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농본초경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는 중품 한약재이다. 도홍경(陶弘景 : 서기 456 년 –서기 536 년)의 명의별록에 보면 ”흑대두위얼아(黑大豆爲蘖芽), 생오촌장(生五寸長生), 편건지(便乾之), 명위황권(名爲黃卷).”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검정콩을 5 촌(寸)정도 싹을 내어 말려서 한약으로 사용하는데 황권(黃卷)이라고 칭한다.” 는 뜻이다.
본초강목에는 두얼(豆蘖 : 콩의싹)로 기록되어 있다. 콩나물 속에는 단백질과 지방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Xanthine(심장 근육을 튼튼하게 해줌)과 Hypoxanthine 과 캐로틴과 비타민 B1, B2 와 칼슘(Ca)과 칼리움(K)과 규소(Si)와 Asparagine 과 Leucine 과 Isoleucine 과 같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폐염구균과 황금색포도상구균 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또 콩나물은 항병독 작용이 있기 때문에 병독성 감기와 유행성 감기 등을 치료해 준다.
콩나물의 성미(性味)는 감(甘), 평(平)이고 위경(胃經)으로 들어 간다.
1.청열이습 작용이 있으므로 땀을 나게 하여 해독시켜 준다.
2.혈맥을 창통시켜 주기 때문에 관절염과 근육통과 슬통(膝痛: 무릎의 통증) 등을 제거시켜 준다.
3.대소변을 이롭게 해준다.
4.수종창만(水腫脹滿)을 치료해 준다.
5.두통도 치료해 준다. 보제방(普濟方)에 보면 ”황권산(黃卷散), 치두풍(治頭風).”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6.오심구토와 현훈(眩暈: 현기증)과 이명(耳鳴 : 귀울림) 등을 치료해 준다.
7.위완통과 흉민협통(胸悶脇痛)과 번조이노(煩燥易怒)와 구건이고(口乾而苦)와 목적두통(目赤頭痛)과 변비와 소변황적을 치료해 준다.
8.월경불순과 소복창통(拒按)과 우울증과 성급이노(性急易怒)를 치료해 준다.
또 신농본초경에 보면 ”파부인악혈(破婦人惡血)”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콩나물은 부인들의 피를 깨끗하게 해준다.” 는 뜻이다.
본초회언(本草匯言)에 보면 ”대두황권(大豆黃卷), 활혈기(活血氣), 소종지약야(消腫之藥也). 욕부약중다용지(蓐婦藥中多用之), 유행어혈지묘야(有行瘀血之妙也). 오오삼용담(惡五蔘龍膽), 살오두독(殺烏頭毒)”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콩나물은 기혈의 유통을 양호하게 해주므로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쓰이는 긴요한 약이다. 그래서 산부(産婦)들의 약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혈을 풀어 주는데 신효막측하다. 단 오삼(五蔘 : 丹蔘, 玄蔘, 人蔘, 苦蔘, 沙蔘)과 함께 먹지 못하며 콩나물은 오두의 독도 풀어 준다.” 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9g 내지 15g 을 취하여 국을 끓여 먹는다.
태평혜민화제국방(太平惠民和劑局方)에 수록되어 있는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의 처방 속에 <콩나물>을 비롯한 29 가지 한약이 포함되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