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사과 1 개 + 커피 3 컵 = 과민기천(敏過氣喘) 개선 :
사과 1 개 + 커피 3 컵 = 과민기천(敏過氣喘) 개선 :
1. 매(每) 환절기(換節氣)의 과민(過敏)과 기천(氣喘)은 호흡도보양(呼吸道保養 )으로 개선 :
나는 과거 31년 동안 호흡기흉강내과(呼吸器胸腔內科) 전문의사로써 수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근래(近來)에 과민환자(過敏患者)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해수변이형기천(咳嗽變異型氣喘)과 기관지성기천(支氣管性氣喘) 환자(患者)들 중 구해불유(久咳不癒)와 기천(氣喘)등 호흡병변증상(呼吸病變症狀)으로 고통을 받으며 생활한다. 과민증상인(過敏症狀人)들은 일반적으로 비수류부정(鼻水流不停)과 해수(咳嗽)등 병증(病症)을 지니고 있으며 일반인(一般人)들에 비하여 감기병독 또는 기타병독(其他病毒)의 공격(攻擊)을 용이하게 받는다. 그러므로 호흡도보건(呼吸道保健)이 상당(相當)히 중요(重要)하다. 다음에 호흡도보양(呼吸道保養) 방식(方式)을 소개한다. :
2. 체인스모커(Chainsmokers)들의 구명단(救命丹),하루 한 개의 사과 :
금년 67 세(歲)의 사과농(蘋果農)의 폐부연령(肺部年齡)은 46 세(歲)로 나타났다. 또 금년 44 세(歲)의 사과농의 폐연령(肺年齡)은 18 세(歲)로 나타났다. 사과농들의 평균(平均) 폐연령(肺年齡)은 실 제연령(實際年齡)에 비하여 15 세(歲) 더 젊다. 이들의 공통점(共通點)은 매일 한 개의 사과를 식용한다. 일반적(一般的)으로 폐부연령(肺部年齡)은 다음과 같은 방식(方式)으로 측량(測量)한다. 먼저 힘껏 흡기(吸氣)한 후(後)에 토기시(吐氣時),1 초(秒) 내(內)에 토출(吐出)하는 공기량(空氣量 : 의학상(醫學上) 일초량(一秒量))을 계산(計算)한다. 토출(吐出)하는 공기의 양(量)이 많을수록 폐부연령(肺部年齡)은 더 젊고 폐공능(肺功能)도 양호하므로 감기와 호흡도질병(呼吸道疾病)에 잘 걸리지 않는다. 폐부연령(肺部年齡)과 만성폐색성폐병(慢性閉塞性肺病(COPD)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흡연습관(吸煙習慣)이 있는 사람들은 비교적 용이(容易)하게 COPD 에 이환된다.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構)에서는 전세계에서 매년(每年) 약(約) 3,000,000명이 COPD 로 인하여 사망한다고 발표했다.
3. 과민계절(過敏季節)의 전후(前後)에 감귤류(柑橘類)는 과민반응(過敏反應)을 완해(緩解)시켜 준다.
허다(許多)한 과민성비염(過敏性鼻炎) 환자(患者)들은 계절(季節)이 교체(交替)될 시기에 비수(鼻水)가 유부정(流不停) 상태이며 두통(頭痛)과 기천(氣喘)등 증상(症狀)을 수반한다. 일본기후대학교(日本岐阜大學校: ぎふだいがく : Gifu University)연구팀은 과민증상(過敏症狀)이 있는 15명의 남녀(男女)를 상대로 연구조사하였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매일 조만(早晩)에 5ml의 감귤즙(柑橘汁)을 연속(連續) 2 주(週) - 4주(週) 동안 음용(飲用)시켰다. 그 결과(結果) 유비수(流鼻水)와 재채기와 안정양(眼睛癢 : 눈 가려움증)등 증상(症狀)이 현저하게 개선(改善)됨을 발견하였다. 그리하여 나 역시 화분증(花粉症)으로 고생하는 4 명의 남녀(男女)를 상대로 매끼 마다 한 숟갈의 감귤분(柑橘粉)을 연속(連續) 2 주(週) 동안 식용(食用)시켰다. 그 후(後) 그들의 과민상황(過敏狀況)을 추종조사(追蹤調査)하였다. 과민수치(過敏數值)를 대표(代表)하는 비강내(鼻腔內)의 일산화질소(一酸化窒素: NO)의 농도(濃度)가 A 씨(氏)는 67 분률(分率: PPb)로 부터 36 분률(分率)로 강저되었고 B 씨의 경우 64분률(分率)로 부터 31 분률(分率)로 강저되었다. 일산화질소의 농도는 과민수치를 나타낸다. 과민증상(過敏症狀)이 개선됨으로 인하여 환자들은 놀랬다. 그래서 나는과민환자(過敏患者)들에게 계절(季節)이 교체(交替)되기 전 부터 감귤(柑橘)을 섭취하라고 건의(建議)했다. 주(註) : ppb 는 parts per billion 의 약자이며 10억분율(十億分率)이다.
4. 하루에 3 컵의 커피를 음용할 경우 기천발작율(氣喘發作率)이 강저(降低)된다.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제신성뇌(提神醒腦),강혈압(降血壓)、발염억제(發炎抑制)、기관지확장(氣管支擴張)의 효능(效能)이 있다. 호흡흉강전문의사(呼吸胸腔科專門醫師)들의 일항(一項) 연구논문에 보면 하루에 3 컵 이상(以上) 커피를 음용할 경우 기천발작빈율(氣喘發作頻率)을 강저시켜 준다고 발표되어 있다. 나는 하루에 3 컵의 커피를 마시는데 카페인의 성뇌효과(醒腦效果)는 커피를 마신 후 20분(分) 내지 30분(分) 후 부터 나타난다. 그러나 커피를 너무 늦은 시간에 음용할 경우 야간수면(夜間睡眠)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를 요한다. 그외 커피 속에서 카페인을 제거시킨 커피도 다량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효과(健康效果)가 있다.
5. 만포(慢跑:jogging) 시(時) 공기오염(空氣汚染) 경보(警報) :
교통량(交通量)이 많은 환경(環境) 중(中) 운동(運動)할 경우,자동차에서 나오는 폐기(廢氣)를 다량 흡입하므로 인하여 폐공능(肺功能)에 영향을 미쳐 COPD 등 증상을 유발한다. 더욱이 결혈성심장병(缺血性心臟病)등 심장질병(心臟疾病)에 걸릴 확률을 높혀준다. 그러므로 공기가 오염되어 있는 환경 속에서 조깅하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자료내원(資料來源): 오오가이요시오(大谷義夫: おおがいよしお)(日本呼吸胸腔科學會專科醫師)의 저서 《30年不生病的健康管理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