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3일 화요일
주정(酒精) = 간(肝),담(膽),이장(胰臟)의 대적(大敵)
주정(酒精) = 간(肝),담(膽),이장(胰臟)의 대적(大敵)
금년(今年) 40세(歲)의 K씨는,직장 관계와 개성(個性) 때문에 지난 10년 동안 매주(每週) 3병(瓶) 이상(以上)의 Whisky 를 음용해 오고 있다. 지난 2,3 년 동안 이장염(胰臟炎)이 반복적(反覆的)으로 발생하여 입원가료를 하였다. 최근(最近)에 이장두부(胰臟頭部)의 종류(腫瘤)로 인하여 폐색성황달(閉塞性黃疸)로 입원(入院)하였다. 일계열(一系列)의 검사(檢查) 결과 이장암(胰臟癌)으로 진단받은 후,이장(胰臟)의 두부(頭部)와 12지장(十二指腸) 절제수술(切除手術)을 받았다. 현재 출원(出院)하여 추종(追蹤) 문진(問診) 치료(治療) 중(中)이다. 동서양(東西洋) 사회(社會)를 불문하고,매일 흉주(酗酒)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정폭력(家庭暴力)과 사회범죄(社會犯罪)와 교통사고(交通事故)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흉주(酗酒)는 개인건강(個人健康)을 파괴(破壞)하는데 특별히,간(肝)과 담낭(膽囊)과 이장(胰臟) 계통(系統)에 엄중한 파괴를 조성한다. 개인(個人) 뿐만아니라 가정(家庭)과 사회(社會)에 해를 끼친다. 미국(美國)의 연구보고서에 보면 “매년 미국(美國)에서 주정성간장질병(酒精性肝臟疾病)에 지출되는 비용은 $2,500,000,000.00 이상(以上)이다. 그중(其中) $1,600,000,000.00 은 주정(酒精)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간경화(肝硬化)의 치료비이다. 10년 내지 12년 동안 매일 40g 내지 80g 의 주정을 음용할 경우,정상(正常)이었던 간(肝)이 90% 내지 100% 지방간(脂肪肝)으로 전변(轉變)되어 간공능(肝功能)은 비정상적(非正常的)이다. 만약 지속적으로 음주할 경우 수년내(數年內)에 복수(腹水)와 간혼미(肝昏迷)와 식도정맥류파열출혈(食道靜脈瘤破裂出血)등 합병증(合併症)을 유발하여 사망(死亡)한다."고 발표되어 있다.
미국(美國) 내에서 매년 주정성간경화(酒精性肝硬化)로 인하여 사망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12,000명에 달한다. 그외 장기음주(長期飲酒)는 이장세포(胰臟細胞)의 발염(發炎)과 섬유화(纖維化)를 조성하므로 복통(腹痛)과 복사(腹瀉)와 소화불량(消化不良)과 고혈당(高血糖)등 증상(症狀)을 출현하는 만성이장염(慢性胰臟炎)을 유발한다. 매주(每週) 100g 내지 250g 을 초과음주하는 사람들의 사망률(死亡率)은 비음주자(非飲酒者)의 1.5배(倍)이고,매주(每週) 250g 이상 음주자들의 사망률(死亡率)은 비음주자의 11배(倍) 이상(以上)이다.
더욱 중요(重要)한 사실은 과량의 음주는 이장암(胰臟癌)에 걸릴 확률을 상승시켜 준다는 사실이다. 흉주(酗酒)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내외과의사(內外科醫師)나 정신과의사(精神科醫師)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