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5일 화요일

흉선과 노쇠 방지

흉선과 노쇠 방지
흉선(Thymus Gland)은 심막의 앞과 흉골(Sternum)의 뒤쪽에 자리잡고 있는데 발생 도중에 심장이 경부(頸部)에서 흉강으로 내려감에 따라 흉선도 함께 내려가서 좌엽과 우엽이 상접하여 단일 장기로 변했다.
흉선은 신생아에서는 12g 내지 15g 이고 2,3세 때 쯤엔 10g 내지 15g 이 되며 14,15 세 쯤엔 30g 내지 40g 으로 최고봉을 이룬다. 15,16 세부터 위축되기 시작하고 지방과 결합조직으로 대치된다. 60 세 때에는 다시 10g 내지 15g 으로 위축되어 버린다.
흉선에서는 티모신(Thymosin)이라고 불리는 홀몬이 생산되며 임파세포(Lymphocyte)의 성숙을 촉진시켜 임파세포가 외부에서 침입해 들어 오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등을 공격하여 살상하도록 도와 준다. 다시 말하면 티모신은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주는 홀몬이다.
골수(骨髓)에서 만들어진 T-세포는 혈액을 따라 흉선에 도착되어 흉선의 상피세포에서 분비되는 티모신에 의하여 발육되고 성숙된다. 성숙된 T-세포는 임파선이나 비장 등으로 이동하여 면역기능을 집행한다. 그래서 티모신은 T-세포의 성장 발육에 필수적인 홀몬이다.
T-세포의 상실로 인하여 면역기능이 약화되고 노쇠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나이를 더해감에 따라 면역기능은 하강되고 신체는 점점 노쇠해 간다. 인삼과 자오가(刺五加)를 비롯한 부정약물(扶正藥物)들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주고 연년익수(延年益壽) 작용도 해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