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9일 목요일
심계(心悸)를 개선시켜 주고 심교통(心絞痛)을 방치해 주는 혈위(穴位) :
심계(心悸)를 개선시켜 주고 심교통(心絞痛)을 방치해 주는 혈위(穴位) :
《황제내경(黃帝內經).영추(靈樞).궐병(厥病)》 에"心痛,與背相控,如從後觸其心,傴僂者,腎心痛也,先取京骨、昆侖,發針不已,取然穀。心痛,少腹滿,上下無常處,便溲難,刺足厥陰。" 라고 기재되어 있다. 또 —《침구갑을경(針灸甲乙經)》에 "心痛,衄噦嘔血,驚恐畏人,神氣不足,郤門主之。"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극문혈은 심통과 뉵혈과 토혈과 사람을 두려워함과 신기부족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또 소부혈(少府穴)은 심계(心悸)와 심교통(心絞痛)의 일정(一定)한 치료작용(治療作用)이 있다. 소부혈은 주먹을 쥐었을 때 새끼 손가락이 닿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 심교통(心絞痛)이란? 관상동맥(冠狀動脈)의 공혈부족(供血不足)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흉통(胸痛)을 일컫는다. 동맥공혈부족(動脈供血不足)은 심장근육에 결혈(缺血)과 산소부족을 유발하므로 인하여 동통(疼痛)을 유발하는데 흉구(胸口)에 죄는 느낌이 발생한다. 노누형심교통(勞累型心絞痛)은 화를 크게내거나 타인(他人)의 언어자극시(言語刺激時) 분노(憤怒)가 발생함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심교통(心絞痛)이다. 다른 하나의 심교통은 정상생활 중 발작하는 혈관경련성(血管痙攣性) 심교통(心絞痛)인데 관상동맥수축(冠狀動脈收縮)으로 인하여 혈관(血管) 내경(內徑)이 협착(狹窄)해 지므로 혈액(血液)의 수송이 불창(不暢)해져서 심장근육의 혈액공급(血液供給)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심교통(心絞痛)이다. 혈관경련성심교통은 약물치료(藥物治療)하지 않을 경우 심근졸사(心筋卒死) 등 돌발병(突發病)이 출현한다.
극문혈(郤門穴)은 곡택혈(曲澤穴)과 대릉혈(大陵穴)을 연결한 선상(線上)에 있으며 완횡문(腕橫紋) 위로 5 촌처(五寸處)에 위치(位置)하고 있다. 극문혈은 심포경상(心包經上)의 양생혈위(養生穴位)임과 동시에 심교통(心絞痛)의 특수(特殊) 치료(治療) 공효(功效)가 있는 혈위이다. 심교통(心絞痛)이 발생할 경우 극문혈(郤門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동통(疼痛)이 경감(輕減)된다. 또 소부혈(少府穴)은 흉민(胸悶)과 유뇨(遺尿) 와 소변불순창(小便不順暢) 등의 치료에 일정한 효과(效果)가 있다. 그외 소부혈(少府穴)은 심교통(心絞痛)과 심계(心悸) 등을 치료해 주는 효과도 있다. 소부혈(少府穴)에 산통(酸痛)이 발생 할 때 까지 3 분 내지 5분(分)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심교통(心絞痛)과 심계(心悸) 등 증상(症狀)이 경감된다. 평상시 조만(早晩) 각각 일차(一次) 소부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심교통(心絞痛)의 발생을 방지(防止) 할 수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