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5일 목요일

죽양생

• 죽양생(粥養生) : 《노노항언(老老恆言)》에 보면 죽을 먹는 시간과 량(量)과 방식(方式)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1. 청신˙(清晨 : 새벽)에 먹는 죽(粥)이 가장 큰 공효(功效)가 있다. 신체(身體)의 조양(調養)을 목적(目的)으로 할 경우 죽을 공복(空腹)에 식용(食用)해야 한다. 조신(早晨)에 기상(起床) 후(後) 공복에 조찬(早餐)으로 죽을 식용한다. 《노노항언(老老恆言)‧신흥(晨興)》에 보면:「每日空腹,食淡粥一甌,能推陳出新,生津快胃。」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매일 공복에 죽 한 그릇을 식용할 경우 신진대사를 돕고 생진(生津) 공효가 있으며 위를 강건하게 해준다.”는 뜻이다. 또 [청(清)] 나라 때 저명한 서법가(书法家)이며 희곡작가(戏曲作家)인 장이(张揖 : 1691년一1745년)는:「每日晨起,食粥一大碗,空腹胃虛,穀氣便作,所補不細……」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매일 새벽에 위가 텅비어있는 공복시 한 대접의 죽을 식용할 경우 곡기가 용이하게 만들어져 인체를 보해 주는 공효는 크다...” 는 뜻이다. 곡기(穀氣)란? 비위(脾胃)에 의하여 섭취한 음식물(饮食物)을 운화(运化)하여 생성(生成)한 수곡정기(水谷精气)를 일컫는다. 그외 죽(粥)에 관한 수 많은 서적(書籍)에 보면 영양의 흡수효과(吸收效果)가 가장 좋은 아침에 먹으라고 추천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적(傳統的) 시진양생법(時辰養生法)에 보면 아침 7 시 부터 아침 9 시 사이는 위경(胃經)의 활약이 하루 중 가장 큰 시각(時刻)이므로 죽(粥)을 먹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시진(時辰)이다고 설명되어 있다. 죽을 먹는 시간에 주의를 기울임과 동시에 다음의 2 개의 원칙(原則)에 주의(注意)해야 한다: 01. 죽은 온열 (溫熱)할 때 식용(食用)해야 한다. 02. 죽은 과포(過飽)하지 말아야 한다. 죽(粥)은 소화(消化)가 잘 되지만 너무나 배불리 먹을 경우 위(胃)가 상한다. ​ * 죽 속에 적당량의 조미료(調味料)를 가미할 경우 구감(口感)이 좋다. 소금(鹽)과 당(糖)과 파(蔥)와 생강으로 조미(調味)하여 식용할 경우 신체(身體)에 부담(負擔)을 조성하지 않는다. 단 고혈압(高血壓) 또는 신장병(腎臟病)이 있는 사람들은 소금(鹽)을 제한해야 하며 감중자(減重者)들은 당분(糖分)의 섭취를 경감시켜야 한다. 그외 건강한 사람들은 자기자신의 기호에 따라서 조미(調味)해야 한다. *호마죽(胡麻粥) : 명청(明清) 시기(時期)의 의학가(醫學家) 풍조장(馮兆張)의 저서 《금낭비록(錦囊秘錄)》에 보면 :「胡麻粥的功效是養肺耐饑耐渴。」 라고 기재(記載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참깨죽의 공효는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 주리지 않게 해주며 갈증나지 않게 해준다.” 는 뜻이다. 여기서 호마(胡麻)는 지마(芝麻)를 의미하고 우리나라 말로 참깨이다. 또 장조(张照: ?一?)가 편집한 《광아(廣雅)》 에 보면 :胡麻稱 “狗虱、巨胜、藤宏,胡麻也。堅筋骨,明耳目,止心驚,治百病。烏色者名「巨勝」,仙經所重。栗色者香卻過之,炒研加水,濾汁入粥。“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호마의 별병은 구이, 거승, 등굉이고 근골을 강건하게 해주며 눈과 귀를 밝혀주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멈추게 해주며 일 백 가지 질병을 치료해 준다. 검정참깨(黑胡麻)의 별명은 「거승(巨勝)」 인데 선경(仙經 : 道教经典)에서 소중하게 여긴다. 밤색 참깨(栗色胡麻)는 향(香)이 진하고 볶아서 가루내어 죽 속에 가입하여 식용한다.“ 는 뜻이다. 주(註) : 거승은 흑호마(黑胡麻)의 별명(别名)이다. 장조(张照: ?一?)의 자(字)는 치양(稚讓)이고 중국(中國),삼국시대(三國時代) 위국(魏國) 사람이며 경학가(經學家)임 과 동시에 훈고학가(訓詁學家)이고 위(魏) 나라 명제(明帝) 태화연간(太和年間 : 서기 227年-서기 232年)에 담임박사(擔任博士)를 지냈으며 중국고대백과사전(中國古代百科辭典)인 《광아(廣雅)》를 편찬했다. 참깨의 【성미(性味)】 :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은 평(平)이며 폐경(肺經)과 비경(脾經)과 간경(肝經)과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공효(功效)】 : 보폐(補肺),익간신(益肝腎),흑수발(黑鬚髮),명이목(明耳目). 【기피(忌避)】 : 복사자(腹瀉者)는 피(避)해야 한다. 실제로 흑지마(黑芝麻)는 유지(油脂)와 당류(醣類)와 단백질(蛋白質)과 지마소(芝麻素)와 비타민 B2 와 비타민 E 와 칼슘 등 성분(成分)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營養)이 풍부한 식물이다. 평상시 식용할 경우 오장(五臟)을 보해주고 허약체질(虛弱體質)을 신강체질(身強體質)로 바꾸어 주며 변비(便秘)와 빈혈(貧血)과 소년수발변백(少年鬚髮變白)등 증상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흑지마죽(黑芝麻粥) : 【작법(作法)】 재료(材料):흑지마분(黑芝麻粉) 60g、백미(白米) 1 컵、물(水) 10 컵 - 12 컵. 스텦:1. 백미(白米)를 30분 동안 물속에 침포(浸泡)해 둔 후 끓여 죽(粥)을 만든다. 2. 흑지마분을 죽(粥) 속에 가입하여 한 차례 더 끓인 후 식용한다. *구기자죽(枸杞子粥) : 《본초강목(本草綱目)》에 보면:「補精血,益腎氣。」按兼解渴除風,明目安神。”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구기자는 정혈을 보해 주고 신기를 증강시켜 주며 해갈공효와 제풍공효와 명목안신의 공효가 있다.”는 뜻이다.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속언(俗諺)에:「去家千里,勿食枸杞。謂能強盛陽氣也。」“ 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집을 멀리 떠나 여행중일 경우 구기를 식용하지 말라. 왜냐하면 구기는 양기를 강성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는 뜻이다. 《본초연의(本草衍義)》 에 보면 : 구기자의 【성미(性味)】 : 미(味)는 감(甘)이고,성(性)은 평(平)이며 간경肝經)과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공효(功效)】 : 보신익정(補腎益精),양간명목(養肝明目),보혈안신(補血安神) 기피(【忌)避】 : 발염감염자(發炎感染者)나 열성체질자(熱性體質者)는 신용(愼用)해야 한다. § 구기자(枸杞子) 속에 카로틴과 비타민 B 군(群)과 비타민 C 와 다종(多種) 아미노산과 칼슘과 인(磷)과 철(鐵)등 광물질(礦物質) 성분(成分)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근골(筋骨)을 강장하게 해주고 간장(肝臟)을 보호(保護)해 주며 노인(老人)들의 시력(視力)을 증진(增進)시켜 주고、조혈능력(造血能力)을 촉진促(進)시켜 주며 면역력(免疫力)을 조절(調節)해 줌과 동시에 증강시켜 준다. 그리고 구기자의 약성(藥性)은 평화(平和)이기 때문에 약용(藥用) 겸(兼) 식보(食補)로 적합(適合)하고 대다수(大多數)의 사람들은 장기복용(長期服用)한다. 그리하여 구기자는 고대(古代)로 부터 중시(重視)해 온 초약으로써 상용(常用)할 경우 항노연수(抗老延壽)한다고 믿고있으며 「각노(卻老)」란 별칭(別稱)을 갖고있다. 각노(卻老)란? 노쇠(老衰)를 면할 수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근년(近年)에 3C 산품(產品)을 사용하는 인구(人口)가 격증(激增)하므로 인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의 시력(視力)이 약화되어 가고 있다. 평상시 구기자죽(枸杞子粥)을 식용하므로써 "영혼(靈魂)의 창(窗)" 을 보양(保養)해 주어야 한다. 구기자죽의 【작법(作法)】 : 재료(材料):구기자(枸杞子) 50g、백미(白米) 11 컵、물(水) 약(約) 8 컵 - 10 컵. 스텦:1. 백미(白米)는 약(約) 30 분(分) 동안 물속에 침포(浸泡)해 둔다. 스텦 : 2. 백미와 구기자(枸杞子)를 혼합하여 센불로 끓인다. 스텦 : 3. 그 다음 소화(小火)를 사용하여 서서히 끓여 죽(粥)을 만들어 식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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