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0일 토요일
감기 예방은 양폐(養肺)로 부터!
감기 예방은 양폐(養肺)로 부터!
민간(民間) 속어(俗語)에 "라복시소인삼(蘿蔔是小人參)"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무는 소인삼이다." 는 뜻이다. 또「冬吃蘿蔔夏吃薑,不要醫生開藥方」、「蘿蔔進城,醫生關門」、「吃著蘿蔔喝著茶,氣得大夫滿街爬」등 속어(俗語)도 있는데 모두 무의 유익점을 내포하고 있다. 무는 개위(開胃) 작용과 조소화(助消化) 작용과 피부자양(皮膚滋養)과 순기화담(順氣化痰)의 공효가 있으므로 감기를 예방해 준다.
무는 또 겨울철에 가장 적합하다.
동계(冬季)의 천기(天氣)는 한냉(寒冷)하므로 피부(皮膚)의 모공(毛孔)은 수축상태(收縮狀態)에 있는데 체내(體內)의 양기(陽氣)를 왕성(旺盛)하게 해주기 위함이다. 겨울철의 여성(女性)들의 활동량(活動量)은 감소(減少)하므로 출한(出汗)과 산열(散熱)의 기회(機會)는 감소(減少)된다. 동계(冬季)는 진보(進補)의 계절(季節)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육(牛肉)과 양육(羊肉) 등 열성식물(熱性食物)을 섭취한다. 그결과 여성(女性)들의 신체(身體)에 내열(內熱)이 출현하며 장기간 후에 소화불량(消化不良)이 출현된다. 청양(清涼)한 성질이 있는 무를 섭취할 경우 내열(內熱)을 조리(調理)해 주고 체기(滯氣)를 소적(消積)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겨울철과 무 : 무는 소식(消食)、화담(化痰), 정천(定喘)、청열(清熱), 순기(順氣)、소종(消腫), 산어(散瘀)의 공효(功效)가 있다. 겨울철에 감기에 걸릴 경우 후건인통(喉乾咽痛0、반복해수(反覆咳嗽)、유담난토(有痰難吐) 등 상호흡도(上呼吸道) 감염(感染) 증상(症狀)이 출현한다. 。무는 개위(開胃)、조소화(助消化),인후자양(咽喉滋養),화담순기(化痰順氣) 작용이 있으므로 감기를 예방해 준다.
무는 양폐(養肺) 효과(效果)가 있다. :
무즙은 감기로 인한 상자통(嗓子疼)과 비색(鼻塞)을 완해(緩解)시켜 준다. 무를 잘게 썰어 즙을 내어 면봉에 묻혀 콧구멍 속에 집어넣어 두면 비색 증상이 완해된다. 매차(每次) 5 분(分) 동안 콧속에 집어넣어 두며 하루에 2 차례 내지 3 차례 실시해 준다. 무의 잎사귀 속에 비타민 A 와 비타민 C 등 다종(多種)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별히 비타민 C 의 함량(含量)은 근경(根莖)의 4 배(倍) 이상이다. 비타민 C 는 피부(皮膚)의 노화(老化)를 방지해 주고 흑색색반(黑色色斑)의 형성(形成)을 방지해 주며 피부(皮膚)를 희게 유지해 준다. 비타민 A 와 비타민 C 는 항산화(抗酸化) 작용(作用)이 있고 암증(癌症)을 억제해 줌과 동시에 건비(健脾) 작용과 보폐(補肺) 작용이 있다.
다음은 간단한 박수(拍手) 양폐체조(養肺體操)이다 :
사람은 두 손과 신체(身體) 각개기관(各個器官)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두 손에 안마(按摩)를 해 줄 경우 양폐(養肺)의 공효(功效)가 나타난다. 박수(拍手)는 신체(身體)와 상응(相應)되는 부위(部位)의 부적(不適)한 증상(症狀)을 완해시켜 준다.
손바닥이 미미(微微)하게 발홍(發紅)되고 발열(發熱)할 때 까지 100 차례 손뼉을 칠 경우 혈액순환(血液循環)이 가속(加快)된다. 또 두 손등을 100 차례 마주쳐 준다. 또 손가락의 끝을 서로 100번 마주쳐 준다. 또 무지(拇指)와 식지(食指) 사이의 호구(虎口)를 100 번 마주쳐 준다.
2018년 1월 16일 화요일
페트병을 뒷목(後頸) 부위에 대고 온난(溫暖)하게 해 줄 경우 고혈압(高血壓)과 심계(心悸)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페트병을 뒷목(後頸) 부위에 대고 온난(溫暖)하게 해 줄 경우 고혈압(高血壓)과 심계(心悸)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현재 일본(日本)에서 유행(流行)하고 있는 「페트병(PET) 병 온구술(溫灸術)」은 경부(頸部)를 온난(溫暖)하게 해 주므로써 신체(身體)의 자유능력(自癒能力)을 증강시켜 주기 때문에 당뇨병(糖尿病)과 고혈압(高血壓)과 이명(耳鳴)과 심계(心悸)와 악관절증후군(顎關節症候群)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 페트병은 안정피로(眼睛疲勞)를 소제해 주고 노화안(老花眼)과 근시(近視)와 녹내장을 예방(預防)해 줌과 동시에 근육의 긴장(緊張)을 완화(緩和)시켜 주고 경추(頸椎)를 정상 위치로 고정시켜 준다. 후경(後頸)을 온난시켜 줄 경우 근육의 긴장(緊張)이 완화됨과 동시에 대뇌(大腦)를 진정(鎮靜)시켜 주며 부교감신경(副交感神經)을 활성화 시켜주는 상승효과(相乘效果)에 의하여 뇌간(腦幹)을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인체의 자유력(自癒力)을 증강시켜 준다. 그러므로 전방위(全方位)의 신체상태(身體狀態)가 개선(改善)된다. 280ml 내지 350ml 들이의 페트병 속에 섭씨 50 도(度)의 온수(溫水)를 담아 병마개를 꼭 닫는다. 페트병을 후뇌작(後腦杓)의 발제선(髮際線)에 대고 3 초(秒) 동안 안압(按壓)해 준다. 우이(右耳)의 후방(後方)과 좌이(左耳)의 후방에 각각 대고 3 초 동안 반복(反覆) 온난(溫暖)해 준다.
TIPS:일본(日本)의 침구사(針灸師) 와카바야시리사(若林理砂 : わかばやしりさ) 는 페트병의 밑바닥에 있는 삼각형(三角形) 속에 5 자(字)가 표시(標示)되어 있는 병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간장병이나 요구르트병이나 과즙음료병(果汁飲料瓶)의 용점(熔點)은 섭씨(攝氏) 167 도(度)에 달한다.
이롱(耳聾)과 비색(鼻塞)과 감(枾) :
이롱(耳聾)과 비색(鼻塞)과 감(枾) :
곶감 3 개와 멥쌀 3 냥(兩)과 두시(豆豉) 2 전(錢)을 혼합하여 죽(粥)을 끓여 매일 공복(空腹)에 복용한다.
이명(耳鳴)과 감(枾) :
이명(耳鳴)과 감(枾) :
곶감 한냥(兩), 대추 한냥(兩), 산유육(山萸肉) 3전(錢)을 모두 가루내어 적당량의 밀가루와 혼합해서 떡을 만들어 복용한다
「보기(補氣)」는 비위(脾胃)를 강건하게 해주고 에너자를 보충시켜 주며 피로(疲勞)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보기(補氣)」는 비위(脾胃)를 강건하게 해주고 에너자를 보충시켜 주며 피로(疲勞)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한의학에서 기부족(氣不足)은「기허(氣虛)」라고 칭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기(氣)」는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에너지와 상응한다. 기(氣)가 부족(不足)할 경우, 피로감(疲勞感)이 용이하게 발생하며 휴식(休息)이 필요하다. 「기허(氣虛)」의 가장 대표적 증상은「피로(疲勞)」가 쉽게 나타나는 것이다. 기허(氣虛) 증상이 잇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위공능(脾胃功能)에 문제가 발생하는데「비위기허(脾胃氣虛)」라고 칭한다. 비위공능(脾胃功能)에 문제(問題)가 발생할 경우,섭취한 식물(食物)이 에너지로 전변하기 어려우므로 에너지 부족(不足)을 조성한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보기(補氣)」를 위하여 근본적으로 비위공능(脾胃功能)을 강건(強健)하게 해준다.
비위(脾胃)는 에너지 보급창고이다.
우리가 섭취한 식물(食物)은 위장도(胃腸道)의 소화(消化)와 흡수(吸收)를 통하여 간장(肝臟)과 담낭(膽囊)괴 이장(胰臟)의 도움을 받아 최후(最後)로 포도당(葡萄糖)과 아미노산과 지방산(脂肪酸) 등 양분(養分)으로 전화(轉化)된 후 세포(細胞)들이 이용(利用)할 수 있도록 세포들에게 공급된다. 그러므로 위장도(胃腸道)에 질병(疾病) 발생시,소화(消化)와 흡수(吸收) 공능(功能)이 불량해 지므로 에너지의 공급이 부족(不足)해 진다. 한의학 이론에 “胃是「主受納」,收衲食物,和「腐熟水榖」,消化食物;脾是「主運化」,消化食物,並將飲食的精華物質運輸到全身;小腸是「分別清濁」,將飲食的精華和糟粕(糞便)分開;大腸是「傳瀉糟柏」,傳導與排泄糞便。” 라고 기재되어 있다.
또《황제내경(黃帝內經)》에:「胃是五臟六腑之海」,五臟六腑的精華物質都來源於胃;《黃帝內經》又說:「脾為胃行其津液」,脾為胃運輸津液。所以中醫說:「脾胃為後天之本。」脾胃能腐熟水穀,消化食物,運送營養物質,是氣與血生成的來源,五臟六腑、全身上下的營養都要靠脾胃。" 라고 기재되어 있다.
비위(脾胃)의 공능(功能)이 정상(正常)일 경우,비위(脾胃)가 식물(食物)을 소화시켜 에너지로 전화(轉化)시킨다.그러므로 비위(脾胃)는 에너지의 보급창고이다. 비위(脾胃)의 공능(功能)이 불량하고 기허시(氣虛時),식물(食物)의 소화(消化)흡수에 문제(問題)가 발생되므로 인하여 기(氣)의 생산이 부족(不足)해 진다. 그 결과 용이하게 피로(疲勞)를 느끼며 식욕부진(食慾不振)과 복창(腹脹)과 복사(腹瀉) 등 증상을 유발한다.
한의학의「비(脾)」를 서양의학에서 spleen 이라고 번역하는데 잘못이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비(脾)」는 수곡운화(運化水穀)와 식물을 소화(消化)시켜 주는 소화기관(消化器官)이며 인체의 중앙(中央)에 위치하고, 위(胃)와 인접해 있다. 서양의학의 spleen(비장)은 임파기관(淋巴器官)이며 인체의 좌변(左邊)에 위치(位置)하고,주요공능(主要功能)은 임파세포(淋巴細胞)에 의존한다. 한의학은 50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갖고있으나 서양의학은 청(清) 나라 때 중국에 전래되었으므로 겨우 200년의 역사를 갖고있다. 200여년 전 서양의학이 중국에 전래될 당시(當時), 비장을 중국어로 번역(翻譯)한 사람들은 한의학 전문의사들이 아니었다. 그리하여 서양의학의 스프린을 단순히 한의학의 비(脾)로 번역하였다. 실제로 한의학의 「비(脾)」는 서양의학의「이장(胰臟 : pancreas)」에 해당된다. 이장(pancreas)은 소화기관(消化器官)이며 한의학에서 말하는 「비(脾)」는 현대서양의학(現代西洋醫學)의 이장(胰臟:pancreas)과 비장(脾臟:spleen)을 포함하고 있다.
고인들의 속어에 "비위수상(脾胃受傷),생출백병(生出百病)" 이란 말이 잇다. 다시 말하면 “비와 위가 손상될 경우 모든 병이 발생된다." 는 뜻이다. 비위(脾胃)는「후천지본(後天之本)」이고 비(脾)와 위(胃)는 서로 표리(表裡) 관계에 있다. 위(胃)는 식물(食物)을 저장하고 비(脾)는 식물(食物)을 소화시킨다. 위(胃)에 질병이 발생할 경우 구토(嘔吐)와 식욕부진 증상이 출현되고 비(脾)에 질병이 발생할 경우 복창(腹脹)과 복사(腹瀉)가 발생된다.
금원시기(金元時期)의 의가(醫家) 이동원(李東垣)의 저서 《비위론(脾胃論)》에 "「內傷脾胃,百病由生」,脾胃受傷,就會生出百病。因為脾胃是氣血生化的來源,供應營養給臟腑(器官)與全身上下;所以脾胃受傷,氣血的供應就不足,身體各部分得不到氣血的滋養,各種疾病就會產生。"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비위(脾胃)를 강건(強健)하게 해주는 「보기약방(補氣藥方)」:
한의학 이론에「虛者補之,實者瀉之」란 어구가 있는데 허증(虛證)의 치료에「보법(補法)」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명(明) 나라 때 의가(醫家) 장경악(張景岳)의 《경악전서(景岳全書)》에:「凡氣虛者宜補其上,人參、黃耆之屬是也。」라고 기재되어 있다. 즉 기허인(氣虛人)들에게 인삼(人參)과 황기(黃耆)를 사용하여 보기(補氣)해야 한다는 뜻이다.
●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은 보기(補氣)의 제일명방(第一名方)이다.: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이「보기제일명방(補氣第一名方)」이란 말은 금원4대의가(金元四大醫家)의 하나인 이동원(李東垣)이 창제(創制)한 처방이며 이동원(李東垣)은 보토파(補土波)의 창시자이고《비위론(脾胃論)》을 저술하였다. 보중익기탕9補中益氣湯)의 조방(組方):人參、黃耆、當歸、白朮、柴胡、升麻、陳皮、甘草。
보중익기탕의 조방을 살펴보면 3종(三種)의 보기약(補氣藥)인 인삼(人參)과 황기(黃耆)와 백출(白朮)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보기(補氣)의 효과(效果)가 탁월하며 비위(脾胃)를 강건(強健)하게 해준다. 그 결과 양기(陽氣)는 향상(向上)하고 습기(濕氣)는 향하(向下)하므로 인하여 습기상비(濕氣傷脾)를 면(免)해 준다. 또 황기(黃耆)와 당귀(當歸)는 보기(補氣),보혈(補血)의 공효가 있다. 또 시호(柴胡)와 승마(升麻)는 양기(陽氣)를 향상(向上)시켜 주고;진피(陳皮)는 담습(痰濕)을 제거시켜 주며,감초(甘草)는 화중(和中)의 공효가 있다. 「보기(補氣)」는 비위(脾胃)를 강건(強健)하게 해주므로 기(氣)와 혈(血)을 생성(生成)시켜 주는 내원(來源)이다.
2018년 1월 15일 월요일
대뇌(大腦)를 7 년 젊게 해주는 식물(食物):
대뇌(大腦)를 7 년 젊게 해주는 식물(食物):
과학자들의 임상연구(臨床研究)에 의하면 비만족(肥滿族)들이 치매에 걸릴 확률은 체중(體重)이 정상(正常)인 사람들 보다 3 배(倍)가 높다고 발표되었다. 「고혈압비만족(高血壓肥滿族)」들의 대뇌(大腦)는 「미로선쇠(未老先衰)」증상을 출현함과 동시에 치매에 걸릴 확률을 높혀준다고 한다. 미국(美國) 캘리포니아 대학(大學) 노화연구(老化研究) 센터 소장(director of the UCLA Longevity Center) Dr. Gary Small 는 인체노화(人體老化)의 30% 는 유전인자가 결정(決定)하고 70% 는 후천영향(後天影響)이다고 발표했다. 후천영향이란?: 음식영향(飲食營養)과 생활형태(生活型態) 등이 포함된다. Dr. Gary Small 는 900 명의 노년지원자(老年志願者)를 상대로 5 년 동안 연구한 결과 어류(魚類)와 견과(堅果)와 올리브오일 등 건겅음식(健腦飲食)을 섭취하고 속식(速食)을 금하며、고지방(高脂肪) 음식과 고당음식(高糖飮食)과 정크푸드를 금할 경우 대뇌(大腦)의 인지력(認知力) 하강(下降)을 감완시켜 주었으며 대뇌연령(大腦年齡)이 연경(年輕)되었다고 발표했다.
Dr. Gary Small 는 대뇌는 20세(歲) 전후에 생장(生長)이 최고봉에 달한 후 점차 퇴화(退化)되고 40 세(歲) 부터 매일 수 만개(萬個)의 뇌세포(腦細胞)가 노쇠사망(老衰死亡)하는데 초로증상(初老症狀)은 건망증과 기억력(記憶力) 쇠퇴(衰退)와 반응지둔(反應遲鈍)과 집중력과 주의력 감퇴 등이다고 발표했다.
어유(魚油)와 인하유(磷蝦油 : Krill oil)와 대두(大豆) 등을 비롯한 대뇌(大腦)에 유익한 영양소(營養素)를 섭취하고,동시에 체중관리(體重管理)를 철저히 실행하며 적당한 운동(運動)과 뇌력훈련(腦力訓練)을 하고 스트레스를 완해시키는 생활습관(生活習慣)을 들일 경우 대뇌(大腦)의 초로증상(初老症狀)의 발생(發生)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인하유(磷蝦油 : Krill oil)와 어유(魚油)를 보충시켜 줄 경우 뇌세포(腦細胞)를 보호할 수 있다.
신경전도물질(神經傳導物質)의 보충(充分)으로 뇌신경세포 사이의 연계(聯繫)와 전도(傳導)가 정상으로 유지되므로 인하여 사고력(思考力)과 기억력(記憶力)과 추상능력(推想能力)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어류(魚類)와 하류(蝦類)와 견과(堅果) 등은 대뇌에 유익한 식물(食物)이다. 임상(臨床)연구에서 Omega-3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 등은 어류와 하류(蝦類)에서 섭취할 수 있으며 인체(人體)의 필수영양소(必須營養素)임과 동시에 인체내에서 합성(合成)하지 못하는 중요(重要)한 영양소(營養素)라고 실증(證實)되었다. 오메가-3 불포화비지방산 속에 DHA 와 EPA 가 함유되어 있으며 뇌세포(腦細胞)를 보호(保護)해 주며 뇌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 인하유(磷蝦油)의 효용(效用) :
인하유(磷蝦油) 속에는 오메가-3(Omega-3)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은 물론 독특(獨特)한 인지질(磷脂質)과 하홍소(蝦紅素)를 함유하고 있다. 인지질(磷脂質)은 오메가-3(Omega-3)의 인체흡수(人體吸收)와 이용(利用)을 도와주고 특히 인하유(磷蝦油)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하홍소(蝦紅素)는 초급항산화제(超級抗酸化劑)인데 항산화능력(抗酸化能力)은 비타민 C 의 6000 배(倍)이며 아다소(兒茶素)의 560 배(倍)이고 비타민 E 의 55 배(倍)이다. 뇌세포(腦細胞)를 활성산소로 부터 보호해 줌과 동시에 오메가-3(Omega-3)의 유효작용(效的作用)을 증강시켜 준다. 그외 인하유(磷蝦油)는 수용성(水溶性)과 지용성(脂溶性)을 겸비하고 있는 특색이 있으며 직접 「블러드브레인 배리어(血腦屏障)」를 쾌속(快速) 통과(通過)하여 뇌부(腦部)의 영양소(營養素)가 되고 대뇌(大腦)의 기능을 민첩(敏捷)하게 해주며 기억력(記憶力)을 증강시켜 준다.
● 어유(魚油)의 효용(效用):
어유(魚油) 속에 함유(含有)되어 있는 풍부(豊富)한 오메가-3(Omega-3)는 뇌부(腦部)와 심혈관(心血管)의 보호(保護) 작용(作用)이 있음과 동시에 어유(魚油)는 체중관리(體重管理)를 도와준다. 그외 어유는 비만으로 인한 발염반응(發炎反應)을 조절해 주고, 공복혈당(空腹血糖)과 트리글리세리드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血壓) 등을 강저(降低)시켜 준다. 대뇌(大腦)를 보호해 주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인하유(磷蝦油)와 어유(魚油)를 배합 사용해야 된다.
2018년 1월 10일 수요일
통경(痛經)과 빈뇨(頻尿)와 허한(虛寒)을 해결해 주는 일본(日本) 달인(達人)의 비밀무기(秘密武器): 써멀핫팩(thermal hot pack : 暖暖包) :
통경(痛經)과 빈뇨(頻尿)와 허한(虛寒)을 해결해 주는 일본(日本) 달인(達人)의 비밀무기(秘密武器): 써멀핫팩(thermal hot pack : 暖暖包) :
일본의학박사(日本醫學博士) 이시하라유우미( いしはらゆうみ : 石原結實) 는 써멀핫팩(暖暖包)을 사용하여 요복(腰腹) 부위를 온난(溫暖)하게 하여 체온(體溫)을 상승(上升)시켜 주므로써 64 세(歲) 여성(女性)의 신체허한증(身體虛寒症)과 빈뇨(頻尿) 문제(問題)를 해결해 주었다.
둔부(臀部)의 정중앙(正中央)인 천골부위(薦骨部位)에 서멀핫팩을 부착시켜 주는데 신체허한(身體虛寒)일 경우 둔부(臀部)의 좌우(左右) 또는 배꼽(肚臍) 하방(下方)에 부착시켜 주면 골반내부(骨盆內部)를 온난시켜 준다. 또는 의자 위에 써멀핫팩을 방치(放置)해 줄 경우 항문주변(肛門周遭)을 온난해 주므로써 골반저근육군(骨盆底筋肉群)이 온난해 져서 배뇨(排尿)를 순리(順利)하게 해준다.
천골(薦骨)은 골반(骨盆)의 중심(中心)에 자리잡고 있으며 방광(膀胱)과 자궁(子宮)과 난소(卵巢)의 신경(神經)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써멀핫팩을 사용하여 천골(薦骨) 부위를 온난(溫暖)하게 해 줄 경우 신경(神經)의 기능(機能)을 개선(改善)시켜 주며 신체허한(身體虛寒)과 통경(痛經)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써멀핫팩은 하루에 1 시간 내지 2 시간 부착시켜 주어야 하며 부착 시간(時間)을 점차 경감시켜 주어야 한다. 그리고 써멀핫팩을 의복(衣服) 위에 부착시켜 줄 경우 탕상(燙傷)을 면 할수 있다.
2018년 1월 9일 화요일
3분 동안 신전체조(伸展體操)를 실시할 경우 강경된 신체가 유연(柔軟)해 진다.
3분 동안 신전체조(伸展體操)를 실시할 경우 강경된 신체가 유연(柔軟)해 진다.
다음에 소개하는 4 개의 동작(動作)은 전신(全身) 각처(各處)를 신전(伸展)시켜 준다. 매일 저녁 잠자기 전에 3 분 동안 신전체조(伸展體操)를 실시해 줄 경우 강경된 신체에 유효하다. 매일 수면전에 3 분 동안 다음과 같은 전신 신전체조를 실시해 준다.
1. 하반신 신전 - (1) 양쪽 발바닥을 서로 맞대고 똑바로 앉은 자세에서 두 손을 사용하여 발끝을 붙잡아 대퇴(大腿)의 내측(內側)을 향하여 사타구니 까지 20 초 동안 잡아 당긴다.
2. 하반신 신전 - (2) : 두 다리를 90도 각도로 벌리고 앉은 자세에서 상반신(上半身)을 앞으로 구부리며 두 손과 두팔은 앞을 향하여 20 초 동안 쭉 뻗는다.
3. 상반신 신전 - (1) : 두 다리를 벌리고 서있는 자세에서 왼손을 머리 위로 넘기며 상반신(上半身)을 우측으로 구부림과 동시에 우수(右手)는 좌측 허벅지에 대고 20 초 동안 유지한다. 오른쪽도 왼쪽과 같은 방식(方式)으로 신전(伸展)시켜 준다.
4. 상반신 신전 - (2) : 똑바로 앉아있는 자세에서 두 다리를 앞으로 쭉 뻗고 두 무릎을 구부린다. 동시에 두 손은 등뒤로 젖혀 땅바닥을 짚는다. 이때 상반신을 뒤로 젖히며 동시에 머리를 전후좌우(前後左右)로 돌려준다.
이상의 4 개의 동작들은 불량자세(不良姿勢)로 인하여 누적(累積)되어 있던 피로(疲勞)와 산통(痠痛)을 제거시켜 준다.
일본 만미진료원(滿尾診療院) 원장(院長),만미정(滿尾正) 의학박사(醫學博士)의 저서《간효항령술(強效抗齡術):청춘불로묘방대계비(青春不老妙方大揭祕)》에서 ...
피드 구독하기:
글 (Atom)