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4일 목요일

간단한 피부병 약

간단한 피부병 약

금은화(金銀花)는 청열해독(淸熱解毒) 작용과 양혈지리(凉血止痢) 작용이 있으며 미()는 감()이고 성()은 한()이며 폐경(肺經)과 심경(心經)과 위경(胃經)으로 들어 간다. 내복(內服)은 물론 외용(外用)도 할수 있는 상용약(常用藥)이다.

()잎은 인체의 상부(上部)에서는 청두목(淸頭目 : 머리를 맑게 해주고 눈이 잘 보이게 해줌)해 주고  중부(中部)에서는 소식체(消食滯)해 주며  하부(下部)에서는 소변을 이롭게 해주는 천연보건 식품이다.

금은화(金銀花)와 차()잎을 배합하여 사용하면 피부의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예를 들면 피부 과민증과 마마 초기와 각종 벌레에게 물린 곳과 습진(濕疹)과피진(皮疹)과 어린 아이들의 땀띠 등을 치료해 준다.

금은화(金銀花) 10g 과 차잎 10g 을 함께 물속에 넣고 끓인 물로 환처를 씻어주면 된다.

가슴앓이(Heart-burn)

가슴앓이(Heart-burn)

밥을 많이 먹고 난 후 흉골 밑에서 뜨거운 불덩이가 왔다 갔다하며 가슴이 쓰린 증상은 좋지않은 증상이다. 가끔 위속에서 쓴 물이 역류하여 올라오기도 하고 트림도 한다.

현대 의학의 용어를 빌리면 Heart-burn 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수롭게 여기지 않지만 계속 될 경우 후에 말썽을 일이켜 식도암 까지 발생시킨다.

식도와 위(胃)가 만나는 부근의 근육(Cardioesophageal Sphincter Muscle(CES))이 신체의 다른 근육들과 마찬가지로 약해져서 정상적으로 일을 할수 없게 된다. 음식물을 다량 섭취했을 때 위속에 가스가 발생하며 가스를 따라 위산이 식도의 하부 까지 올라 오게되며 심한 경우 입속에 까지 올라 온다. 이런 경우 빨리 물을 한 컵 마셔서 묵구멍을 씻어 내려야  한다.

만일 식도의 하부가 위산에 의하여 헐게되면 때로는 염증을 일으킨다. 장기간 염증이 계속될 경우 식도암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현대 의학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발생한 식도의 염증을 Gasrtoesophageal Reflux Disease(GERD)라고 칭한다. 특히 Barrett’s Esophagus 라고도 칭하며 Barrett’s Syndrome 이라고도 칭한다.

Norman Barrett(서기 1903 서기 1979 )20 세기 영국 의사로써 1950 년에 Barret’s Esophagus 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식도의 안쪽 벽은 일반적으로 얕은 핑크색이나 병적인 식도의 안쪽 벽의 색깔은 연어의 고기 색깔과 비슷하게 변한다.

통계에 의하면 300 명 중 한 명 꼴로 식도암이 발생한다고 한다.

Barrett’s Esophagus  에 걸리면 자주 가슴앓이가 생기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우며 피를 토하기도 하고 식도와 위가 만나는 부근의 앞가슴에 통증이 생긴다. 식도의 길이는 약 25cm 이다. 또 체중이 줄어들기도 한다. 남성들이 복부에 살이 많이 찌므로 인하여 남성들이 여성들 보다 Barrett’s Esophagus  에 걸릴 확률이 높다.

식도암에 걸리면 음식물을 토하고 때로는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하며 체중이 줄고 대변의 색깔은 타르(Tarr) 처럼 시커멓다. 식도암의 예방엔 첫째 체중 줄이기가 들어간다. 둘째 콩종류와 캐비지와 양파와 마늘과 초코릿과 담배 등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물을 적게 섭취한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음식물들은 위의 운동을 경감시키고 LES 의 긴장상태를 해이시키기 때문이다. 물은 항상 아래로 흐르는 것 처럼 위속의 소화액은 물과 같으므로 항상 아래로 흘러야 한다.

그러므로 식사를 한 후에 반드시 몸을 곧추 세워 두어야 한다. 식사 후 바로 드러누어 잠을 잔다든가 하면 위산이 식도로 올라갈 확률이 높다. 그래서 병원 입원환자들의 머리를 위로 높여주는 이유도 여기 있다.

또 대부분의 Heart-burn 은 밤에 많이 발생한다. 특히 저녁 밥상 앞에서 감정을 상하게하는 다툼질은 절대로 삼가해야 된다. 왜냐하면 심한 감정의 변화는 위의 정상적인 소화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잘못으로 인하여 과식했을 경우엔 허리띠를 풀어 주는 것도 식도의 하부에 생긴 압력과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는 방법의 하나이다.

Heart-burn 을 치료해 주는 약들이 많이 있는데 일시적으로 사용해야지 영구적으로 사용하면 않된다. Heart-burn 치료약들은 일시적으로 치료해 줄 뿐이지 영구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다. 약에 너무나 의존하는 라이프 스타일은 좋지 않다.

가슴이 아파서 응급실에 입원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심장마비(Heart Attack)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오직 5 명 중 한 명만 심장마비이다.

심장마비의 증상과 가슴앓이의 증상은 매우 비슷한 점이 많다. 심장마비의 증상은 어떤 사람이 자기의 가슴을 동아줄로 꽁꽁 묶어 조이는 느낌과 통증이 잠시 동안 계속되다가 사라진다. 통증이 앞가슴에서 시작하여 턱쪽으로 번지고 목과 뒷등 쪽으로 옮겨간다. 또 메스꺼움과 식은 땀도 나고 피부는 냉습하고 끈적 끈적해 진다. 물론 숨이 차고 숨을 헐떡거린다.

앞 가슴에 통증이 생길 경우 절대로 방관해서는 않되며 자신이 자신의 의사 노릇해서도 않된다. 앞 가슴에 통증을 조금 밖에 느끼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심장마비인 경우가 허다하므로 속히 병원으로 달려가야 한다.


부인과(婦人科) 세제(洗劑)

부인과(婦人科) 세제(洗劑)

쑥잎(艾葉)의 미()는 고신(苦辛)이고 성()은 온()이다. 비경(脾經)과 간경(肝經)과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쑥잎은 이기혈(理氣血)해 주고 축한습(逐寒濕)해 준다.

홍화(紅花)의 미()는 신()이고 성()은 온()이며 심경(心經)과 간경(肝經)으로 들어가고 활혈통경(活血通經)해 주고 거어지통(祛瘀止痛)해 준다.

예를 들면 음도염(陰道炎)과 자궁경염증 등에 탁월한 치료 효과가 있다.

쑥잎(艾葉) 10g, 과 홍화(紅花) 5g 을 함께 섞어 끓인 물로 따뜻할 때 좌욕(坐浴)하거나 씻어 준다. 대략 10 분 내지 15 분 동안 좌욕하면 된다.

체내에 열이 있으면 황색(黃色)을 띤 백대(白帶)가 생긴다. ()이 있을 경우엔 다량의 맑은 백대가 생긴다.

열이 있는 사람은 금은화와 차잎을 함께 사용하고 한()이 있는 사람은 쑥잎과 홍화(紅花)를 끓인 물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대개 만성 부인 질환은 체한(體寒) 때문임으로 쑥잎과 홍화(紅花)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쑥잎과 홍화(紅花)는 만성 피부병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그뿐만 아니라 피진(皮疹)과 피부소양증(皮膚瘙痒症)과 각종 피선(皮癬)과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데 탁월한 치료 효과를 낸다. 심지어 백전풍(白癜風)과 우피선(牛皮癬 : Psoriasis) 등의 보조치료에 사용된다.

현재 급성 피부병의 치료엔 차잎과 금은화를 사용하고 만성 피부병 치료에는 쑥잎과 홍화(紅花)를 사용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약은 조성이 간단하지만 대부분의 피부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1년 2월 8일 화요일

편작(扁鵲)과 위문왕(魏文王)

편작(扁鵲)과 위문왕(魏文王)

위문왕((魏文王 : ? – 서기 전 396)은 전국(戰國)시대에 위( : 서기 전 403 서기 전 225 ) 나라를 건립한 왕이었다.

위문왕(魏文王)이 편작(扁鵲 : 서기 전 407 서기 전 311 )에게 니문가형제삼인(們家兄弟三人), 도정어의술(都精於醫術), 도저나일위의술최호니(到底那一位醫術最好呢)?” 라고 물었다.

다시 말하면 너희3형제가 모두 의술에 정통하다고 들었는데 도대체 누가 의술이 제일 좋은가?” 는 뜻이다.

편작은 위문왕(魏文王)에게 대가최호(大哥最好), 이가차지(二哥次之), 아최차(我最差).” 라고 대답했다.

다시 말하면 큰 형이 가장 의술에 뛰어났고 그 다음은 둘째 형이며 소인의 의술이 셋 중에서 꼴찌입니다.” 는 뜻이다.

위문왕(魏文王)은 다시 편작에게 나마위즘마니최출명니(那麽爲怎你最出名呢)?” 라고 물었다.

다시 말하면 그럼 너의 의술이 가장 낮음에도 불구하고 명의로 소문이 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뜻이다.

편작은 아대가치병(我大哥治病), 시치병어병정발작지전(是治病於病情發作之前). 유어일반인부지도타사선능산제병인(由於一般人不知道他事先能除病因), 소이타적명기무법전출거(所以他的名氣無法傳出去), 지유아문가리적인재지도(只有我們家里的人才知道). 아이가치병(我二哥治病), 시치병어병정강강발작지시(是治病於病情剛剛發作之時). 일반인이위타지능치경미적소병(一般人以爲他只能治輕微的小病), 소이타지재아문적촌자리재소유명기(所以他只在我們的村子里才小有名氣). 이아편작치병(而我扁鵲治病),  시치병어병정엄중지시(是治病於病情嚴重之時). 일반인간견적도시아재경맥상천침관래방혈(一般人看見的都是我在經脈上穿針管來放血), 재피부상부약등대수술(在皮膚上敷藥等大手術), 소이타문이위아적의술최고명(所以他們以爲我的醫術最高明), 인차명기성편전국(因此名氣聲遍全國).”  고 대답했다.

다시 말하면 나의 큰 형은 환자의 병이 발생하기 전에 치료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인들은 큰 형이 병의 뿌리까지 뽑아 제거시키는 것을 잘 모릅니다. 그러므로 큰 형의 의술은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가족들은 큰 형의 의술이 고명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둘째 형은 환자의 질병이 발생하는 즉시 치료함으로 일반인들은 둘째 형이 작은 병들을 잘 치료하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네에서 작은 형이 병을 잘 고친다고 평판이 나 있습니다. 소인은 환자의 병정이 엄중할 때 병을 치료함으로 환자의 경맥상에 침자하여 사혈시키고 환자의 피부에 고약도 부쳐주고 때로는 큰 수술도 시행함으로  일반인들은 나의 의술이 3 형제 중 가장 고명한 줄 압니다. 그래서 소인의 이름이 전국에 퍼져 있습니다.” 고 위문왕(魏文王)에게 대답했다.

위문왕설(魏文王說) ”니설득호극료(說得好極了)!”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위문왕(魏文王)너의 말이 지극히 맞는 말이다.” 는 뜻이다.

후세인들은 편작의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대도리(大道理)를 발견하였다.

사후공제불여사중공제(事後控制不如事中控制), 사중공제불여사전공제(事中控制不如事前控制),
  일원사전예방시십원사후투자(一元事前豫防是十元事後投資)”

다시 말하면 어떤 일이 벌어진 후에 컨트롤 하는 것은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도중에 컨트롤 하는 것만 못하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도중에 컨트롤 하는 것은 어떤 일이 벌어지기 전에 컨트롤 하는 것만 못하며 일원으로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것을 일이 벌어진 후에는10 원을 투자해야 된다.” 는 뜻이다.


한의학의 신(腎)

한의학의 신()

난경(難經)에 이르기를 신유양매(腎有兩枚), 중일근일냥(重一斤一兩), 주장지(主藏志).” 라고 했다.

다시 말하면 신은 두 개 이고 무게는 한 근() 한 냥()이며 지()를 간직하고 있다.” 는 뜻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이야기 만 하면 보신(補腎)부터 상상한다. 한의학에서 보신(補腎)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한의학에서 신장정(腎藏精)” 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신은 정을 간직하고 있다.” 는 뜻이다.

신(腎)이 간직하고 있는 정이란? 선천지정과 후천지정이다.

선천지정(先天之精)은 부모로 부터 품수(稟受)한 것이며 선천지정은 사람의 생장발육과 노쇠를 주관한다.

황제내경에 보면 신기(腎氣)의 영향에 의하여 여자의 생장발육 주기(周期)7 년 이고 남자의 생장발육 주기는 8 년 이다.” 고 기록되어 있다 

후천지정(後天之精)의 내원(來源)은 음식물의 섭취에 있다. 후천지정은 비위(脾胃)의 운화(運化) 공능으로 인하여 음식물 속에서 섭취한 정미(精微) 물질이다. 각 장부에서 사용하고 남은 것은 신에 저장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보신(補腎)은 선천지정인가? 후천지정인가?

선천지정은 부모로 부터 품수한 정으로써 보하지 못한다. 한의학에서 선천(先天)이라고 말하는 것은 후천성이 아니기 때문에 개변(改變)시키지 못하는 것이 한의학의 기본 원칙이다. 고로 선천지정은 보충할 길이 없기 때문에 아껴서 사용해야 되고 보호해 주어야 한다.

사람의 수명은 태어 날 때 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천년(天年)을 연장시키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면 보신(補腎)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가?

한의학에서는 신주장(腎主藏)” 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신은 정을 장한다.” 는 뜻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신은 5 6 부의 정을 간직하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생식방면의 정을 간직하고 있다. 5 6 부의 정은 생명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물질로써 음식물에서 얻어 진다. 신(腎)은 이것을 저장했다가 5 6 부의 필요에 응해서 수시로 공급해 준다.

또 생식방면의 정이란?

인류가 생육번식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다. 생식방면의 정은 선천적인 신기(腎氣)가 후천적인 5 장(臟)의 정기와 결합하여 생성된 것이다.

()이란?

간단히 알기 쉽게 말하면 이다.

우리가 잠을 잘때 신체가 흡수한 영양물질의 일부가 장()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보신(補腎)은 잠을 잘 자는 것이다. 잠을 잘 자면 신()은 장()을 잘 하게 된다. 결국 평상시 밥 잘 먹고 잠 잘 자면 그 보다 더 좋은 보약(補藥)은 없다.” 는 결론에 도달된다.


2011년 2월 7일 월요일

음(陰)과 양(陽)

()과 양()

음양(陰陽)은 한의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황제내경에 보면 음양자(陰陽者), 천지지도야(天地之道也), 만물지강기(萬物之綱紀), 변화지부모(變化之父母), 생살지본시(生殺之本始), 신명지부야(神明之府也), 치병필구어본(治病必求於本).”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음양은 자연계의 규율이고 세상 만물의 으뜸되는 줄거리이며 만물의 변화생성의 근원이고 사물이 생성되고 소멸되는 원인이다. 음양은 만물을 천변만화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고로 질병을 치료할 때 반드시 환자의 음양변화의 근본을 찾아내야 한다.” 는 뜻이다.

즉 한의에서 환자를 치료할 때 제일 먼저 환자의 음양의 상태를 이해해야 된다.

黃帝內經 - 素問 - 生氣通天論 을 여러번 읽고 나면 음양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음양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된다. ()은 양기(陽氣)를의미한다.

양기자약천여일(陽氣者若天與日), 실기소즉절수이불창(失其所則折壽而不彰), 고천운당이일광명(故天運當以日光明). 시고양인이상(是故陽因而上), 위외자야(衛外者也).”

다시 말하면 양기는 태양과 같다. 태양은 빛을 발하고 열을 발하며 만물의 생장은 태양에 의존한다. 양기는 사람의 체온을 섭씨 37도로 유지해 주는 태양이나 마찬가지이다.” 는 뜻이다.

양기가 부족하면 병이 생긴다. 인체내의 어떤 부분에 양기가 부족할 경우 그 부분에 병이 생긴다. 예를 들면 脾(胃)의 양기가 부족하면 음식물의 소화가 불량해져서 변이 무르고 복통도 생기며 복부에 냉감(冷感)이 있다. 이는 비위(脾胃)의 양기부족 증상이다.

적외선 체열 진단 검사기를 사용하여 인체내의 양기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은 한의학의 현대화 의 일환이다. 적외선 체열 진단 검사기로 인체내의 양기의 분포상황을 알수 있기 때문에 진단에 유효하다. 적외선 체열 검사기로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온도를 비교해 볼때 암세포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유방암의 진단에 사용된다. MRI X-rayCT검사 등으로 알수 없었던 질병들을 찾아낼 수 있어서 좋다.

양기는 정()과 공기(空氣)와 음식물 중의 영양분을 합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양기는 선천지본(先天之本)인 신()에서 만드는 정(精)과 폐()로 흡입한 천기(天氣)와 후천지본인 脾(胃)로 부터 흡수한 영양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 의학에서는 신()에 관한 인식이 부족하다. 혈액투석기로 신장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신()은 선천지본이라고 말하고 정력과 수명과 신()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하며 이는 부모로 부터 타고났다고 말한다. 서양 의학에서 보는 신()의 관점과 동양 의학에서 보는 신()의 관점은 판이하게 다르다.

폐(肺)는 오장 중 가장 높은곳에 위치하고 있다. 폐가 흡입한 공기 중의 산소는 양기의 일부분이다.

()는 후천지본이라고 말하고 소화계통을 일컫는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脾()에서 인체에 필요한 양분으로 전화(轉化)되는데 양분은 양기의 일 부분이다.

서양 의학에서 암환자들에게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실행하는 치료를 받고난 환자들은 입맛이 떨어져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한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서양의 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은 큰 잘못이다.

黃帝內經 - 맥요정미론(脈要精微論)에 보면 인이수곡위본(人以水穀爲本), 고인절수곡즉사(故人絶水穀則死)”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은 수곡의 영양으로 인하여 생존함으로 수곡의 단절은 사망을 의미한다.” 는 뜻이다.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면 후천지본인 脾(胃)는 파괴되기 때문에 죽는 것은 당연하다. 환자들에게 포도당 주사를 주는 것은 脾(胃)의 작용을 대신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대소변의 실금(失禁)은 위맥(胃脈)이 끊어짐을 예시해 주고 있다. 위맥과 신맥(腎脈)이 끊어지면 양기를 생성치 못하여 죽고 만다.

황제내경 - 생기통천론(生氣通天論)에 보면 음자(陰者), 장정이기기야(藏精而起亟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음은 장정(藏精)을 뜻하며 끊임없이 양기를 부지(扶持)해 주고 지원(支援)해 줌을 의미한다.” 는 뜻이다.

()는 지지해 주고 지원해 줌을 뜻하며 기()는 누차(屢次) 혹은 빈번(頻繁)이라는 뜻이다.

()은 양장(陽藏)을 의미한다. 낮에 양기는 사람의 모든 활동을 지지해 준다. 걸을 때나 책을 읽을 때나 일을 할때 사용되는 모든 에너지는 양기로 부터 나온다. 밤에는 사람으로 하여금 피곤해 지고 잠이 오게 만드는데 이는 양장(陽藏)의 한 과정이다.

낮에 대부분의 양기는 신체의 활동에 사용되고 밤에 잠잘 때 대부분의 양기는 신체의 모든 기관을 자양(滋養)하는데 사용된다. 이 또한 양장(陽藏)의 한 과정이다.

더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낮에 양기는 주로 脾()의 음식물 소화작용을 지원해 주고 밤에 양기는 주로 脾()를 자양해 주는데 사용된다. 양음(養陰)은 양기의 발휘에 영향을 미치고 수면은 그 다음 날 양기의 정상 발휘에 영향을 미친다.

속어에 어린 아이들은 잠을 잘 자야 쑥! ! 잘 자란다.” 는 말이 있다. 도리에 맞는 말이다. 잠을 자는 시간에 아이들은 자란다. 그러므로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은 인체의 유형 물질 즉 오장육부와 피부와 혈액 등을 일컫는다. 아기가 출생 할때 몸무게는 2, 3kg 이고 키는 40cm 내지 50cm 이다. 그러나 아기가 성장하면 체중이 50kg 이상되고 키는 1m 60cm 내지 1m 70cm쯤 된다. 한의학 입장에서 보면 이는 매일 밤 양기가 자음(滋陰)해 주기 때문이다. 신체의 유형물질은 음을 나타낸다.

음양양허(陰陽兩虛)? 신체가 허()하고 양기가 허함을 의미한다. 음양양허의 치료는 응당 보음(補陰)과 보양(補陽)해 주어야 한다. 음허(陰虛)의 주요 증상은 수족심열(手足心熱)이다. ()이 음()으로 들어가지 못함을 의미한다. 양기가 순리적으로 수장(收藏)하지 못하고 자음(滋陰)하지 못하여 양기(陽氣)가 밖에서 맴돌기 때문에 수족심열이 나타나고 밤에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일단 음양(陰陽)의 이치에 능통하게 되면 그때 부터 한의학에 입문(入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환자의 진병시(診病時) 음양(陰陽)을 이해하지 못하고 처방을 등지고 진귀한 희소(稀少) 약재를 사용하며 서양 의학과 동양 의학을 겸하여 치료하면 진정한 한의가 아니다.

2011년 2월 4일 금요일

생명재어운동(生命在於運動)

생명재어운동(生命在於運動)

스미스라고 불리는 저명한 명사(名士)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직장에서 집으로 돌아오자 마자 트레드밀(Treadmill)을 열심히 한다.

그는 어느 날 갑자기 트레드밀 위에서 졸사(猝死)했다. 의사의 진단 결과 사망의 원인은 심장쇠갈(心臟衰竭 : Cardiac Failure)로 나타났다.

한의학에서 적도(適度)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범사(凡事)에 적도(適度)가 있어야 한다.

적도(適度)? 알맞는 적당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운동에 적도(適度)가 있어야 한다. 자기 체력에 알맞는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과 운동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은 모두 도()를 지나친 것이다.

땀이 약간 나게 운동하는 것이 적당한 운동이다. 땀이 전혀 나지 않게 운동하는 것과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며 운동하는 것은 모두 적당한 운동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매일 적당한 량의 음식을 일정한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인체에 가장 좋다. 배가 고팠을 때 과식하는 것은 인체를 상하게 한다. 매일 한 차례 대변을 배설하는 것이 정상이다. 몇 일에 한번 또는 하루에 여러 차례 배변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신체에 병이 있다는 징조이다.

한의학에서 생명재어운동(生命在於運動)이라고 말한다. 생명은 운동에 달려 있다.” 는 뜻이다. 운동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조건에 불과한데 많은 사람들은 운동을 많이해야 신체가 건강해 진다고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다.

신체가 본래 허약한 환자는 쉬는 것이 운동 보다 더 중요한데 생명재어운동(生命在於運動)이란 말만 믿고 운동을 계속 시킬 경우 결과는 명약관화하다.

자동차에서 갑자기 끽! ! 삐꺽! 삐꺽! 소리가 나면 당연히 수리를 해야 한다. 이상스런 소리가 나는 차를 수리하지 않고 고속도로 상에서 몇 백 킬로미터를 달렸다고 가정하자 결과는 뻔하다.

() 메달을 목표로 운동을 하는 올림픽 선수들은 피나는 노력없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그러나 지나치게 연습할 경우 신체에 손상을 입는다.

지나친 연습 후엔 반드시 지나친 휴식이 필요하다.

보통 사람들이 하루 8 시간의 수면을 취할 경우 운동 선수들은 지나친 운동 연습 후 하루에 9-10 시간 수면을 취해야 된다. 관절이 상할 경우 관절을 움직여 주어야 빨리 치료된다는 사람들도 있느데 나의 의견은 다르다. 운동에 관하여 찬반 학설이 있는데 앞으로 과학자들이 더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나는 초등학교 때 배운 국민보건체조와 달마대사(達磨大師)의 역근경(易筋經)에 근거하여 만든 솔수( : 솨이소우(Shuaishou)) 운동은 가장 하기 쉬운  적당한 운동이며 인체에 유익하다고 생각하여 대한민국 전국민의 대중운동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하다. 다음에 솨이소우 운동을 소개한다.

2011년 2월 3일 목요일

병증세에 맞춤 약

병증세에 맞춤 약

어떤 환자들은 이 한약이 나에게 적합합니까?” ”내가 보름 동안 이 한약을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효과가 없는데 왜 그렇습니까?” ”이 약을 2, 3 개월 동안 복용해야 만 효과가 있습니까?” ”이 한약을 복용한 후 기운이 평상시 보다 더 없고 느낌이 편치 않은데 계속 복용해야 됩니까?” 라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한약이든지 인체에 일정한 효과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생강을 복용한 후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난다. 또 대황(大黃)을 복용한 후 대변이 통창된다. 이것은 한약의 성미(性味)와 귀경(歸經) 때문이다.

어떤 한약이 나에게 적합할까? 한약을 복용하고 나서 밥맛이 좋아지고 대변이 정상적으로 배변되며 날이 밝을때 까지 깊은 잠을 자고 정신이 종전 보다 맑아지며 자신이 지니고 있었던 여러 가지 병증들이 개선됨을 스스로 느낄 때 그 한약은 자기에게 적합한 한약이다. 한 첩의 한약을 복용하고 나면 스스로 어떤 느낌을 터득하게 된다.

한약을 복용한 후 자기가 느끼는 감각을 자세히 체험하여 터득해야된다. 자기 자신의 판단이 누구 보다 가장 정확하다. 한약을 복용하고 나서 자기 자신이 느끼는 감각에 의하여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한의사를 선택해야 된다.

현명한 한의사는 자기가 처방 해준 한약을 복용한 후 나타나는 반응과 감각을 환자에게 자세히 설명해 준다.  만일 한약 복용 후 자기 자신이 느끼는 감각과 한의사가 설명해 준 반응과 차이가 클때 또는 전에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한의사에게 알려 주어야 한의사가 재분석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약처방을 다시 조정할 수가 있다.

매 개인의 체질은 다르다. 그래서 한의사가 처방을 쓸때 각 개인에 따라 알맞는 약량도 결정된다. 어떤 처방은 10여 개 이상의 한약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 한약이 그 환자에게 부합되는 한약인가? 정확하게 확인해서 처방되고 있다. 그러나 환자는 복약 후 자신이 느끼는 감각과 나타나는 증상들에 관하여 한의사와 의사소통을 해야된다. 왜냐하면 한의사가 환자의 말을 듣고 방제를 조절하여 더욱 합당한 처방을 조제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011년 2월 2일 수요일

색계(色戒)

색계(色戒)

한의학에서 색()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한의학에서 생식(生殖) 방면의 정()이란? 남녀 성교시 사용되는 음액(陰液)으로써 인류가 생육 번식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을 일컫는다. 생식 방면의 정()은 선천적인 신기(腎氣)가 후천적인 5 장의 정기와 결합하고 전화되어 생성되며 신()에 저장된다. 그러므로 생식 방면의 정의 생성과 저장과 공급은 신()이 주관한다.

고대 한의학에서 성()을 양거(陽擧)라고 칭했다. ()은 남성 생식기(Male Genital)를 의미하고 거()는 발기(發起 : Erection)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성()이란? 남성 생식기의 발기를 의미했다.

()은 선천지본(先天之本)이라고 말하며 신()의 공능은 다양하다. 신기(腎氣)가 족()해야 56부는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신기(腎氣)가 족(足)하면 얼굴 색깔이 곱고 윤택하며 광택이 나고 정력이 충만해지고 병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져서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신기(腎氣)가 허()하면 정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색계는 여색(女色)을 삼가하여 경계함을 의미하는데 두 가지 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성교를 절제하는 것인데 절도있게 성생활을 하는 것이다. 둘째 성()을 암시하는 영화나 책등과 덜 접촉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각종 색()의 유혹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대부분 성과 관련되어 있는 영화가 인기가 있고 컴퓨터를 열면 반나체 여성들이 나타나 눈을 쏠리게 만들어 준다. 음악 부문에서도 성과 관련이 있는 음반과 디스크들이 많이 팔리고 있다. 서점엘 가봐도 성암시 내용의 서적들이 많이 있다. 청소년들이 옛날 보다 성과 관련되어 있는 영화나 잡지나 인터넷에 접촉할 기회가 점점 많아짐으로 부모들의 근심과 걱정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서양 의학에서는 정액은 소량의 단백질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애석한 일이다. 청소년들이 1 년 이상 무절제한 수음을 할 경우 정신이 부진해 지고 요산퇴연(腰酸腿軟) 증상이 생기며 체허(體虛) 증상이 나타나고 두혼이명(頭昏耳鳴) 증상도 나타나며 구갈(口渴)과 도한(盜汗) 증상도 생기고 낮에 정신력이 약해져서 정신 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밤에는 잠을 깊이 잘 수 없다. 이런 경우 서양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보면 아무런 문제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한의사들은 이러한 경우 음허(陰虛) 증상과 양허(陽虛) 증상이 있다고 말한다.

양허(陽虛)?

간단히 설명하면 대낮 부터 활기가 없고 흥이 나지 않으며 맥이 풀리는 증상을 일컫는다.

그러면 음허(陰虛)란 무엇인가?

간단히 설명하면 밤에 잠이 잘 오지 않고 성욕이 항진(亢進)되어 밤새도록 성생활 생각 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양생가(養生家)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양음(養陰)이다. 양음(養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성생활을 절제하는 것이다.

음허(陰虛) 일 경우 음()이 양()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욕이 항진된다. 성욕항진증(性慾亢進症)은 백병(百病)을 일으키며 수명을 단축시킨다. 양생의 금기 중 하나는 성욕이다. 절욕(節慾)이란? 성교와 수음을 절제하고 성을 자극시키는 잡지나 영화나 인터넷과 되도록 덜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운동량을 증가시켜 신체 단련에 힘쓰고 일정한 시간에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고 잠을 충분히 자며 즐겁게 생활하는 것이 양생의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