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頭痛)과 수종(水腫)과 견경강경(肩頸僵硬)을 호전(好轉)시켜 주는 매일 10분「순환안마법(循環按摩法)」:
대부분의 사람들은 견경강경산통(肩頸僵硬酸痛)과 두통(頭痛)과 수종(水腫)의 문제9問題)를 경험한다. 안마원(按摩院)에 가서 안마를 받을 경우 치표(治標)는 가능하지만 치본(治本)은 어렵다. 일본침구사(日本針灸師)는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것 보다 자기(自己) 자신의 무릎의 중량(重量)을 이용하여 소퇴안마(小腿按摩)를 해 줄 경우 혈액유동(血液流動)을 개선(改善)시켜 주고 , 혈류불량(血流不良)으로 인한 두통(頭痛)과 수종(水腫) 등 문제를 해결(解決)해 준다고 추천(推薦)하였다.
1. 혈액순환(血液循環) 불량(不良)은 견경강경(肩頸僵硬)과 두통(頭痛)과 수종(水腫)등 문제(問題)를 조성한다.
일본신숙서구치료원원장(日本新宿西口治療院院長)이며 침구정체사(針灸整體師) 케이시미야모토(宮本啓稔:みやもとけいじ)는 “소퇴(小腿)는「제2심장(第二心臟)」이라고 칭(稱)한다,한냉(寒冷)과 운동부족(運動不足) 등 인소(因素)는 소퇴근육강경(小腿筋肉僵硬)을 조성하고 하반신(下半身) 혈액(血液)이 심장으로 회류(回流)를 어렵게 하므로 인하여 전신(全身)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불량하게 한다. 그로 인하여 견경강경(肩頸僵硬)과 두통(頭痛)과 수각빙냉(手腳冰冷)과 수종(水腫) 등 각종문제(各種問題)를 유발한다. 그러나 적당히 소퇴(小腿) 부위를 안압(按壓)해 줄 경우 전신(全身)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이 양호해 지므로 고혈압(高血壓)과 견경강경(肩頸僵硬)과 두통(頭痛)과 수종(水腫) 등 문제(問題)가 개선(改善)된다. 또 혈액유동이 순창(順暢)되므로 자율신경(自律神經)이 조정(調整)되어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각종(各種) 의난잡증(疑難雜症)을 예방해 준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광전내과진료소(日本廣田內科診療所) 히로타아키오(廣田彰男 : ひろたあきお) 원장(院長)은 ”인류(人類)는 쌍각(雙腳)을 사용하여 걷기 때문에 수분(水分)이 특별(特別)히 용이(容易)하게 각부(腳部)에 취적(聚積)되고 향상회류(向上回流)를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대사(代謝)에 장애를 미치고 수종(水腫)을 조성하는데 특히 근육량(筋肉量)이 비교적 적은 고령자(高齡者)들이나 여성(女性)들의 신상(身上)에 용이(容易)하게 발생(發生)된다. 그러나 소퇴근육(小腿筋肉)을 자극시켜 줄 경우 임파순환(淋巴循環)과 혈액유동(血液流動)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발생한다.“ 고 설명했다. 또 케이시미야모토(宮本啓稔: みやもとけいじ)는 ”소퇴(小腿)는 비교적 강한 안압역량(按壓力量)으로 자극시켜 주어야 하는데 역량(力量)이 비교적 약한 여성(女性)들과 고령자(高齡者)들의 수지(手指:손가락)의 역량(力量)은 부족(不足)하다. 그리하여 자기자신의 퇴부(腿部)의 중량(重量)을 이용하여 소퇴(小腿)를 충분히 자극시켜 줄 수 있는 일개(一個)의 간단(簡單)한 방법(方法)을 설계하였다,“고 설명했다.
2. 소퇴부(小腿部)의 중량(重量)을 이용한 소퇴안마(小腿按摩)는 혈액순환(血液循環)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두 무릎과 두 손바닥을 땅에 대고 기어다니는 모습을 한다. 좌퇴(左腿)를 위로 쳐들어 좌퇴의 무릎을 사용하여 우소퇴(右小腿:오른쪽 종아리)에 대고 5분 分 동안 안마를 해준다. 습관이된 후에는 안마시간을 늘려 좌우각(左右腳)에 매차(每次) 10분 동안 안마를 해준다. 조(早), 만(晚) 각각 1차(次) 시행한다. 간단히 말하면 제 2의 심장이라고 칭하는 종아리 근육을 자기자신의 무릎을 사용하여 안마해 주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