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일 토요일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고 뇌(腦)에 유익한 식품(食品) - 3/10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고 뇌(腦)에 유익한 식품(食品) - 3/10
뇌의 중량은 사람의 체중의 2%(50분의 1) 밖에 안되지만 전신에서 소모하는 칼로리의 20%(5분의 1)를 소비하고 있다 또 뇌가 소비하는 에너지(energy)의 절반은 뇌신경세포(neurons)들이 불철주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소모하고 있다. 사람이 입안으로 음식물을 집어넣으면 위속으로 들어간 식물은 소화흡수된 후 사람의 감정과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와 기억과 스트레스 조절과 각종 복잡한문제 해결에 사용된다. 신체의 기관 중 뇌는 계속적으로 글루코스(glucose)를 섭취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뇌는 글루코스를 저장해 두는 방법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뇌속의 신경세포(Neurons)들은 기타 조직과 기관의 세포들 처럼 글루코스를 저장해 두지 않으므로 뇌세포들은 항상 글루코스에 굶주려 있으며 항상 글루코스가 필요하다. 글루코스는 사람이 과일과 채소와 잡곡 등으로 부터 섭취한 탄수화합물로 부터 조성한다. 그러나 흰설탕과 콘시럽(corn syrup) 등은 뇌세포에게 해를 끼친다. 글루코스가 혈액 속으로 진입하면 즉시 췌장(pancreas)은 적당량의 인슐린(insulin)을 분비시켜 혈당을 조절해 준다. 그런데 흰설탕을 과량 섭취할 경우 갑자기 글루코스(glucose) 레벨이 급상승하므로 정상적으로 혈당조절을 할 수 없게된다. 그결과 간과 콩팥( kidneys)을 손상시켜 준다. 또 과량의 글루코스 중 일부는 단백질과 합성하여 활성산소(free radicals)를 형성한다. 활성산소는 신체 중 가는곳 마다 손상을 입혀준다. 흰설탕을 과량 복용시 췌장은 혈액속에 들어있는 과잉 글루코스를 처리하기 위하여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시켜 주어야한다. 사람의 뇌(brain)는 60% 의 지방(fat)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방이 전혀 함유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우울증(depression)과 알츠하이머병(Alzheimer’s)과 치매증(dementia)의 유발과 관계가 있다. 그렇다고 아무 지방음식을 함부로 섭취하면 않된다.식물의 씨앗(seeds)과 견과(nuts)와 코코넛( coconut)과 아보카도(avocados)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질이 좋은 지방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이들 식물 속에는 필수오메가-3(essential omega - 3) 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 omega 6 fatty acids)과 건강에 유익한 비필수지방산(nonessential fatty acids)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화지방(Saturated fats)도 인체에 필요하지만 소량만 섭취해야 한다. 특히 코코넛오일(coconut oil)은 좋은콜레스테롤(good cholesterol)의 레벨을 상승시켜 주고, 체중을 경감시켜 주며 뇌세포의 재생과 뇌질환에 유익하다. 채유(菜油 : vegetable oils) 속에 함유되어 있는 트랜스지방(Trans fats)은 소량만 섭취하든지 삼가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채유를 다량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레벨이 상승되고 심장과 뇌에 손상을 입히며 그결과 심장질환과 비만과 당뇨병의 발병률을 상승시켜 주기 때문이다. 뇌의 기능증진과 양호한 정서와 기억력 증강에 유익한 식물성 식물(食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뇌에 유익한 식물(食物)들이다.
3. 콩종류(Beans and Legumes) :
콩종류는 복합탄수화합물(complex carbohydrates)과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탄수화합물의 흡수 속도가 느리다. 그러므로 글루코스의 파동없이 정상적으로 뇌에 글루코스를 공급해 줄 수 있다. 또 콩종류 속에는 뇌의 기능에 필요불가결한 엽산(folate)과 필수오메가지방산(essential omega fatty acids)을 함유하고 있다.
3. 블루베리(Blueberries) :
블루베리는 항산화제(antioxidant)이며 뇌(brain) 세포의 산화를 방지해 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므로 인하여 노화를 연완시켜 주며 알츠하이머병(Alzheimer’s)과 치매( dementia)를 방지해 준다. 또 블루베리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는 뇌세포 상호간의 컴뮤니케이션을 양호하게 해주므로 기억력을 증가시켜 주고 학습능률을 향상시켜 주며 인식능력을 증강시켜 주고 언어구사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숫자에 밝아진다. 그외 블랙베리(blackberry) 와 아시이베리(açai)와 구기자( goji berries) 등도 뇌에 유익한 베리들이다.
4. 브로콜리(Broccoli) :
브로콜리(Broccoli)는 전신에 유익한 슈퍼푸드(superfood)이다. 왜냐하면 브로콜리 속에는 칼슘과 비타민 C 와 B군(群) 복합비타민과 베타카로틴(beta-carotene)과 철(iron)과 섬유소( fiber)와 비타민 K 등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물질들은 활성산소(free radicals)로 부터 인체를 보호해 줌과 동시에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주며 뇌를 손상시키며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켜 준다.
5. 치아(Chia) :
치아(Chia) 속에는 오메가-3지방산(omega 3 fatty acids)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치아의 씨는 혈당의 레벨을 조절해 주고 항염작용(anti-inflammatory)이 있으며 여러가지 항산화제(antioxidants)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뇌에 유익한 씨앗이다.
6. 다크초콜릿(Dark Chocolate) :
초콜릿 속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ls)는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므로 인하여 인식능력(cognitive function)과 기억력을 개선시켜 준다. 그외 초콜릿은 양호한 정서를 유지해 주고 진통 작용도 있고 항산화제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7. 견과(Nuts) :
호두walnuts and 와 아몬드 등을 포함한 견과류는 뇌계통과 신경계통에 유익하다.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과 비타민 B6 와 비타민 E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E 는 활성산소로 부터 뇌를 보호해 주고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므로 ,여러종류의 치매를 예방해 준다. 대부분 견과 속에는 피틴산(phytic acid)이 함유되어 있는데 소량 함유되어 있다. but they are far healthier if you soak them overnight 만일 피틴산이 염려되는 사람들은 견과를 물속에 8시간 침포해 두면 피틴산이 제거된다. 세포 내 피틴산의 정확한 생리학적 역할은 여전히 과학자들의 논쟁거리이다.
8. 퀴노아 (Quinoa) :
퀴노아 속에는 혈당을 조절해 주는 복합탄수화합물(complex carbohydrates)과 섬유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퀴노아 속에는 혈액에 유익한 철분(iron)이 함유되어 있다. 또 복합비타민 B 는 혈관을 보호해 주고 양호한 정서를 유지해 주는 비타민이다. 퀴노아는 글루텐(gluten)이 함유되어 있지않다. 대부분의 씨와 곡식과 견과류 속에는 phytic acid 가 함유되어 있다. 그러므로 퀴노아를 요리하기 전에 물속에 침포해 두었다가 사용하면 된다.
9. 자주색 양배추와 붉은색 양배추 :
자주색 양배추와 붉은색 양배추 속에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polyphenols)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뇌와 심장에 이로운 물질이다.또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는 항암제이다.
10. 로즈마리(Rosemary) :
Rosemary 는 뇌속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주므로 인하여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증강시켜 준다. 또 양호한 정서를 유지해 주고 항산화제 역할도 해준다. 로즈마리(Rosemary)는 강력한 해독제임과 동시에 항암제이고 정력을 증강시켜 주며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준다.
11. 시금치(Spinach) :
시금치는 치매(dementia)의 발병률을 연완시켜 준다. 시금치 속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들은 DNA 의 손상을 방지해 줌과 동시에 암세포(cancer cell)의 생장을 억제시켜 주며 종양의 생성을 방지해 주고 뇌세포의 노화를 연완시켜 준다. 또 시금치는 엽산(folate)과 비타민 E 를 함유하고 있다.
12. 해바라기의 씨(Sunflower Seeds) :
해바라기의 씨는 호박씨와 마찬가지로 단백질과 오메가 지방산,(omega fatty acids)과 B 군(群)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해바라기씨 속에는 트립토판(tryptophan)이 함유되어 있는데 뇌는 트립토판을 세로토닌(serotonin)으로 전화시켜주며 세로토닌은 정서를 양호하게 유지해 주고 우울증을 예방해 준다.
13. 토마토(Tomatoes) :
Tomatoes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lycopene)은 치매(dementia)와 싸우는 강력한 항산화제임며 감정의 폭을 줄여주고 평형을 유지해 준다.
14. 통곡식(Whole Grains) :
Whole grains은 복합탄수화합물(complex carbohydrates) 과 섬유소(fiber)와 오메가-3지방산(omega 3 fatty acids)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글루코스의 급상승을 방지해 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병(blood clots)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심장과 뇌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 또 통곡식 속에 함유되어 있는 B군(群)비타민은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