 기감(氣感)을 느끼며 대뇌공능조정공효(大腦功能調整功效)가 있다. 「겹지공(掐指功)」이란? 손톱으로 찌르는 공법(功法)을 말한다. 각부(腳部)와 하반신(下半身)의 기의 순환(循環)도 필요한데 각지(腳趾)는 상호(相互) 안마(按壓)해 주기 어렵다. 그러므로 매일 5분 내지 10분(分) 동안 온수포각(溫水泡腳)을 하여 각저(腳底)에 누적(累積)되어 있는 탁기(濁氣)를 제거시켜 주므로써 기(氣)의 순환(循環)을 개선(改善)시켜 주어야 한다.
중국 동진(東晉) 때 곽박(郭璞)의 명저(名著) 장서(葬書 또는 葬經)의 기감편(氣感編)에 보면 "經曰 氣乘風則散 界水則止 古人聚之使不散 行之使有止 故謂之風水 風水之法 得水爲上 藏風次之.“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기(氣)는 바람을 타면 흩어지고 기(氣)가 물로 감싸이면 흩어지지 않는다. 고인(古人)들은 기(氣)가 흩어지지 않고 모이도록 하였고, 기(氣)가 흘러가는 것을 멈추도록 하였다. 그래서 풍수(風水)라고 부른다. 풍수의 법칙에 있어서 물을 얻는 것(得水)이 첫째요, 바람을 막는 것(藏風)이 둘째이다. "라는 뜻이다. (여기서 經은 靑烏經을 말한다.)
매일 5분~10분(分) 동안 온수포각(溫水泡腳)을 할 경우 하지(下肢)의 기순환(氣循環)을 개선시켜 줄 수 있다.
【겹지공(掐指功)의 구체적 방법】 : 예비동작(預備動作):의자에 앉아서 쌍수(雙手)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자연스럽게 무릎 위에 올려놓아 둔다.
1. 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식지(食指)의 제일지절(第一指節)을 찔러준다.
2. 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식지(食指)의 제3지절(第三指節)을 찔러준다.
3. 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중지(中指)의 제일지절(第一指節)을 찔러준다.
4. 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중지(中指)의 제이지절(第二指節)을 찔러준다.
5. 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중지(中指)의 제삼지절(第三指節)을 찔러준다.
6. 金: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무명지(無名指)의 제일지절(第一指節)을 찔러준다.
7. 木: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무명지(無名指)의 제이지절(第二指節)을 찔러준다.
8. 水: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무명지(無名指)의 제삼지절(第三指節)을 찔러준다.
9. 火: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소지(小指)의 제일지절(第一指節)을 찔러준다.
10. 土:대무지(大拇指)를 사용하여 소지(小指)의 제삼지절(第三指節)을 찔러준다. 본문(本文)은전대만대학교총장(前臺灣大學校總長)리쓰천(李嗣涔)박사(博士)의저서《科學氣功:李嗣涔博士30年親身實證,每天10分鐘,通經絡袪百病》에서발췌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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