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0일 금요일

나한과(羅漢果)

나한과(羅漢果)



나한과(羅漢果)는 최초로 영남채약록(嶺南采藥錄)에 기재되어 있는 한약이다. 영남 지방은 중국 남방의 오령(五嶺) 이남(以南) 지역을 일컫는다. 즉 광서성과 광동성과 해남도 전체를 비롯하여 호남성 일부와 강서성 일부가 포함되어 있는 열대와 아열대 기후에 속한 지역이다.



오령(五嶺)은 월성령(越城嶺), 도방령(都龐嶺 : 一說 揭陽嶺), 맹저령(萌渚嶺), 기전령(騎田嶺), 대유령(大庾嶺) 등 5 개의 산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강남(江南) 지역을 동(東)에서 서(西)로 가로 질러 지나가는 산맥이다.



청(淸) 나라 제 7 대왕 인종(仁宗 : 서기 1796 년 – 서기 1820 년) 가경(嘉慶) 연간에 나한(羅漢)이라고 불리는 요족(瑤族) 의사는 질병이 많았으며 신체가 허약했다. 나한(羅漢)은 이 과일을 발견하고 스스로 복용하여 모든 질병이 치유되고 건강을 회복하였다.



나한(羅漢)은 이 과일을 사용하여 수 많은 백성들의 질병을 치료해 주었다. 후에 사람들은 나한(羅漢)의 공로를 기념하기 위하여 이 과일의 이름을 나한과(羅漢果)라고 칭했다.



나한과(羅漢果)의 정확한 학명은 광과목별(光果木鼈 : Momordica Grosvenori Swingle)이고 랍한과(拉汗果) 또는 가고과(假苦瓜) 란 별명도 갖고 있는 다년생 등본 식물 호로과(葫蘆科 : 박과) 식물이다.



나한과(羅漢果)와 동과(冬瓜)와 수박과 사과(絲瓜 : 수세미)와 합밀과(哈密果)는 같은 속(屬)에 들어있는 호로과 식물이고 특별히 고과(苦瓜)와의 관계는 사촌형제간이다.



합밀과란? 신강성 하미(哈密)에서 생산되는 참외를 일컫는다. 합밀은 신강성(新疆省)의 성도(省都) 우루무치(Urumchi)의 동쪽 500km 지점에 있는 도시이다.



일설에 나한과(羅漢果)는 광서 장족(壯族)들이 지은 토명(土名 : 민간에서 사용하는 속명)이라고도 말한다. 광서성과 광동성 사람들은 아이들을 비롯하여 어른에 이르기 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나한과(羅漢果)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나한과가유호효(羅漢果家喩戶曉)” 란 말도 생겼다. 다시 말하면 ”나한과는 집집 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다.” 는 뜻이다.



광서성의 북부에 있는 영복현(永福縣 : 계림의 남쪽 40km 지점)과 융안현(融安縣 : 계림의 서쪽 90km 지점)과 임계현(臨桂縣 : 계림(桂林)의 남쪽 8km 지점)은 나한과의 3 대(大) 산지이며 전 세계 나한과(羅漢果) 생산량의 90% 가 이 지역에서 생산된다.



전 세계 나한과(羅漢果)의 일년 생산량은 1억 개 이다. 그중 융안현 (融安縣 )이 원산지이다.



나한과(羅漢果)는 광서성의 특산품인데 요즘은 광동성 화현(花懸 : 廣州 북쪽 25km 지점)과 잠강시(湛江市 : 廣州 서남쪽 380km 지점)에서도 재배에 성공하였다. 왜냐하면 화현의 지리 환경은 광서(廣西) 지구와 비슷하고 잠강시(湛江市)는 광서성과 인접해 있기 때문이다.



나한과(羅漢果)는 자웅이주(雌雄異株) 식물이기 때문에 수꽃은 수나무에 피고 암꽃은 암나무에 핀다. 인공재배시 암나무 열 그루 당 수나무 한 그루만 있으면 수분(授粉)이 충분하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매년 6 월에서 8 월 사이에 담황색 꽃을 피우고 8 월에서 10 월 사이에 원형의 호과(瓠瓜 : 조롱박)를 맺는다.



과일의 외피에 용모(茸毛)가 나있고 처음 열매를 맺을 때 열매의 색깔은 심종홍색(深棕紅色)이나 성숙하면 청색(靑色)으로 변한다.



수확한 후 과병(果柄)은 잘라내고 얕은 불에 5 일 내지 6 일 동안 말려서 약용(藥用)한다. 나한과(羅漢果)를 불에 말릴 때 불길이 적당하지 않고 세면 맛이 쓰고 손에 쥐고 흔들 때 소리가 난다. 그래서 나한과를 향과(響果)라고도 부른다.



나한과(羅漢果)는 겉이 파괴되지 않고 타지 않아야 하며 흔들 때 소리가 나지 않아야 되고 맛이 단 것을 최상품으로 쳐준다.



나한과(羅漢果)는 광서 이북의 산악지대와 같이 일조시간이 짧고 자외선의 양이 높고 밤과 낮의 온도 차이가 크고 비가 많이 오며 배수(排水)가 잘 되고 토양이 부드럽고 비옥한 지역에서 잘 자란다.



나한과(羅漢果)의 성미(性味)는 감(甘), 양(諒)이고 청열윤장해 주며 백일해와 담화해수와 혈조변비 등을 치료해 준다.



계림(桂林) 지방 민요에 ”나한과(羅漢瓜),거담화(祛痰火)” 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나한과는 담화를 제거시켜 준다.” 는 뜻이다.



광서성과 광동성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인상 깊은 요리 중에 청열거담화(淸熱祛痰火)의 식료방의 하나인 “나한과저육탕(羅漢果猪肉湯)” 이 있는데 ”나한과(羅漢果)감자탕”이나 마찬가지 이다.





일본 사람들은 나한과(羅漢果)의 약용 가치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나한과(羅漢果)를 무척 좋아한다. 일본의 덕도문리과대학(德島文理科大學) 보약연구소(補藥硏究所) 소장 죽본상송(竹本常松)은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나한과내유일종신적첨물질(羅漢果內有一種新的甛物質), 기첨적성분화포도당불일양(其甛的成分和葡萄糖不一樣). 시이당이외적첨미물질지일(是以糖以外的甛味物質之一), 잠시칭위S15(暫時稱爲S15). 타적첨분비사당고출300배(它的甛分比砂糖高出300倍). 용나한과작위식물요법(用羅漢果作爲食物療法), 치료불능흘당적당뇨병인(治療不能吃糖的糖尿病人), 시비상유익적(是非常有益的). 용저종신물질의치당뇨병장유흔대적효과(用這種新物質醫治糖尿病將有很大的效果), 이차유가능용어항거암증(而且有可能用於抗拒癌症).”



다시 말하면 ”나한과(羅漢果)는 일종의 특수한 당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포도당과 다르며 설탕 보다 300 배나 더 달다. 우선 이 물질의 명칭을 S15 라고 칭했다. 나한과(羅漢果)는 식물요법에 사용되고 당의 섭취를 경감시켜야 하는 당뇨병 환자의 병정 개선 치료에도 사용할 경우 비상한 효과가 있다. S15 성분은 암세포의 억제 작용도 있다.” 는 뜻이다.



또 일본의 북리연구소(北里硏究所) 부속 동양의학연구소(東洋醫學硏究所)에 근무하는 목촌웅사랑(木村雄四郞) 소장은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나한과공효지해(羅漢果功效止咳), 화담(化痰), 해열(解熱), 증진혈액화촉진위장기능등(增進血液和促進胃腸機能等). 최근중국적임상시험증명환능예방고혈압화인세균감염적호흡계통병증(最近中國的臨床試驗證明還能豫防高血壓和因細菌感染的呼吸系統病症). 용나한과작음료(用羅漢果作飮料), 대일상건강야유일정적작용(對日常健康也有一定的作用). 용나한과엽도란외부(用羅漢果葉搗爛外敷), 대완선화옹종등피부병야유긍정적요효(對頑癬和癰腫等皮膚病也有肯定的療效).”



다시 말하면 ”나한과(羅漢果)의 공능은 지해화담, 해열 작용과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주고 위장의 기능을 촉진시켜 주는 작용 등이다. 최근 중국에서 나한과(羅漢果)를 임상 실험한 결과 나한과(羅漢果)는 고혈압을 예방해 주고 호흡계통의 세균감염을 예방해 준다고 나타났다. 일상 생활 중 나한과(羅漢果)를 음료로 사용하면 건강이 증진된다. 또 나한과(羅漢果)의 신선한 잎을 짛이겨서 환처에 발라주면 피부병도 치료되는데 특히 완선완선과 옹종과 기타 피부병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증명되었다.” 는 뜻이다.



일본에서는 나한과(羅漢果)를 신과(神果)라고 부른다. 그리고 2008 년 독일에서 나한과(羅漢果) 수 백톤(t)을 대만에서 수입해 갔다. 왜냐하면 나한과(羅漢果)는 항산화제이며 자유기(Free Radical)를 제거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소아백일해의 치료에 나한과(羅漢果) 한 개와 곶감 한 개를 수전복하면 효과가 있다. 또 후통실음(喉痛失音)의 치료에는 나한과(羅漢果)를 수전복하면 치유된다. 왜냐하면 나한과(羅漢果)는 윤폐청후(潤肺淸喉)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광서중약지(廣西中藥志)에 기재된 나한과(羅漢果)의 공능과 치료범위는 다음과 같다.



나한과(羅漢果) : 미청이감(味淸而甘), 방향(芳香), 지해거담(止咳祛痰), 퇴소(退燒), 거열(去熱), 강혈압(降血壓), 거숙변(去宿便), 건위정장(健胃整腸), 예방암증, 당뇨병, 생리통, 갱년기장애, 백내장, 건안증(乾眼症), 위염, 궤양, 화분증(花粉症), 변비, 습진, 기천(氣喘), 치창, 비만, 피부조조(皮膚粗糙), 흑반, 노화방지, 근골관절산통, 외상, 탕상, 과민체질, 대폐부지열해농담유거담완해작용(對肺部之熱咳膿痰有去痰緩解作用), 정신(精神)진작, 면역기능 증강, 피부소양, 백발, 탈발, 노인반, 뇌중풍, 치매, 동맥경화 등이다.



사실 나한과(羅漢果)는 만병통치약이나 다름 없다. 나한과(羅漢果)를 차(茶) 대신 마시고 싶은 사람들은 나한과(羅漢果) 한 개와 물 2 리터를 20 분 동안 끓인 후 10 분 동안 방치해 두었다가 마시면 된다. 이 물을 커피와 차(茶)에 타서 마시면 한결 감미롭다. 나한과(羅漢果)의 감도(甘度)는 설탕의 300 배 이나 열량은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로 아주 낮은 것이 특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