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5종(種) 식물(食物) :
면역력(免疫力)을 증강(增強)시켜 주는 5종(種) 식물(食物) ;
1. 포도(葡萄) : 홍포도피(紅葡萄皮)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일종(一種)의 항염(抗炎) 소분자화학물(小分子化學物) ──레스베라트롤라(resveratrol)는 백포도(白葡萄) 속에는 아주 소량 함유되어 있다. 사실상(事實上),레스베라트롤라(resveratrol)는 기타(其他) 식물(植物) 속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식물용(植物用) 자아(自我) 보호(保護) 인자(因子)이다. 레스베라트롤라(resveratrol)는 항염작용(抗炎作用)과 항산화작용을 구유하고 있다.
항발염(抗發炎) 작용이 있는 레스베라트롤라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홍주(紅酒)를 프랑스 사람들이 음용하기 때문에 프랑스인들의 혈관경화(血管硬化) 비율(比率)은 비교적 낮다. 발염(發炎)을 감저(減低)시키고 심혈관공능(心血管功能)을 증진(增進)시켜 주기 위하여 과량(過量)의 홍주를 마실 경우 간(肝)과 뇌(腦)의 공능(功能)에 상해(傷害)를 입히므로 주의를 요한다. 농약(農藥)이 비교적 적게 함유되어 있는 유기농포도(有機農葡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마늘 : 인류(人類)가 마늘을 사용한 역사(歷史)는 7,000여년이나 된다. 마늘은 항발염작용(抗發炎作用)과 암증(癌症) 발생의 억제작용이 있다. 특히 장위계통(腸胃系統)의 암증(癌症)을 예방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유행병학연구(流行病學研究) 결과 마늘을 다량 섭취할 경우 장암(腸癌)과 위암(胃癌)과 췌장암(膵臟癌)에 걸릴 확률이 비교적 낮다고 발표되었다.
3. 녹차(綠茶) : 녹차(綠茶)는 출혈(出血)을 조절해 주고 상구유합(傷口癒合)을 증진(增進)시켜 주며,혈당(血糖)을 강저시켜 주고 소화(消化)를 돕는다. 발염유전인자(發炎遺傳因子)를 억제해 주고 항염작용(抗炎作用)을 구유하고 있으며 항산화작용이 있다. 카테킨(Catechin)성분은 항암(抗癌) 작용이 있고 에이즈 병독(病毒)을 억제해 주며 신경퇴화증(神經退化症)을 경감(輕減)시켜 준다.
4. 크랜베리Cranberry): 크랜베리의 원산지(原產地)는 미국(美國)과 캐나다이며 당지의 원주민(原住民)들이 식물(食物)로 사용했다. 크랜베리 속에는 비타민 E 와 체내(體內)에 필요한 망간과 철(鐵)과 칼슘 등 금속원소(金屬元素) 영양소(營養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대량(大量)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polyphenol) 류(類) 화합물(化學物)은 항산화작용이 있으므로 세포(細胞)와 조직(組織)을 보호해 준다.
5. 브로콜리(Brocoli) : 브로콜리 속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신체(身體)에 필요한 트림토판(tryptophan: 필수아미노산의 일종)과 대량(大量)의 식이섬유(食餌纖維)는 장위소화(腸胃消化)를 돕는다. 브로콜리 속에서 분리(分離)해 낸 각종성분(各種成分)은 항산화공능과 항발염공능(抗發炎功能)을 구유(具有)하고 있다. 그외 항암작용(抗癌作用)이 있고 전립선암(前立腺癌)을 예방(預防)해 주는 효과(效果)가 현저(顯著)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