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7일 토요일
일본(日本) 할머니들의 소편방(小偏方) - 해수인후통(咳嗽咽喉痛) 치료 :
일본(日本) 할머니들의 소편방(小偏方) - 해수인후통(咳嗽咽喉痛) 치료 :
일본건강생활(日本健康生活) 정보망 작가(作家) 미카(MICA)는 일본(日本) 내에 오랫동안 유전(流傳)되어 온 자연요법(自然療法)을 소개했다. 다음의 소편방(小偏方)은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줌과 동시에 야해(夜咳)로 인하여 잠을 설치는 증상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해수(咳嗽)와 염증의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약재는 마늘과 구약(蒟蒻)과 우두(芋頭 ; 토란)이다. 1. 【마늘 절편(切片)】: 마늘은 천연항생소(天然抗生素)로써 소화(消化)와 장도(腸道)의 문제(問題)를 개선시켜 주고,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시켜 준다.;또 마늘 속에 함유되어 있는 대산소(大蒜素 : Allicin)는 강력(強力)한 항균작용(抗菌作用)이 있다. 제법(製法):마늘을 잘게 썬 후 조금씩 입안에 넣고 씹어 삼킨다. 2. 【구약습포(蒟蒻濕布)】: 야해(夜咳)는 입수(入睡)를 방애한다. 일본(日本)의 민간습속(民間習俗)에 의하면 구약(蒟蒻) 본신(本身)은 인체내의 독소(毒素)를 흡부(吸附)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준다고 한다. 그리하여 일본에서는 구약배독법(蒟蒻排毒法)이 성행(盛行)되고 있다. 제법(製法):구약(蒟蒻)을 끓는 물속에 집어넣은 후 적당한 온도로 내려가면 피부(皮膚)에 접촉시켜 자극시킨다. 얇은 수건을 사용하여 뜨거운 구약을 싸서 흉구(胸口 : 앞가슴) 부위(部位)에 접촉시켜 둔다. 3. 【우두(芋頭 : 토란) 습포(濕布)】: 고대(古代)로 부터 중국(中國)에서는 우두(芋頭 : 토란)를 한약재로 사용해 오고 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芋頭性甘辛、性平、有小毒,歸腸、胃經;具有益胃、寬腸、通便、解毒、補中益肝腎、消腫止痛、益胃健脾、散結、調節中氣、化痰、添精益髓等功效;主治腫塊、痰核、瘰癧、便秘等病症.“ 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일본(日本) 내에서는 우두약(芋頭藥)은 해독(解毒) 작용과 퇴열(退熱)의 공효(功效)가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토란 속에 함유되어 있는 소염성분(消炎成分)은 피부를 투과하여 체내로 들어가 염증을 치료해 준다. 재료(材料):우두(芋頭 ; 토란) 1~2개(個), 생강(生薑)(우두(芋頭)의 10 분의 1 분량), 소맥분(小麥粉)(우두(芋頭)와 동량(同量)), 약간의 소금(鹽), 지마유(芝麻油), 사포(紗布). 제법(製法):이상의 약재를 혼합(混合)한 후 짓이겨 사포(紗布)로 싸서 인후부위(咽喉部位)에 접촉시켜 준다. 우두습포(芋頭濕布)의 유효시간(有效時間)은 약 4 시간이으로 4 시간 마다 토란습포를 교환하여 부착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