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31일 금요일

•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릴 경우 폐기허(肺氣虛)/심기허(心氣虛) 발생

•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릴 경우 폐기허(肺氣虛)/심기허(心氣虛) 발생
1. 【생맥음(生脈飲)】 :하천(夏天)의 보품(補品)
• 최조출처(最早出處):당대(唐代)의 《천금방(千金方)》
• 사용역사(使用歷史):1300년(年)
• 주요성분(主要成分):오미자(五味子)、인삼(人參)、맥동(麥冬)
• 전체약성(全體藥性):온(溫)
• 공능주치(功能主治):익기(益氣),양음생진(養陰生津)。기음양휴(氣陰兩虧)、심계(心悸), 기단(氣短)、자한(自汗)
• 전형증상(典型症狀):대한임리후(大汗淋漓後),상기불접하기(上氣不接下氣)
손사막(孫思邈)은 《천금방(千金方)》에 생맥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논술(論述)하였다.:「脈為血之道,得氣則充,失氣則弱。本方以補氣而使血道充盈,脈氣以複,故名生脈飲。」 다시 말하면 "맥은 혈의 통로이다. 맥이 기를 얻을 경우 충(充)하나 맥이 기를 상실할 경우 약(弱)하다. 생맥음은 기를 보해 주므로 혈도를 충영케 하여 맥기가 회복된다. 고로 생맥음이란 이름을 얻었다.“ 는 뜻이다. 실제로 생맥음은 보기약(補氣藥)이다. 요즘은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생맥음을 「생맥주사액(生脈注射液)」으로 제조하여 환자들에게 정맥주사한다. 이른바 「생맥음(生脈飲)」 으로 제성한 정맥수액제형(靜脈輸液劑型)이다. 생맥주사를 맞은 환자는 얼굴 피부색깔이 좋아지고 활력(活力)이 충만함을 느낀다. 그리하여 손사막(孫思邈)은 「脈得氣則充」 이라고 표현했다. 「생맥음(生脈飮)」 은 인체(人體)의 심폐공능(心肺功能)을 증강시켜 준다. 맥기(脈氣)를 정상으로 회복(恢復)시켜 주기 때문이며 액체(液體)를 충만(充滿)시켜 주기 때문이다
2. 【대한(大汗)은 「상심(傷心)」】
한의학 이론에 「한위심지액(汗為心之液)」 이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땀은 심장의 액체이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한의학에서는 땀을 소중히 여기며 대한(大汗)할 경우 「상심(傷心)」 한다고 설명한다. 출한(出汗)은 일종(一種)의 탈수(脫水)이며 탈수(脫水)의 후과(後果)는 엄중(嚴重)하다. 탈수시(脫水時) 혈액(血液) 내의 전해질(電解質)의 평형(平衡)을 문란시킨다. 그결과 혈액(血液)의 품질(品質)에 직접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신경(神經)과 근육(筋肉)의 정상기능(正常機能)에 영향을 미친다. 일단(一旦) 대량(大量)의 출한시(出汗時),전해질문란(電解質紊亂)을 조성하므로 인하여 신경(神經)과 근육(筋肉)에 영향을 미치고 이때 출현(出現)되는 증상(症狀)을 한의학에서 기허(氣虛)라고 칭한다. 포타슘은 인체필수(人體必需) 미량원소(微量元素)인데 생사(生死)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소이다. 포타슘은 인체신경(人體神經)과 근육의 흥분성(興奮性)을 증강시켜 주고 신경(神經)과 근육(筋肉)의 정상공능(正常功能)을 유지해 준다. 포타슘 부족시 근육산연(筋肉酸軟)이 출현하고 심한경우 근육연탄(筋肉軟癱)이 발생하며 하지(下肢)에 「저칼륨혈증 주기성 마비 (Hypokalemic Periodic paralysis)」 가 발생한다. 엄중시(嚴重時),호흡근(呼吸筋)과 심근(心筋)에 영향을 미쳐 호흡근마비(呼吸筋麻痹)와 호흡곤란(呼吸困難) 및 엄중(嚴重)한 심률실상(心律失常)을 초래하는데 즉시 포타슘 정맥주사를 맞을 경우 문제가 해결된다. 고인들의 속설(俗說)에 「혈한동원(血汗同源)」이란 말이있다. 다시 말하면 “피와 땀의 근원은 동일하다.” 는 뜻이다. 황제내경 《영추(靈樞)》 에 보면 「奪血者勿汗,奪汗者勿血」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출혈인(出血人)들을 치료할 때 출한(出汗)은 금기이며 대량 출한(出汗)한 사람들의 치료시 방혈요법(放血療法)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탈수(脫水)는 생명에 위급(危急)을 초래한다. 이때 구복탈수보충액(口服脫水補充液)을 즉시 복용해야 한다. 구복탈수보충액 속에는 포타슘과 나트륨과 포도당(葡萄糖)등 관건전해질(關鍵電解質)이 함유되어 있다. 차엽(茶葉) 속에 포타슘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므로 하천(夏天)에 차(茶)를 음용할 경우 해서(解暑)는 물론 출한(出汗)으로 인한 포타슘 강저(降低)를 방지해 줄 수 있다. 바나나 속에도 풍부한 포타슘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맥음(生脈飲)」 과 동일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출한(出汗)으로 인하여 손실(損失)된 기(氣)를 보충시켜 준다.자료내원(資料來援源本):佟彤의저서《中藥房裡買得到的傳世名方》/

2020년 7월 30일 목요일

• 심주신명혈맥(心主神明血脈),「심허(心虛)」는 전신에 영향을 미친다.?

• 심주신명혈맥(心主神明血脈),「심허(心虛)」는 전신에 영향을 미친다.?

1. 심(心)이란?

심(心)은 5행중(五行中) 화(火)에 속하는 장기(臟器)인데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심장(心臟)과 동일하나 혈액순환(血液循環) 작용(作用) 외(外)에 의지(意志)와 사고(思考)등 「심리(心理)」 활동(活動)을 주관한다.

01. 심(心)은 자연계(自然界)의 태양(太陽)과 같으며 인체(人體)의 총지휘관(總指揮官)이다. 자연계(自然界)의 태양(太陽)은 생물(生物)의 에너지의 내원(來源)이다. 일단 태양(太陽)이 존재하지 않으면 4계(四季)와 아침(早)과 정오(正午)와 저녁(晚)도 없고 모든 생명활동(生命活動)은 정지(停止)된다. 5장(五臟) 중 심(心)은 태양과 동일한 작용과 공능(功能)을 한다. 인체(人體) 최대(最大)의 에너지 내원(來源)이며 일단(一旦) 심(心)이 활동을 정지(停止)할 경우 모든 장부(臟腑)의 활동(活動)은 즉각(卽刻) 정지된다. 간단(簡單)히 말하면 심(心)은 인체(人體)의 모든 공능(功能)을 책임지고 있는 총지휘관(總指揮官)과 같다. 5장(五臟)의 기능은 腎→脾→肝→肺→心 의 형태(形態)로 상호(相互) 제휴(提攜)와 합작(合作)을 하므로써 협조관계(協助關係)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其中) 신(腎)과 비(脾)의 뿌리는 땅속에 있는 음(陰)의 장기(臟器)이다. 지면(地面)으로 부터 천공(天空)을 향하여 신전(伸展)하는 간(肝)과 폐(肺)와 심(心)은 음중양(陰中陽)의 장기(臟器)이다. 특히 심(心)은 양력(陽力)과 열(熱)을 구유(具有)하고 향상(向上) 즉 향상적(向上的) 역량(力量)과 승등(升騰) 즉 상승적(上升的) 역량(力量)등 성질(性質)을 구유하고 있다.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심장(心臟)은 순수(純粹)한 펌프 공능(功能)을 갖고 있으며 전신(全身)의 혈액순환을 책임지고 있는 장기(臟器)이다. 그러나 한의학의 심(心)은 펌프 공능(功能) 외에 인체(人體)의 총지휘관(總指揮官)이며 정신활동(精神活動)과 사고활동(思考活動)을 책임지고 있는 총지휘관이며 대뇌공능(大腦功能)과 중추신경계통(中樞神經系統)의 공능(功能) 까지 포괄하고 있다.

02. 한의학에서 말하는 심은 대뇌공능(大腦功能) 중(中) 정신활동(精神活動)과 언어활동(言語活動)도 심(心)이 책임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정신활동(精神活動)과 사고활동(思考活動)은 「신명(神明)」 또는 「신(神)」 이라고 칭한다. 심(心)은 신명(神明)을 주관하는 장기(臟器)이며 사고(思考)와 학습능력(學習能力)과 판단력(判斷力)과 언어공능(言語功能)과 수면(睡眠)과 의식상태(意識狀態) 등 대뇌공능(大腦功能) 및 중추신경계통(中樞神經系統)의 공능(功能)을 책임지고 있다. 그러므로 심(心)의 기능에 이상(異常)이 출현시(出現時) 기억장애(記憶障礙)와 언어장애(言語障礙)와 불안(不安)과 우울(憂鬱)과 초조(焦燥) 등 정신증상(精神症狀)과 수면장애(睡眠障礙)를 유발한다. 간(肝)과 심(心)의 공능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단(但) 간(肝)은 정서(情緒)와 정감(情感) 등 부분(部分)과 유관(有關)하나 심(心)은 지능(智能)을 위주하여 정신활동(精神活動)과 관계를 갖고있으며 심(心)과 관계(關係)있는 기관(器官)은 겸(臉:얼굴)이다. 얼굴은 표정(表情)을 통하여 정신상태(精神狀態)와 의식상태(意識狀態)를 표현해 주기 때문에 어떤 사람의 표정(表情)만 잘 관찰해도 심적상태(心的狀態)를 파악 할 수 있다. 그외 심(心)과 설두(舌頭:혀)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심(心)은 언어활동(言語活動) 책임을 지고있는 장기(臟器)이다. 설두(舌頭)는 말을 하는데 있어서 불가결(不可缺)한 기관(器官)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말을 할 때 설화(說話) 중(中) 말하는 사람의 심적상태(心的狀態)를 추측할 수 있다.

2. 심(心)은 신체(身體)의 열(熱)과 활동력(活動力)을 제공해 주는 책임을 지고 있다. 일단(一旦) 심(心)이 활동(活動)을 정지(停止)할 경우 생명활동(生命活動)은 정지(停止)된다. 간(肝)과 폐(肺)와 심(心)의 3개(三個) 장기중(臟器中),심(心)은 가장 강력한 양력(陽力)을 구유하고 있다. 나무(木)는 태양광(太陽光)을 이용하여 양분(養分)을 제조(製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간(肝)은 정상적인 공능(功能)을 발휘(發揮)하기 위하여 심(心)이 제공(提供)하는 열(熱)과 활동력(活動力)을 필요로 한다. 자연계에서 태양열(太陽熱)은 바다와 강(江)과 호수(湖水)속에 저장되어 있으며 기온(氣溫)에 따라서 열(熱)을 석방(釋放)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체의 심(心)의 열(熱)은 신장(腎臟) 속에 저장(貯藏)되어 있다가 적시(適時)에 석방(釋放)하여 이용(利用)한다. 신(腎)과 비(脾)는 음(陰)의 장기(臟器)에 속하며 생명(生命)을 책임지고 있는 기초공능(基礎功能)을 주관한다.

3. 심(心)은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정신활동(精神活動)을 책입지고 있다. 심(心)은 심장공능(心臟功能) 이외에 중추신경계통(中樞神經系統) 공능(功能)을 책임지고 있는 인체(人體)의 총지휘관(總指揮官)이다.

01. 심(心)은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조절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심(心)은 전신(全身)의 혈액순환 작용(作用)을 주관하므로 「심주혈맥(心主血脈)」이라고 표현한다. 여기서 혈맥은 혈(血)의 통도(通道)를 의미한다. 심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펌프 공능(功能) 외(外)에 혈액(血液)의 혈관내(血管內) 순환공능을 책임지고 있으며 각기관(各器官)으로 양분(養分)을 공급해 주는 자윤공능(滋潤功能)을 책임지고 있다. 심(心)은 정신활동(精神活動 : 神明)을 책임지고 있다. 동양의학의 심(心)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대뇌(大腦)의 공능(功能)인 정신활동과 사고활동도 책임지고 있다. 일반적(一般的)으로 「심주신명(心主神明)」이라고 표현한다.

3. 심(心)의 문란(紊亂) :

심(心)은 혈액순환 작용(作用)과 정신활동(精神活動)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심의 공능이 문란할 경우 전신(全身)에 영향을 미치는데 겸색(臉色:얼굴색깔)의 불량과 순환기관(循環器官)과 관계된 증상(症狀) 외(外)에 수면장애(睡眠障礙)와 정신장애(精神障礙)를 유발한다.

01. 심(心)은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정신활동(精神活動)의 공능(功能)을 구유하고 있는데 심기(心氣)와 심양(心陽)과 심혈(心血)과 심음(心陰)의 4개(四個) 작용(作用)으로 구성(構成)되어 있다. 그중(其中) 심기(心氣)와 심양(心陽)은 심(心)의 혈액순환(血液循環) 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심기(心氣)는 전신(全身)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기(氣)를 의미하고,심양(心陽)은 신체(身體)의 온열작용(溫熱作用)을 의미한다. 온후작용(溫煦作用)이라고도 칭한다. 그러므로 심기와 심양은 전신(全身)의 열(熱)과 활동(活動)의 내원(來源)이다. 심혈(心血)과 심음(心陰)은 심(心)의 정신활동(精神活動)과 관련이 있는데 그중(其中) 심혈(心血)은 정신활동시(精神活動時) 필요(必要)한 양분(養分)과 혈(血)을 제공하고 심음(心陰)은 과도(過度)한 흥분작용(興奮作用)을 조절하여 정신온정(精神穩定)을 책임지고 있다. 실제로 심(心)은 본래(本來) 양력(陽力)이 비교적 강(強)한 장기(臟器)이며 통상적(通常的)으로 열(熱)과 활동력(活動力)의 기능이 강하다. 심음(心陰)은 진정작용(鎮靜作用)과 평형유지 작용이 있다. 심(心)의 작용이 문란시 대표성병태(代表性病態)는 심기부족(心氣不足)、심양부족(心陽不足)、심혈부족(心血不足)、심음부족(心陰不足)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병태(病態)인데 심기허(心氣虛)、심양허(心陽虛)、심혈허(心血虛))、심음허(心陰虛)로 분별한다.

4. 심기부족(心氣不足)、심양부족(心陽不足)、심혈부족(心血不足)、심음부족시(心陰不足時) 유발되는 각종병태(各種病態) :

*심기허(心氣虛)란 심기(心氣)가 부족(不足)한 상태를 일컫는데 혈액순환(血液循環) 불량으로 인하여 조성되는 병태(病態)이며 용이(容易)하게 피로(疲勞)가 출현되고、겸색창백(臉色蒼白)과 심계(心悸)와 호흡곤란(呼吸困難)등 증상(症狀)이 출현된다.

*심양허(心陽虛)란? 전신(全身)의 열(熱)과 활동(活動)의 내원(來源)인 심양부족(心陽不足)을 일컫는다. 심기허(心氣虛)의 증상(症狀)을 출현함과 동시에 수각빙냉(手腳冰冷)과 원인불명의 출한(出汗)과 흉통(胸痛)과 겸부부종(臉部浮腫)등 증상(症狀)을 출현한다.

*심혈허(心血虛)란? 심혈부족(心血不足)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병태(病態)인데 심계증상(心悸症狀) 외(外)에 용이(容易)하게 정신활동공능(精神活動功能) 저하(低下)를 유발하며 불면과 다몽(多夢)과 건망(健忘)과 과도불안(過度不安)과 두훈목현(頭暈目眩)등 증상(症狀)을 출현한다. *심음허(心陰虛)란? 심음부족(心陰不足)으로 인하여 조성되는 병태(病態)인데 심(心)의 과도(過度)한 활동으로 인하여 항분상태(亢奮狀態)로 몰입하며 심계(心悸)와 불안감(不安感)과 수면헌천(睡眠很淺)과 후롱헌갈(喉嚨很渴)등 증상(症狀)을 출현한다. 그외 심(心)의 이상(異常)은 왕왕(往往) 신(腎)과 비(脾)와 간(肝)의 문란(紊亂)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치료시(治療時) 간(肝), 신(腎), 비(脾)의 장기(臟器)의 영향(影響)을 고려해야 한다. 심(心)의 공능(功能)이 저하될 경우 건전(健全)한 사고(思考)와 정서(情緒)와 충분(充分)한 휴식(休息)과 충분한 수면(睡眠)은 심(心)의 건강(健康)에 불가결(不可缺)한 요소들이다. 자료내원(資料來源):日本東洋醫學會漢方專門醫師 센도세이시로(仙頭正四郎:せんとうせいしろう)의《中醫超圖解》/

2020년 7월 29일 수요일

커피는 천식에 걸릴 확률을 28% 강저시켜 준다.

커피는 천식에 걸릴 확률을 28% 강저시켜 준다.
근년(近年)에 의학계(醫學界)에서 커피는 만성병(慢性病)과 암증(癌症)을 예방해 준다고 인정하였다. 커피는 엄중(嚴重)한 암증(癌症)등 질병(疾病) 이외(以外)에 「소모병(小毛病)」을 치료해 준다.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는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과당(寡糖) 등 영양소(營養素)는 과민(過敏)과 천식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인정하였다. 이탈리아의 과학자들이 연구조사(研究調查)한 결과 매일 3 컵의 커피를 음용하는 사람들이 천식에 걸릴 확률은 28% 강저된다고 발표했다.
1. 커피는 면역력(免疫力)을 조절해 줌과 동시에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며 자율신경(自律神經)을 조정(調整)해 주고 천식을 예방해 준다.
일본소아과의사(日本小兒科醫師)、타카히로키요마스(清益功浩 : キヨマス タカヒロ)의학박사(醫學博士)는 “커피의 성분(成分) 중 약(約) 1/2 이상(以上)은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이고 나머지는 지질(脂質)과 단백질(蛋白質)과 5.5%~8% 의 폴리페놀과 0.9%~1.2% 의 카페인인데 과민(過敏)을 개선해 주고 기타 건강공효(健康功效)가 있다” 고 설명했다.:
• 01. 커피 속의 폴리페놀 성분은 면역(免疫)을 조절해 준다. 타카히로키요마스(清益功浩 : キヨマス タカヒロ)의학박사(醫學博士)는 “한 컵(140cc)의 커피 속에 대략(大約) 300mg 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략(大約) 차(茶)의 2배(倍) 정도이다. 폴리페놀은 산화(酸化)를 억제해 주고 당뇨병(糖尿病)과 동맥경화(動脈硬化)와 암증(癌症)을 예방해 준다.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중 클로로겐산은 항산화(抗酸化) 공능(功能) 외(外)에 면역공능(免疫功能)을 조절해 준다.” 고 설명했다.
• 02. 과당(寡糖)은 장도건강(腸道健康)을 유지(維持)해 주고 과민(過敏)을 예방(預防)해 준다.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만난올리고당(Mannan oligosaccharide)」은 장도(腸道) 속에 있는 익균(益菌)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등 유산균(乳酸菌)의 증식(增殖)을 돕고 장도건강(腸道健康)을 유지해 주며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므로 과민(過敏)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일본이시하라진료소부원장(日本石原診所副院長) 이시하라니나(石原新菜 : いしわらにな)는 “면역세포(免疫細胞)의 약(約) 70% 는 창자(腸子) 속에 있는데 장도건강(腸道健康)을 유지해 주고 저항력(抵抗力)을 증강시켜 준다.”고 설명했다. 주(註): 과당(寡糖)은 소당(少糖), 또는 올리고당(oligosaccharide)이라고도 칭하는데 단당류가 2개~10개 결합되어 있는 탄수화물을 의미한다.
• 03. 커피는 자율신경(自律神經)을 활성화시켜 주고 천식을 예방해 준다. 한 컵(150cc)의 커피 속에 약(約) 60mg 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위산분비(胃酸分泌)와 이뇨(利尿)를 촉진시켜 주고 제신작용(提神作用)이 있으며 자율신경(自律神經)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집중력(集中力)과 주의력(注意力)을 증진시켜 준다. 일본천기정체건강원(日本川崎整體健療院)에서 제공하는 자료(資料)에 보면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은 호르몬의 분비이상(分泌異常)을 유발하고 과민증상(過敏症狀)을 악화(惡化)시킨다. 그러므로 자율신경(自律神經)을 조정(調整)해 줄 경우 과민(過敏)의 악화(惡化)를 예방해 줄 수 있다.” 고 기재되어 있다.
또 타카히로키요마스(清益功浩 : キヨマス タカヒロ)의학박사(醫學博士)는 “카페인은 기관지(氣管支) 확장(擴張) 작용(作用)을 구비(具備)하고 있으므로 천식을 개선(改善)시켜 주는데 사용하는 테오필린(Theophylline)의 효과(效果)와 비슷하다. 과거(過去)에 영국(英國)의 과학자들은 조찬시(早餐時) 2 컵의 농(濃)커피를 음용할 경우 천식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실증하였다. 또 이탈리아의 과학자들은 9만명의 이탈리아 사람들을 상대로 연구조사한 결과 매일 3 컵의 커피를 음용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천식에 걸릴 확률이 28% 강저되었다고 발표했다。주(註) : 테오필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잔틴 약물로서, 다양한 브랜드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일본강산대학교연구소의치약학종합연구과약학계(日本岡山大學研究所醫齒藥學綜合研究科藥學系) 스기모토사치오(杉本幸雄 : すぎもとさちお) 부교수(副教授)는 ”커피는 화분증(花粉症)을 포함한 다종(多種) 과민성질병(過敏性疾病)을 완화(緩和)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겐산 수용액(水溶液)을 실험실(實驗室) 쥐들에게 음용시킨 결과 실험실 쥐들의 과민성비염(過敏性鼻炎)과 과민성피부질병(過敏性皮膚疾病)의 문제(問題)를 경감시켜 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2020년 7월 28일 화요일

가을철 천식:꿀 + 커피

가을철 천식:꿀 + 커피
중추(中秋) 전후(前後),계절(季節)이 교체(交替)될 무렵 조만(早晚)의 온도(氣溫) 차이는 비교적 크다. 그외 태풍(颱風)등 기압(氣壓)의 극렬(劇烈)한 변화(變化)는 천식(喘息: asthma)에 걸릴 확률을 증가시켜 준다. 그러므로 구해불유(久咳不癒)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천식(喘息: asthma)의 증상이 엄중(嚴重)할 경우 호흡(呼吸) 곤란은 물론、심한 경우 질식(窒息)도 가능(可能)하다. 천식(喘息:asthma)은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염증성 기도 폐쇄 질환이다. 천식 환자는 기도의 폐쇄로 인해 천명(喘鳴,:숨소리가 색색거림),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하며, 증상은 낮보다 밤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과도한 가래 형성으로 호기(呼氣: 숨을 내쉴 때)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는 천식(喘息: asthma)을 예방해 주는 3 개의 간단한 방법을 백성들에게 소개했다.!
1. 추천(秋天)의 기후변화(氣候變化)는 크므로 용이(容易)하게 천식(喘息: asthma)이 유발된다.
천식(喘息: asthma)은 공기오염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흉강내과전문의사(胸腔內科專門醫師) 미네무라히로(峰村廣 : みねむらひろ)는 "해수변이형천식(咳嗽變異型喘息)은 일종(一種)의 만성해수(慢性咳嗽)를 조성(造成)하는기관지질병(氣管支疾病)을 유발하는데 호흡도발염(呼吸道發炎)과 호흡도협착(呼吸道狹窄)을 조성(造成)하며 1 개월(個月) 내지 1 년(年)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중상(症狀)이 엄중(嚴重)한 환자들의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한다. 여성(女性)들의 이환률이 남성들 보다 더 높은데 호르몬의 영향(影響)때문이며 여성들의 기관지(氣管支)는 남성들에 비히여 협착(狹窄)하기 때문이다. 일년사계(一年四季) 중(中),추천(秋天)에 특별히 천식에 주의해야 한다. 태풍(颱風)으로 조성(造成)된 기압(氣壓)의 극렬(劇烈)한 변화(變化)는 기관지내(氣管支內)의 혈관(血管)을 팽창(膨脹)시키므로 인하여 호흡도(呼吸道)가 협착(狹窄)해 지므로 천식이환률(喘息罹病率)을 높혀준다. 그외 에어컨 속의 회진(灰塵)이나 곰팡이의 잔류물(殘留物)이 천식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2. 해수변이형천식(咳嗽變異型喘息)의 예방:마스크 착용、곰팡이 제거、꿀+커피
해수변이형천식(咳嗽變異型喘息)의 위해(危害)를 피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백성들에게 건의했다. :
01. 실내(室內)의 에어컨을 장시간(長時間) 틀어놓을 경우 에어컨 내부(內部)에 이슬이 맺히므로 곰팡이들이 용이(容易)하게 번식(繁殖)한다. 그결과 과민(過敏)과 천식등 문제(問題)를 유발한다. 그러므로 30분(分) 동안 에어컨을 켜놓았다가 끄고나서 다시틀면 실내(室內)의 공기가 건조해 지며 에어컨 내부(內部)의 곰팡이(Mold)의 쾌속번식(快速繁殖)을 방지할 수 있다.
02. 외출시(外出時) 마스크 착용 : 실외의 공기중(空氣中)에 허다(許多)한 물질(物質)이 함유되어 있다. 그중(其中) 자극성물질(刺激性物質)은 과민(過敏)을 유발하고 기관(氣管)을 수축(收縮)시켜 주므로 인하여 해수변이형천식(咳嗽變異型喘息)을 유발한다. 외출시(外出時) 마스크를 착용하므로써 공기중(空氣中) 자극성물질(刺激性物質)의 흡입을 차단시켜 천식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야 한다.
03. 꿀+커피 :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교감신경(交感神經)을 활성화시켜 주므로 기관지(氣管支)를 확장(擴張)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그결과 지해화담(止咳化痰)의 공효가 발생한다.;그외 꿀(蜂蜜)은 점막보호(黏膜保護) 작용과、항발염작용(抗發炎作用)이 있으므로 천식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한 컵의 커피 속에 꿀 반 숟갈을 혼합하여 음용할 경우 커피는 연지효과(燃脂效果)와 감기예방(感氣豫防) 효과(效果)가 있으며,꿀(蜂蜜)은 항산화(抗酸化) 효과(效果)와 항발염효과(抗發炎效果)와 항암효과(抗癌效果)와 항균효과(抗菌效果)등 다종(多種) 효과效果)가 있다.
이상에 열거한 간단(簡單)한 방법은 천식을 예방(預防)해 줄 뿐만 아니라 과민원(過敏原)과 병균(病菌)을 멀리해 주며 공기중(空氣中) 유해물질(有害物質)의 폐부흡입(肺部吸入)을 감소시켜 준다. 그결과 과민(過敏)과 감기와 유감(流感)을 방지해 줌과 동시에 폐부질병(肺部疾病)의 이환률을 강저시켜 준다.

2020년 7월 27일 월요일

• 우울증의 자아치료(自我治療)?

• 우울증의 자아치료(自我治療)?
국제연합국(國際聯合國)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構:WHO)의 자료(資料)에 보면,2020 년(年) 전세계(全世界) 3대질병(三大疾病) 중 하나는 우울증(憂鬱症)이다고 기록되어 있다.
A. 우울증(憂鬱症)의 전조(前兆) :
1. 비상(悲傷),하루중 대부분(大部分)의 시간(時間) 우울(憂鬱)하다.
2. 이노(易怒) 또는 이상초려(異常焦慮)、심신불영(心神不寧)
3. 평상시 좋아하던 활동(活動)도 무감각(無感覺)해 지고,일상생활(日常生活)에 흥취(興趣)가 없다.
4. 체중경감(體重減輕) 또는 체중상승(體重上升). 우울증(憂鬱症) 환자(患者)의 대뇌(大腦) 중(中) 세로토닌의 함량은 비교적 적다. 그런데 특정유형(特定類型)의 세로토닌의 리셉터 5HT-2c 와 식욕(食慾)과 관계가 있다.
5. 불면(不眠) 또는 기수(耆睡).
6. 피로(疲累)하고 활력(活力)이 없다. 설화(說話)나 신체동작(身體動作)이 완만(緩慢)하다.
7. 정신집중력(精神集中力)과 주의력(注意力)의 감퇴(減退).
8. 극단적(極端的) 정서개변(情緒改變),단기내(短期內)에 희열(喜悅)과 절망(絕望)이 교체된다.
9. 희망(希望)이 없고,비관(悲觀)자세이다.
10. 무가치감(無價值感)과 과도(過度)한 죄악감(罪惡感)이 있다. 자기자신(自己自身)이 타인의 부담(負擔)이 된다고 생각한다.
11. 반복적(反覆的)으로 사망(死亡)을 염두(念頭)에 둔다. 왜냐하면 죽음은 모든 것으로 부터 해탈(解脫)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은 통상적으로 친구의 사망이나 애완동물의 죽음을 생각하거나 기타(其他) 사망(死亡)과 관계된 그림등을 보고 사망을 생각한다. 자살염두(自殺念頭)는 「우울증(憂鬱症)」의 특징(特徵) 중 하나이다. 이상에 열거한 징조(徵兆)가 출현할 경우 즉시 전문의사의 지도를 받고 치료(治療)해야 한다.
B. 서양약(西洋藥)의 부작용(副作用)과 자살충동(自殺衝動) :
서양약(西洋藥)을 과량(過量) 복용할 경우 우울증(憂鬱症) 환자(患者)들의 자살(自殺)을 촉진시킨다. 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이 느끼는 통고(痛苦)로 인하여 자살(自殺)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동기(動機)는 있는데 집행력(執行力)이 없으므로 인하여 행동(行動)으로 옮기지 못한다. 대부분 우울증환자들은 자살(自殺)하지 않으나 항우울증약물(抗憂鬱症藥物)을 복용할 경우 왕왕 자살충동이 발생한다. 우울증(憂鬱症)의 원인(原因)은 뇌중(腦中) 세로토닌의 농도(濃度)가 비교적 낮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은 사람에게 유열감(愉悅感)을 준다. 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의 뇌중(腦中) 세로토닌의 레벨이 상승될 경우 환자(患者)들의 심정(心情)은 개선(改善)됨과 동시에 증상(症狀)이 완해(緩解)된다. 항우울증(抗憂鬱) 서양약의 주요 메커니즘은 세로토닌의 분해(分解)를 억제하는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로토닌 분비(分泌) 후(後) 뇌중정류시간(腦中停留時間)을 비교적 길게 해주므로 항우울증(抗憂鬱症) 작용(作用)을 조성한다. 그런데 뇌(腦)는 세로토닌의 분해를 억제시키면 불안해 하므로 자살충동감(自殺衝動感)을 유발한다. 고층 아파트에 화재(火災)가 발생했을 때 고층에 살거나 저층에 살거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리창문을 열고 뛰어내릴 생각을 한다. 창문을 열고나니 창(窗) 밖에서 청신(清新)하고 상쾌한 공기가 들어오므로 불에타서 죽는 것 보다 더욱 더 뛰어내리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C. 우울증(憂鬱症) 성행률(盛行率) :
여성(女性)이 남성(男性) 보다 우울증 성행률이 높다.
D. 세계보건기구에서 예측(預測)한 통계를 보면,2020년(年) 전세계(全世界) 10대질병(十大疾病) 중 제 2등은 우울증(憂鬱症)이다고 추측하고 있다.
중도(重度)의 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은 서양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중도(中度)나 경도자(輕度者)들은 천연적(天然的) 방식(方式)으로도 증상을 쾌속(快速) 개선(改善)시켜 줄 수 있다.
E. 우울증(憂鬱症)의 주요원인(主要原因):저단백음식(低蛋白飲食)、바라는 바와 현실(現實) 사이의 크나 큰 차이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1. 저단백음식(低蛋白飲食):사람의 뇌중(腦中) 세로토닌은 트립토판(Tryptophan)이 전변(轉變)되어 만들어진다. 트립토판은 일 종의 아미노산인데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飲食) 속의 단백질(蛋白質)로 부터 섭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당연히 섭취하는 식물(食物) 중(中) 단백질(蛋白質) 섭취부족시(攝取不足時),세로토닌이 결핍(缺乏)되므로 인하여,간접적(間接的)으로 우울증(憂鬱症)이 조성된다.
2. 스트레스:스트레스는 허다(許多)한 질병(疾病)과 상관(相關)이 있다. 그러나 우울증(憂鬱症)의 스트레스는 약간 다르다. 주로 「기망(期望)과 현실(現實) 사이의 큰 차이」 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이다.
3. 갑상선소(甲狀腺素)의 저하(低下)、위산과소(胃酸過少)、혈당(血糖) 불온정(不穩定)、빈혈(貧血):이와같은 4 종(種) 증상들은 우울증(憂鬱症)을 유발한다.
F. 우울증(憂鬱症)의 근치(根治)?
1. 음식(飲食):식물4분법(食物四分法):채소、과일、전분(澱粉)、단백질(蛋白質) 각각(各各) 1/4 씩 섭취。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은 수육(瘦肉)으로 단백질을 보충(補充)해야 한다. 왜냐하면 비육(肥肉)은 체내에서 지용성독소(脂溶性毒素)로 용이하게 저장되기 때문이다. 매찬1/4 분량(份量)은 수육(瘦肉)을 섭취해야 한다.
2. 영양(營養):효모(酵母)B군(群)、효모아연(酵母鋅)、효모(酵母)철(鐵)、비타민C. 효모아연(酵母锌)이란? 효모(酵母) 배양(培养) 과정중(过程中) 아연 원소(元素)를 가입加入한 것을 효모아연이라고칭한다. 비타민 B군(群)과 아연은 대뇌중(大腦中) 매우 중요(重要)한 보조효소(輔助酵素)이며,신경(神經)의 정상기능(正常機能)을 도와준다. 그뿐만 아니라 효모(酵母) 본신(本身)은 특수(特殊)한 영양소(營養素)를 함유하고 있으며 대뇌중(大腦中) 세로토닌으로 전변(轉變)한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실증되었다. 빈혈문제(貧血問題)가 있는 사람들은 효모철(酵母鐵)을 보충시켜 주어야 하는데 효모철은 효모(酵母) 아연(鋅)과 함께 복용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철(鐵)과 아연의 상호경쟁(互相競爭)이 매우 심하기 때문이다. 또 비타민 C 는 갑상선소(甲狀腺素)의 합성(合成)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3. 특수(特殊)한 천연약물(天然藥物):트립토판、5HTP、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화기삼(花旗參)、천연갑상선소(天然甲狀腺素). 다음은 사람의 뇌(腦) 속에서 발생하는 공식이다. :트립토판(Tryptophan)→ 5-HTP → 세로토닌 그러므로 보충(補充) 트립토판이나 5-HTP 를 섭취해 줄 경우 뇌속에서 세로토닌으로 전화된다. 세인트존스워트(Saint John’s Wort)는 유럽과 미주에서 사용하는 상견적(常見的) 초약(草藥)인데 우울증(憂鬱症) 치료에 사용한다. 화기삼(花旗蔘)은 서양삼을 일컬으며 우울증 치료효과가 있다. 우울증환자(憂鬱症患者)들 중 약 28% 는 갑상선저하(甲狀腺低下)이며 수각빙냉(手腳冰冷)과 파냉(怕冷)의 문제(問題)를 수반하므로 천연갑상선소(天然甲狀腺素)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고 걱정거리를 없애준다는 신비의 허브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는 예전부터 우울증 치료 목적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하며, 불면증에도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4. 운동(運動):탁구 > 배드민턴 > 건주(健走) :음식(飲食)과 약물(藥物)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탁구를 할 경우 우울증(憂鬱症)이 개선됨을 스스로 느낄 수 있다. 효과(效果)는 :탁구 > 배드민턴 > 건주(健走) > 기타운동(其他運動:예를들면 역도、농구、요가、권투 등)순서(順序)이다. 운동(運動)은 뇌중(腦中)세로토닌의 분비(分泌)를 촉진(促進)시켜 주므로 우울증(憂鬱症)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탁구는 손과 발과 눈(眼)이 서로 긴밀하게 협조(協調)해야 하는 운동이므로 주의력(專注力)과 집중력과 반응력(反應力)을 훈련(訓練)시켜 준다. 하루에 2 차례 ,매차(每次) 30분(分)동안 탁구를 실행할 경우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상술상(上述)한 음식(飲食)과 영양(營養)과 천연약물(天然藥物)등은 경도(輕度)와 중도(中度)와 초기(初期) 우울증을 치료해 주므로 부작용이 많은 서양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 만약 중도(重度)이거나 10년 이상 장기간(長期間) 우울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서양약물을 복용함과 동시에 천연약물과 운동으로 증상을 개선시켜 줄 수 있다.자료내원(資料來源):美國自然醫學博士 Dr. Chen 의 저서 《吃錯了,當然會生病!》/

2020년 7월 25일 토요일

라이코펜의 함량을 60% 증가시켜 주는 토마토 저장법 :

라이코펜의 함량을 60% 증가시켜 주는 토마토 저장법 :
 
토마토는 온난(溫暖)한 기후에서 생장하는 식물이므로 한냉(寒冷)한 기후를 가장 싫어한다. 냉장고 속에 집어넣어 보관할 경우 항노화(抗老化)의 구세주(救世主)인 라이코펜의 함량(含量)이 대폭(大幅) 감소(減少)된다. 즉시 식용(食用)하지 않을 경우 약간 덜 익은 토마토를 구입해야 한다. 토마토가 「최숙(催熟)」되는 과정 중 라이코펜의 함량이 60% 증가한다.
라이코펜은 일종(一種)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성분인데 지용성(脂溶性)이므로 기름(油)과 함께 섭취(攝取)할 경우 라이코펜의 흡수률(吸收率)을 2배∼3배(倍) 증가시켜 준다.
*[POINT] 붉을 수록 영양가치가 높다.!
라이코펜은 피부와 근육과 혈관(血管)의 노화(老化)를 방지(防止)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으며 항산화작용은 비타민 E 의 100배(倍)이다.! 토마토의 색깔은 「붉을 수록」 라이코펜을 더욱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증거(證據)이다.!
*[Memo] 토마토는 성숙(成熟)할 수록 색깔이 짙으며 심지어 흑색(黑色)이 약간 곁들어 있어 보이는 염홍색(艷色색)이다.
*라이코펜을 증가(增加) 시키는 보존방법(保存方法) :
최숙(催熟)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온도(溫度)」이다.!상온(常溫)에 보관할 경우,하계(夏季)엔 2일-3일,동천(冬天)엔 1 주(週)이다.
1. 토마토를 신문지로 싸서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여 바구니 속에 담아둔다.
2. 15∼25℃ 의 상온에 보관해 두되 직사광선(直射光線)을 피할 수 있는 곳에 보존(保存)해 둔다.
*냉장보존시(冷藏保存時) 저온장애(低溫障礙)에 주의해야 한다.!
완전(完全) 성숙(成熟)한 토마토는 상온(常溫)에서 1주(週) 좌우(左右) 방치해 둘 경우 비타민 C 의 함량은 15% 감소(減少)된다. 만약 5℃ 이하(以下)의 냉장고 속에 보존해 둘 경우 저온장애(低溫障礙)가 발생되어 토마토가 연란(軟爛)해 진다.
토마토를 비닐봉지 속에 넣어 냉장고 속의 채소실(菜蔬室)에 보존해 두므로써 온도(溫度)의 과저(過低)를 피해야 한다.
*소(小)토마토가 대(大) 토마토 보다 더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소(小) 토마토 속에 비타민 B군(群)과 비타민 C 와 포타슘과 식이섬유 등은 대(大) 토마토의 1.5배∼2배(倍)이며 사과의 3배(倍) 좌우(左右)이다. 「토마토사포닌(Tomato Saponin)」의 함량은 대(大) 토마토의 3배∼5배(倍)가 더 많다. 그외 소(小) 토마토의 당도(糖度)는 비교적 높으므로 토마토 즙(汁)을 만드는데 적합하다. 토마토의 원산지(原產地)는 안데스산맥 부근인데 원래 토마토의 사이즈와 형상(形狀)은 소(小) 토마토 중 체리토마토(Cherrytomato)에 가깝다. 체리토마토는 원래 관상용(觀賞用)으로 유럽에서 대유행(大流行)했었는데 그후 식용작물(食用作物)로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개량종(改良種)도 다수 개발하였다. 실제로 소(小) 토마토는 토마토 중(中) 선배(先輩)라고 말 할수 있다. ! 자료내원(資料來源):東京慈惠會醫科大學附屬病院營養部에서 발간한 《營養不流失的食材調理祕訣》/

토마토는 장수(長壽) 과일 :

토마토는 장수(長壽) 과일 :
토마토 속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抗酸化) 작용과 방암(防癌) 작용과 수신(瘦身) 작용 등 각양각식(各樣各式)의 유익점이 있다.
1. 라이코펜은 비만을 예방해 주고 연지(燃脂) 효과와 항산화 공효가 있으므로 암증(癌症)을 예방해 준다. 미국(美國) 뉴저지주에 위치 해 있는 럿거스 대학교(Rutgers University) 연구팀은 라이코펜은체내(體內)의 호르몬 아디포넥틴(adiponectin)의 분비를 증가(增加)시켜 주고 지방(脂肪)과 혈당(血糖)을 조절(調節)해 주며 비만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발표했다. 그외 라이코펜은 항산화작용(抗酸化作用)이 있으므로 유방암(乳房癌)을 예방해 주고 이장암(胰臟癌)과 직장암(直腸癌)과 방광암(膀胱癌)을 예방(預防)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발표했다. 아디포넥틴(adiponectin)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그래서 비만과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또 동맥 경화를 막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 토마토는 양안미용(養顏美容) 식재(食材)로 알려져 있는데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과(效果) 때문임과 동시에 체내(體內)의 세포(細胞)에 상해를 입히는 활성산소(活性酸素)를 제거시켜 주고 멜라닌 생성효소(生成酵素)인 티로시나아제(Tyrosinase)의 제조를 억제시켜 준다. 티로시나아제는 멜라닌의 생성을 조절하는 산화 효소이고 미백(美白) 효과가 있으며 선탠(sun tanning)을 예방해 준다. 그외 라이코펜은 혈액순환(血液循環)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效果)와 지방(脂肪)의 연소(燃燒)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와 기초대사(基礎代謝)를 증진시켜 주는 효과와 항산화작용이 있고 또 지방세포(脂肪細胞)의 증가(增加)를 억제시켜 주므로 비만을 예방해 준다. 그러므로 토마토를 수신감비(瘦身減肥) 식재(食材)라고도 칭한다.
2. 토마토는 영양가치(營養價值)가 매우 높다.
일본(日本)의 저명한 건강칼럼니스트 나마이리에(生井理恵: なまいりえ)는 토마토의 영양효과(營養效果)를 배가(倍加)시켜 주는 요리조합방식 에 관하여 건강잡지에 다음과 같이 집필하였다.
1. 토마토 + 올리브오일 : 라이코펜과 기름(油)이 혼합될 경우 체내(體內) 흡수률(吸收率)을 높혀준다. 여러가지 오일 중 올리브오일의 라이코펜 흡수률(吸收率)이 가장 높다. 70% 의 올레산(Oleic acid)을 함유하고 있는 올리브오일은 용이(容易)하게 산화되지 않는 성질(性質)을 갖고 잇으며 라이코펜 흡수률이 기타 오일에 비하여 2배~3배(倍)가 더 높다.
2. 토마토 + 아보카도(Avocado) : 라이코펜과 「항노(抗老) 비타민」이라고 칭하는 비타민 E 와 함께 식용할 경우 비타민 E 의 흡수률을 1.9배(倍)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라이코펜의 흡수률은 1.4배(倍) 증가시켜 준다. 아보카도와 아몬드(almond)는 모두 비타민 E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이며 토마토와 함께 식용할 경우 강력(強力)한 항산화작용(抗酸化作用)이 발생한다.
3. 토마토 + 우유 : 우유 속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脂肪) 성분은 라이코펜의 흡수률(吸收率)을 증가시켜 준다.

2020년 7월 24일 금요일

설태(舌苔)와 설형(舌形)과 안색(顏色)은 5장(五臟)의 건강(健康)을 표현 :

설태(舌苔)와 설형(舌形)과 안색(顏色)은 5장(五臟)의 건강(健康)을 표현 :
1. 망진(望診)의 하나인 설진(舌診) :
설진(舌診)은 설두(舌頭)의 형상(形狀)과 안색(顏色)과 설태(舌苔)의 형성방식(形成方式)과 상태(狀態)를 자세히 관찰하여 전신상태(全身狀態)를 파악하는 진찰법(診察法)을 말한다. 설진은 망진(望診) 중 하나이다. 실제(實際)로 환자를 진단(診斷)할 때 문진(問診) 후(後) 설진(舌診)을 진행(進行)한다. 설진(舌診)은 한의학의 4진중(四診中) 가장 중요한 진찰법(診察法)이며 설두의 형상(形狀)과 안색(顏色)으로 환자의 음양상태(陰陽狀態)를 판단한다. 설두(舌頭)의 대소(大小)는 음(陰)의 상태(狀態)와 변화(變化)를 진찰한다. 설두(舌頭)가 비후(肥厚)하거나 클 경우 「반대(胖大)」라고 칭하는데 음과잉(陰過剩)을 표시하고 반대로 설두(舌頭)가 경박(輕薄)하거나 작을 경우 「리수(羸瘦)」라고 칭하며 음부족(陰不足)을 표시한다. 설두(舌頭)의 전체 안색(顏色)은 양(陽)의 상태(狀態)를 표시한다. 설두의 안색이 (顏色)이 유홍(愈紅)일 경우 양과잉(陽過剩)을 표시하고;설두의 안색(顏色)이 유백(愈白)일 경우 양부족(陽不足)을 표시한다.; 만약 설두의 안색이 암홍색(暗紅色)일 경우 음허상태(陰虛狀態)를 표시한다. 그뿐만 아니라 설두(舌頭)의 안색(顏色)을 관찰할 때 설두의 각부위(各部位)의 안색(顏色)의 차이(差異)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설두(舌頭)의 각부위(各部位)와 장부(臟腑)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기 때문이다. 설첨(舌尖: 혀의 앞부부)은 심장(心臟)과 소장(小腸)과 폐(肺)와 대장(大腸)의 상태(狀態)를 반영(反映)하고;설연(舌緣:혀의 양쪽 가장자리)은 간(肝)과 담(膽)의 상태(狀態)를 반영(反映)하며;설중앙(舌中央)은 비(脾)와 위(胃)의 상태(狀態)를 반영(反映)하며;설근(舌根)은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상태(狀態)를 반영(反映)한다. 설두의 각부위(各部位)의 안색(顏色)을 관찰하여 각장부(各臟腑)의 음양상태(陰陽狀態)를 추측할 수 있다.
*치흔(齒痕)과 열문(裂紋)과 설태(舌苔)와 설하정맥(舌下靜脈)의 관찰 : 설두(舌頭)의 형상(形狀)을 진찰할 때 설두변연(舌頭邊緣)의 형상(形狀)에 주의하여 관찰해야 한다. 예를들면 치아형성적(齒牙形成的) 거치상(鋸齒狀: 톱니모양) 치흔(齒痕)이나 표면에 나타난 구열상태(龜裂狀態)의 열문(裂紋: 갈라진 무늬)등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치흔(齒痕)은 음과잉(陰過剩) 혹은 양부족(陽不足)을 표시하고 열문(裂紋)은 음부족(陰不足)을 표시한다. 그외 설두(舌頭)의 탄력(彈力)은 양기(陽氣)의 성쇠(盛衰)의 상황을 표시하는데 탄력(彈力)이 강(強)함은 양과잉(陽過剩)을 표시하고,탄력(彈力)의 부족(不足)은 양부족(陽不足)을 표시한다. 설두의 대소(大小)와 설두의 안색(顏色)과 설두의 형상(形狀)과 설두의 탄력(彈力)을 관찰한 후(後),설태(舌苔)의 상태狀態)를 관찰해야 한다. 설태(舌苔)는 설두(舌頭)의 표면(表面)을 덮고있는 태(苔)를 말하는데 설태(舌苔)의 후도(厚度)와 설태의 안색(顏色)과 설태의 부위(部位)와 습도(濕度)등 상황(狀況)을 관찰해야 한다. 설태(舌苔) 관찰시(觀察時),장부(臟腑)와 대응(對應)하는 설두부위(舌頭部位)의 관념(觀念)을 갖고 진찰(診察)을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설두배면(舌頭背面)에 있는 설하정맥의 안색(顏色)과 팽창(膨脹)과 노장(怒張)상황을 관찰시,혈액정체(血停滯)일 경우 안색(顏色)은 편흑(偏黑)이고 정맥의 팽창(怒張) 상황이비교적 뚜렸다.
*설두의 대소(大小)와 형상(形狀)과 설태상태(舌苔狀態)로 음(陰)의 상태(狀態)를 파악 :
1. 설두의 대소(大小)와 후도(厚度) :
• 음과잉(陰過剩):반대(胖大) : 설두(舌頭)의 사이즈가 클 경우 통상적(通常的)으로 후도(厚度) 역시 비교적 두껍다.
• 음부족(陰不足):리수(羸瘦) : 설두(舌頭)의 상태(狀態)가 박(薄)하거나 설두의 크기가 비교적 작다.
2. 설두의 형상(形狀) :
• 음과잉(陰過剩):치흔(齒痕) : 설두(舌頭)의 변연(邊緣)에 치아형성적(齒牙形成的) 거치상(鋸齒狀:톱니모양)의 치흔이 출현한다. 이는 통상적(通常的)으로 양부족(陽不足)을 수반한 음과잉(陰過剩)이다.
• 음부족(陰不足):열문(裂紋 : 龜裂): 설두(舌頭)에 열흔(裂痕) 상태(狀態)가 출현할 경우 음부족(陰不足) 외(外)에 양기부족(陽氣不足)의 가능성(可能性)이 있다.
3. 설태(舌苔)의 후도(厚度) :
• 음과잉(陰過剩):일층(一層)의 두꺼운 설태(舌苔) 상태(狀態)를 형성한다.
• 음부족(陰不足):무태(無苔) 또는 설태가 적다. 설태(舌苔)가 전혀없는 무태(無苔)는 음부족(陰不足)일 뿐만 아니라 양과잉(陽過剩)이다. 또 설태(舌苔)의 후도(厚度)가 표준후도(標準厚度) 이하일 경우에도 음부족(陰不足)이다.
4. 설태(舌苔)의 자윤도(滋潤度) :
• 음과잉(陰過剩):활(滑) : 설태(舌苔)의 표면(表面)이 액상물(液狀物)로 덮혀있는 상태(狀態)인데 「경면설(鏡面舌;거울과 같은 혀)」이라고도 칭한다.
• 음부족(陰不足):설태(舌苔)의 유무(有無)를 불문하고,설두의 표면(表面)이 모두 건조(乾燥)하고 조조(粗糙)한 상태(狀態)이다.
5. 설두(舌頭)의 안색(顏色)으로 양(陽)의 상태(狀態)를 진찰 :
• 봉색(絳色) → 심홍색(深紅色) : 양과잉(陽過剩) 상황이며 열증(熱證)이 비교적 강(強)하다.
• 홍색(紅色) → 편홍(偏紅)일 경우 엄중(嚴重)한 상태(狀態)이며 양과잉(陽過剩)을 표시한다.
• 암홍색(暗紅色) → 편흑(偏黑) 안색(顏色)일 경우: 음부족(陰不足) 또는 양과잉(陽過剩) 상태(狀態)를 표시한다.
• 담홍색(淡紅色) → 상견적(常見的) 분홍색(粉紅色) 상태(狀態)는 음양(陰陽)이 평형(平衡)되어 있는 정상적 상태를 표시한다.
• 담백색(淡白色) →홍색부족( 紅色不足)의 편백상태(偏白狀態)는 양부족(陽不足) 또는 혈부족(血不足)을 표시한다.
*기혈(氣血)과 열(熱)의 상태(狀態) 진찰(診察) :
• 혈(血)의 상태(狀態) :
• 설두(舌頭)의 안색(顏色)이 편자색(偏紫色)이며 어반(瘀斑)이 있을 경우 : 설두(舌頭) 전체의 안색이 편자색(偏紫色)이거나 자색(紫色)의 반점(斑點)이 출현될 경우 혈체(血滯) 상태이다.
• 설하정맥(舌下靜脈)의 노장(怒張) : 설두배면(舌頭背面)의 정맥혈관(靜脈血管)이 청흑색(青黑色)이며 팽창(膨脹)되어 있을 경우 혈체(血滯)를 표시한다.
• 열(熱)의 상태(狀態) :
• 설태(舌苔)의 안색(顏色)이 편황색(偏黃色) 또는 편흑색(偏黑色) : 설태(舌苔)의 안색(顏色)이 편황색(偏黃色)일 경우 열과잉(熱過剩)을 표시하는데 일단(一旦) 열(熱)이 증가(增加)하여 극한(極限) 상황에 도달될 경우엔 흑색(黑色)으로 변한다.
• 기(氣)의 상태(狀態) :
• 박태(剝苔)
• 설태(舌苔)의 후(厚)와 박(薄)을 불문하고 모부분(某部分)의 설태(舌苔)가 탈락(脫落):peel off) 상태(狀態)일 경우 기부족(氣不足)을 표시한다.
*설두(舌頭)는 5장(五臟)의 상태(狀態)를 반영(反映)한다. 설첨(舌尖:혀의끝)은 심장(心臟)과 소장(小腸)과 폐(肺)와 대장(大腸)의 상태(狀態)를 반영하고;설연(舌緣)은 간(肝)과 담(膽)의 상태(狀態)를 반영하며;설(舌)의 중앙(中央)은 비(脾)와 위(胃)의 상태(狀態)를 반영하고 설근(舌根)은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의 상태(狀態)를 반영한다. 자료내원(資料來源)/日本東洋醫學會漢方專門醫師 센토우세이시로우(仙頭正四郎: せんとう・せいしろう)의저서《中醫超圖解》/.

2020년 7월 23일 목요일

• 페트병을 사용하여 법령문(法令紋) 소멸(消滅)과 소수종(消水腫)과 항노(抗老) :

• 페트병을 사용하여 법령문(法令紋) 소멸(消滅)과 소수종(消水腫)과 항노(抗老) :
신체(身體)의 모든 근육(筋肉)은 단련(鍛鍊)시켜 주지 않을 경우 이완되고 하수(下垂)되며 체형(體型)은 볼품없이 변해 버린다. 겸부(臉部) 근육(筋肉) 단련(鍛鍊)을 소홀히 할 경우 점차 하수(下垂)되고 이완되기 때문에 실제연령(實際年齡) 보다 훨씬 더 늙어 보이며 법령문(法令紋)등 파문(皺紋)이 용이하게 출현된다. 일본(日本)의 미용전문가(美容專門家)들은 페트병을 사용하여 법령문(法令紋)을 소제(消除)해 준다.
1. 법령문(法令紋)이란?
일본피부과학회(日本皮膚科學會)에서 인정(認定)한 피부과전문의사(皮膚科專門醫師) 치바마나미(千葉真美 : ちばまなみ)는 “법령문(法令紋)은 간단히 말해서 비익(鼻翼: 콧날개)의 양측(兩側)에 나타나는 주름쌀로써 겸부(臉部)와 취파(嘴巴)를 구분해 주고 경계선을 만들어 주는 일조구(一條溝 : 고랑)이다. 평상시(平常時) 무표정시(無表情時)에는 잘 보이지 않다가 미소를 지을 때나 곡(哭)을 할 경우등 겸부표정(臉部表情)에 일대변화(一大變化)가 출현될 경우에 분명하게 나타나는 큰 줄음쌀이다. 나이가 젊은 사람이 법령문을 갖고 있을 경우 사람을 곤혹스럽게 만든다. 법령문(法令紋)은 연령이 증장함에 따라 용이(容易)하게 출현한다. 그외 겸부(臉部)에 용이(容易)하게 수종(水腫)이 조성되거나 햇빛에 과도(過度)하게 얼굴을 노출시키거나 영양불균형(營養不均衡)이거나 흡연(吸煙)하거나 피부건조(皮膚乾燥)등 성인(成因)은 복잡(複雜)하다. 일상생활(日常生活) 중(中) 개선(改善)시켜 주어야 한다.” 고 설명했다.
01. 법령문(法令紋)을 갖고 있으면 실제 나이 보다 10세(歲) 더 늙어 보인다.
치아미안술(齒牙美顏術)의 제창자인 일본치과의사(日本齒科醫師) 코레에다노부코(是枝伸子: これえだのぶこ)는 “겸부(臉部)에 허다(許多)한 골격근(骨骼筋)과 표정근(表情筋)이 있는데 특별(特別)히 표정근(表情筋)은 매우 섬세(纖細)한 근육(筋肉)이므로 인하여 매우 용이(容易)하게 쇠퇴(衰退)되는 부위(部位)이다. 일단(一旦) 표정과 관계된 근육이 쇠퇴(衰退)될 경우 피부상의 지방(脂肪)을 정상 분비할 수 없으므로 인하여 겸부(臉部)가 이완된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日本)의 저명한 건강생활정보잡지(健康生活情報雜誌) 《からだにいいこと》(번역:신체(身體)를 건강하게 해주는 동작!)에 보면 “심각(深刻)한 법령문(法令紋)은 10세(歲) 더 늙어보이게 한다.! 법령문(法令紋)을 감완시켜 주는 관건(關鍵)은 취파주위(嘴巴周圍)의 근육인 구륜근(口輪筋: orbicularis oris muscle/ 입둘레근)을 단련(鍛鍊)시켜 주어야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2. 일개(一個)의 페트병으로 법령문(法令紋) 감소 :
먼저 2 리터들이 페트병을 준비한다.
01. 척추(脊椎)를 곧게 펴고 서서 ,손으로 페트병을 붙잡고 입을 대고 숨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까지 폐속의 공기를 페트병 속에 모두 집어 넣는다.
02. 이때 입술 만 사용하되 치아는 사용하지 않는다.
03. 8초(秒) 후(後)에 다시 토기(吐氣)해 주며 3차(次) 반복 실행해 준다. 이 동작은 구륜근(口輪筋 : orbicularis oris muscle/ 입둘레근)을 단련시켜 주므로 인하여 입둘레의 주름쌀을 감완(減緩)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 證明)되었다.

흑안권(黑眼圈)、법령문(法令紋) bye! 3분(分) 동안 겸부요가(臉部瑜伽)는 3세(歲) 더 젊어지게 해준다.!

흑안권(黑眼圈)、법령문(法令紋) bye! 3분(分) 동안 겸부요가(臉部瑜伽)는 3세(歲) 더 젊어지게 해준다.!
1. 겸부체조(臉部體操)는 피부와 대뇌를 젊게 유지!
01.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양호하게 유지해 주므로 인하여 얼굴미용 효과가 발생한다. !「전방위(全方位) 겸부체조(臉部體操)」는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임파순환(淋巴循環)을 촉진시켜 주므로 노폐물질(老廢物質) 대사 (代謝)를 도와주고 피부와 근육에 활력(活力)을 충만(充滿)케 해주며 자윤풍잉(滋潤豐盈)하게 해주므로 인하여 주름쌀을 경감시켜 주고 「외관연령(外觀年齡)」을 감소시켜 주는 신비(神祕)한 청춘적(青春的)인 역량(力量)이 있다. 표정근육(表情筋肉) 단련시(鍛鍊時),심신(心神)을 이완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전방위겸부체조(全方位臉部體操)」의 유익점 :
01. 근육과 피부에 유익한 점 : ● 이완 ● 암침(黯沉) ● 주름쌀(皺紋) ● 부종(浮腫) ● 아름다운 표정(表情).
02. 대뇌(大腦)의 유익점 : ● 스트레스 해소 ● 소용(笑容) 유지 ● 명랑한 심정(心情) 유지 ● 뇌부공능(腦部功能) 영활(靈活).
2. 흑안권(黑眼圈)과 법령문(法令紋)과 고별 (告別)!「하안겸운동(下眼瞼運動)」 :
코(鼻)의 하방(下方)은 신전(伸展)시켜 준다. 두 눈은 위를 쳐다본다. 중복(重複) 2차(次) 실행한다. 입을 「O」 자형(字型)으로 만든다. 안주(眼珠)를 상방(上方)으로 3번 하방(下方)으로 3번 굴린다. 중복(重複) 2차(次) 실행한다. 입의 모양을 「O」 자형(字型)으로 유지할 경우 취파(嘴巴) 주위의 근육이 신전(伸展)됨과 동시에 겸부(臉部) 근육이 신전된다. 그 외 순비익근육(脣鼻翼筋肉)과 안정하방(眼睛下方)의 근육(筋肉)을 자극시켜 주므로 인하여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안대(眼袋)와 흑안권(黑眼圈)을 개선시켜 준다. 자료내원(資料來源): 표정근육연구가(表情筋肉硏究家)이며 겸부요가강사(臉部瑜伽講師)인 마마다요시코(間間田佳子 : ままだ よしこ)의저서《每日3分半,小顏‧逆齡!全方位顏体操》/

축 늘어지고 처진 얼굴근육 ? 4개(個)의 겸부(臉部) 요가(瑜伽)는 법령문(法令紋)、취변육(嘴邊肉)、안피부종(眼皮浮腫) 모두 bye-bye....

http://blog.daum.net/youngseok41/8691
축 늘어지고 처진 얼굴근육 ? 4개(個)의 겸부(臉部) 요가(瑜伽)는 법령문(法令紋)、취변육(嘴邊肉)、안피부종(眼皮浮腫) 모두 bye-bye....
 
1. 겸부요가(臉部瑜珈)는 얼굴의 근육과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
겸부근육(臉部筋肉) 이완(弛緩)으로 인하여 양쪽 볼이 아래로 축 느러지고 처질 경우 여성들의 가장 큰 두통꺼리이다. 노화(老化) 이외(以外)에 겸부(臉部:얼굴)의 운동량부족(運動量不足)으로 인하여 겸부근육하수(臉部筋肉下垂)가 조성된다.? 최근 가장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겸부요가(臉部瑜珈: 얼굴요가)는 간단(簡單)한 몇 개의 동작(動作)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겸부(臉部)의 긴실도(緊實度)를 유지해 준다.
【겸부요가(臉部瑜珈) 운동(運動)】
01. 안피부종(眼皮浮腫)과 고별(告別) : 하룻밤 오야(熬夜:밤을 뜬눈으로 새움)로 인하여 얼굴에 부종(浮腫)이 발생하고 흑안권(黑眼圈)과 안대(眼袋)가 형성되었다고 불평을 하는 여성들이 있는데 몇 살 더 먹어보이며 볼품사납다. 다음에 소개하는 동작(動作)은 이와같은 고민을 덜어준다. 신전방식(伸展方式):(額頭:이마)와 안정(眼睛:눈)과 코(鼻)와 겸협(臉頰: 볼)과 하파(下巴: 아랫턱)의 근육을 상하좌우(上下左右)로 각각 신전시켜 준다. 이때 안정(眼睛:눈)은 위를 쳐다봐야 한다. 매차(每次) 5 초(秒)동안 실행해 줄 경우 안부근육(眼部筋肉)이 신전됨과 동시에 안주위(眼周圍)의 피부가 치밀해지며 정상으로 회복(回復)된다.
02. 사과근(蘋果筋)의 탄성유지 : 소녀동안(少女童顏)의 일개(一個) 중요(重要)한 관건(關鍵)은 사과근(蘋果筋)이 팽윤(澎潤)한 것이다. 사과근(蘋果筋)을 안마해 줄 경우 법령문(法令紋)이 담화(淡化)된다. 사과근(蘋果筋 : apple cheeks)이란? 안정하방(眼睛下方) 2cm 처(處)에서 부터 아래 방향으로 비익(鼻翼) 옆부위 까지 자리잡고 있는 근육조직(筋肉組織)으로써 삼각형상(三角形狀)을 이루고 있으며 「소근(笑肌)」이라고도 칭한다. 「사과근(蘋果筋)」이 포만(飽滿)할 경우 사과(蘋果)의 곡선(曲線)을 형성하며 미소(微笑)를 지을 때 상대방에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준다. 신전방식(伸展方式):이빨을 닦을 때와 같은 모양으로 구강(口腔)의 좌변(左邊)에 바람을 불룩하게 집어 넣고 3초(秒) 동안 유지한 후 우변(右邊)에도 동일한 동작을 취한다. 좌우(左右) 교대로 몇 차례 실행해 준다.
03. 취변육(嘴邊肉)의 고별 : 취변육(嘴邊肉: 입의 양쪽 모퉁이의 근육)이 느슨해 져서 축 늘어지고 처질 경우 볼품이 없다. 신전방식(伸展方式):쌍수(雙手)의 식지(食指)와 중지(中指)와 무명지(無名指)를 저작근(咀嚼筋)의 양측(兩側)에 대고 위로 치켜 올려주며 안마해 준다. 매차(每次) 10차(次) 실행해 준다.
04. 경문(頸紋 : 목주위의 주름쌀)의 담화(淡化) : 목부위와 쇄골부위(鎖骨部位) 일대(一帶)는 남성들로 하여금 성감(性感)을 불러 일으켜 주는 매우 중요(重要)한 여성(女性)들의 신체부위(身體部位) 중 하나이다. 다음 동작은 아름다운 천아경(天鵝頸 : swan-neck)을 형성해 준다. 천아경(天鵝頸)은 아름다운 백조(白鳥)의 목을 일컫는다. 신전방식(伸展方式):입을 앞으로 삐죽 내밀고 머리는 위로 힘껏 치켜 올려준다. 5초(秒) 동안 유지한 후(後) 그 다음 머리를 10시 방향으로 돌려 준 후 다시 2 시 방향으로 돌려준다. 이 동작은 목(頸部)과 두부(頭部)를 전후좌우(前後左右) 상하(上下)의 전각도(全角度)로 신전(伸展)시켜 준다.

2020년 7월 22일 수요일

체력(體力)이 10세(歲) 젊어지고、중풍(中風)에 걸릴 확률을 40% 강저시켜 주는 「간헐식건주(間歇式健走)」 :
건주(健走: fast walking)란? 산보(散步: walk/stroll)와 경보(競步 : 걷기경기/race walking)사이의 유산소운동(有酸素运动: aerobic exercise)을 일컫는다. 건주시(健走时),보빈(步频: stride frequency)은 90보-120보(步)/분(分)이고 이상적(理想的)인 보폭(步幅: stride length)= 신고(身高) × 0.45 이다. 예를들면 신고(身高:키)가 1.6m 인 사람의 합리적(合理的)인 보폭(步幅)은 72cm(1.6x0.45) 이다. 매차(每次) 적어도 10분(分) 동안 건주해야 하며 하루에 30분(分) 이상(以上) 건주할 경우,대략 10,000보(步)를 걷게된다. 건주(健走)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운동습관(運動習慣)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한 운동이다. 건주는 혈압(血壓)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고、강혈지(降血脂) 작용이 있으며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므로 인하여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에 이환될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는 과쾌보주(過快步走)와 만보주(慢步走)를 교체(交替)해 가며 걷는 「간헐건주(間歇健走)」,는 일반건주(一般的健走)에 비하여 건강효과가 더 좋다고 설명했다.!
간헐건주(間歇健走)는 10세(歲) 더 젊게 유지해 주고,혈압(血壓)과 혈당(血糖)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므로 인하여 중풍(中風)에 걸릴 확률을 40% 강저시켜 준다. 일본신주대학교운동의과학교수(日本信州大學校運動醫科學教授)、增木靜江 의학박사(醫學博士 )는 “나는 20년 전 부터 「간헐쾌주(間歇快走)」를 시작했는데 먼저 3분(分) 동안 쾌주하고 나서 3분(分) 동안 만주(慢走)하는데 총(總) 30분(分) 동안 건주(健走)하는 방식(方法)을 실행하였다. 이와같은 주로방식(走路方式)은 다종(多種) 건강공효(健康功效)가 있다. 우리 연구팀은 일본장야현(日本長野縣) 거민(居民) 8,700명의 자료(資料)를 분석(分析) 연구한 결과 지속적(持續的)으로 간헐건주(間歇健走)를 진행한 결과, 슬개(膝蓋)를 만곡(彎曲)해 주고 신직(伸直)해 주는 근력(筋力)이 10%~20% 증가됨을 발견했다. 그외 체력(體力)은 약(約) 10세(歲) 젊게 나타났다. 동시에 수측자(受測者)들의 혈압(血壓)이 강저(降低)되었으며 중풍(中風)에 걸릴 확률은 대략(大約) 40% 감소(減少)되었다. 상당(相當)한 경인적(驚人的) 수치(數値)이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신주대학연구소의학계연구과교수(日本信州大學研究所醫學系研究科教授)이며 간헐건주방식(間歇健走方式) 설계자(設計者) 노세토오루(能勢博 : のせとおる)의 저서에 보면 “5000명의 수시자들의 실험증명(實驗證明) 결과 간헐식건주(間歇式健走) 참여자(參與者)들은 5개월(個月) 내(內)에 대퇴근육량(大腿筋肉量)이 10% 증가되었고 10세(歲) 젊어졌으며 고혈압(高血壓)과 고혈당(高血糖)과 슬통(膝痛)과 우울증(憂鬱症)등 증상(症狀)이 개선되었고 「세포(細胞)의 연경화(年輕化)」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노세토오루(能勢博 : のせとおる)는 “만주(慢走)와 쾌주(快走)를 교체(交替)해 주는 건주방식이야말로 단순(單純)한 건주(健走)에 비하여 더 많은 운동효과(運動效果)가 있다,그중(其中) 일개(一個) 원인(原因)은 증근(增筋)을 돕기 때문이다. 매주(每週) 4차(次)、5 개월(個月) 이상(以上) 지속할 경우,내구력(耐久力)과 근력(筋力)을 8%~20% 상승시켜 준다. 그외 체내의 에너지 생산 책임을 지고있는 「미토콘드리아」 의 건강(健康)을 유지해 주고 만성발염(慢性發炎)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으며 당뇨병(糖尿病)과 동맥경화(動脈硬化)와 고혈압(高血壓)등 질병(疾病)을 예방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비만문제(肥滿問題)를 개선시켜 주고 고혈당(高血糖)과 고혈압(高血壓)에 걸릴 확률도 강저시켜 준다.”고 강조(強調)했다.
일본(日本)의 저명한 의학박사(醫學博士) 타쿠지시라사와(白澤 卓二 : しらさわ たくじ) 는 “간헐건주(間歇健走)는 체중(體重)과 체지방(體脂肪)을 강저시켜 줌과 동시에 강압(降壓)、강혈지(降血脂) 등 효과(效果)가 있다. 대퇴(大腿)의 근력(筋力)을 단련시켜 줄 경우 혈당치(血糖值)를 개선시켜 준다. 그외 간헐건주는 대퇴근력(大腿筋力)을 15% 증진(增進)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으며 근내력(筋耐力)을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백성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推薦)하였다.

2020년 7월 20일 월요일

하야(夏夜)의 불면(不眠)? 고온습열(高溫溼熱)은 질병발생 !

하야(夏夜)의 불면(不眠)? 고온습열(高溫溼熱)은 질병발생 !
하천(夏天)의 염열(炎熱)과 고온다습(高溫多濕)은 신체(身體)에 부담을 주고 천면(淺眠)을 조성하거나 불면증을 조성하므로 반야성래(半夜醒來)등을 유발하므로 건강상(健康上) 위해(危害)를 유발한다. 그외 식욕부진(食慾不振)은 하계절(夏季節)의 상견적(常見的) 증상이며 냉양식물(冷涼食物)만 섭취하게 만든다. 일본(日本)의 저명한 침구사(針灸師)는 2대혈도(二大穴道)를 백성들에게 추천(推薦)했는데 뇌부(腦部)의 피로(疲勞)를 제거(除去)해 주고 서면조면(舒眠助眠) 효과(效果)를 조성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식욕(食慾)을 증진시켜 줌과 동시에 균형적(均衡的) 음식습관(飲食習慣)을 회복시켜 준다.!
1. 고온다습(高溫多濕)은 불면(不眠)과 식욕부진(食慾不振) 조성 :
일본창부예술과학대학객좌교수(日本倉敷藝術科學大學客座教授)이며、침구사(針灸師)인 테루카즈우치다(内田 輝和 : うちだてるかず : 1949년(年)- )는 “매우계절(梅雨季節 : 盛夏、初秋)의 고온다습(高溫多濕)한 천기(天氣)에 허다(許多)한 사람들이 입수곤란(入睡困難)을 경험한다. 그외 대뇌(大腦)는 통상적으로 스트레스 누적과 피로(疲勞)를 느끼므로 인하여 용기(勇氣)와 열성(熱誠)도 잠차 경감되고 용이하게 건망증상(健忘症狀)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테루카즈우치다(内田 輝和: うちだてるかず : 1949년(年)- )는 수면문제(睡眠問題)를 해결해 주고 수면의 품질을 향상시켜 주는 혈도를 백성들에게 소개했다. 테루카즈우치다(内田 輝和 : うちだてるかず)는 진료경험중(診治經驗中),불면증(不眠症)이 있는 사람들의 뇌부(腦部)의 전두엽(前頭葉 : 이마엽 : frontal lobe)에 피로문제(疲勞問題)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런데 불면점(不眠點)에 안압해 줄 경우 대뇌전두엽(大腦前頭葉)의 피로(疲勞)가 제거되고 불면문제(不眠問題)가 개선되었다고 설명했다.
2. 「불면점(不眠點)」은 불면증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하계의 습열로 인한 부적감을 개선시켜 준다.
「불면점(不眠點)」은 액두(額頭:이마)의 중앙(中央)에 위치해 있는데 양미간(兩眉間)의 중간점(中間點)과 발제(髮線) 사이의 중심점(中心點)에 자리잡고 있다. 《침구경외기혈치료결(針灸經外奇穴治療訣)》에 보면 “액두(額頭)의 중선상(中線上)에 위치한 「액중혈(額中穴)」은 「천심혈(天心穴)」이란 별명(別名)을 갖고 있는데 주위에 안와상동맥(眼窩動脈: Supraorbital artery)과 안와상정맥(眼窩上靜脈 : supra-orbital vein)과 안와상신경(眼窩上神經)의 내측지(內側支)가 통과한다. 천심혈은 불면증과 심계(心悸)와 두통(頭痛)과 비염(鼻炎)과 훈현(暈眩)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방법(方法) : 중지(中指)를 사용하여 불면점(不眠點)에 1 분~2 분(分) 동안 원(圓)을 그려가며 안압해 준다. ※수면전(睡眠前)에 안압해 줄 경우 수면(睡眠)을 도와준다.
3. 「어제(魚際)」는 하계(夏季)의 습열(溼熱)로 인한 부적감과 식욕부진(食慾不振)을 개선시켜 준다.
테루카즈우치다(内田 輝和 : うちだてるかず : 1949년 - ) 는 수장(手掌)의 「어제혈(魚際穴)」을 추천하였다. 그는 “어제혈(魚際穴)은 위장(胃腸)과 간장(肝臟)의 기능을 조정(調整)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일반적으로 매우계절(梅雨季節)에 발생하는 식욕부진(食慾不振) 문제(問題)는 어제혈에 안압(按壓)해 줄 경우 증상이 개선(改善)된다. 그 외 천기변화(天氣變化)로 인하여 유발되는 두통문제(頭痛問題)를 치료해 줌과 동시에 숙취(宿醉)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고 설명했다. 일본아수카침구치료원원장(日本ASUKA針灸治療院院長)이며 저명한 침구사(針灸師) 푸츠지(福辻銳記)의 저작(著作) 중(中) “어제혈(魚際穴)은 폐경(肺經)에 속한다. 동양의학(東洋醫學) 관점(觀點) 중(中) 폐부(肺部)와 우울(憂慮)과 비상(悲傷)등 정서(情緒)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는 이론이 있다. 우울과 생기(生氣)와 비상(悲傷)등 정서(情緒)는 식욕부진(食慾不振)을 조성하는데 이때 어제혈(魚際穴)에 자극을 줄 경우 증상이 개선(改善)된다.” 고 기재되어 있다.
방법(方法) : 우수(右手)의 무지(拇指)를 좌수(左手)의 어제혈(魚際穴)에 대고 원(圓)을 그려가며 1 분(分) 동안 안압(按壓)해 준다. ※좌수의 무지를 사용하여 우수의 어제혈에 좌수와 동일하게 안압(按壓)해 준다.

안정피로(眼睛疲勞) --> 두통(頭痛)!

안정피로(眼睛疲勞) --> 두통(頭痛)
 
일본(日本)의 저명한 침구사(針灸師)는  3개 혈도(穴道)를 현대인들에게 추천하였다. 자기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간단(簡單)한 안마방식(按壓方式)인데 안부피로(眼部疲勞)와 두통(頭痛)과 견방강경(肩膀僵硬)과 산통(酸痛)등 문제(問題)를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1. 안부피로(眼部疲勞)는 두통(頭痛)과 견방강경(肩膀僵硬)과 견방산통(肩膀酸痛)을 조성한다.
 
일본(日本) 통합의료진료소(統合醫療診療所)원장(院長)이며 미국(美國) 위스콘신(Wisconsin) () 매디슨(Madison)에 위치한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 의과대학(醫科大學) 명예교수(名譽教授)타카하사메구무(高橋德 : たかはさめぐむ)컴퓨터와 핸드폰 등 3C산품(產品)의 과도사용(過度使用)은 안경의 도수를 올려주어야 하고 노화안(老花眼)을 조성하며 안정피로(眼睛疲勞)를 유발하는데 그뿐만 아니라 목 부위와 견방(肩膀)의 강경(僵硬)과 산통을 조성함과 동시에 두중감(頭重感)과 두통(頭痛)을 조성한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척골신경의학전문가(日本脊骨神經醫學專門家) 히가키아케미(檜垣曉子 : ひがきあけみ)허다(許多)한 사람들이 장시간(長時間) 컴퓨터와 핸드폰을 사용하므로써 안정피로도(眼睛疲勞度)는 부단(不斷)히 상승(上升)함과 동시에 액두처(額頭處: 이마)와 겸부(臉部:얼굴)의 근육(筋肉)이 강경(僵硬)되며 긴장(緊張)되어 혈액순환불량(血液循環不良)을 조성하기 때문에 산소 및 양분(養分)의 수송(輸送)이 어려워 진다. 그결과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과 두통(頭痛)과 견방강경(肩膀僵硬)과 견방산통(肩膀酸痛)등 문제(問題)를 출현한다.”고 설명했다.
 
또 타카하사메구무(高橋德: たかはさめぐむ)안부피로문제(眼部疲勞問題)를 해소하기 위하여 안정휴식(眼睛休息)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그외 간단(簡單)한 혈도안마(穴道按摩)는 안정피로(眼睛疲勞)를 소제해 줌과 동시에 두통(頭痛)을 예방해 준다.”고 설명했다.
 
2. 3 혈도(穴道) 안마는 안부피로(眼部疲勞)와 두통(頭痛)을 예방해 줌과 동시에 소제(消除)해 준다.
 
01. 합곡(合谷)안정피로시(眼睛疲勞時), 합곡혈(合谷穴)에 안압(按壓)해 줄 경우 안정피로(眼睛疲勞)를 완해(緩解)시켜 준다. 일본(日本)의 침구전문가(針灸專門家) 나가이타카에(永井孝英 : ながいたかえ)의 저작(著作) () “합곡혈(合谷穴)은 목 부위 이상(以上)의 질병(疾病) 치료(治療)의 기본혈도(基本穴道)이다. 특별(特別)히 안부질병(眼部疾病) 치료의 불가결(不可缺)한 중요(重要)한 혈도(穴道)이다. 합곡혈(合谷穴)에 자극을 줄 경우 안정피로(眼睛疲勞)와 안부충혈(眼部充血)등 문제(問題)가 개선된다.”고 기재되어 있다. 타카하사메구무(高橋德: たかはさめぐむ)합곡혈(合谷穴)은 상반신(上半身) 각처(各處)의 동통(疼痛)등 증상(症狀) 치료에 상당(相當)히 유효(有效)한 대표성적代表性的) 혈도(穴道)이며 견방강경(肩膀僵硬)과 견방산통(肩膀痠痛)50(五十肩)과 치통(齒痛)의 치료에 유효(有效)하다. 합곡혈(合谷穴)을 자극시켜 줄 경우 중뇌(中腦)Midbrain가 활성화됨과 동시에 모르핀 유사 효과를 생성하는 물질 즉 유아편물질(類鴉片物質)의 분비(分泌)를 촉진시켜 주므로 인하여 동통(疼痛)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합곡혈(合谷穴)을 자극시켜 줄 경우 뇌하수체후엽이 자극을 받아 옥시토신의 분비(分泌)를 도와주므로 인하여 진통(鎮痛) 효과와 스트레스 해소 효과(效果)를 출현함과 동시에 동통경감(疼痛輕減)은 물론 코()의 부적감(不適感)을 해소시켜 준다. "고 설명했다.  () : 옥시토신은 등뼈 동물과 무척추 동물을 포함하는 다양한 동물들의 뇌하수체 후엽 가운데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즉, 호르몬으로 보통 자궁수축 호르몬이라고도 한다
방법(方法)무지(拇指) 및 식지(食指)를 사용하여 합곡혈(合谷穴)3 () 동안 안압해 주되 좌수(左手)와 우수(右手)에 반복(反覆) 45() 안압해 주는 것이 일개순환(一個循環)이다. 조만(早晚)에 각각(各各) 1 () 순환(循環) 실행해 준다.  
02. 풍지(風池)타카하사메구무(高橋德 : たかはさめぐむ)안정피로(眼睛疲勞)와 훈현(暈眩)과 이명(耳鳴)등 부적감(不適感)은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으로 인하여 조성된다. 그런데 풍지혈은 자율신경(自律神經)을 조정(調整)해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이와같은 문제(問題)를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그뿐만 아니라 풍지혈(風池穴)은 목의 후방(後方)과 안부(眼部)와 이부(耳部)와 상관(相關)된 신경(神經)이 통과(通過)하는 부위에 자리잡고 있다. 풍지혈(風池穴)의 자극은 두부(頭部)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증가시켜 주므로 안부(眼部)와 이부(耳部)의 증상(症狀)을 완해시켜 주는 공효가 있다."고 설명했다.  
방법(方法)쌍수(雙手)의 무지(拇指)를 사용하여 풍지혈(風池穴)3 () 동안 안압해 주되 반복(反覆) 45() 실행해 주는 것이 일개순환(一個循環)이다.
조만(早晚) 각각(各各做) 1() 순환(循環)을 실행해 준다.
03. 미모(眉毛)의 중간(中間)과 안미처(眼尾處)타카하사메구무(高橋德 : たかはさめぐむ)미모중간(眉毛中間)과 안미(眼尾)2() 부위(部位)를 자극시켜 줄 경우 안주위(眼周圍)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이 증가된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애지현풍천시침환침구원(日本愛知縣豐川市鍼丸針灸院)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보면 "안미처(眼尾處)에 안마(按摩)를 해 주므로써 자극시켜 줄 경우 안부(眼部)의 건강(健康)이 유지된다. 안미처에 자리잡고 있는 혈위는 동자료(瞳子髎)인데 안부피로(眼部疲勞)와 안부충혈(眼部充血)과 시선모호(視線模糊)와 두통(頭痛)등 문제(問題)를 개선시켜 준다. 미용방면(美容方面)에서 고려해 볼 때 흑안권(黑眼圈)을 소제(消除)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고 기재되어 있다.
방법(方法)식지(食指) 또는 중지(中指)를 사용하여 2 혈에 안압(按壓)해 줄 경우 안부의 동통(疼痛)이 치료된다. 1 혈에 3 () 씩 안마해 주되 일요정(一療程)은 반복(反覆) 45()이다.
조만(早晚)에 각각(各各) 1 () 순환(循環) 실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