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7일 월요일
노인(老人)들의 야간(夜间) 구건(口乾)? 잠자기 전에 구기자 복용할 경우 증상이 완해(缓解)된다.
노인(老人)들의 야간(夜间) 구건(口乾)? 잠자기 전에 구기자 복용할 경우 증상이 완해(缓解)된다.
수면 중 구건증이 발생하여 물을 마셔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수면전(睡眠前)에 적당량의 구기자를 입안에 넣고 씹어 삼킬 경우 구건증이 예방된다.
노인(老人)들의 야간구건(夜间口乾)의 원인(原因)은 복잡하다. 수면전에 물을 마시지 않았거나 코를 골거나 수면중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할 경우 구건이 발생한다. 그외 당뇨병(糖尿病)과 만성기관지염(慢性气管支炎)과 갑상선기능항진과 만성인염(慢性咽炎) 등 질병(疾病)도 야간구건(夜间口乾)을 유발한다.
구기자는 야간구건 치료에 일정한 효과가있다. 한의학에서 야간구건은 간신음허(肝肾阴虚)로 인하여 진액(津液)이 상승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구기자의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은 평(平)이며 자보간신(滋补肝肾) 작용과 익정명목(益精明目) 작용과 생진안신(生津安神)의 공효(功效)가 있다. 그러므로 목현다루(目眩多泪)와 허로해수(虚劳咳嗽)와 소갈인건(消渴咽乾)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특별히 구기자는 음허상진(阴虚伤津)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구건증(口乾症)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근대명의(近代名医) 장석순(张锡纯) 자신은 야간(夜间)에 번갈증(烦渴症)이 있었는데 물을 마셔도 증상이 완해되지 않으므로 임수시(临睡时)에 한냥(一两)의 구기자(枸杞子)를 복용하고 증상(症状)이 완해(缓解)되었다고 말했다. 구기자는 간음(肝陰)과 신음(肾陰)을 자보해 주므로 인하여 생진지갈(生津止渴) 작용과 안신(安神)의 공효가 있다. 그러므로 수면전에 구기자를 작복(嚼服)할 경우 야간구건증(夜间口乾症)이 완해될 뿐만 아니라 수면(睡眠)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일반적으로 용량(用量)은 10g 내지 30g 이다.
구기자는 항노쇠(抗衰老衰)、항피로(抗疲劳)、강혈당(降血糖)、강혈지(降血脂)의 공효(功效)가 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구기자를 상복할 경우 당뇨병과 관심병(冠心病)과 지방간(脂肪肝)과 건안증(乾眼症) 등 질병(疾病)을 방치(防治)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